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에 공개하기 위해 html을 먼저 작성했기 때문에 개행이 좀 이상할 수 있으니
양해바립니다.
동영상 업데이트가 완료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개인적으로 만든 모드와 맵을 게시하려하니 계속해서 의존관계를 찾을 수 없다는 둥
헤더가 어떻다는 둥 시끄럽길래 일단 소개부터 하려 합니다..
게시를 하려 했더니 모드파일은 게시가 되었습니다만,맵 파일은 되지 않았습니다.
의존관계를 로컬 파일에서 '수정'을 통해 게시된 모드파일로 바꾸었는데도,
'의존관계를 확인 할 수 없습니다'라는 메세지만 나오더군요.
혹시나 하는 마음에 신규로 맵을 만들며 이 맵은 '새 맵'에서부터 의존관계를 게시된
모드 파일로 선택을 했는데도 게시시에 에러가 나면서 게시가 되질 않았습니다.
결국 게시는 포기........
일단 생각하기는 맵스터에 올라왔던 스타 1 캠페인 리메이크 처럼
시나리오와 맵을 전부 완성하고 나면 모아서 파일을 통째로 올릴 생각입니다.
아마 모드파일은 이 상태에서 그다지 바뀌지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물론 마음이 바뀔 수도 있지만요.
'쿠로이누'님이 세계관 게시판에서 말씀하신 '저그 진화 변이'가 제가 생각해놓은 업그레이드와
매우 비슷해서 깜짝 놀랐습니다.
스압주의
목차
1.이거 왜만들었는가?
-사연-
2.유레카!!!!!!!!
-제작도중 찾아낸 특이점-
3.Behold my greatest creation!
-제작유닛소개-
4.Final metamorphosis has only...just...begun...
-네오저그 업그레이드소개-
사연
맨 처음에는 갤디터 공부용으로 맵을 만들었었죠.
멀쩡히 돌아가는 저글링 하나 새로 만드는(거의 복사)데에만 1주일이 걸렸었죠.
그 다음 미사일 유닛인 히드라 이해하는데에 1주일.....
하루에 맵 에디터 건드릴 시간이 3~4시간 밖에 없어서 참으로 진도가 느렸는데...
문제는 여기서 발생합니다.처음엔 워크래프트 3처럼 '내보내기' 기능이 당연히(?)
있을거라 생각하고 아무 생각없이 맵으로 만들었는데,데이터 내보내기 집어넣기가 없더군요.
결국 sc2map를sc2mod로 확장자를 바꿔서 어거지로 쓰게 된 모드입니다.
이 모드를 의존하여 맵을 만들었더니 모드로 바뀐 맵의 지형과 트리거가 겹쳐서 열리더군요.
이를 어찌하나 어찌하나 하다가 맵스터를 찾아보니 모드가 될 맵에는 아무것도 없어야 하며
크기는 최소.그리고 맵->모드 를 의존하는 맵은 반드시 맵->모드 파일은 닫은 상태로 열어야하며
최초 1번 열때는 겹쳐서 표시되지만 그냥 그대로 닫고 다시 열면 문제없이 작동한다는 점을
알게되어 그때부터 그냥 무시한채 제작해온 모드 파일입니다.
그렇게 모드문제는 해결(?)하고 '네오저그'라는 종족도 만들었지만 UI 컨트롤 패널과 각종 경보 등을
만드는 법을 결국 알아내지 못했습니다. 배틀넷 홈페이지에도 질문을 올렸지만 반응은 없었고,
맵스터에서도 저와 똑같은 질문을 올린(새로 종족을 만들었다.근데 프로토스의 컨트롤 패널이
어울려서 쓰고 싶은데 방법을 모르겠다) 분이 계시길래 리플 중에 답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해봤지만 해결하지는 못했습니다.
저그는 '진화와 변이'의 종족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저는
진화 => 적을 죽인 수로 업그레이드 되는 학살 업그레이드.
변이 => 베스핀 가스를 먹은 양으로 변화되는 잇 업그레이드.
라는 두개의 업그레이드를 만들었습니다.
학살 업그레이드는 말그대로 전투속에서 점점 강해지는 진화를 표현한 것이고
잇 업그레이드는 울트라리스크의 설정중에 '베스핀 가스'를 많이 먹어 변이된 상태라는 설정을
이용해 만든 설정입니다.
학살 업그레이드는 그 종류의 유닛이 죽인 총 수를 합하여 100마다 1씩 올라가며 최대 10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학살 업그레이드의 내용은 전 유닛 공통으로 무기의 데미지 +1, 유닛의 방어력 +1 입니다.
잇 업그레이드는 유닛마다,레벨마다 특징이 다르며 총 5단계가 존재하고 제 모드에서 추가된 녹색빛의
베스핀 가스 간헐천에서 직접 해당유닛이 흡입(채취)함으로써 그양에 따라 업그레이드 됩니다.
테러저글링을 예로 들자면
1->이동속도+1 날개가 돋아남.
2->공격속도업
3->무기 변경
4->베놈링으로 변이 가능
5->차지 사용가능
처럼 됩니다.
제작 도중 찾아낸 특이점.
1.소멸 사용자지정.
->소멸 사용자지정의 이름이 '임의의 이름'이 되지를 않습니다.원인은 알 수 없지만 현재 사용가능한 이름들은
'AntiGravProtoss,AntiGravTerran,AntiGravZerg,Upgrade,UpgradeAcid,UpgradeFire,UpgradeEviscerate,Flying,Detached'등
원래 있는 이름들만 제대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저것들 이외의 다른 이름들도 되는게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2.사신 점프
사실,테러 저글링의 5번째 업그레이드는 '이동장치변경'->언덕점프'를 구현했었습니다.
근데 문제가 두가지 발견되었습니다.
첫째.언덕점프를 한뒤,착지한 높이가 0이 되질 않습니다.게임 데이터내의 수치는 0일지 몰라도 그래픽의 위치가
Z축이 작살나버립니다.상당히 높은 확율로 제대로 바닥에 착지해놓고도 착지가 끝난 직후 그래픽이 허공에 떠
있습니다.그래서 어떤 문제가 발생하냐면 잠복을 할 경우, 공중에서 그냥 잠복을 하기에 몸이 다 보입니다.
게다가 바닥에 있는 것이 아니어서인지,잠복평면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두번째.언덕 점프를 한뒤,베놈링으로 변태를 하다가 취소할 경우,그 다음부터는 언덕점프시 그래픽이 사라져
버립니다.점프가 끝나면 다시 나타나지만 역시나 첫번째 문제가 반복되고요.이것은 사신에게 변신능력을 주어서
확인해 보았을때는 괜찮은 걸 보면 아무래도 뭔가 제가 찾지 못한 문제점이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찾지 못했습니다.
결국 테러 저글링의 최종형태가 헌터링(왕저글링)이 되길 바랬던 제 꿈은 작살이 나버렸습니다.
3.자리연산 행위자의 양회전
수치가 각각 앞으로,위로 X축Y축Z축이 실수형으로 있기는 하지만,실제로는 부울연산(있다,없다)만 됩니다.
각도를 자유롭게 지정할 수가 없더군요.칼날바퀴의 촉수를 붙일때 어떻게든 폼나는(?) 각도를 주고 싶었지만 결국
포기하고 말았습니다.(아,적용되는 수치는 1,0,-1이니 엄밀히 따지면 부울연산은 아니군요.)
4.텍스트의 데이터연동
이것저것 다 되면 좋겠는데,'숫자'만 연동이 되더군요.
그나마도 정수만 됩니다.실수의 경우,소수점 아랫자리는 반올림계산이 되더군요.
결국 오염귀의 피해배수 1.2를 표현하려고 수치에 100을 곱하고 뒤에 %를 붙여서 원래 공격의 120%데미지를 받는다고
툴팁을 적었습니다.
5.변태기술의 '지속.지연'과 행위자
별것 아닌 것 같지만 이 두가지를 잘 사용해야 제대로 된 변태를 만들 수 있더군요.
변태 유닛의 행위자를 보면 '능력변태.*.시작'과 '능력변태.*.완료'등이 반드시 있습니다.
보통은 자신으로 변신되어 오는 것이(morph to) '완료'시 행위자를 생성하고
자신이 무언가로 변신되어 가는 것이(morph from) '시작'시 행위자를 파괴한다
고 되어 있습니다.(유형'일반변태유닛')
근데 변신되어 오는 것은 별 문제가 안되는 데,저 변태되어 가는 것이 지속과 지연이 차이가 있습니다.
지속의 경우는 변태가 시작되면 그 즉시 '시작'이벤트가 발생합니다.지속시간이 끝난 뒤에 '완료'이벤트가 일어납니다.
하지만 지연의 경우는 지연시간이 끝난 뒤에 '시작'이벤트가 일어납니다.그리고 전체지연시간이 끝나면 '완료'이벤트가
일어납니다. 이 두 차이점을 잘 모르고 생성,파괴를 했다가는 어마어마한 사태가 벌어집니다.
지속시간을 주고 이벤트 '시작'에 파괴값을 주면 시작하자마자 유닛이 사라집니다.(정확히는 행위자가)
그리고 변태가 완료되면 변신 될 목표 유닛이 갑자기 나타나게 되죠.
지연시간을 주고 이벤트 '시작'에 파괴값을 주면 지연시간이 다 될때까지 유닛은 남아 있습니다.(역시 정확히는 행위자가)
즉,전체 변태시간이 지연시간 밖에 없다면, 지연시간이 끝나자마자 시작이벤트와 완료 이벤트가 동시에 일어나는 웃기는
사태가 벌어집니다.
(라고는 하지만 사실,행위자 이동이 없는 잠복을 제외하고 기존의 다른 변태능력(베인링으로 변태,감시군주로 변태,
무리군주로 변태)등을 보면 2단변신으로 되어 있습니다.이것을 따라하기만 한다면 사실 그리 신경쓰지 않아도 될 문제이긴
합니다만,저 같은 경우는 '나이더스 브랜치 웜'을 구현하느라 2단이 아닌 1단 변신이면서 행위자 이동이 필요했기에 공부
했습니다.)
6.어이없어'진' 행위자.
행위자에겐 이벤트가 있지요.그리고 그 행위자의 기본 이벤트들은 기반과 해당 유닛을 기준으로 채워집니다.아니
채워졌었습니다.이런 상황이지요.예전에는 새 행위자를 만들고 기반을 일반유닛으로 만든뒤 데이터탭의 맨 위쪽에 있는
'유닛'을 선택하면 이벤트와 사운드 등이 기본적으로 채워졌었습니다.예를 들자면 QQQ라는 아이디의 유닛을 선택했다면
Unitbirth.QQQ
Create
이런식으로 이벤트가 자동으로 채워졌었습니다.사운드도 QQQ_Ready,QQQ_Yes처럼 말입니다.
(꽤 오래전입니다.1.1.3정도까지였나?)
이게 어느 순간부터 원시값이 표시될 뿐 자동으로 채워지지가 않습니다.
Unitbirth.###id###
Create
이런식으로 남아 있을 뿐 채워지지가 않습니다.사운드도 ###id###_Ready,###id###_Yes이런식으로요.
결국 일일이 수작업 해야 합니다.
또한,같은 능력으로 묶을 수가 없습니다.이 말이 뭔말인고 하니, 제가 실제로 시험해본 '잠복'을 예를 들자면,기본적으로 모든
저그의 지상유닛은 종류가 다르던 같던 다 선택하고 잠복을 시키면 몽땅 잠복을 하고 해제도 몽땅 같이 하지요.한마디로 같은
능력으로 묶여 있는 것입니다.근데,이게 새로 만든 잠복끼리는 되는데 기존의 잠복들하고는 호환이 안되더군요.제가 만든
네오저그들과 기존 저그들이 절대로 같이 잠복을 하지 않습니다.따로따로 하더군요.이유중 하나라고 생각되는 점은
잠복 능력의 데이터 탭을 보면,편집기-편집기 범주의 값이 '종족:저그,능력또는효과타입:MorphsandBurrows'로 되어 있는데
새로이 만드는 능력은 '종족:저그,능력또는효과타입:Units'이기 때문에 같은 능력으로 묶여지질 않는 것 같습니다.
사실,편집기의 '범주'항목은 말그대로 편집기에서 분류를 위해 쓰이는 값이니 실제 능력과는 무관할거라 생각하지만
실제로 되질 않으니 저거 말고는 의심가는 것이 없습니다.
여튼 저는 결국 모든 네오저그들의 잠복을 새로 만드는 개고생을 하지 않으면 안되었습니다.
결국 그 이후 저는 모든 데이터는 절대 새로 만들지 않고 모두 기존의 데이터를 복사한 뒤 수정하는 식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정말이지 그 좋은 기능 왜 작살냈는지,일부러 한거라면 밸런스 너프도 짜증나는데 갤디터 너프는 대체 무슨 밸런스를 맞추려고
그런건지 모르겠습니다.
7.히드라리스크 행위자 바보
히드라리스크의 행위자를 보면 공격이 3가지로 나뉘어 있습니다.행위자 이전에 미리보기로 모델과 애니메이션만 보아도 공격이
Attack Superior(상방향공격),Attack(일반),Attack Inferior(하방향공격)로 나뉘어져 있습니다.다시 행위자를 보면 실제로
타겟의 높이가 자신보다 높으면 Superior(상급),낮으면 Inferior(하급),아니면 그냥 공격 애니메이션을 재생하라고 되어
있습니다........만.......그냥 실제로 해보십시오.언덕위로 올라가서 공중유닛을 공격해보고,같은 언덕에 있는 유닛을
공격해보고 언덕 아래의 유닛을 공격해보십시오.죄다 그냥 일반 공격애니메이션이 재생됩니다.그런데 히드라리스크의 공격을
미사일이 아닌 즉시 공격으로 바꾸면 높낮이에 따라 다른 애니메이션이 재생됩니다.(제 모드의 히드라리스크 스나이퍼가
이 경우 였습니다.)이것은 '불멸자'의 행위자를 보면 확실해집니다. 불멸자의 공격 애니메이션도 똑같은 방식으로 구현되어
있는데 멀쩡히 상방향,직방향,하방향 공격애니메이션이 잘 됩니다.해병,유령,바이킹 등등도 같습니다.한마디로 저 구현방식은
즉시 공격에나 적용되는 방식이라는 것입니다.그걸 떡!!!!!하니 히드라리스크에 갖다 놓았습니다.........
(결국 전 미사일 공격 유닛의 상방향,직방향,하방향 애니메이션 구현은 다른 방식으로 처리해서 구현 성공 했습니다.) (제작진은 저그를 버린게 분명해.)
8.바퀴 행위자도 바보
저그의 바퀴와 감염충은 잠복 이동이 가능하죠.물론 바퀴의 경우 업그레이드가 필요하긴 합니다만 어쨌든 가능합니다.
잠복 업그레이드를 하고 잠복을 해서 이동하면 감염충이고 바퀴고 이상없이 애니메이션이 재생됩니다............만......
맵을 하나 만들고 바퀴와 잠복상태 바퀴,감염충과 잠복상태 감염충을 놔두고 맵을 테스트 해봅시다.그리고 바퀴의
Tunneling Craws(땅굴발톱) 업그레이드를 해주어서 바퀴가 잠복상태에서 이동할 수 있게 해준뒤 미리 만들어둔 잠복된 바퀴와
잠복된 감염충을 이동시켜봅시다.감염충은 이상없이 잠복 이동 애니메이션이 재생되겠지만 바퀴는?보시면 아시겠지만 바퀴는
그냥 잠복애니메이션 끝에서 멈춘 상태로 움직입니다.당연히 이건 행위자 문제인데, 잠복 이동유닛이면서 잠복상태 바퀴가
생성되는 이벤트의 액션을 잠복이동유닛용이 아닌 일반잠복유닛용 액션으로 만들어놔서 생기는 문제입니다.(Animplay,
AnimGroupApply)아,물론 서 있는 바퀴로 잠복을 하거나 잠복상태의 바퀴를 꺼냈다가 다시 잠복시킬 경우는 제대로
'이동식 잠복 매크로'가 적용되어 멀쩡히 처리됩니다.게다가 잠복바퀴의 터널링 크로우도 플래그를 바꿔주는 것도 아닌,
잠복 바퀴의 이동속도를 0에서 추가해주는 방식이니 바퀴는 원래부터 잠복 이동이 기본 전제로 만들어 놨다는 건데,
그래놓고 잠복 바퀴 생성 이벤트의 액션은 일반 잠복 유닛의 액션이라니........발매한지 1년이 가까워지는 지금까지도
이걸 손볼 생각을 못하는 걸까요.
이 현상 때문에 저그 커스텀 미션 2 - 약탈의 도입부 동영상에서 가시감염충과 바퀴들이 잠복 이동으로 등장하는데
바퀴는 그냥 이동하고 가시감염충만 잠복 이동으로 이동합니다. (저그는 역시 버려진 게 틀립없어.)
9.변형체 행위자까지 바보
이쪽은 바퀴랑 반대의 경우 입니다.이동식 잠복 유닛이 아니기에 일반 잠복 매크로가 적용되었는데....미리보기에서 변형체의
애니메이션을 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이 녀석에게는 '잠복 서기' 애니메이션이 있습니다.하지만 일반 잠복 매크로가 적용되어서
게임 하면서 이 애니메이션은 절대 못 봅니다.물론,이동식 잠복유닛으로 만들려다가 취소되었기에 애니메이션만 남았다.....
라고 한다면 할말은 없지만 어차피 잠복상태의 이동속도가 0이니 이동식 잠복 매크로를 써도 될텐데 이러니 답답합니다.
잠복 바퀴의 경우도 똑같은 방법으로 해결될텐데 말입니다. (저그는 분명히 버려진 거야.)
10.저그 콘솔.
저그 콘솔은 '영웅 아이콘'의 테두리가 없습니다.제 모드에서 '영웅'취급을 받아야 할 유닛(엠프레스-사이플라이저)가 영웅
으로 분류되지 않은 이유가 이것입니다.다른 종족의 콘솔(이래봐야 테란,프로토스)의 경우는 영웅 아이콘의 테두리가 있어서
멀쩡히 표시됩니다만 저그는 그게 없어서 영웅의 아이콘(게임화면 오른쪽에 나오는 얼굴아이콘)이 그냥 파란 상자로 나와
버립니다.물론, 아무리 스토리모드에서 저그 콘솔이 나올 일이 없으니 영웅의 테두리는 필요 없다!라고 할 수는 있겠지만,
그럼 저그 영웅 뭐하러 만들어 놨을까요?어차피 선택이나 명령도 못하는데 그냥 다 일반유닛으로 만들지.
맵에 데이터 가져오기를 이용해 다른 종족의 영웅 테두리를 기준으로 새로 제작하여 경로를 지정해 보았지만...
Assets\Textures\ui_heroicons_frame_normaloverpressedover_protoss.dds(플토.이것을)
Assets\Textures\ui_heroicons_frame_normaloverpressedover_zerg.dds(이렇게)
Assets\Textures\ui_heroicons_frame_normalpressed_protoss.dds(플토.이것을)
Assets\Textures\ui_heroicons_frame_normalpressed_zerg.dds(이렇게)
결론은..................안됩니다. (저그는 그냥 구색맞추기 위한 종족 확정!)
10-1.중립 콘솔.
이건 그냥 저징징입니다만....
새로운 종족을 만들었더니 콘솔은 무조건 중립 콘솔이 나오더군요.(이거 해결못했다고 위에 말씀드렸지요?)
근데 불만인건,콘솔의 색깔은 프로토스,콘솔의 모양과 각종 기본 경보는 테란.....저그는?저그 콘솔은?
그냥 완전 씹혔어요.아무것도 사용되지를 않아요. (저그는................만들기 싫었나 봅니다.)
11.능력->훈련 탭.
캠페인 모드를 진행하다보면 '병영 궤도투하'를 할 수있지요?유닛생산이 완료되면 랠리포인트로 유닛이 투하되는 것 말입니다.
저도 처음엔 도대체 이노무걸 구현하려면 어떤 행위자를 어떻게 써야 하나...하고 고민했습니다.게다가 유닛목록을 보면,
사신-궤도 투하자리 표시자까지 있는 걸봐선 더미유닛까지 필요하나하고 엄청나게 고민을 했습니다만.........
바보짓이었습니다.클릭 한번으로 해결됩니다.보통은 오른쪽의 데이터 필드를 '구조화 된 값 결합'을 켜놓으시고 하실텐데,
(저만 그런지도 모르겠습니다만)그것을 꺼보십시오.그러면 '능력-정보-위치'라는 값이 보일겁니다.거기서 그냥 '출처'가
기본적인 훈련방식이고 '랠리'가 우리가 바라는 랠리포인트에 생성.입니다.뭐,물론 투하기가 내려오고 유닛이 투하가 완료된뒤
나타나는 것은 동작과 효과로 따로 만들어야 하지만,기본적으로 랠리 포인트에 유닛 나오게 하는 것은 이게 전부입니다.
구조화 된 값 결합을 켜놓으신 분들은 정말 기절할만큼 쉽지만 절대로 알 수 없는 것이지요.
이쯤에서 블리자드의 패치노트를 한번 들여다 봅시다.
'''
이건 여태 발견 못한걸까요?
12.망할 갤디터 한국판(?)
아시다시피 한국판 스타 크래프트 2는 Teen과 18금(!)버전이 동시에 탑재되어 있고 기본은 Teen버전으로 맞추어져 있지요.
그 특징은 아시다시피 타르 크래프트가 됩니다.근데 진짜 문제는 단순히 타르 크래프트가 문제가 아닙니다.
사용자 소멸 지정은 전부 다!모두! 씹혀버리는 것이 문제입니다.이것이 무슨 소리인지 확인하고 싶으시면 18금 버전으로
불사조의 중력자 빔으로 유닛을 띄운후에 죽여 보십시오.그리고 그걸 잘 기억하신다음에,Teen버전으로 돌리셔서 불사조의
중력자 빔으로 유닛을 띄운후에 죽여 보십시오.죽을때 건더기(?)가 많이 남는 저그 유닛을 해보면 확실하게 알 수 있습니다.
그럼 단순히 갤디터에서 로그인을 하고 하면 되지 않는가?라고 하실지 모르겠습니다만....alt+`로 나오는 콘솔에서 bnetlogin을
해도 18금 인증은 되지 않습니다.그냥 무조건 타르 크래프트입니다.그리고 자작 맵이고 뭐고 내가 실제로 가지고 있는 맵을
플레이 하는 방법은 1.갤디터를 통한 테스트 플레이,2.맵파일을 실행파일에 드롭다운.3.배틀넷 들어가서 게시하고 테스트.
이 세가지 방법밖에는 없습니다.자,문제점부터 풀어보죠.
1번,2번.
다른 국가 버전은 모르겠지만 한국버전은 무조건 타르 크래프트입니다.심지어 My Document/StarcraftII/폴더나 계정폴더의
Variables.txt,EditorVariables.txt의 teen=1을 0으로 바꿔보아도 그냥 타르입니다.무조건 타르입니다.1,2번 방법으로는
죽어도 사용자지정 소멸이 멀쩡히 돌아가는지 어떤지 확인 못합니다.
3번.
시간이 오래걸립니다.게다가 과정이 귀찮습니다.유닛추가해서 사용자지정 소멸 추가할때마다 새로 게시하고 들어가야 합니다.
게다가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한번 게시했던 이름으로는 업데이트만 되지 새로이 게시할 수는 없습니다.지워도요.
예를 들어 '테스트맵'이란 이름으로 맵을 한번 게시하고 테스트 한다음에 그 맵을 계정에서 지웠습니다.그 다음에
또'테스트맵'을 게시하려고 하면 지 멋대로 '테스트맵'에 할당된 공간을 잡아놓고는 공간모자라다면서 새로이 게시 할 수
없습니다.게다가 이미 지웠으니 당연히 업데이트도 되지 않습니다.끝입니다.그 계정으로는 다시는 '테스트맵'이란 맵을
게시할수 없습니다.
결국 제가 찾아낸 방법은 딱 한가지 입니다.스타 2의 실행방법에 따른 특징인데,기본적으로 그냥 스타 2를 실행한 뒤에는
갤디터를 통한 맵 테스트는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갤디터의 맵테스트를 통해 실행을 했다면, 언제든지 갤디터의 맵 테스트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이를 이용하는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갤디터를 연다.
-2.맵 테스트(ctrl+F9)를 한다.
-3.게임이 시작되면 F10을 눌러 '종료'를 선택한다.
-4.타이틀(로그인)화면이 나오면 로그인 한다.
-5.다시 갤디터에서 맵 테스트(ctrl+F9)를 한다.
이 후로는 스타 2를 완전히 꺼버리지 않는 한(로그인 상태라면) 5번을 언제든지 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옛날의 도스 커맨드 시절처럼 실행옵션이 부가적으로 있는 모양인데(starcrafe2 -t라든가?) 그걸 알 방법이 없으니
귀찮더라도 이 방법이 가장 쉽고 편안한 방법 같습니다.혹시 다른 방법 아시는 분 계시면 가르쳐 주세요.
11.맵 테스트전용 치트키
솔직히 어려운 건 별로 없지만,쓸만한(?) 것 중 하나가 바로 makeunit입니다.
블리자드에선 이 테스트 용 치트키가 별로 안쓰일거라 생각했는지 자세한 설명을 하질 않았는데 제가 알아낸 makeunit의
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makeunit (만들유닛의 이름이나 ID) (만들 유닛의 수) (만들 유닛의 소유자)
예를 들면
makeunit zergling 10 5
라고 한다면 현재 마우스커서의 위치에 저글링을 10마리를 소유자는 플레이어 5번으로 만든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아이디 뿐 아니라 이름도 되기때문에 이렇게도 쓸수 있습니다.
makeunit 전투순양함 5 1
1플레이어 소유의 전투순양함 5기를 만든다는 말이지요.
특징적인 점은
makeunit
하고 끝내면 현재 플레이어 소유의 '해병'이 1기 만들어집니다.(해병이 모든 것의 기준인가!)
그리고 다행히(?) 꼭 아이디나 이름 전부를 지정하지 않아도 됩니다.잠복상태의 저글링을 만들고 싶다면 정식으로는
makeunit zerglingburrowed
라고 해야 하지만
makeunit zerglingb
만 쳐도 만들어집니다.
해당 단어로 시작하는 것들의 목록이 다 나오면서 제일 앞에 있는 아이디가 선택되는 형식입니다.
zergling
하면
zergling
zerglingburrowed
등이 나오지만 저글링이 맨 앞에 있으니 저글링이 만들어지는 식입니다.
근데 제가 딱 하나 궁금한게 있었으니 역시 소멸관련입니다.
분명 테스트 전용 치트키 중에는 unitdeath라는 치트가 있지요.현재 선택된 유닛을 그냥 죽이는 치트키인데,분명 이 치트키는
매개변수를 주어 소멸종류를 지정할 수 있다고 했는데,그 매개변수 값을 모르겠습니다.
deathunit 1~7,deathunit fire도 해봤는데 그냥 무조건 보통 소멸만 나오더군요.이것도 아시는 분 좀 가르쳐 주세요.
13.맵 테스트전용 치트키 두번째
치트키 중에 소유자를 바꾸는 owner 치트키가 있습니다.그런데,특이한 점은 이 치트키로 소유자를 바꿀 경우의 팀 색깔은 맵에서
지정한 색이 아닌 경우는 기본 색깔로 변하게 됩니다.이게 무슨 말인가 하면 플레이어 1의 기본색깔은 빨강,2는 파랑입니다.
그런데 플레이어 1의 색깔을 파랑으로 하고 플레이어 2의 색깔을 지정해놓지 않은 맵인 경우, owner 2를 하게 되면 그 유닛은
파랑색이 됩니다. 물론 owner 1을 하면 플레이어 1의 색은 파랑으로 지정되어 있으니 당연히 파랑으로 되고요.이렇게 되면
owner 치트키로는 플레이어 1번의 기본색인 빨강은 지정해 준 플레이어가 있지 않는 한 빨강 팀색깔로 바꿔줄 수 없습니다.
Behold!my greatest creation. Neo Zerg(네오 저그)
종족명 = Neo Zerg - Psiplizer Brood(네오저그-사이플라이저 브루드)
케리건이 별도로 떼어내 '종족 강화'를 연구하기 위해 만든 파견 브루드입니다.
강력한 사이오닉 에너지를 지닌 '사이플라이저'가 독립적으로 통치하고 있습니다.
저그의 최대크기 개체 '베히모스'(이름은 큐벨로스) 한마리에 타고 별들을 이동하며
저그를 강화시킬 종족들을 찾아다니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체력 회복속도가 일반저그보다 아주 약간 빠릅니다.
지상유닛들의 Burrow(잠복)를 진화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다수의 유닛이 'Raw vespene geyser(원형 베스핀 분출구)'에 다가가 원형 베스핀 가스를
들이마실 수 있습니다.
유닛
Empress - Psiplizer
여제 - 사이플라이저
사이오닉 파워를 극한으로 끌어올린 '여왕' 개체로써,일반적인 여왕 개체에 비해 크기가 매우 거대하며
케리건의 숙청으로 지금은 완전히 사라진 'Celerbrate(사념체)'의 기능을 합니다.
전장에서는 혼자서 200의 지배력을 제공합니다.또한 변형 일벌레가 채취한 자원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기본 공격은 공중,지상을 공격할 수 있는 'Acid Liquid(산성액)'과 건물에만 사용되는 'Talons(발톱)'이 있습니다.
특수 능력으로는 'Spawn Spawning Pouch(산란주머니 낳기)','Build Summons Tower(소환 탑 건설)',
'Spawn Neo Egg(신형 알 낳기)',Evolbe Improve DNA(상급 DNA 진화)'등이 있습니다.
'Spawn Spawning Pouch(산란주머니 낳기)'=기본적으로 사이플라이저 브루드의 개체는 사이플라이저가
Neo Egg(신형 알)을 낳고 그 알속에서 여러 전투개체가 태어남으로 늘어납니다만,전투가 벌어졌을때
사이플라이저가 알만 낳고 있을 수는 없기에 그 기능을 대신할 생체 구조물인 Spawning Pouch(산란주머니)를
만듭니다.점막과 상관없이 지을 수 있으며 자원을 저장할수도 있습니다.
'Build Summons Tower(소환 탑 건설)'=사이플라이저 브루드의 이동기지의 역할을 하는 베히모스 개체 -
'Quebelos(큐벨로스)'에게는 사이플라이저가 강화시켜놓은 저그 개체가 대기하고 있습니다.이 강력한
저그 개체들은 'Reinforce Neo Zerg(레인포스 네오 저그)'라 불리며 평소엔 절대 전장에 투입되지 않지만
사이플라이저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이 소환탑을 만들어 큐벨로스에게 투입을 명령할 수 있습니다.단,
이 개체들은 베히모스의 체내에 매우 깊숙히 숨겨진 진화장에서 계속적인 진화를 준비중이기 때문에
실제로 투입하기 위해선 어느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Spawn Neo Egg(신형 알 낳기)'=사이플라이저 브루드의 개체들의 근원이 되는 '신형 알'을 낳습니다.한번에 10개의
알을 낳으며 신형 알은 여러 네오 저그 개체로 변이할 수 있습니다.
Evolbe Improve DNA(상급 DNA 진화)'=사이플라이저의 몸속에는 수 많은 네오 저그의 DNA가 담겨져 있습니다.
사이플라이저는 그 정보를 신형 알에 보내 신형 알이 변이할 수 있는 개체를 늘릴 수 있습니다.하지만 언제나
전투가 끝나면 사이플라이저는 DNA 연구를 하기 위해 신형 알에는 아주 기본적인 DNA만을 전송합니다.
때문에 매 전투마다 신형 알에 보내는 정보를 갱신해 주어야 합니다.
-DNA 레벨에 따른 해제 유닛
-0-변형 일벌레,수송체
-1-테러 저글링,극소형 포자포
-2-칼날바퀴,히드라리스크 저격수
-3-뮤탈리스크 확산형,오염귀,징벌귀
-4-감염거충,감염모충
-5-울티메이트 리스크
Mutate Drone(변형 일벌레)
기본적인 일꾼 유닛입니다.광물과 베스핀 가스를 채취하며 구조물로 변태 할 수 있습니다.
사이플라이저 브루드에 맞추어 새로이 짜여진 구조물들로만 변태할 수 있습니다.
Terror Zergling(테러 저글링)
작고 빠르지만 체력은 약한 유닛입니다.DNA 변형으로 인해 체온이 상승되어기본공격인 Claws(발톱)가
화염 속성을 가져 일반적인 저글링보다 더욱 강력합니다.
원형 베스핀 가스를 들이 마실 수 있습니다. 학살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Venomling(극독충)
자살 공격을 하는 유닛입니다.테러 저글링이 변형됨에 따라 함께 변화가 되어 적에게 산성체액을 묻혀
지속적인 피해를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원형 베스핀 가스를 들이 마실 수 있습니다. 학살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Blade Roach(칼날 바퀴)
회복력이 강한 돌격 유닛입니다.회복력을 높이기 위해 변형되어 더이상 적에게 산성 침을 뱉어
공격할 수는 없게 되었습니다.
원형 베스핀 가스를 들이 마실 수 있습니다. 학살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Hydralisk Sniper(히드라리스크 저격수)
원거리 공격수 입니다.가시뼈의 속도가 굉장히 강화되었습니다.
(그에 따라 게임상에서 공격 형식이 미사일 공격에서 즉시 공격타입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원형 베스핀 가스를 들이 마실 수 있습니다. 학살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Spike Lurker(가시 잠복체)
땅속으로 잠복했을 때에만 공격할 수 있는 유닛입니다.상당히 넓은 범위의 한점에 거대한 가시를 쏘아올려
공격합니다.
(한마디로 테란의 공성전차 같은식 입니다.스플래시는 없지만 속도도 공성전차보다는 빠르고 붙어있어도 공격할 수 있습니다).
원형 베스핀 가스를 들이 마실 수 있습니다. 학살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Infestor Fatty(감염거충)
사이플라이저에 의해 사이오닉 에너지로 재조정된 전투를 보조하는 유닛입니다.
'Transfusion(수혈)','Dark Swarm(어둠의 무리)','Building Infestation(건물 감염)',Parasite Armor(기생갑옷)
등의 능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체내에 사이오닉 에너지가 흘러 넘처서 죽을때 그 에너지를 방사하며 죽습니다.
그 에너지는 10초정도 지속되며 적에게 데미지를 줍니다.
원형 베스핀 가스를 들이 마실 수 있습니다. 학살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Transfusion(수혈)'=기지를 방어하면서 저그의 저하된 체력을 순식간에 회복시키는 여왕의 수혈 능력은 항상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었습니다.하지만 사이플라이저 브루드는 그 특성상 기지의 방어의 필요성이 떨어져
사이플라이저는 이 능력을 사용하지 않게 되었습니다.하지만 기지의 방어뿐 아니라 치열한 전투속에서도
그 활용도는 무긍무진하기에 사이플라이저는 그 능력을 감염거충에게 이식하였습니다.
'Dark Swarm(어둠의 무리)'=과거 뛰어난 명성을 떨쳤던 Defiler(파멸충)의 능력이었지만,파멸충이 도태됨과
저그 무리의 수가 엄청나게 불어남에 따라 더이상 사용되지 않았던 이 능력은 비교적 매우 소수의 병력으로
움직여야 하는 사이플라이저 브루드에게는 필요하게 되었고 감염거충이 이를 구현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파멸충처럼 기생충 더미를 뿌리는 것이 아닌 감염거충의 감염액을 기화시켜 뿌리는 방식이기에
감염거충은 움직이지도,다른 어떤 능력을 사용할 수도 없는 집중형식의 능력으로 변화되었습니다.
'Building Infestation(건물 감염)'=과거,여왕이 하늘을 날아다니던 시절,여왕은 테란의 건물에 파고들어
저그 바이러스를 퍼트려 건물과 그 안에 존재하는 모든 생명체를 감염시켰지만 여왕이 지상에 내려온 지금은
그 역할을 감염거충이 맡게 되었습니다.여왕의 경우는 직접 건물안으로 들어가 감염시켜야 했기에 내부에서의
저항으로 여왕이 사망할 위험성이 있기에 건물을 상당히 파괴한 후에 감염시켜야 했지만, 감염거충은 원거리에서
액화된 바이러스를 뿌리기 때문에 건물이 전혀 피해를 받지 않았다 하더라도 반격을 받을 위험이 없어 언제든지
감염시킬 수 있습니다.이 감염액은 상당히 강력해서 테란의 구조물은 물론 프로토스의 구조물도 무력화시키며
수정탑의 에너지 장조차 무력화 시킵니다.게다가 동력원을 저그 바이러스로 삼기 때문에 수정탑이 없이도 관문이
동작하며,감염된 건물은 Creep(점막)을 만들어내게 됩니다.
'Parasite Armor(기생갑옷)'=감염거충의 감염액을 촉수를 이용해 저그 유닛에게 보내줍니다.이 감염액은 곧바로
고체화 되어 갑옷역할을 하기도 하며 동시에 체력을 회복시켜주기도 합니다.그 대신,감염거충의 촉수가 꽂혀
있으며 고체화 된 감염액의 무게때문에 이동속도가 약간 저하됩니다.
Infested Terran(감염된 테란)
테란의 병영을 감염거충이 감염시키면 그 안에서 훈련할 수 있는 유닛입니다.
빠르지도 강력하지도 않지만,아무런 댓가없이 전장으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Infested Marine(감염된 해병)
테란의 병영을 감염거충이 감염시키면 그 안에서 훈련할 수 있는 유닛입니다.
가우스 라이플조차 감염되어 총탄이 가시처럼 뾰족해졌습니다.총탄이 변형되어서 가우스라이플 본래의 속도로
발사하면 총탄이 부서져버리기 때문에 탄속은 느려졌습니다.
(게임상에서 즉시공격이 아닌 미사일 공격형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Aberration(변형체)
테란의 병영을 감염거충이 감염시키면 그 안에서 훈련할 수 있는 유닛입니다.
본래 변형체는 감염된 테란을 오랜시간을 들여 변이시켜야 하지만 그 시간을 단축화시킨 변형체입니다.
덕분에 변형체 본래의 강력함과 크기에는 조금 못미치지만,여전히 다른 테란에 비하면 강력합니다.
Infested Zealot(감염된 광전사)
프로토스의 관문을 감염거충이 감염시키면 그 안에서 훈련할 수 있는 유닛입니다.
기본적으로 프로토스는 저그 바이러스로 감염되지 않지만,감염거충의 강력한 사이오닉 에너지로 인해 그 정신만은
감염시킬 수 있었습니다.일반적인 광전사에 비하면 느리고 약하지만,아무런 댓가없이 전장으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Infested High Templar(감염된 고위기사)
프로토스의 관문을 감염거충이 감염시키면 그 안에서 훈련할 수 있는 유닛입니다.
감염거충의 강력한 사이오닉 에너지는 고위기사의 정신마저도 감염시켰습니다.그러나 감염된 정신상태로는
강력한 사이오닉 능력을 사용 할 수 없었기에,특별한 능력은 없이 오직 단순한 사이오닉 에너지로 적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Infested Dark Templar(감염된 암흑기사)
프로토스의 관문을 감염거충이 감염시키면 그 안에서 훈련할 수 있는 유닛입니다.
공허의 힘은 저그의 에너지와 비슷하였기 때문인지 암흑기사는 비교적 수월하게 정신을 감염시킬 수 있었습니다.
특히나 제라타이 부족은 저그의 뼈로 된 갑옷의 영향이 작용했는 확인할 수는 없었지만 더욱 더 쉽게 감염
되었습니다.공허의 힘은 약해졌기에 더 이상 적의 눈에 보이지 않는 은폐능력은 사라졌지만 강인한 체력과
놀라운 공격력으로 적을 공격합니다.
Infestor Matriarch(감염모충)
사이플라이저에 의해 사이오닉 에너지로 재조정된 전투를 보조하는 유닛입니다.
'Spawn Borbu(보부 산란)','Fungal Growth(진균번식)','Neural Parasite(신경기생충)',
'Absorb Killing(말려죽이기)'등의 능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감염거충과 마찬가지로 체내에 사이오닉 에너지가
흘러넘치기에 죽을때 일정범위로 에너지를 빔과 같은 형태로 방사시켜 피해를 주고죽습니다.
원형 베스핀 가스를 들이 마실 수 있습니다. 학살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Spawn Borbu(보부 산란)'=일반적으로 감염충은 테란을 흡수하여 체내에 저장하고 전투시에 내던져 강제로 전투에
참가시키지만 사이플라이저 브루드는 한곳에 지속적으로 머물 수 없는 특징 덕분에 언제나 많은 양의 테란을
저장하고 있을 수 없습니다.이에 따라 감염거충은 저그가 되기 전에 자신의 몸에서 머물던 생명체 'Borbu(보부)'를
다시 체내에 저장하게 되었습니다.전투력은 감염된 테란에 비하면 떨어지는 이 생물은 Broodling(공생충)과
비슷한 능력을 가지게 되었습니다.셀 수 없을 만큼의 보부를 체내에 두고 있기 때문에 한번에 3마리의 보부를
뱉어냅니다.
'Fungal Growth(진균번식)'=감염충의 진균번식과 같지만 독성이 좀 더 강해졌습니다.
'Neural Parasite(신경기생충)'=감염충의 신경기생충과 같지만 넘치는 사이오닉 에너지로 인해 15초가 한계였던
지속시간 제약이 사라졌습니다.
'Absorb Killing(말려죽이기)'=사이오닉 에너지로 타겟의 생명력을 흡수합니다.대상이 된 유닛은 지속되는 동안
방어막과 에너지가 회복되지 않으며 최초로 방어막이 있는 유닛이라면 방어막을 빨아들이고,방어막이 전부 소진되면
대상이 에너지가 있는 유닛이라면 에너지를 흡수하며,에너지마저 전부 소진되면 체력을 흡수합니다.
실드와 에너지,체력은 전부 감염모충의 에너지와 체력으로 환원됩니다.
Borbu(보부)
원시의 보부에 대해서 알려진 바로는 지금은 저그의 감염충으로 변이되어 버린 '보부 매트리아크'의 몸속에 공생하던
생명체라는 것 뿐입니다.보부 매트리아크가 감염충이 된 이후로 멸종해 버렸지만 사이플라이저 브루드의 감염모충은
다시 보부를 몸속에 공생시키기 시작했습니다.물론 원시의 보부와는 완전히 다른 존재가 된 지금은 감염모충의 지시를
받아 사이플라이저 브루드의 적을 섬멸할 뿐인 파괴자로 변화했습니다.하지만 전부 제대로 된 성체가 아니기 때문에
감염모충의 몸을 떠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죽어 버립니다.
Nemesis(징벌귀)
Scourge(천벌)이라 불리던 눈과 귀가 없는 공중 자폭 유닛이 변형된 형태입니다.특별한 변화점은 아직 발견되지
않았습니다.다시 말하면 여전히 공중을 떠다니는 모든 존재에겐 두렵고 공포스러운 존재라는 의미입니다.
Mutalisk Spread(뮤탈리스크 확산형)
뮤탈리스크가 발사하는 쐐기벌레는 위력이 약해지긴 해도 최대 2번을 튕기며 여러 적을 공격합니다.사이플라이저는
뮤탈리스크가 아닌 이 쐐기 벌레에 분열능력을 만들었습니다.뮤탈리스크 확산형이 발사하는 쐐기벌레는 적에게
부딪히면 둘로 분열하여 주위의 적에게 튕겨져 나갑니다.이 덕분에 한마리의 쐐기벌레를 발사하여 최대 7기(1+2+4)의
적을 공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원형 베스핀 가스를 들이 마실 수 있습니다. 학살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Swarm Guardian(무리 수호자)
뮤탈리스크의 산란기때의 모습으로 알려진 Guardian(수호자)를 좀 더 발전시킨 형태입니다.산란기이기 때문에 태아
뮤탈리스크를 낳을 수 있으며 이 태아들은 무리 수호자의 곁에서 멀리 떨어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태아 뮤탈리스크가 발사하는 쐐기 벌레는 튕기지 않습니다.
원형 베스핀 가스를 들이 마실 수 있습니다. 학살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Contaminator(오염귀)
타락귀의 타락포자는 분명 좋은 공격 수단 이었지만 전체적인 수가 적은 사이플라이저 브루드는 타락 포자의 효율이
떨어진다는 판단으로 타락 포자를 버리고 타락귀의 체내에 타락액을 증가시켰습니다.그 결과 타락귀는 오염귀로
불리며 타락 포자가 아닌 타락액을 뿌리며 공격하게 되었습니다.대신,타락포자에 비해 내뿜을때 필요한 힘과 양이
더 많기 때문에 전체적인 공격속도는 느려졌습니다.
원형 베스핀 가스를 들이 마실 수 있습니다. 학살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Swarm Lord(무리 군주)
채내에 공생충을 키우는 특징과 공생충을 던져 공격하는 점은 변하지 않았지만,공생충을 지상이 아닌 공중의 대상에게
던지도록 변화되었습니다.던져진 공생충 또한 그대로 공중을 날아다니며 적을 찾아 공격합니다.그리고 최대 3마리까지
모을 수 있습니다.죽을때 몸속의 공생충을 총 6마리(공중에 3마리,지상에 3마리)를 풀어놓고 죽습니다.
원형 베스핀 가스를 들이 마실 수 있습니다. 학살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Broodling(공생충)
본래의 공생충과 큰 차이점은 없지만 사이플라이저 브루드가 소유한 공생충은 두 종류로 나뉩니다.한 종류는 공중에
날아다니는 형태로 무리군주에게서 태어나 함께 날아다니다가 공중의 적을 파괴합니다.다른 한종류는 일반적인 공생충으로
지상을 이동하며 지상의 적을 파괴합니다.
Conveyer(수송체)
사이플라이저가 모든 저그를 통솔하는 사이플라이저 브루드에는 더 이상 대군주가 저그를 통솔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이에 사이플라이저는 대군주를 거대화시켜 수송에 특화시킨 수송체로 변화시켰습니다.처음부터 12칸의 수송칸을
가지고 있습니다.또한 정지시에 자동으로 점막을 만들어냅니다.몸 크기가 커졌기에 만들어내는 점막의 속도와 크기도
커졌습니다.대신 지배력을 1 소모하게 되었습니다.공격능력이 없기 때문에 학살을 통한 진화는 불가능 합니다.
원형 베스핀 가스를 들이 마실 수 있습니다.
Vigilancer(경계수)
대군주가 감시군주가 되듯이,수송체가 감시를 위해 변태한 모습입니다.은폐,잠복한 유닛을 볼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거대해진 몸과 함께 폭발적으로 상승한 감지 능력으로 멀리 떨어진 곳의 적의 움직임을 감지 할 수 있습니다.
(게임 상에서 레이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Creeper(포폭자)
수송체가 경계수로 변태되면 더 이상 점막을 만들어 낼 수 없기 때문에 그 역할을 대체하기 위해 만들어진 개체입니다.
본래 변신수는 잠복을 할 수 없지만,변신수의 무궁무진한 변화의 가능성을 이용하여 변이된 이 포복자는 몸의 아래 쪽을
흡사 드릴과 같이 만들어 바닥을 파고 들어가 잠복상태로 움직입니다.때문에 더 이상 다른 종족의 다른 존재로 변신하여
잠입할 수는 없지만 제자리에 서 있을 경우 점막을 만들어 냅니다.
Ultimatelisk(울티메이트 리스크)
안그래도 거대한 울트라리스크를 더욱 더 거대화 시킨 유닛입니다.오메가리스크보다는 약간 작지만 이 괴물이 휘두르는
카이져 블레이드의 범위는 오메가리스크를 훨씬 넘어섭니다.공격을 할때마다 광란상태가 총 10회에 걸쳐 강화되며
강화시마다 체력회복속도가 늘어나며 10회째 광란이 중첩되면 한쪽만을 이용하던 카이져 블레이드를 양쪽 전부 사용하여
공격범위가 더욱 더 늘어납니다.건물을 공격할때는 머리의 돌기로 들이받으며 건물과 울티메이트리스크 사이에 있는
유닛들도 함께 피해를 입습니다.
원형 베스핀 가스를 들이 마실 수 있습니다. 학살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구조물
Evolution Chamber(진화장)
처음부터 업그레이드 테스트를 위해 만든 건물입니다.게임상에선 사용되지 않습니다.
Spawning Pouch(산란주머니)
사이플라이저의 신형 알 산란을 보조하기 위해 만들어진 구조물입니다.한 주머니당 최대 7개의 알을 낳을 수 있습니다.
또한 변형 일벌레가 채취한 자원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사이플라이져 브루드의 특성상,거대한 변이 애벌레로 변태하여
이동할 수 있습니다.애벌레로 변태한 상태에서는 자원 저장도 알도 낳을 수 없습니다.물론, 다시 산란 주머니로
변태하면 본래의 기능을 되찾습니다.
Extracter(추출장)
일반적인 추출장과 다른 점은 없습니다.베스핀 가스를 정제합니다.
Summons Tower(소환탑)
큐벨로스에 대기 중인 레인포스 네오 저그를 전장에 투입하기 위한 구조물입니다.
사이플라이저가 명령을 내리면 큐벨로스는 소환탑이 있는 장소로 레인포스 네오 저그를 투하합니다.
Creep Colony(점막 식민지)
사이플라이저가 브루드의 모든 저그 개체를 통제함에 따라 점막 종양을 퍼트릴 여유가 없어 이를 대신할 개체가
필요했습니다.이에 사이플라이저는 이제는 잘 사용되지 않는 구식 방식인 일벌레를 점막 식민지로 변이 시키는 방식을
부활시켰습니다.점막 식민지는 극소형 포자포로 변태하여 공격을 할 수도 있습니다.점막 식민지 역시 거대한 변이 애벌레로
변태하여 이동할 수 있습니다.애벌레로 변태한 상태에서는 점막을 생성하지 못합니다.물론, 다시 점막 식민지로 변태하면
본래의 기능을 되찾습니다.
Tiny Spore Cannon(극소형 포자포)
포자촉수와 포자 주둥이는 분명 훌륭한 대공 구조물이었지만,포자촉수는 내구성에,포자 주둥이는 그 크기가 사이플라이저
부르드에게는 적합하지 않았습니다.이에 사이플라이져는 점막 식민지가 성큰콜로니나 스포어 콜로니로 변태하던 점을
개량하여 새로운 구조물인 극소형 포자포로 변태할 수 있게 했습니다.극소형 포자포가 쏘는 산성 포자는 매우 작은 벌레와
함께 발사되는데, 이 벌레는 수직으로 상승한 뒤 적을 향해 돌진합니다.극소형 포자포 역시 거대한 변이 애벌레로
변태하여 이동할 수 있습니다.애벌레로 변태한 상태에서는 점막을 생성하지 못하며 공격을 하지 못합니다.물론, 다시
극소형 포자포로 변태하면 본래의 기능을 되찾습니다.
Nydus Root(땅굴 뿌리)
땅굴망과 기본적으로 같은 기능을 합니다만 사이플라이저 브루드가 가진 한곳에 머물 수 없는 특성상 모든 지표면 아래에
무제한적인 굴을 파지 않습니다.아주 가까운 곳에만 땅굴 줄기라 불리는 벌레를 만들어 낼 수 있으며 이 벌레들은 전부
땅굴 뿌리에서 퍼져 나갑니다.모든 벌레들이 땅굴 뿌리에서 퍼져나가기 때문에 모든 뿌리가 죽어 버린다면 모든 줄기와
줄기 벌레도 죽어버립니다.
Nydus Branch(땅굴 줄기)
땅굴 뿌리에서 뻗어져 나온 줄기에 해당합니다.처음엔 땅굴 가지의 가까운 곳에서 튀어나오지만 언제든지 다시 지표면 아래로
들어가 이동할 수 있습니다.딱딱한 갑피 덕분에 매우 튼튼합니다.
Nydus Branch Worm(땅굴 줄기 벌레)
땅굴 줄기가 갑피를 벗고 지표면 아래로 들어간 형태입니다.지표면 아래로 다니기 때문에 지형에 상관없이 이동할 수 있고
탐지기가 없는 적은 볼 수가 없지만 갑피를 벗은 탓에 방어력이 약하며 이동중에는 큰 소리를 내기 때문에 발각되기 쉽습니다.
또한 이 형태에서는 땅굴속의 유닛들을 뱉어낼 수 없습니다. 하지만 언제든지 지표면으로 다시 튀어나올 수 있으며 이때는
다시 갑피를 만들고 땅굴 줄기 형태가 되어 튼튼해 집니다.
Reinforce Neo Zerg(레인포스 네오 저그)
Rageling(레이질링)
일반 저글링보다 매우 빠르고 강력합니다.언덕을 자유자재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잠복시 체력을 빠르게 재생합니다.
Robuster(굴강바퀴)
일반 바퀴보다 산성침을 더 멀리 빠르게 뱉습니다.또한 재생력도 매우 향상되었습니다.
잠복시 체력을 빠르게 재생합니다.
Pricklelisk(프리클리스크)
일반 히드라리스크보다 가시뼈를 멀리 쏘고 빠르게 이동합니다.
잠복시 체력을 빠르게 재생합니다.
Megalolisk(거액충)
변이된 감염거충입니다.
잠복시 체력을 빠르게 재생합니다.
'Chain Transfusion(연쇄 수혈)'=수혈은 분명 좋은 능력이었지만 역시 문제는 한번에 한 개체에게만
사용할 수 있기에 여러 개체가 한꺼번에 전투에 참가할 경우 수혈의 대상선정이 참으로 까다로운 문제
였습니다.사이플라이저는 이를 개량하여 즉시 수혈이 아닌 액을 통한 수혈을 개발하였고 이 액에
반탄력을 주어 최대 4번을 튕기며 한번에 총 5마리의 개체를 회복시키는 능력으로 완성시켰습니다.
최대체력 대 현재체력의 비율이 낮은 순서부터 찾아가며 회복시킵니다.(50/100과 100/1000의 체력을
가진 개체가 있다면 50/100은 50% 100/1000은 10% 이므로 10%의 유닛을 우선적으로 회복시킵니다.)
차례대로 각각 전체 체력의 60,50,40,30,20%를 회복시킵니다.
'Blind Mucus(연막 가래)'=거액충의 몸안에는 감염거충과 같은 수 많은 감염액이 들어 있는 데 그 중
일부 액이 섞이면 시신경을 일시적으로 마비시키는 효과를 발휘하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이 액체에
닿은 유닛은 시신경이 마비되어 매우 한정된 시력을 가지게 됩니다.하지만 문제는 생물체인 저그에게도
그 피해가 생기기 때문에 사용할 상황을 잘 판단해야 합니다.
(일정범위의 유닛의 시야를 1로 떨어뜨리고 탐지기 기능을 없앱니다.
30초간 지속되며 피아구별은 없습니다.)
'Creep Smear(점막 바르기)'=저그 개체들에게 점막은 훌륭한 식사이기도 하면서 전투시에는 빠른 이동을
도와주는 훌륭한 발판이 되기도 합니다.이 점막은 통상 특정개체들만이 만들어낼 수 있지만 거액충은
그 점막의 원액에 가까운 액을 가지고 있습니다.이 액체를 저그에게 뿌리면 몸을 타고 흘러내려 자신의
발아래에 점막이 발라지게 됩니다.물론 점막들은 그 원점이 없기에 금방 사라져 버리고 말지만 그 액체를
몸에 묻힌 저그는 전부 씻겨내려 갈때까지 계속해서 점막을 바닥에 바르기에 전투시에 충분히 훌륭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대상 유닛에게 +모양의 점막생성능력을 부여합니다.저그와 네오저그에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Break Down Feel(고장 껍데기)'=거액충이 끈적끈적한 액체를 뿌립니다.이 액체는 건물 사이사이에 들어가
기계장치의 정상작동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액체는 서서히 산화되어 사라지긴 하지만,그 동안 해당건물은
아무런 기능도 할 수 없습니다.45초간 구조물이 무력화 합니다.
Onslaughtor(맹격충)
매우 호전적으로 변이된 감염모충입니다.산성포자를 뱉어 지상이나 공중의 유닛을 공격합니다.
잠복시 체력을 빠르게 재생합니다.
'Tentacle Net(촉수 그물)'=맹격충의 촉수로 공중의 적을 잡아 땅으로 추락 시킵니다.대상에게 피해를 주지는
않지만 대상유닛은 무력화되며 지상유닛들이 공격할 수 있습니다.
'Bio Energy Discharge(생체 에너지 방출)'= 넘쳐나는 사이오닉 에너지와 생체에너지를 모아 대상에게
발사합니다.
'Venom Cloud Egg(독구름 알)'=강력한 독성의 구름을 퍼트리는 알을 뱉어냅니다.그 독성 때문에 알 자체도
10초 후에 파괴됩니다.하지만 이 독구름은 저그와 네오저그에게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Psionic Nuke(사이오닉 핵)'=사이오닉 에너지를 압축합니다.그 양이 실로 대단해서 당연히 맹격충의 몸은
견디지 못하고 폭발합니다.그와 동시에 압축된 사이오닉 에너지도 폭발하는데 그 엄청난 폭발과 위력은
테란의 핵과 비교해도 부족할 것이 없습니다.잠복상태에서만 쓸 수 있는 능력입니다.
Concealisk(은닉체)
변이된 가시지옥입니다.가시를 일직선으로 총 10번 발사합니다.
Shouter(비명귀)
크기가 조금 커진 뮤탈리스크입니다.쐐기벌래의 튕겨나가는 거리가 늘어났으며 튕겨나가도 피해량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쉬리커의 보호를 받아 30%의 확율로 데미지를 무효화합니다.
Corroder(부식귀)
크기가 조금 커진 타락귀입니다.공격속도가 빨라졌습니다.오염 능력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쉬리커의 보호를 받아 30%의 확율로 데미지를 무효화합니다.
Arbalest(석궁)
강력한 무리군주입니다.공생충을 매우 빠르게 일직선으로 발사하며 공중,지상 양쪽 모두 발사 할 수 있습니다.
쉬리커의 보호를 받아 30%의 확율로 데미지를 무효화합니다.
Titan(타이탄)
매우 거대한 비행개체입니다. 한번에 8마리의 갈귀를 발사하여 공격합니다.갈귀는 공중,지상 모두 공격할 수 있으며 목표
대상이 죽어버리면 다시 새로운 목표를 찾아 돌진합니다.
쉬리커의 보호를 받아 30%의 확율로 데미지를 무효화합니다. 하드 스킨을 가지고 있어 50%의 데미지만을 받습니다.
Terminator(종결체)
변이된 울트라리스크입니다.등에 3개의 촉수가 자라나 있어 종결체와 별개로 적을 공격합니다.
잠복시 체력을 빠르게 재생합니다. 하드 스킨을 가지고 있어 50%의 데미지만을 받습니다.
Cruelisk(Cruelisk)
매우 강력하고 거대한 괴수입니다.
하드 스킨을 가지고 있어 50%의 데미지만을 받습니다.
네오 저그 업그레이드 테이블
유닛
가스
진화
학살 강화
테러 저글링
100
이동속도+1(날개모델)
공통사항
공격데미지+1
방어력+1 베놈링 특수
┣경장갑+2
┗건물+3 인페스터 패티&
인페스터 매트리아크 특수
┣시작에너지+15
┗에너지최대치 +15
(무기가 없으므로 공격력 +1은 없음) 뮤탈리스크 스프레드 특수
┣바운드 1번 데미지 +1
┣바운드 2번 데미지 +1
┣바운드 3번 데미지 +.5
┗바운드 4번 데미지 +.5 스웜 가디언 특수
┣인펀트 뮤탈리스크 데미지 +.5
┗인펀트 뮤탈리스크 아머 +.5 스웜 로드 특수
┣플라이 브루들링 데미지 +.5
┣플라이 브루들링 아머 +.5
┣그라운드 브루들링 데미지 +.5
┗그라운드 브루들링 아머 +.5 울티메이트리스크 특수
┣헤드어택 데미지 +2
┣더블어택 데미지 +1
┗모든 스플래시 데미지 +1 학살 업그레이드 없는 유닛
┗컨베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