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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잘은 모르겠지만 듣보잡 아님?
작성일 2013-09-30 23:21:18 KST 조회 1,498
제목
신뿌original -종족편

원랜 신뿌 original 을 위주로 서술할려고 했으나 어쩌다가 자날신뿌->군심신뿌 변화점을 설명을 초점을 두게됨에 따라 쓴글 지우고 다시 작성하여 비교적 간략하게 서술하고자 합니다.


각종족별로  본 기존유닛들의 변화


시스템도 시스템이지만 종족별로도 여러가지 변화가 있었습니다. 보기쉽게 최대한 성의없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미미한 가스수치변화나 미미한 변화는 생략)신유닛의 경우 따로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설명 기준은 자날신뿌 스펙->군심신뿌 스펙 차이점중에서 중요한것들 업그레이드가 세분화된 경우는 []로 서술


테란


해병:[전투 자극제 연구 필요]

불곰:[전투 자극제 연구 필요],[충격탄 연구 필요]

사신:체력 60으로 상향,권총대미지가 추댐없이 7로 고정,6초뒤에 체력 1.5초씩 회복,자날 구조물상대 무기인 d-8폭탄 유지[전투 자극제 연구 필요]

유령:시작에너지 130으로 상향,핵투하 이펙트가 적에게도 큰 이펙트로 표시됨

화염차:래더스펙화,화염기갑병 변신가능[지옥불 연구 필요]

토르:생산비용 인상,생산수 상향(1광물 1기 ->2광물 3기),천벌포 무기 추가,330mm 연발포 삭제

밴시:구조물상대 추가 공격력 상향

전순:테란 공중 유닛 공업시 지상공격력 증가량이 +2로 상향[무기 재장전 연구 필요]

밤까마귀:시작 에너지 130으로 상향,자동포탑 래더스펙화,추적미사일이 군심래더버전

의료선:애프터버너 기능 추가 


가장 주목할점은 토르,전순,의료선 토르상향으로 딜탱을 동시에 기대할수 있으며 전순 상향으로 업그레이드가 2업이상이면 전투순양함의 지상화력이 미친듯이 강해져서 지상유닛으로 막기가 부척 버겁고 가장 중요한것은 의료선 이 소위 말하는 부료선으로 버프먹어서 테란 바이오닉이 간접적으로 매우 강해졌다는것


저그


저글링:아드레날린 너프,맹독충 변태가능[대사 촉진 진화 연구필요]

맹독충:[원심 고리 연구 필요]

바퀴:[땅굴바퀴 연구 필요]

히드라리스크:[가시홈 연구 필요]

감염충:시작에너지 140,진균번식 투사체화,신기충 스펙 래더화

울트라리스크:점막밖 이동속도 너프,공격력 35로 추댐없이 통일,체력 500[키틴질 장갑 연구필요]

뮤탈리스크:이동속도 소폭상향,체력회복속도 1로 상향

타락귀:타락 자동시전 삭제

여왕:켐페인 군단여왕 화,기술은 신뿌 자날기술 거의 동일함

감시군주:점막종양 원거리 설치 가능,감시군주 1기당 1개의 점막종양만 설치가능,감시군주 생산후 5초뒤 점막종양설치가능


여기서 주목할점은 저글링,감염충 저글링은 맹독충으로 변태가 가능하기에 저글링압박이 어마어마하게 강력해졌습니다. 그냥 저글링 소수보내놓고 남는가스로 맹독충 쫙변태하는 단순하기 짝이없는 러시이지만 상대방은 모르면 상당한 피해를 각오해야하는 고성능 러시로 탈바꿈 했고 감염충의 진균번식이 사용하기 어려워짐에 따라 감염충에 의존하던 사람들이 대공치기를 난감하다고 전해집니다.


프로토스


광전사:[돌진 연구 필요]

고위기사:생산 에너지 130,생산후 사이오닉 폭풍에 3초동안 선쿨타임 적용,폭풍 스펙 래더스펙화

암흑기사:유닛 생산수 상향[1광물 2기->1광물 3기]

거신:[열광선 사거리 연구 필요]

공허포격기:차징능력 삭제,분광정렬 신스킬 추가

우주모함:래더스펙화[중력자 발사기 연구 필요]

모선:자유의 날개시점 스펙 롤백[소용돌이 연구 필요]


토스는 굵직굵직하게 크게 변했습니다. 우선 고위기사는 시작 에너지가 130으로 에너지를 조금만 채우면 사이오닉 폭풍을 2번씩 쓸수있는 파격적인 변화가 있었지만 생산시에 3초의 쿨타임후에 폭풍을 쓸수있게 너프를 먹었으며 폭풍스펙또한 래더스펙으로 더 강했던 자날신뿌 보다는 약화되었습니다. 자날신뿌 토스유저가 꽤 적응을 힘들어 하는 부분 암흑기사또한 유닛 생산량이 3기로 버프먹어서 토스내에서 최강의 신전테러유닛으로 등급이 올라갔으며 공허포격기는 즉시차징 스킬인 분광정렬로 중장갑상대로 무시무시한 화력을 뽐내는데 가장 눈에띄는 점은 타락귀를 엄청 잘잡게된것입니다. 우주모함또한 신유닛 폭풍함이 추가됨에따라 래더스펙화 되어서 자날신뿌 우모 22짤을 애용하는 사람에게 빠다를 시전했습니다. 모선은 군심와서 쓰래기된걸 우려해서 자날신뿌 스펙으로 돌아왔지만 소용돌이가 150가스를 소모하는 고비용 업글인걸 감수해야하지만 쨋든 자날신뿌 스펙으로 돌아가서 전략적인 수단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전진기지는 어떻게 변했는가?


군심유닛 살펴보기전에 전진기지를 살펴보는것도 중요합니다. 자날신뿌의 흔적이 많이 남아있지 않으니 어떻게 변했는지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테란


자날신뿌는 

사령부->궤도 사령부 

&

사령부->행성 요새

사령부에서 2개중 1택하여 변형이 가능하며 군심신뿌도 사령부에서 2개중 1택하여 선택가능한 전진기지 방식입니다.


궤도사령부


자날신뿌 에서는 벙커 투하,임시 미사일 포탑 투하 기술을 가지고 있었다면 군심신뿌는 벙커투하,미사일 발사로 개편되었습니다. 


미사일 발사는 임시 미사일 포탑을 대체하는 기술로써 20에너지만 소모하는 적은 에너지 기술이며 논 타케팅 기술로써 저그가 진균번식 쓰듯이 쓰는 기술입니다. 구역을 지정하면 표적을 보여준뒤 짧은시간뒤 미사일을 날리는데 이기술은 공격력 36의 피해를 입히며 스킬범위는 진균과 동일한 2 그리고 1.1초의 스턴기능이 붙어있습니다. 방사피해 외에도 스턴기능덕에 어느 상황에서도 적절히 사용가능한 기술이여서 후반에 큰 위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자날신뿌의 임시 미사일 포탑과 달리 초반부터 후반까지 애용할수 있는 기술이기에 호평을 듣고 있습니다.


행성요새


자날신뿌보다 약간 업그레이드 됬습니다. 자날신뿌 저그 전진기지인 군락의 감지탑 기술을 뺏어왔으며 공격속도도 1.5에서 1.35로 약 10%정도 버프받았습니다. 딴건 몰라도 군락의 감지탑 기능을 뺏어왔는데 이것또한 적절한편이라고 평가됩니다. 단 행성요새 체력이 자날신뿌에비해 1천이 낮아져서 체력이 14000으로 너프먹었습니다. 그래도 버프받은것이 상당한 효과를 받았기 때문에 체력너프건에 대해서 왈가왈부한건 본적이 없습니다.


저그


자날신뿌는 근원지라는 전진기지에서 부화장&군락이란 2개중 1택의 형식으로 자날신뿌 사령부와 비슷한 형식이지만 군심신뿌에서는 자날신뿌 군락이 삭제되고 자날신뿌 부화장 전진기지에서 업그레이드된 전진기지를 사용합니다. 자날신뿌와 완전히 다른 형식인 군심신뿌 저그 전진기지는 부화장으로 시작하여->번식지->군락으로 차례대로 전진기지를 2단계로 업그레이드 가능합니다. 


부화장

게임 시작하면 기본적으로 주워지는 전진기지이며 자날신뿌 부화장 기술인 점막기관 부착 기술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30가스를 사용하여 번식지로 업그레이드 가능합니다.


번식지

30가스를 사용하여 부화장에서 번식지로 업그레이드 됬으며 맹독충 투하 기술이 추가되었는데 이는 바로 자날신뿌 부화장 기술인 맹독충 부화기술과 거의 완전히 동일한 기술이며 연출이 바뀌었다는 정도입니다. 군심신뿌 저그 번식지 전진기지=자날신뿌 부화장 전진기지 라고봐도 무방합니다. 60가스를 사용하여 군락으로 업그레이드 가능합니다


군락

60가스를 사용하여 번식지에서 군락으로 업그레이드 됬으며 화염뱉기라는 신스킬이 추가됩니다. 40에너지를 소모하는 기술이며 범위 1.7안에서 175의 방사피해를 범위에따라 감소하는 방사피해를 입힙니다. 맹독충 투하와 달리 공중유닛에게도 스플 대미지를 입힐수 있는 기술로써 뮤탈,밴시,공허 포격기에 매우 강한 기술입니다. 저그의 부족한 대공을 채워주는 중요한 기술로써 군심신뿌 저그유저는 이 군락의 에너지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공격적인 용도로 사용가능하지만 군심신뿌 테란 전진기지 궤도사령부 미사일 발사처럼 표적을 보여주고 화염을 뱉는데 보고 피하는것이 거리가 멀면 멀수록 쉽기 때문에 진균으로 묶지않는한 공격용으로 쓰는건 힘든편이지만 수비용으로 굉장히 좋은데 그이유는 거리가 가까우면 가까울수록 화염 도달시간이 빨라지기 때문에 거리가 가까우면 보고 피하는게 불가능한 스킬이기에 수비적용도로 많이쓰입니다.


프로토스


테란,저그는 자날신뿌 전진기지의 흔적이 남았다면 이쪽은 거의 흔적조차 찾아보기 힘들다고 할정도로 크게 변했습니다. 우선 자날신뿌는 사령부처럼 2개중 1택하여 전진기지 선택하는 형식으로 연결체&암흑연결체ㄹ를 선택가능했는데 자날신뿌 후반기에는 개나소나 암흑연결체를 선택하는 군락에버금가는 사기적인 전진기지로 악명 높았죠 악명이 높은만큼 다뜯어 고쳤죠 군심신뿌 와서 연결체는 가스를 써서 업그레이드를 하는 요소는 전혀 없습니다. 즉 첨에 주어진 연결체가 끝이란 소리이죠 하지만 모선핵이 연결체에 사용하는 기술이 2개 이상이기에 모선핵을 전진기지 기술로 포함할수도 있습니다. 그럼 이제 군심신뿌 연결체를 설명 하도록 하겠습니다.


1.고속 보호막 회복(패시브)

다름아닌 자날신뿌 저그 전진기지 군락의 기능을 따오면서 어레인지 한 패시브입니다. 자날신뿌 군락은 15초뒤에 1초당 10의 체력을 회복하는 패시브였다면 군심신뿌 연결체는 25초뒤에 1초당 8의 보호막"" 회복하는 패시브로 칼질을 거쳐서 어레인지 했습니다. 연결체의 보호막이 크게 손상되더라도 우주수비를 통해서 보호막을 꾸준하게 회복시켜서 상대방의 노력을 물거품으로 만들어버릴수도 있습니다.


2.사이오닉 보호막 

자날신뿌 프로토스 연결체 전진기지의 유일한 흔적입니다. 아군&동맹군 유닛을 하나지정하여 보호막 300을 입히는 기술이며 사용에너지가 50으로 너프먹었지만 프로토스 유닛에게 사용할시 보호막 300이외에도 기존 소모한 보호막을 100%회복시켜주는 기능이 있어서(즉 보호막이 30남은 집정관에게 사이오닉 보호막을 사용하면 보호막이 300붙는것 이외에도 기존 소모했던 보호막까지 회복하여서 집정관의 보호막이 330이 아닌 650으로 회복합니다.)불멸자,집정관에게 사용하면 어마어마한 맷집을 기대할수 있습니다. 또한가지 말하자면 보호막 효과가 적용된 유닛에게 다시 사이오닉 보호막을 사용하면 또다시 쉴드가 100% 충전됩니다.


3.예지


예언자가 스스로 탐지기가 되는 기술인데 이걸 전진기지 기술로 어레인지 하여서 사이오닉 보호막처럼 한대상을 지정하여 유닛하나를 탐지기로 만듭니다 35에너지를 소모하는 기술로 큰 부담이 없으며 주로 전투중에 급하게 탐지기가 필요할때 사용하며 또한 테란이 핵을 쏘면서 관측선을 집요하게 격추하는 유저 상대로 거신이나 집정관에게 맷집 튼튼한 유닛에게 예지를 사용하여 유령을 손쉽게 잡는 용도로 쓰기도 합니다. 사이오닉보호막+예지를 동시에 사용할것을 추천합니다.


4.대규모 귀환(모선핵 기술)

모선핵에 붙어있는 기술이지만 모선핵근처의 유닛이 전진기지인 연결체에 사용하는 기술로써 사실상 전진기지 기술로 봐도 무방할 기술입니다. 초반부터 대규모 귀환으로 수비플레이를 할수 있는 기술이지만 생각외로 활용하기가 힘듭니다. 초반에는 그냥 22쳐서 차라리 순환해서 수비하는것이 좀더 효율적이고 후반에 쓸법하지만 모선의 대규모 소환이 좀더 효율이 좋은편이라 좋은스킬 임에도 불구하고 잘쓰이지 않습니다.


5.광자 과충전(모선핵 기술)

역시 모선핵에 붙어있는 기술이지만 역시 연결체에 사용하는 기술이라서 전진기지 기술로 봐도 무방합니다. 연결체에 공격무기를 붙여주는데 스플공격이아닌 단발 공격이라서 소수유닛 짤짤이나 초반이외에는 큰기대를 하긴 힘든 기술입니다. 여담으로 광자 과충전은 DPS16에서 DPS30으로 버프를 해주어서 그럭저럭 쓸만한 버프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후반에는 역시나 있으나마나한 기술이죠


군심유닛이 신뿌에서 어떻게 쓰이는가?


이제 군심유닛 파트입니다. 군심신뿌다 보니 군심유닛 아는것도 중요하죠 바로 설명들어갑니다



테란 화염기갑병

근접공격 경장갑 학살유닛으로써 쓰이는데 바로 저글링이나 광전사에게 사용하는 유닛입니다. 사실 저글링정도야 테란 해불로 충분하다 하지만 광전사는 해불만으로 버거운 유닛인건 사실입니다. 초반에는 광전사를 꼭 상대하게 되는데 자날에서는 여기서 화염차 말고는 딱히 섞어줄것이 없었고 화염차도 생각외로 큰효과를 기대하긴 어려운 유닛이였으나 군심신뿌와서 화염기갑병의 존재로 테란이 토스랑 초반에도 대등하게 싸울수 있게 만들어든 주인공입니다. 단 제성능을 내려면 반드시 지옥불 연구는 필수입니다. 테란의 초중반 징검다리로 애용하는편이며 후반에는 잘 보기힘든 유닛입니다. 


테란 땅거미 지뢰

낚시용 유닛(?) 아마 간략히 설명하면 낚시용 유닛 맞겠지요 지뢰를 섞은 마인오닉 조합도 써볼법하며(저그상대로) 지뢰 다수라면 공중유닛 다수 수비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발휘합니다.(뮤탈,밴시,공허) 올지뢰는 관광 유닛이지만 탱크에 지뢰를 넓게 배치하면 훌륭한 수비용 유닛으로 탈바꿈 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40초에서 17초로 크게 줄었기 때문에 성능도 나름 좋구요 단 상대방이 떡밥용 유닛을 다수 던져버리면 힘이 팍 빠져버리는 유닛이기에 유의해야 합니다.


저그 군단숙주

토스의 원쑤 걸어다니는 무리군주라고 봐도 무방하며 견재용 유닛입니다. 군단숙주는 1광물에 3기가 생산되어 군숙 물량이 많은편에 속하여서 10광물 군숙만해도 어마어마한 식충이 쏟아져 나오기에 식충을 무시할수 없는 존재로 생각하게 만듭니다. 실제로 군숙에게 집비워주면 식충이 엄청난 DPS로 신전을 빠른속도로 갉아먹다못해 박살내는 수준이기에 무섭습니다. 거기다 군숙이 이동속도 버프까지 먹고 땅굴벌레까지 이용하면 정말 무리군주보다 악랄한놈으로 인식됩니다. 대신 군단숙주가 무리군주 뺨칠정도로 비용이 비싼유닛이고 수가많아야 제성능을 발휘하기 때문에 군숙생산은 좀더 상황을 지켜보면서 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유리한 상황일때 군숙견재까지해주면 그경기를 쐐기박는 역할도 합니다. 식충이 주는 경험치가 적기 때문에 식충만 보내도 조공할 적정은 크게없습니다. 


저그 살모사


저그의 떠오르는 개사기유닛


살모사는 납치와 흑구름 기능외에 흡수기술이 존재하는데 이 흡수가 구조물 속성붙은 적건물을 제외한 바위랑 점막종양까지 흡수하면서 구조물 체력을 깍는 패널티마저 없고 에너지 흡수속도도 1초에 10씩차는등 엄청난 버프를 받았으며 거기에 납치는 75마나에서 50마나로 버프받아서 소수의 살모사로도 납치를 다수 애용할수 있으며 흑구름은 범위가 2에서 2.5로 버프됨에따라 쓰기가 쉬워졌습니다. 이런 엄청난 버프덕에 살모사는 소수로도 어마어마한 효율을 기대할수 있으며 저그의 지상공격력을 무지막지하게 올려주는 개사기유닛으로 등극했습니다. 신뿌에서 대부분 경우 지상유닛의 화력을 의존해서 수비하는 편인데 특히 테란은 해병중심으로 수비하게되는데 살모사는 이런 지상유닛 발악을 모조리 씹어줄수있습니다 카봇 에니매이션 시즌2  8화가 거짓말이아닙니다. 이런 개사기성을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저그유저들이 왜 안쓰는지 모르는 유닛중하나.


프로토스 예언자

프로토스의 견재용 유닛..이긴 하지만 딱히 잘쓰이진 않지만 쓰는 사람은 쓰는 유닛 주로쓰이는 경우는 펄서광선으로 빠른기동성 살려서 저그의 뮤탈마냥 전진기지 테러용으로 쓰입니다. 


프로토스 폭풍함


토스의 거대공중 하드 카운터이자 견재유닛 폭풍함의 최대천적인 전투순양함이 폭풍함때문에 파격적인 버프를 받아 폭풍함아니면 전순을 이기기 힘든 유닛으로 만든 장본인입니다. 사거리 15를 살려서 상대방에게 깔작거리면 압박감과 분노를 선사해줄수 있습니다. 무리군주를 허벌나게 잘 잡을거같지만 보통 타락귀랑 대동해서오는 무리군주는 폭풍함으로 막을수가 없고 공허로 막아야합니다. 폭풍함이 잘하는건 같은 토스 거신이나 그외 거대유닛및 전순잘잡는것 정도 하지만 그래도 이런 확실한 역할을 가지고 쓸수있는 좋은유닛인건 변함없습니다. 단 폭풍함은 역할을 다했다 싶으면 재빨리 유닛을 버려주는 선택을 해야합니다 안그러면 폭풍함보고 밴시,사신,뮤탈,기타 저그지상,불멸자,공허로 역러시 100%오기 때문에..


프로토스 모선핵


프로토스의 강력한 유닛중 하나 특수유닛 성질의 가지고 있는데 이유닛이 존재해도 토스의 유닛순환에 영향을 주지않는것 감시군주의 점막종양과 동일한 위치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기술 3개를 가지고 있는데 3개모두 유용한 편으로 기술2개는 앞에서 언급했듯이 전진기지 연결체에 사용하는 기술이고 나머지 하나는 시간왜곡으로 범위안의 유닛 이속 50% 느리게하는 기술입니다. 그래서 모선핵을 앞세워서 정찰겸 보내놓고 상대방 지상병력을 포착하면 왜곡으로 견재및 쌈싸먹기도 가능합니다. 또한가지 사실은 모선핵은 광물을 소비하지 않는 유닛인데 여기에서 100가스를 추가로 소보해서 광물을 2나 잡아먹는 모선으로 변신가능한 사실 신뿌모선은 자날스펙으로 대규모소환 소용돌이를 가지고 있다는걸 생각하면 전략적 가치가 쩌는 유닛들을 가스만으로 쓸수 있다는것은 토스에게 엄청나게 유리한점으로 작용합니다. 모선핵이 유닛순환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 자유로운 유닛인걸 이용해서 공격적인 용도로 응용가능하거나 아니면 저처럼 초반 정찰유닛으로 응용한다던가 깨알같은 효과를 최대한 빨아먹으면 경기를 유리하게 가져갈수있는 유닛입니다.



일단 종족편은 여기에서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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