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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해바라기씨
작성일 2010-12-29 01:47:10 KST 조회 473
제목
무기의 구성에 관하여.

여느 데이터가 다 그렇듯 무기도 행위자를 거칩니다.

무기의 기본 구성은 '무기' - '효과' 이며 이를 행위자가 관장합니다. 유형은 행동이죠.

사실 행동 행위자가 없어도 무기 효과를 내는데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공격하고 피해를 주고. 이것만 구현하려한다면 말입죠. 그 예로 갈귀의 자폭같은게 있죠.

순수하게 '무기 - 효과' 만으로 구성됩니다.

 

그럼 행위자가 하는일이 무엇이냐?

발사를 어디서 할 것인지, 무엇을 발사할 것인지, 발사할 때 무슨 소리와 모델을 생성할 것인지, 어디에 충돌할 것인지, 충돌할 때 무슨 소리와 모델을 생성할 것인지 벙커 안에 있을땐 발사시 무슨 소리와 모델을 생성할 것인지

말 그대로 얘 혼자서 겉으로 보이는 모든 것을 관장해준다고 보심 됩니다.

(메이크업이라 보시면 되죠. '무기 - 효과' 만으로도 공격하고 피해를 준다는 목적을 이루는덴 지장이 없습니다. 그러나 상기했듯이 이를 꾸며주려면 행동 행위자가 꼭 필요하죠.)

 

따라서 우리가 눈으로 볼 수 있는 문제가 생겼다면 그건 행동 행위자가 범인일 가능성이 99% 입니다.

(딱 한가지 예외가 있다면 미사일 발사 효과와 연계했을 경우 미사일 발사 효과의 투사체 지정이 잘못되면 행동 행위자와 연결이 꼬여서 문제가 생길 때가 있습니다.)

이의 가장 간단한 예로 땅을 기어가는 미사일이라거나 발사되지 않는 미사일(실제 효과는 있지만 보이지 않음.)이 있죠.

 

사실 왠만한 무기는 기존의 무기를 복제해서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자주 하다보면 직접 만드는것도 가능.)

무기 복제의 기본 방법은

1. 무기탭에서 복제할 무기를 우클릭하고 복제 클릭.

2. 행동 행위자를 체크.(거의 대부분의 무기가 행위자가 딱 하나 연결돼 있는데 바로 그녀석입니다.)

3. 파란색으로 돼 있는(수정사항이 있으면 초록으로 변하죠. 초록색도 복제하셔도 됩니다. 회색만 제외.) 모든 효과를 체크.

 

이렇게 하고 복제를 하시면 됩니다. 이 경우 미사일 발사 효과가 없는 무기는 더이상 건드릴게 없습니다.

(근접공격이 이런경우죠. 광전사의 공격, 암흑기사의 공격, 저글링의 공격 등등...)

그러나 미사일이 있는 무기의 경우 여기서 몇가지를 더 건드려주셔야 합니다.

첫 째로 행동 행위자로 가 보시면 근접 공격의 경우(엄밀히는 미사일이 없는 경우. 사거리가 몇이든 미사일이 없다면 동일.) '공격 효과' 라는 곳에 피해효과가 연결돼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미사일이 있는 무기의 경우 '발사 효과'에 미사일 발사효과가 연결돼 있고, '충격 효과'에 피해효과가 연결돼 있을 겁니다. 이는 나중에 무기를 직접 제작할 때를 위해 기억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럼 미사일이 없는 경우에 대해선 더 언급할 게 없으니 미사일이 있는 경우에 대해 알아보죠.

예제의 경우 팁게에서 '멜로군' 검색하시면 몇 안되는게 있을겁니다. 응징자 유탄을 날리는 추적자가 있는 맵이 하나 있습니다. (사실 거기 설명이 더 자세해요...반드시 참고!!)

미사일이 있는 무기는 앞서 말한 단계까지만 진행하고 테스트해보면 미사일이 바닥을 기어갑니다.

그 이유는 앞에서 행동 행위자가 발사시와 충격시의 위치를 지정해준다고 했는데 미사일 유닛이 연결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를 지정해주지 못해서이죠.

 

복제하기 전 원본과 복제후 무기의 행위자를 보시면 차이점이 하나 있습니다.

'그래픽 - 미사일' 이란게 그 행위자의 ID 로 돼 있는데요, 원본을 눌러보면 어떤 다른 행위자로 연결돼 있는데 복제된 행위자를 눌러보면 '사용자 지정' 이라는데에 ID 가 그냥 써져 있습니다. 바로 여기가 미사일을 행위자에 연결시켜주는 부분이죠.

이미 '유닛'이 곧 미사일이고 '유닛'은 행위자를 갖는단 사실을 아는 분이라면 이해가 쉬울 것입니다.

미사일이 될 유닛의 행위자가 바로 저 '그래픽 - 미사일'에 연결되면 됩니다.

가장 편한 방법은 원본 무기의 '그래픽 - 미사일'을 ctrl + c 해서 복제무기로 ctrl + v 하는거죠.

보통은 여기까지만 해 주시면 완벽합니다. (발사자리가 거의 대부분 무기로 이어져있어서 딱히 안 건드려도 무기에서 발사되죠.) 테스트 해 보면 잘 날라가요 ㅋ

 

그.러.나 한가지 문제가 생길 때가 있죠.

바로 미사일 유닛이 맘에 안 들어서 다른 미사일로 바꿀 때입니다.

이 경우 '유닛'탭에 가셔서 '무기 -' 로 검색하면 다양한 미사일 유닛이 나오는데요, 이 중 이동장치(를 직접 만들 수 없는 분이라면..)를 잘 보고 맘에드는 이동장치를 가진 아무 유닛이나 복제합니다.(당연히 행위자까지..)

그리고 행위자를 알아볼 수 있는 이름으로 바꾸시구요 미사일 유닛의 모델은 행위자에서 바꾸면 되고 이동장치는 유닛 필드에서 바꾸면 됩니다.

 

그리고 다시 행동 행위자로 돌아와서 '그래픽 - 미사일'을 방금 알아볼 수 있게 이름을 바꾼 새 미사일의 행위자로 이어줍니다.

 

그리고 행복하게 테스트 해보면... 땅을 기어갑니다 -_-;;

왜일까요..ㄷㄷ

복제된 무기를 눌러봅시다. 그러면 연결된 개체들이 뜨죠.

눈썰미가 좋은 분이라면 여기서 '유닛' 목록에 내가 만들어 넣은 미사일 유닛이 아니라 원본 무기의 미사일 유닛이 홀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걸 발견하실 겁니다.

 

범인은..?? 제가 아까 99% 말할때 언급한 '미사일 발사' 효과입니다.

이제 미사일 발사 효과로 가셔서 '탄약 유닛'을 우리가 만든 새 미사일 유닛으로 바꿔줍시다.

 

그럼 이제 완벽한 무기가 탄생했죠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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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바라기씨 (2010-12-29 01:51: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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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로 '광선'을 쏘는 탐사정 공격/공허 포격기 공격/집정관 같은 공격의 경우 '유닛' 이 아닌 '행위자' 자체에서 광선을 만들고(광선 유형.) '그래픽 - 광선' 으로 연결합니다.
해바라기씨 (2010-12-29 01:52: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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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광선의 경우 '공격 효과'로 직접 연결됩니다.
맑은공기 (2010-12-29 07:43: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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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그래픽 - 미사일 / 광선 이쪽 부분에 대해서 최근에야 제대로 알게 됐죠ㅠㅠ 해바라기씨님이 예전에 올려주셨던 그 강좌를 미리 알았더라면..ㅠㅠ 그동안의 이상한 실수들은 없었을텐데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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