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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Starllcraft.378
작성일 2010-11-15 17:38:06 KST 조회 2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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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알 하루하루가 스트레스...

음.. 그동안도 꽤 자주 징징됐지만 왠지 한 번쯤은 이렇게 글이라도 써야

좀 스트레스가 풀릴듯 해서 써요 ㅠㅠ

 

8월달부터 GAUS 제작을 시작해서

중간에 게시 오류부터 각종 버그의 산을 넘고 넘으며 정식게시를 위해 하루 14시간 가량씩 작업을 했죠..

그러다가 어느날 들려온 블리자드 도타의 제작발표...

 

그 후로 꽤나 스트레스가 커졌습니다.

친구나 사람들이 농담으로 블리자드 도타 나오면 어떡해? 라는식으로 말만 해도

걱정이 되더라구요.

 

엄밀히 따지자면 마음 한편에선 어차피 맵퍼들에게 공부하라고 오픈소스로 공개하는건데 뭐...

라는 생각도 들지만 또 한편으로는

블리자드가 계속 패치를 하고 재미가 있으면 어떡하나... 라는 걱정이 있지요...

 

그래서 게시 예정일이 하루하루 늘어날 때마다 (특히 이전 부활버그가 발생했던 그 날...)

스트레스는 더더욱 가중되더군요..

뭐랄까.. 차라리 진짜 뭐 12월 1일날 도타 나온다 라고 정해져라도 있으면

그래도 그 전까진 좀 괜찮을텐데 이게 언제 나올지 알려지지도 않았으니

지난번 1.1.3 패치 할 때도 순간 흠칫했죠.. 다행히 1.2가 아니길래 안심했지만...

 

아무튼 뭐 그래서 좀 스트레스도 크고 그렇단 뜻이었구요 ㅋㅋ..

 

다음으로는 카오스랑 비슷한 점이 늘어남에 따라 초창기에 겪었던 노이로제 같은 괴로움..

사람들이 지나가면서 카오스 비슷하네가 아니라 이거 카오스 베낀거네 라고 할 때의 아픔 같은게

다시 생길까봐 걱정이네요..(특히 tv팟으로 가끔 방송할 때 채팅창에 그런일이 종종 있었죠...)

 

나중에 바꿔나가기야 하겠지만.. 이게 가끔 심해지면 막 정식 게시 후에 아나클랜에서

뭐라 하면서 맵 내리라고 파오캐 분 맵 내려갔듯이 그런짓 할것 같은 이런 이상한 망상도 가끔 듭니다 -_-;;

 

그리고 밸런스나 여건상 의도했던 걸 실현시키지 못 할때도 괴롭더군요..

팬텀에 넣었던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류 기술은 영 효율성을 느끼지 못해서..

(스킬 2개가 1개값을 하게 하는데 강화하자니 너무 강력.. 약화하자니 너무 잉여.. 뭔가 적정선을 잡기 애매하더군요...)

그 외에도 여러가지 있구요..

 

마지막으로 인기도 시스템에 대한 불안감...

이것도 꽤 커요... 뭐 어쩔수 없이 작업하긴 하지만...ㅋ

 

 

아무튼.. 매일밤 자기 전마다 제발 내일 도타가 나오진 않길.. 이라고 바라면서 잠들어요..

점점 작업량이 늘어날 때마다 괴로워지네요...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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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우리집뒷마당 (2010-11-15 17:52: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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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인게임이다 보니 (맞나?) 인기도시스템에 영향을 좀 크게 받을거같음..ㄷㄷ
풍선대마왕 (2010-11-15 18:18: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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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기도 부터 어떻게 해주던가 아놔
아이콘 Azelkeeber (2010-11-15 18:24: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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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매퍼의 딜레마라면 딜레마죠머...

유사한맵 또는 유사한 게임이 존재한다는것...

머 전 아예 대놓고 게임을 배끼고 있으니 당당합니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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