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레시틴 | ||
---|---|---|---|
작성일 | 2021-01-03 09:21:48 KST | 조회 | 8,955 |
제목 |
Direct Strike 래더버전 1대1 현재 상황
|
1. 현재 겜알못 Tya가 종족 밸런싱을 완전히 작살내버림.
2. 점추 분열기 사기로 프사기 재림, 협동전모드를 할시 피닉스가 덕분에 다 패버리는 현상 발생.
유일하게 대응책이 아바투르인데, 이것도 생체물질 먹인 수호군주를 대동했을때 성립.
그전에 피닉스가 무시하고 지상 뚤어버리고 겜 터지는 경우가 더 많음
분열기 롤백, 피닉스도 같이 너프됨. 현재 데하카 사기 1티어.
3. 기존의 밸런싱은
테란은 토스를 못잡고 토스는 저그를 못잡고 저그는 테란을 못잡는 기이한 게임화 됬었는데
이게 뒤엎어짐.
현재 저그는 덕분에 쓰레기 종족 그 자체가 됬음. 물론 가장 비열한 종족이라 대응법을 모르면
저그한태 농락당하다 겜이 터지기 쉽다는걸 기억하는게 좋음.
이제 저그는 그저 양학종족이라 보면됨.
이제 다시 토스는 저그를 못잡고 저그는 테란을 못잡고 테란은 토스를 못잡는 개판싸움됨.
집정관 버프먹고 점추 분열기 칼질당함. 비정상적인 군단숙주는 여전함.
4. 현재는 토스가 남은 두 종족을 다 압살해버린다 보면됨.
프로토스에게 황혼의회 업글을 1티어부터 쥐어주면 얼마나 사기가 되는지
이맵으로 체험하길 바람. 점멸은 2티어 가야함. 이건팩트임.
5. 저프전이 이상하게 바뀐게 여왕버프와 숙주 쿨타임 장난짓 때문이었는데
점추 분열기 쿨타임 장난질로 인제 저그는 토스를 잡을 방도가 사라짐.
6. 프저전은 대부분 2티어 싸움에서 끝나고 토스가 2티어싸움에서 못끝내면 저그승.
7. 테저전은 초반엔 여전히 저그가 강세,
현재 테저전은 테란의 스타팅이 2사신 선티어로 고정이 되버림.
반대로 저그는 테란상대로 1여왕 2바퀴 5저글링 스타팅이 고정화됨.
보통 뮤링링 vs 염싸벤 구도가 제일 무난하다고 보면됨.
그렇다고 진짜로 뮤링링과 염싸벤만 뽑는다는게 아니라,
보통 스타팅 빌드가 이걸 염두하며 싸운다고 보면됨. 나머지는 적이 뭐뽑나 하며
예측하며 눈치싸움과 배치싸움. 맹독충 너프 이후로 저그가 상당히 불리함.
8. 현재 게임 상황이 어떠한가,
대부분 게임이 적이 유닛 하나 두면 그 하나에 맞대응 하는 식으로 진행되며
게임 중앙 인컴을 먹은쪽이 주도권을 잡기에 게임을 계속 쥐락펴락 하게됨.
포탑끼고 스택유닛 존버?
초보나 방심하는 상대가 아니고선 이런거 있을수가 없음.
특히 동족전이면 걍 주도권 잡은쪽에서 똑같이 미러링 해버리면 절대로 이길수가 없음.
즉 초반 5분싸움에서 승패가 사실상 갈리니 5분동안 해서 주도권 못잡는다 하면
게임 탈주를 추천함.
9. 아시아섭 보면 바코드 대만녀석이 방파는 경우 있는데,
드럽게 못하면서 상당한 비매너로 유명함.
그녀석 방에는 참여하지 않는걸 권장. 뭐 대만애들 보면 잘하는애들 없음,
10. 자기가 유리하다고 생각없이 땡유닛 시전하면 정말로 포탑존버에 역전될 수 있으니
라인을 밀었다 싶으면 뽑던유닛만 계속 뽑을게 아니라 테크를 올리며
공성유닛과 적 유닛 카운터를 칠 준비를 하는것이 좋음.
반대로 적이 땡유닛 형태로 (대부분 대만 유저들이 이런 빌드를 시전)
계속 나온다 싶으면 똑같이 미러링 한다는 느낌으로 땡유닛으로 대응해주면됨.
그렇게 되면 절대로 못뒤집음.
11. 제발 선가스 가지말고 가스욕심좀 내지말것, 가스욕심내니까 지는거임.
중앙인컴을 먹으면 매초당 +2가스 효과임. 이를 염두하면서 가셈.
가스존버 역전? 그런건 초보상대로나 가능함.
12. 테저전 간단하게 말하자면, 3티어 사업 해방선으로 역전각 노리기가 사실은 불가능함.
살모사 뜨면 전순이고 나발이고 테란 스카이는 답이없어지니 무조건 땡 스카이가 무적일거란
생각은 버려야함. 적이 타락귀 소수다 일때는 사이클론 목표물 고정으로 정리하고,
적이 타락귀 스택을 쌓으려고 라인전을 시도하는거 같다 할때
타락귀 숫자 -2 형태로 바이킹 유지하는것. 이렇게 조합형태로 스카이를 유지해야 되는거임.
보통 6타락귀에 4바이킹으로 응수하고 2타락귀엔 2사이클론으로 운영하는식.
반대로 사이클론은 다수가 모이면 교전효율이 떨어지니 6마리이상 뽑지 않는걸 추천.
벤시는 라인전 용도 유닛이기 때문에 2기넘게 뽑을 필요가 없음.
염싸벤 빌드도 보면 사신 밤까 초반배치와 뮤탈은 땅거미 사이클론으로 억제하면서
저그 지상군을 화기갑 염차 조합으로 태워버린다 보면됨.
반대로 적이 링링으로 몰아치고 있으면 맹독충을 사이클론이나 불곰으로 받고
화기갑으로 저글링을 태우면서 해병이 후방에서 뮤탈을 저격하는 식으로 구사해야함.
하다보면 난 염싸벤 하고싶었는데 바이오닉 병력이 더많고 해방기갑토르로 전향이 됬네?
이렇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을거임.
해방선은 그리고 3티어 가기전엔 뽑을 가치가 없음, 보통 테저전 최종유닛이 해방선이라 보면됨. 융합로 테크가 최종테크인 만큼 3티어 전순같은 취급을해주는게 좋음.
결국 테저전은 극후반 가면 유령 emp vs 살모사 기생죽창 + 감염충 신경기생충 대전이 됨.
13. 프저전, 저그는 이제 뭔짓을 해도 토스 잡을 각이 안나옴. 점추 하나때문에.
프저전 원래 점추 상성이어야 할 히드라, 럴커, 저글링, 뮤탈, 궤멸충 전부 점추밥 되버렸음.
저그상대로 점추를 공격적으로 배치하며 수동컨을 해주는게 좋음.
히드라가 점추 못잡아서 시벌 소리 절로나옴.
그나마 궤멸충이 상대가 되어야 하는데 궤멸충을 2티어에 가성비에서 점추를 못잡음.
덕분에 종족밸런싱 개판임.
토스 롤백되서 인제 점추 분열만으로 저그 못잡음. 기존에 토스로 연탄저그 지랄같이 못뚤어내는 상황 롤백됨. 비슷한 실력으론 토스로 저그 잡기 힘들어짐. 1티어 싸움에서 토스 점추 수동 컨트롤로 게임을 풀어나가야됨. 이도 저그가 빠른 배치대처 하면 답없음. 저그가 2티어 싸움 유리하게 가져가면서 3티어 올리기 성공했다? 그럼 토스는 탈주권장. 절대로 게임 못뒤집음. 무군으로 라인 굳혀가고 살모사로 지상군억제, 토스 공군을 여왕+타락귀로 작살내버려 토스가 말라죽음. 이게 다 럴커 사업 2티어 + 비정상적인 군단숙주 쿨타임탓.
럴커와 군단숙주가 쌓일거 같다 하면 분열기를 빠르게 모아주고,
라인전 멸자를 배치하면서 점추 수동컨. 1예언자 컨트롤 1옵저버 유지만 해도
럴커는 점추잡으려고 땅속에 버로우했다 일어났다 반복하다 잡혀버림.
숙주도 예언자한태 두들겨맞다 분열기 공맞고 죽는걸 보게될거임.
그럼 저그가 포탑끼고 존버하려 들텐데 1가스스탑.
남은가스 포기하고 점추를 포탑에 앞점멸 해주면서 철거해버리면됨.
저그가 3티어를 가기전에 끝내면 성공, 본인이 초보라 저그가 3티어를 가서
살모사가 뜨기 시작한다? 그럼 토스는 바로 캐리어 준비해야함.
무리군주는 폭풍함으로 억제, 살모사를 캐리어로, 타락귀를 공허포격기로 억제.
이것만 기억하면 사실 라인을 이미 토스가 먹고있기 때문에 질래야 질수가 없음.
14. 적이 랜덤 스타팅을 해도 이젠 적기지 바라보면 초반에 봉인된 가스통 전장 안개낀 상태로
보일거임. 종족별로 모양이 다르니 그걸로 적 종족을 알고 시작할 수 있게됨.
동족전은 초반 라운드때 라인먹고 미러전 대결이니 4분내로 라인못뺐었다 하면
그대로 탈주하길 권장.
1) 프테전 - 프로토스 2추적자 1사도 1파수기 / 테란 1 사신8해병 스타팅 이후 눈치싸움.
번외로 양학빌드로 쓰일 땡질럿, 땡사도, 땡추적자 스타팅은 이후
테란의 빠른티어 2티어 유닛 전술에 상당히 취약해짐.
땡질럿 땡사도의 경우 벤시와 밤까 대응력이 현저히 떨어지며 적이 티어가는척 하다 취소하고
바이오닉 밀집 형태로 덤벼오는거에 대응하기 상당히 곤란해짐.
반대로 질럿 무섭다고 초반부터 화기갑 응수하려는 사람들 종종 있는데,
그러면 토스가 티어 취소하고 바로 사도로 대응하면서 관문짜기 덤벼들면 게임 답이 없어지니
절대로 해선안됨.
테란이 토스 이기려면 테란이 토스보다 실력이 더 좋아야 함.
예를들어 토스가 티어를 올려버렸는데 테란이 티어를 취소해서 바이오닉 물량으로 라인을 밀던가,
초반부터 관문짜기로 민다고 생각없이 관문위주로만 덤비는 토스상태로
더블은폐 벤시로 휘둘려 라인뺏는 방법이 그 예시중 하나.
양학빌드 하나 소개하자면 땅거미 스타팅 해방선 탱크 배치 식으로 포탑존버 하면서
토스가 이게 뭐지 뭐 어떻게 상대하란거야 멍때리다 라인뺏기게 하는 방법도 있음.
어디까지나 양학빌드지, 눈치빠른 토스면 점추 컨트롤 만으로 이빌드 작살내니
상대가 초보일때나 써먹도록 하는게 좋음.
애초 포탑존버 라든지 이런건 이상성욕 영역이지 빌드라 부르는거 자체가 우습긴함.
테란이 그래도 토스라인 한번 뺏는 순간 바이오닉의 폭발적인 화력으로
그대로 굳혀버릴 수 있으니 토스도 절대로 방심해선 안됨.
번외로 토스 상대로 땡메카닉 염싸벤 이런거 시전하려는 애들은
스타를 끄고 레바병동에 입성해서 레꼬단으로 전직하길 바람.
그건 빌드가 아니라 이상성욕이니 시도도 하지말것.
토스가 농담아니라 관문짜기만 해도 산산히 찢겨버림.
이건 프사기 아케이드 맵이지 래더가 아니란걸 기억해야함.
테프전은 보면 결국 테란이 존버한다고 3티어 유닛모으면서 장기전 혐영 양상으로 돌입하게됨.
테란이 밀었다 싶으면 보통 2티어 만으로도 작살내고 토스가 라인뺏긴상태서
가끔 역전하는 경우가 있었을거임.
리플레이를 돌려보면 분열기를 테란이 땅거미로 대처할줄 모르던가
토스 황금함대를 해병 바이킹으로만 억제하려다가 밀리는 경우일거임.
보통 라인이 토스에게 넘어가면 어떤 대응을한다 해도 토스가 라인 그대로 유지함.
이맵 분열기는 너프도 됬겠다 테란상대로 생각만큼 잘 안쓰이는 유닛임.
땅거미 대응이 너무 고효율이기도 하고, 의료선 벤시 밤까 유령 억제용 하템을 배치하다보니
분열기보단 스톰지지는걸 권장함. 보통 화기갑이랑 바이오닉 뭉쳐있을때 날려버리는 맛 때매
라인보면서 1~2기 정도 배치하는편.
테란이 토스를 이기려면 공중게릴라로 무조건 지상을 이겨야함.
테란은 포방부에 가까운 종족이라 지상에서 요격하며 대공을 유지할때 승리한다 보면됨.
아칸 라인 못뚤어내고 지상이 뚤려버리면 질럿과 다크가 탱크와 토르에게 달라붙고
뒤에서 멸자가 톡톡 막타쳐버림. 그럼 겜이 답이없어짐.
테란 존버 상대법 적어둠. 사실 토스가 생초보자 아니고선 테란존버에 휘둘릴 수가 없음.
라인먹고 방심한 저그면 몰라도..
해방선 -> 불사조로 억제,
사업해방선 -> 사업불사조로 억제,
다수교전 사업해방선 -> 사업불사조+우주모함 2기로 모저리 억제
바이킹 -> 불사조로 억제,
다수 교전시 공허 2기정도만 배치해도 불사조가 바이킹 모저리 압살,
우모가 끼면 바이킹은 수명끝.
테란의 야간교범에 적힌대로 바이킹으로 우모 잡을 생각은 절대로 하질 말아야함.
우모 폭풍함은 토르로 억제.
소수교전 밤까 -> 불사조로 억제,
대규모교전 밤까 -> 사업불사조와 밤까숫자에 맞춰 폭풍함으로 억제
전순 -> 소수면 숫자맞춰 폭풍함 올리고 바로 모선을 준비하여 억제,
모선 한마리가 전순이 얼마가 쌓이든지 모저리 억제함..
반대로 테란은 라인을 먹고있는 상황이면 모선을 emp 매기고 밤까 매트릭스 미사일 동원해
토르로 싸움거는게 가능하나 토스가 라인을 먹고있으면 토르 로도 모선을 억제불가.
한마디로 모선뜨면 테란은 바로 지지치고 탈주하길 권장함.
테란은 모선 잡을유닛이 없음.
물론 토스가 시작부터 유닛안뽑고 1모선 스타팅 한다 가정하면 땡마린으로 쓸어버림댐.
모선이 대규모 교전때 등장하지 단독으로 돌아댕길리가 없으니 그렇지..
탱크, 토르 -> 숫자맞춰서 멸자배치.
질럿과 다크가 달라붙지못하고 탱크가 바이오닉 끼고 싸울경우 멸자를 억제한다는건 기억해야함.
아칸이 살아남아 몸빵해주면서 우르르 몰려다니는 질럿과 함께 붙어 다크가 탱크를 썰어버림.
중반에 토스가 불사조로 제공권 꽉 잡고있는 경우면 다크로 탱크를 억제하길 바람.
다크는 탱크 숫자에 맞춰 뽑고 토르숫자에 맞춰 멸자를 뽑는다 생각하면됨.
남는 자원으론 질럿 배치 중요!
추가 팁으로 불사조를 때거지로 쓰는 대전이기 때문에 적 탐지기가 등장하고 나서 부터는
파수기 환상을 불사조로 바꾸길 권장함.
불사조들은 항상 파수기 보다 뒷배치를 해두면 적이 환상불사조를 먼저 때리는걸 자주 보게됨.
사소한 팁 같아도 교전에서 상당한 효율을 보이니 참고하는게 좋음.
극초반 관문vs병영 싸움일때 불곰 숫자 보면서 환상을 아칸에서 질럿으로 바꿔주는 센스도 좋음.
사실 굳이 안해도 토스가 이길텐데 아차 하고 테란한태 심리전 말려서 테란이 역전각을 보이고,
막상막하 상황왔다 싶을때 질럿환상 팁을 기억해두면 한라운드 차이로 게임을 안내줄수 있게됨.
2) 테저전 - 선티어 2사신 스타팅, 1여왕 2바퀴 5저글링 스타팅.
저그입장에선 테란이 티어가는척 하다 취소누루고 해불 불꽃테란으로 덤벼들때
저그가 방심해서 대응이 늦었으면 무시하고 히드라 배치.
2 럴커 2 궤멸 뽑아두고 뮤링링 체계 전환.
땡바이오닉만으로는 답이없어서 이후 밤까 동원한 바이오닉+해방선 빌드나 염싸벤 기반으로
라인전 덤벼들거임.
그때부턴 눈치싸움이고 감염충 배치하면서 테란이 나보다 라인전 못하는 놈이길 바래야함.
이게 겜을 해보면 상당히 저그가 머리를 많이 굴리게 되는게,
테란이 저그 지상군을 힘으로 눌러 제공권을 장악해 나간다
-> 테란승리.
저그에게 지상이 계속 밀리면서 테란이 스카이 존버탄다
-> 저그가 눈치채고 빠르게 살모사 모으기 시작하면 저그승리.
이게 전순 바이킹 토르 해방선 열심히 모아 라인을 테란이 뺏는다 해도 바이오닉이 부실하면
이넘의 연탄+살감타숙링링 체계 저그가 역으로 존버해서 테란을 뚤어버림.
테란은 포방부 같은 종족이기 때문에 최종적으론 바이오닉에 힘써서
저그 지상을 힘으로 눌러버려야함. 그럼 라인전은 저그에게 역전당할 수가 없음.
초반 주도권 저그에게 뺏긴 라인전도 결국 밤까 끼고 염싸벤 섞어가며 해불로 밀어내는게 테란임.
번외로 초보 저그들이 하는짓들로, 땡저글링 스타팅 땡바퀴 스타팅 땡여왕 스타팅이 있음.
땡저글링 스타팅이면 티어 올리면서 사신을 계속배치.
저그가 속업찍고 공업찍으면 티어가 늦는다는 뜻이니 바로 1벤시 투하.
여왕으로 응수하면 은폐찍고 티어가고있는 상황이면 속업만찍어두고 은폐는 보류.
이후 화기갑 배치하며 밤까와 함께 라인을 뺏고 염싸벤으로 혼내주면됨.
사이클론은 여왕 숫자에 맞춰서만 배치하고 저그가 바드라로 체제전환 했다 하면,
해불 불꽃테란으로 응수, 히링링 체제다 하면 염사벤에 염차 비율을 올리고
사이클론은 탐지기를 자를 목적으로 운영.
이후 2벤시로 늘려 은폐업도 하면서 신나게 흔들어 재낌.
뮤링링체계가 제일 위험한데, 이때는 맹독충과 뮤탈 쪽수를 보면서
땅거미, 밤까, 사이클론 비중을 어떻게 할지 결정해야함.
뮤탈이 많으면 사이클론으로 탱킹하며 땅거미로 혼내주며 숫자 적은 맹독충은
사이클론 몸으로 때우고 소수 화기갑으로 나머지 저글링을 정리하는식.
맹독충이 징그럽게 많으면 밤까로 응수하며 불곰 몸으로 맹독충을 지울생각해야함.
사이클론은 가성비가 불곰에 비해 떨어짐.
이후 저글링은 화기갑으로 정리하며 찌꺼기 뮤탈을 해병으로 응수하며
타락귀 자를 사이클론 배치하며 뮤탈수에 맞춰 땅거미+해병 형태로 라인을 굳혀나가면됨.
라인먹고나면 저그만큼 상대하기 쉬운 종족이 있을까 싶을정도로 게임을 테란이 이끌고 나감.
사실 저그가 테란을 못이기는 이유는 오로지 밤까마귀 하나 때문임.
언젠가 밤까만 모아도 테란이 무진장 강해진다 체감하는 날이 올텐데, 그게 딱 테저전에 해당됨.
저그가 이 모인 밤까를 카운터 치려면 결국 살모사 기생죽창이 필요한데, 살모사는 3티어임.
역시 테란이 저그를 압살하는 구도가 대부분 어떻게 생겨나느냐.
링링을 밤까로 얼마나 잘 억제하며 벤시로 라인을 꼬와 염싸벤 섞어가며 굳히느냐에 갈렸음.
보통 바드라 기반으로 시작하여 살숙링링 연탄저그 형태로 덤벼들면 바이오닉으로 싹쓸이하고,
뮤링링 체계는 염싸벤+지뢰 후 해방기갑토르 형태로 넘어간다고 보면됨.
제공권은 보통 저그가 장악하니 저그의 제공권을 테란의 지상군이 얼마나 압살하느냐로
게임 승패가 갈림. 저그가 테란보다 실력이 월등하지 않는이상 못이긴다 보면됨.
저그 입장에서 해병 밤까 쌓이면 진짜 답이없음.
저격용 유령과 emp용 유령을 따로 관리하는 습관을 들이는게 좋고,
해방선과 토르 존버 같은 짓은 게임 필패를 부르니 추천하지 않음.
그렇게 존버해서 이길겜이면 땡불곰 모아 적 넥서스 밀어버리는게 더 빠름..
해방선은 용도가 저그 연탄밭 뚤어내기고 토르는 용도가 맹독충 몸빵과 무군 억제 뿐임.
밤까 업그레이드는 해야된다. 대 저그전 핵심유닛.
마나유닛 의식해 억제할거면 emp를 쏴야지,
밤까는 적 타락귀라도 떠있으면 감염충 까지 전진안한다..
땡여왕 이상성욕자들 상대할때나 방해매트릭스 위주로 풀어야 하니 스킬 꺼두고 그런거지
대장갑 꺼두면 안된다. 해병화력이 이맵 대 저그전 핵심이다.
해병라인을 지켰다 = 승리, 무너졌다 = 패배
테저전은 단순하다.
3) 저프전 - 저그는 2여왕 +5저글링 찍고 티어 스타팅, 토스는 4추적자 스타팅.
군숙 갖고 장난치덜 시절엔 군단숙주 하나때매 토스가 저그를 상대할 방법이 하나도 없었고,
점추와 분열기가 상향된 이후론 점추 하나때매 저그가 토스를 상대할 방법이 하나도 없음.
ㄴ 롤백됨. 군숙 럴커 여왕 갖고 장난치기만 해도 토스는 저그 못잡음.
반대로 토스가 초보자라 점추를 잘 못다룬다
-> 저그가 고통받으면서 토스에게 발악할 방법이 있음.
기존에 토스를 농락 했던 방법을 응용함.
그 예시중 하나가 토스가 광전사 스타팅같은걸 하는 초보자 일때, 럴커 숙주 도배로 농락해주면됨.
추적자 숫자가 어설퍼 저그가 기존의 혐영 방식대로 토스를 잡아먹게됨.
토스가 버틴다 해도 저그가 3티어 올릴 시간이 생기고,
그럼 살모사 + 무리군주를 대동해서 저그가 옛날처럼 잡아버리게됨.
아니면 히드라+여왕 조합으로 가면서 숙주배치, 감염충 배치 식으로 어떻게든 버텨내면
여왕이 쌓여 역전하는 경우가 생김.
저그가 링스타팅에 여왕으로 덤비면 지금 밸런싱에 상당히 불만 갖는 고수유저일 가능성이 높음.
도저히 저그로 답이안나와서 시도할테니 그사람은 빡겜하고있음.
이 게임은 뒤가 없으니 0가스로 어캐 발악하겠다 라는 의미로 받아들이고
토스는 티어올리면서 다크뽑고 점추모아가며 놀면됨.
점추 시간지나면 알아서 쌓이고 다크때매 저그가 티어 따라가야됨.
그럼 토스도 안전하게 아칸 모을 시간을 벌게됨.
뮤링을 이맵에서 토스상대로 못쓰는 이유가 점추 + 아칸 때문. 사실 점추만 모아도 링 억제가됨.
그렇다고 토스가 방심하다 무리군주에 두들겨맞고 겜 터질 수 있으니
절대로 저그가 3티어를 올릴 여유를 주지 않는게 좋음.
사실 점추만 모아도 결국 저그는 답이없음.
뮤탈대신 바퀴가 뜨면서 지상군섞어나가면 저글링 양이 확 줄어들기 때문에
아칸은 1기만 배치하고 분열기에 라인용 멸자 몇기만 둬도 토스병력이 쌓여 저그가 답이없어짐.
4) 저저전 - 선티어 1바퀴 1링 스타팅. 이후 눈치싸움.
적이 2여왕 스타팅
: 티어 취소하고 여왕대전 미러링 + 티어 따라가면서 하면 초반에 바퀴 배치한 쪽이
라인먹게되어있음.
적이 3바퀴 + 1여왕 + 1링 스타팅
: 옛날 저그 정석 스타팅이었음.
옛날유저이니 신경쓰지말고 빠른티어 올리는대로 히드라 배치하며 바퀴늘려주면 승리.
여왕은 히드라로 응수 하면 쉽게 억제가 됨.
땡저글링 스타팅
: 티어 취소하고 맹독충 1기 배치하면서 땡바퀴 가면 압살가능.
애초 저그전에서 땡저글링 하는 사람은 이상성욕자 아니고선 없음.
선티어 땡뮤탈 스타팅
: 역시 이상성욕자이므로 바퀴 저글링 팔고 1여왕 1감염충 히드라로 응수해주면됨.
그럼 적은 뮤탈 다팔지 않고선 라인전 수습이 안되는 상황옴.
땡뮤탈 그래도 계속 유지하면 뭐 여왕 한기 더 늘려주고 히드라 쭉 찍어주면 그만.
5) 테테전 - 선티어 후 2사신 배치 권장.
가장 살벌하고 눈치게임으로 3분내로 승패가 가장 극단적으로 나는 대전.
젤 하기 싫은 대전일거임. 이건 승패랑 관계없음. 초반 몇분내로 게임 결과가 나옴.
누가 손빠르고 눈치 빨랐냐 할리갈리 게임임.
번외) 땡사신 1공업 스타팅 - 가장 많이 쓰일 구 테테전 전술임.
옛날유저라는 뜻이므로 잘하는 놈일 가능성 높음.
선티어 가서 빠르게 1은폐벤시 눌러주고 사신맞대응 하는 식으로 라인을 가저가야함.
적도 2사신인거 보면 빠르게 티어를 따라갈테니 적이 티어가면서 안뽑는거 같다 싶으면
티어 취소하고 사신 물량 쭉찍어서 밀어버릴 수도 있음.
적이 해병배치하기 시작하고 2티어 완성되는 순간 게임오버 되므로 해병 숫자보면서
은폐벤시를 갈지 밤까를 가야할지 판단하는것이 좋음.
라인을 먹었다 싶으면 바로 해병 쭉 찍어버리면 그대로 게임끝남.
적이 바이오닉 어설프게 뽑아놓고 포탑존버를 시작한다 하면 불곰 쭉 찍어서
그대로 게임을 끝내버리면되고, 적이 바이오닉 충실하게 쌓아간다 싶으면
이쪽이 먼저 탱크싸움 시작해서 탱크 바이킹 존버 형태로 2티어 싸움을 주도해야함.
서로의 밤까를 따서 벤시가 휘젖는 그림을 노리면서 뽑는 요상한 미러전이 될거임.
압살하고 있는 상황 아니고선 어설프게 3티어 갔다가 2티어 유닛 많은쪽이 역전하는 상황도
가끔 생겨나니, 적이 탱크를 2줄씩뽑으려 하는거 같다 싶으면 기습 불곰으로 습격해
바이오닉만으로 겜을 작살내버리는걸 권장.
사실 라인밀린쪽이 그렇게 탱크 모일때까지 냅둔거면 라인먹은쪽 해병 숫자가
상당히 부실했다는뜻. 땡해병만 찍어도 이겼을 겜이였다는뜻.
암튼 라인먹은쪽이 겜을 끝내려고 3티어를 먼저 간다고 보면됨.
이후 선토르로 적 밤까 바이킹을 억제하며 최종적으로 전순대전이됨.
전순까지 돌아댕길 정도면 이미 겜은 4가스 서로 먹고 장기전 된거니까
혐영싸움으로 5~6티어때쯤 게임을 끝내면됨.
테테전에서 봉인되는 유닛 : 불곰,화기갑,땅거미,사이클론,유령,해방선
-> 라인먹은쪽이면 뭐 양학용으로 뽑을수는 있겠는데
앵간한 게임 아니고선 뽑는 사람이 이상성욕자임. 해병만으로 모저리 막힘.
불곰은 적이 라인전도 못하면서 탱크 토르 따위로 포탑 존버할때 혼내줄 용도로 라도 가끔 쓰긴함.
아니면 밤까+사신+해병 미러전 대전으로 게임이 변질됬을때 자동포탑 부술 목적으로
한두기 나올때 있긴함.
해방선은 사업안하면 해병한태 갈갈이 찢기고 사업되면 바이킹한태 찢김.
애초 바이킹이 값이 해방선보다 싸며 2티어라는걸 기억하는게 좋음.
염차 땅거미 사이클론은 발악하기도 전에 해병에게 갈갈이 찢기므로 거들떠도 안보는게 좋음.
가끔 라인 이긴놈이 상대를 조롱하고 능욕할 목적으로 뽑음.
등장만으로 게임 지지를 받아내는 모습이 스1 테프전 스캇웃 과 같은 포지션임.
6) 프프전 - 3추적자 1사도 스타팅
보통 혐영 양산으로 진행되기 쉽고, 겜은 4가스 서로 먹고 4~5어까지 진행될 각오하는게 좋음.
상대가 4추적자 스타팅 해도 1사도 쪽이 이기는 그림이 많이나옴.
선점멸 찍으면 추적자 숫자가 밀리니까 라인을 확실히 먹었을때 점멸 찍는걸 권장.
땡질럿 스타팅이면 옛날유저라는뜻. 초반에는 질럿 숫자만큼 사도 모아가면됨.
프프전은 선티어 다크 전략이 의외로 1티어 물량을 잘 못잡기 때문에 적이 다크 존버 하는거
눈치채도 티어를 한라운드 늦게 따라가며 인컴을 먹고 가는것을 권장.
결국 점추랑 사도 섞여버리면 질럿 뽑은쪽이 필패가 되는 종족전.
사도위주 플레이도 해서는 안되는 이유가
예언자 라는 경장갑 유닛들에게 사형선고를 내릴 유닛이 있기 때문.
적이 추적자도 없이 다크위주로 겜을 풀어나가려 하면
선 옵저버 보다는 선 예언자로 상대하는게 좋음.
이후 다크가 아칸이 되든지 말든지 예언자가 라인을 상당히 꼬와주기 때문.
점추가 많은 경우라도 예언자가 여러모로 좋은유닛이긴 함. 손이 귀찮아서 그렇지..
나중에 모선대전에선 예언자 있는게 좋음. 계시를 써줘야함.
프프전은 업글보단 물량싸움을 우선으로 하길 권장.
초반 추적자 숫자로 승패가 갈리기 때문에 굳이 파수기 환상이고 뭐고 애쓸 필요없음.
어설픈 추적자 숫자로 선멸자 가도 추적자가 멸자를 때려잡는 모습을 보게될것이고,
추적자 많은쪽에서 미러링으로 덤벼들면 그대로 라인이 굳어지게됨.
겜은 장기간 갈것이고 라인밀린쪽은 장시간 고통받다 겜도 터지고
밀리는 플레이어 멘탈도 터지고 그럴거임.
분열기는 라인을 먼저 먹은쪽에서 하나씩 배치하며 간을보고,
점추+멸자 위주의 혐영싸움이 될것임.
그러면서 1다크 눈치싸움, 1공허 눈치싸움, 분열기 공던지기 미러링 하며
라인 불리한 쪽에서 하는 전략을 라인 먹은쪽에서 미러링으로 승부하는,
거울보고 가위바위보 하는 꼬라지가 되버림.
라인 불리한쪽에서 땡공허로 어캐 발악한다 싶으면 미러링 해줘도되고
탱커 아칸 늘리면서 불사조로 농락해도됨.
반대로 라인 불리한쪽에서 선불사조로 덤비면 빠르게 맞불사조 해야함.
불사조 보이자마자 대수롭지 않게 취급하다 보면
그대로 불사조 쌓은쪽이 역전하는 모습을 보게됨.
불사조 대전에선 상대가 중력자 광선을 껐다 싶으면 같이 끄고,
켰다 싶으면 같이 키길 권장. 반대로 적이 불사조를 안일하게 생각하여 맞불사조를 안하던가
하면 중력자 광선을 꼭 키길 권장함.
분열기와 멸자를 상대로 라인무력화에 상당한 도움을 주기때문.
번외로 라인을 먹고도 불사조를 보고 공허로 응수하려는 이상성욕자들이 있는데
그럴경우 라인 진쪽에서 아칸 배치하며 역전각을 노릴 수 있음.
불사조는 지상군 무력화를 목적으로 하다보면 결국 공허가 불사조 때리는 동안
아군 아칸과 점추가 공허를 잡아먹고 겜이 뒤집히는 결과가 나옴.
3티어 싸움도 미러링 대전으로 가고, 라인 불리한쪽이 결국 땡폭풍함 싸움 걸거임.
폭풍함은 어디까지나 지상군이 안밀렸을때 스택을 쌓는 유닛으로 있는거지
백날 땡폭풍함 쌓아봤자 지상밀리면 아칸이 와서 단체로 스플래시 데미지 입히고
그 위에 스톰 떨어지면 싸그리 박살남.
예를들어 라인이 지는쪽 폭풍함 숫자 12기 vs 라인 이긴쪽 폭풍함 숫자 4기 싸움도
라인 이긴쪽이 아칸과 스톰으로 적 폭풍함을 모저리 작살낼 수 있다는뜻.
보통 폭풍함은 5~6기 이상 배치하지 않고 그돈으로 모선을 빨리 띄우도록 하는게 좋음.
모선을 먼저 띄운쪽이 게임의 주도권을 가져가기 때문.
적이 아칸이 많아 이걸 억제하고싶다 하면 우모를 배치하고, 점추 라인을 빨리 걷어내야 하는 상황이다 싶으면 거신을 배치하는식. 결국 프프전 보면 거신이 넥서스 때리기 시작하면서 게임이 끝남.
15. 결론
: 프사기 겜 되버림. 협동전 모드도 똥 밸런싱인데 래더판도 밸런싱 무너진게 너무 안타까움.
점추 분열기 롤백되서 이제 테란은 토스못잡고 토스는 저그못잡고 저그는 테란못잡음.
이짝난 이유가 특정 유닛들 탓인데, Tya가 상당한 겜알못이라 그러함.
그래도 다른 데저트들 보단 이맵 래더판이 그나마 게임다우니까 이걸하는거 같음.
데저트 2나 데저트 3가 친목질로 인한 정신나간 맵패치로 겜들이 망해버렸는데
다렉도 비슷하게 절차를 밟아가고있어서 이맵도 미래가 밝지 않은거 같긴함.
해외 유저애들도 슬슬 11은 포기하기 시작하는 분위기임. 걍 맵이 망했음.
협동전 모드는 젠작망했고, 래더판도 인제는 33이나 하고 노는걸 권장함.
아니면 돌연변이 모드를 하던가 해야지. 유료모드는 이미 망해서 방치됬음.
하는사람이 없음 ㅋㅋㅋㅋ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