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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과자비싸서안먹어
작성일 2014-06-30 22:52:34 KST 조회 3,833
제목
아케이드맵 아이디어 투고(스압)

0.시작하기전에

1.게임 설정 요약

2.유닛

3.유닛 분류

4.테란유닛 계통도&컨셉,특징,역할

5.새로운 컨텐츠

6.게임의 흐름



0.시작하기전에

안녕하세요?

스2를 플레이하면서 유즈맵을 만들어보고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오래전에 유즈맵 아이디어가 있는데 투고할곳이 어디 없을까 하는 글을 올렸었는데

투고 받아주는곳은 딱히 없고 받아준다고 해도 만들어줄 사람은 없을것이며

어정쩡하게 몇줄 써논게 아이디어라고 하면, 바닥에 떨어진 1천원짜리 보다 못한거라는 답변을 받았었습니다.

그래서 어정쩡한 아이디어가 되지 않으려고 최대한 자세하기 기획하고

스스로 맵을 만들어보려고 이곳저곳 정보를 모으고

블리자드의 갤디터 설명도 보면서 조금씩 조금씩 익히려고 노력했는데

결국엔 잘 되지 않았습니다.

스2는 롤이 흥행하기 전부터 해오던 게임으로

블리즈컨 초상화를 모을정도로 애착을 가지고 있으며

지금 스2가 기대만큼 흥행하지 못한다는것에 정말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비록 여기에 아이디어를 올린다고 해도 누군가 만들어줄거란 보장은 없지만

갤디터를 다룰줄 모르는 제가 기획만 하고있어봐야 아무 소용도 없고

뛰어나신 맵퍼분들께 도움이 되신다면 그걸로 좋다고 생각해서

그동안 생각해둔 아이디어를 올립니다.



1.게임 설정 요약

스타1의 랜덤유닛되서 도와주기 테란편 remake맵을 모방

테란 기지의 유닛들 중 랜덤으로 한개의 유닛이 주어지고
이 유닛으로 킬/업그레이드를 해서 사령부를 지키는 디펜스게임
개인전이 아닌 팀게임으로서 팀워크를 중요시하는 스타일을 중시

주어진 30분동안 사령부를 지키면 승리이고 보상을 지급
그러나 30분 이후에도 계속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설정
0~30분동안은 기존의 저그유닛이 기지를 공격
30분 이후에는지 사의사투유닛과 캠페인유닛 등을 출현시켜 난이도 향상
계속 플레이 할때마다 추가 보상을 부여

쉽고 가볍게 시작할 수 있고 후반으로 접어들수록 역할분담이 필요하도록 만든다.

플레이 시간은 최소 30분 그러나 실력에 따라 더 오래 플레이 가능
30분 이후에는 사령부가 파괴될때까지 플레이 하다가
사령부가 파괴되면 게임이 종료된다.


2.유닛

이전작과 마찬가지로 랜덤으로 일반유닛이 한마리 주어지고 그 유닛으로 게임을 플레이,
일정 확률로 '다음 유닛으로 영웅유닛이 선택된다'는 메시지 이후 다음에 선택되는 일반유닛이 영웅으로 변환
만약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반납 비콘으로 가서 유닛을 다시 받을 수 있다.
치료 비콘이나 혹은 캠페인에 있던 치료장치에 다가가면 치료를 받을 수 있고
치료장치가 파괴되면 그 구역에서는 더이상 치료를 받을 수 없게 한다.

여기까지는 이전작과 동일, 그러나 스2의 저장소 기능을 이용해서
한 유닛을 오래 플레이하면 할수록 그만큼의 경험치 비슷한것을 주어서
그 유닛의 영웅확률을 높여주거나 조건 달성시 영웅으로 바꿔주는 시스템을 마련

플레이하는 유닛 하나하나가 버릴것이 없도록 각자의 역할을 부여
ex)해병 : 전투자극제로 빠른 기동성과 공격속도로 지상과 공중 모두 막아낼 수 있지만
              맷집을 조절해 전투 지속력을 낮춘다.
이런식으로 장점 하나에 단점 하나를 부여해서 밸런스를 조절


이전작은 '일반유닛 - > 영웅유닛'의 단일화된 계통도를 가진다.
그러나 스2에서는 스1처럼 할 필요가 없고 오래 플레이할수록 유저에게 이점을 주도록 한다.

새로 고안한 계통도는
일반유닛 -> 상위유닛 -> 영웅유닛 -> 2차영웅유닛      히든유닛

1)일반유닛 : 맨 처음 플레이 할 때 주어지는 유닛으로 킬/클리어마다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영웅이 되기위해선 '다음유닛이영웅'이라는 메시지 이후 주어지는 유닛이 영웅이 되는 방법 뿐이다.

2)상위유닛 : 한가지 일반유닛에서 일정 경험치를 얻게되면 다음에 주어질 때 일반유닛이 아닌 상위유닛이 주어진다.
                   ex)해병을 오래 플레이해서 어느정도에 도달하면 다음부터는 해병이아닌 전쟁광으로 시작한다.
                   여기서 특정 조건에 도달하면 영웅유닛으로 변할 수 있게 한다.
                   상위유닛을 받아야할 상태에서 '다음유닛이영웅'이라는 메시지를 본다면 일반유닛때와 마찬가지로 영웅이 된다.
                   일반유닛과의 차별화를 위해 기본 스탯이 소폭 상승하고 패시브 혹은 액티브스킬을 부여한다.

3)영웅유닛 : '다음유닛이영웅'메시지 이후에 받는 유닛이 영웅이 되거나
                   상위유닛에서 특정 조건에 도달 시 될 수 있다.
                    일반/상위유닛과의 차별점을 위해 능력치를 상승시키고 유닛 역할에 맞는 스킬을 부여.

4)2차영웅유닛 : 영웅에서 특정 조건을 만족한 후 특정 위치에 다가가면 플레이 할 수 있다.
                       큰 능력치 상승과 여러가지 패시브/액티브스킬을 부여하고
                       한가지 유닛을 오래 플레이했다는 증거이자 보상인 유닛으로서의
                       상징성을 부여하기 위해 이 유닛에게 흰 테두리를 씌우거나 발광효과를 준다.
                       팀게임이라는점을 부각시키기 위해서
                       이 유닛이 되기위해서는 다른 영웅유닛이 함께 있어야만 하도록 조정.
                       자세한 조건은 아직 미정

5)히든유닛 : 특정 조건과 특정 위치가 필요한 유닛으로
                   스타크래프트 1~2의 스토리를 최대한 이용해 유저의 흥미를 이끌 수 있는 컨텐츠가 되도록 한다.
                   ex)해병영웅인 레이너가 특정조건을 달성하고 특정위치에 도달하면
                         스타1의 영웅인 시체매 레이너가 되며 스타1 벌쳐 플레이에 비슷한  
                         스타일리시한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이 유닛의 반응속도를 변경한다.
                     자세한 조건은 아직 미정

4.테란유닛 계통도&컨셉,특징,역할

순서대로
일반 - 상위 - 영웅 - 2차영웅
 
-병영-

해병-전쟁광-레이너해병-레이너특공대or저격수(레이너접근 스완or스탯먼필요) 
->지상, 공중, 기동성 모두 갖춘 무난한 유닛이 컨셉, 그러나 후반에 그 무난함이 발목을 잡도록 조절

불곰-망치경호대-로리 스완- 로리 스완자동기계수리 
->원래부터 중장갑 유닛을 잘 잡는 유닛으로 후반 울트라같은 괴물유닛 처리가 쉽도록 조절
    유틸성을 위해 소량의 방사피해와 소량의 광역둔화를 준다

사신-죽음의 우두머리-죽음의 머리-호러스 워필드 
->기동성에 특화된 유닛으로 c4폭탄을 이용해 광역피해를 줄 수 있도록 한다.
  자날에 있던 폭탄공격도 되살려 테러도 가능하도록 하지만 HP를 매우 적게 조절해 고도의 컨트롤이 필요하도록 한다.
 2차영웅인 호러스워필드는 유닛모델링이나 움직임을 사신과 비슷한 기동성있는 유닛으로
 다시 디자인 할 필요가 있는데 이는 조금 억지성이 없지않다. 대체할 유닛이 있다면 대체한다.

유령-유령레이저-노바-캐리건유령(노바or토시접근, 오메가리스크or스투코프필요) 
->다양한 유틸성을 가진 유닛으로 컨셉을 잡는다.
   저격 말고도 장거리저격을 추가해 매우 긴 사거리에서 적을 공격하는 액티브스킬을 부여한다.
  

악령-악령레이저-가브리엘 토시-캐리건유령(노바or토시접근, 오메가리스크or스투코프필요) 
->유령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유틸성을 가지도록 한다.
유령과 달리 한기의 적에게 큰 피해를 입히는 스킬을 가지므로 이 이점을 이용할 수 있도록 밸런싱한다.


의무관-스키비의 천사-이곤 스탯먼-이곤 스탯먼역장사용 
->아군의 서포터를 위한 유닛으로 자칫하면 잉여가 될수 있으므로 많은 장점을 주기위해 노력한다.
서포터 유닛은 돈이나 경험치를 얻는 방법이 다른유닛과 다르도록 만든다.
자가수리장갑, 다중치료, 적에게 디버프 오라 등 존재 자체만으로 플레이가 편해지는 이점을 주고
이곤스탯먼은 스토리 안에서 역장생성장치를 개발했다고 쓰여있으므로 나중엔 역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군수공장-    
화염차(화염기갑병)- 황야의 사냥꾼- 버닝라이더- 구이 몬태그
->지상 경장갑유닛 처치에 특화

공성전차-공성파괴단- 강습사단-  에드먼드 듀크 
->긴 장거리로 지상유닛을 처리하도록 특화

토르- 토르(소장판)- 오딘(아저씨)- 오딘(타이커스)(오딘접근,타이커스or아레스or유령영웅필요) 
->강한 화력과 맷집을 지녔지만 최악의 기동성이 발목을 잡도록 한다.

골리앗- 스파르타중대- 불워크중대(다른 디자인이 시급하다)- 알렌 셰자르(외형은 투견 혹은 재 디자인) 
->지상과 공중을 동시에 공격할 수 있도록 하여 무난한 유닛으로 만든다. 
->앞서 말한것처럼 스타크래프트의 스토리성을 최대한 활용해 유저의 흥미를 이끌어내기 위해서
스타1의 영웅들을 투입했다. 이를 위해서 초상화와 음성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필요하다면 외형도 조정한다)


-우주공항-
바이킹- 헬의천사 -  창공의분노-  대천사 
->지상,공중 모두 커버할수 있는 무난한 유닛으로 설정

밴시- 그늘날개-   밤늑대-   해적주력함(헬리오스 접근, 
->지상 처리 특화유닛으로 은신이라는 강력한 유틸성을 지니므로 맷집과 기동성을 약화한다.

전투순양함- 잭슨의복수단- 로키- 히페리온(로키 접근 …필요) 
->역시 화력과 맷집, 다양한 유틸성을 가진 유닛이므로 기동성을 빼앗는다.

망령-  날개달린악몽-톰 카잔스키- 헬리오스(그리핀접근....필요)
->빠른 기동성을 가진 유닛으로 기동성이라는 이점을 살리기 위해 컨트롤로 스타일리시한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조절
2차영웅인 헬리오스는 전투순양함에도 불구하고 빠른 기동성을 가졌으므로 헬리오스로 골랐다.


5.새로운 컨텐츠
기존 맵의 모방이 그저 배끼기에 불과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
새로운 컨텐츠를 추가해 유저의 흥미를 불러일으키도록 한다.

1)타우렌화장실
게임 내 이벤트로 타우렌 화장실을 이용

우주를 떠돌던 타우렌 화장실은 누군가 들어오면 발사되도록 만들어졌다.
빈 화장실에 어떤 생물체가 우연히 들어가게 됬고, 발사되어 아군 기지에 불시착하게 되는데...
라는  스토리로 이어간다.

실제로 게임 플레이 초반부에 타우렌화장실이 우주로부터 날아와 기지 옆 정해진 장소에 떨어지도록 만든다.
팀원들이 힘을합쳐 타우렌화장실을 파괴하면 안에서 유닛 한마리가 나오게 되고
이 유닛은 곧장 랜덤으로 플레이해볼 수 있는 '유닛'이 된다.

화장실을 파괴해서 안에 있는 유닛을 나오게 한다면 그 유닛에 대해서 1의 카운트를 주고
만약에 그 유닛으로 플레이 해서 30분에 나오는 승리 메시지를 본다면 2의 카운트를 준다.
10의 카운트를 쌓게되면 유저가 그 유닛을 '소환'할 수 있게 오래 플레이한 유저에게 이점을 준다.

이 타우렌화장실 컨텐츠의 핵심은 번외유닛을 플레이할 수 있다는 것과 '소환'컨텐츠에 있다.

번외 유닛과 계통도는 다음과 같다


-우주로부터 날아온 고장난 타우렌화장실-   

1)멀록해병- 타우렌우주해병-   타이커스해병-  타이커스기관총(타이커스접근,스완or군수공장영웅필요)
2)피갈리스크-  피갈리스크(독성or토라스크)- 울트라리스크- 오메가리스크 
3)경비로봇- 섬멸전차 A.R.E.S-   약탈자-   ???
4)감염된테란- 감염된해병-스투코프-스투코프날개(스투코프의 모델링에 캐리건의 날개를 단다)
5)청소로봇(서포터)-자동화로봇2000- 항구고물선(노마드)- 연구실봇
6)새끼분열갑충- 분열갑충 - 큰 분열갑충- 크레이스
7)원시저글링- 원시울트라- 티라노조르-브라크
8)새끼애벌레-길들여진애벌레-여왕애벌레-원시애벌레(여왕애벌레 접근,
9)새끼우르사돈-우르사돈-우두머리우르사돈-거대우르사돈
10)새끼군단숙주-군단숙주  -  군단숙주UP-슬리반
11)새끼먼지벌레-먼지벌레- 우두머리먼지벌레-야그드라(우두머리먼지벌레 접근, 화염차영웅필요)
12)새끼테이스슬로프-테이스슬로프- 아토실로프-    우두머리 아토실로프(아토실슬로프 접근,
13)새끼혼종-길들여진혼종 -  혼종 -  육체의 순수함
14)새끼혼종-길들여진혼종-   혼종 -  본질의 순수함
->테란 유닛들과 마찬가지로 유닛 하나하나가 버릴게 없도록 각자의 역할과 개성을 잘 살려서 밸런싱한다.
->혼종유닛은 특정 요일을 지정해서 그 요일에만 등장하도록 조정한다.

2)소환패널
기지가 있는 행성 안에 프로토스 소환패널이 존재하고
유저 몇명이 다가가서 발판or프로토스 문양같은것을 밟으면 작동하는 구조로 만든다.
발판의 갯수를 지정해 발판 갯수만큼의 유저수가 있어야만 작동시킬 수 있도록 조정한다.

소환패널을 작동시키면 프로토스 유닛이 랜덤으로 소환되고
타우렌화장실때와는 다르게 이 유닛을 처치해야만 플레이 할 수 있는 '유닛'이 되도록 한다.
소환된 유닛은 기존 유닛보다 강하게 만들어서 난이도를 주고
처치 후 플레이 할 수 있게된 유닛은 기존 플레이하던 유닛과 비슷하도록 밸런스를 맞춘다.
ex)소환된 광전사를 처치하면 기지에 광전사 한마리가 소환
   
타우렌화장실과 마찬가지로 소환패널에서 소환된 유닛에 대해서 1의 카운트를 주고
                                                                             클리어하면 2의 카운트를 준다.
10회 카운트를 쌓으면 곧장 '소환'할 수 있다.

소환패널 유닛의 계통도는 다음과 같다.
-소환패널-
1)광전사               암흑광전사 페닉스               페닉스
2)용기병               암흑용기병 페닉스              페닉스
3)추적자                암흑추적자 라자갈              라자갈
4)암흑기사낫 암흑기사검 제라툴              아둔
5)고위기사              암흑고위기사 카라스              태사다르
6)불사조               암흑불사조 우룬              우룬
7)공허포격기 암흑공허포격기 모한다르   모한다르
8)스카웃               암흑스카웃 모조               아르타니스
9)모선핵                모선               정화모선   아르타니스
10)우주모함        암흑우주모함 셀렌디스        셀렌디스
11)집정관             암흑집정관 제라툴/카라스 태사다르/제라툴(제라툴/카라스접근, 페닉스,제라툴,테사다르 필요)
12)불멸자              암흑불멸자 알다리스        알다리스
13)광전사석상(탈다림) 거신              암흑거신              워 브링어(리버영웅의 이름이지만 거신으로한다)
14)파수기(서포터)   암흑파수기 암흑파수기(다른모델)알다리스
15)캐리건사이오닉 캐리건주황(날개x) 캐리건주황 원시캐리건
 ->캐리건은 특정요일을 지정해서 그 요일에만 등장하도록 조정한다.


-히든유닛-
시체매-레이너        (해병테크의 히든)
시체매-타이커스     (타이커스의 히든)
고르곤전투순양함   (밴시테크의 히든)
하이퍼리온             (스1의 배틀영웅으로써 이름을 일부러 '하이퍼리온'으로 칭한다)
노라드3(에드먼드듀크)  (망령테크의 히든)
커세어(라자갈)       (추적자테크의 히든)
알다리스(고위기사)
간트리서(스토리상으로 존재하는 퓨리피케이션캐논을 구체화시켜 스킬로서 사용하도록 디자인)
공허의구도자
데하카
라사라
뿔잘린저글링(캐리건의 애완저글링)
->히든유닛은 기존 유닛과 다른 역할을 가지기도 한다
ex)해병은 무난한 컨셉을 가졌지만 여기서 갈라진 히든인 시체매-레이너는 전혀다른 역할을 가진다.


3)버프
특정 유닛이 같이 있으면 버프를 줘서 플레이에 흥미를 준다.
단순히 같은계통유닛이 있을때도 버프를 주지만
이것 역시 스토리에 관련되어 있을경우 버프를 주도록 한다.

ex)같은 계통유닛 : 해병 + 불곰 + 유령 + 사신 등등
      레이너특공대 : 레이너+스완+스탯먼+타이커스
      화장실출신   :  멀록해병 + 청소로봇 + 혼종 등등
      소환패널출신 : 광전사   + 고위기사   +  사이오닉캐리건
      하이어라키    :  아르타니스 + 모한다르 + 우룬
      한때의 우리   : 시체매 레이너 + 시체매 타이커스
      숙적             :  에드먼드듀크 + 워필드
        등등


6.게임의 흐름
게임이 시작되면 간단한 게임소개와 함께 랜덤으로 유닛을 배정받는다.
처음 0분~2분동안은 적이 얼마 안오는 시간이므로 이때동안 유닛을 반납해 원하는 유닛을 얻는다.
이후로부터는 기존 스타1+2저그유닛인
저글링
바퀴
맹독충
히드라
러커
뮤탈
무리군주
타락귀
감염충
울트라  의 공격을 받으며 10분.17분.24분마다 저그가 공/방업을 한다.
공중으로 오는 뮤탈과 무리군주들은 주로 건설로봇과 미사일터렛, 생산건물과 사령부를 공격하도록 조정한다.

30분이 넘어가면 클리어 보상(유닛경험치 + 특정유닛으로 카운트2)을 받으며
30분 이후부터 사지의사투 유닛인
왕저글링
혀감염충
폭독충
구리구리스크
부식군주가 추가되며

40분이 넘어가면 군단의 심장 캠페인 유닛들이 출현한다.
특히 파멸충을 꼭 재현해서 플래이그와 다크스웜이 유저에게 큰 위협으로 다가오도록 한다.

플레이 중간에 무작위로 에픽유닛(ex헌터킬러, 디바우링원, 쿠쿨자 등 흰 테두리를 씌운다) 을 등장시켜 처치시 추가보상을 얻도록 한다.

테란 유닛은 기지의 생산건물인 병영, 군수공장, 우주공항에서 컴퓨터가 생산하며
컴퓨터의 생산능력은 건설로봇에서 나온다.
건설로봇은 유저가 미네랄을 소비해서 싼 가격에 컴퓨터에게 곧장 뽑아줄수있고
컴퓨터도 자력으로 생산 가능하지만 유저가 생산하도록 권장한다.

기지의 생산건물이 파괴되면 유닛생산력이 감소해 기지를 지키는데 크게 불리해지므로
생산건물이 파괴되지 않도록 신경쓰는것이 관건

소환컨텐츠의 소환 쿨타임은 1회당 10분으로 조정한다.
만약에 6명의 유저가 동시에 소환을 하기 시작해서
40분동안 플레이 했다면 총 30기의 유닛이 기지에 소환됐었다는것이다.(0분.10분.20분.30분.40분.->5회)

유닛의 업그레이드는 공/방업만 가능하게 하여 서포터유닛의 필요성을 부각시키도록 하고
다양하고 높은 업그레이드를 한 유닛이 유틸성마저 얻게 돼 밸런스를 파괴하는 일을 막도록 한다.
서포터유닛은 업그레이드로 얻을 수 없는 여러가지 이점 ex)공속, 이속, 체젠, 쿨감 등의 버프나 디버프 등의 다양한 유틸성을 부여한다.

맵 곳곳에 셀러브레이트(다고스, 자츠, 자스즈)를 배치시켜 스토리성을 살리려고도 생각했으나 여기까지는 생각해내지 못함.


-넣고싶었지만 추가하지못한유닛-
변형체
예언자
폭풍함
스웜호스트
초월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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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자비싸서안먹어 (2014-06-30 22:54: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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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닛이 무조건 랜덤으로 정해진다는점을 극복하는 컨텐츠로
변신술사 나루드라는 유닛을 이용해볼 생각이었는데 어느 시점에 어떻게 어떤방식으로 등장시킬지 정하지 못했습니다
아이콘 mofa_b (2014-06-30 23:46: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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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렵다고 포기하지 마시고 갤디터 계속 도전해서 직접만드시는게 좋을듯... 만들다보면 빠져들어요.
비사량 (2014-07-01 00:59: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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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ㅋㅋㅋㅋㅋ 그냥 니가 만들어라?
아이콘 crunch (2014-07-01 03:11: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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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심으로 드리는 소리입니다.

직접 만드시고 직접 좌절하세요.

톡 까놓고 말해서 스2 유즈맵판은 다른 국가는 몰라도 한국은 완전히 끝났습니다.

쫑입니다.
아이콘 마우론 (2014-07-01 10:46: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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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말들 하신다 참
아이콘 부료선 (2014-07-01 15:05: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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맵질의 현주소는 그냥 장난감임. 가지고 놀만하면 가지고 노는거고 맵만지작거리는게 재미없으면 안하는거임. 블자가 초반에 쓸데없는 소릴해서 이상한 환상을 가지고 맵판에 뛰어들었다 그냥 접은 사람은 많긴 함.
아이콘 국산전갈 (2014-07-02 18:30: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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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충 리메이크할 생각으로 표절아이디어 짜는건 10분이면 충분하지만

제작하면서 좌절하고 이걸 무한반복하는데 들어가는 시간은 최소 X달~X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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