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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GalaxyStk (59.27.xxx.58)
작성일 2015-01-25 12:57:38 KST 조회 2,838
제목
3차원 유닛 이동 삼각함수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카메라가 바라보는 방향쪽으로 이동하는 트리거를 만들었는데
우선 x y 좌표를 따라 즉시이동시키는 트리거와
유닛 높이를 삼각함수가 적용된 카메라 y축 산술곱셈에 따라 가감하는 트리거를
중첩시켜서 만들었습니다.

(-tan 카메라의 y축 회전) * 평면이동거리

이런 식으로 높이를 조절하게 만들었는데
대부분의 경우 만족할만큼 움직이나 문제점이 몇가지 있습니다.
카메라가 완전히 90도 방향에서 내려다 보거나 -90방향에서 올려다보면
각도가 제대로 잡히지 않아 높이가 확 치솟거나 확 가라앉습니다.
(디버그로 카메라y축 각도를 확인해보니 90도나 -90도가 아닌 터무니없이 큰 수치였습니다)

그리고 또 행위자 회전설정트리거로 유닛이 항상 카메라 방향을 보게 해놨는데
시점 변환이 다소 급격하게 이루어지면 유닛이 자세를 잡는 모션을 하느라
해당 회전설정이 지연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평형자세유지 애니메이션을 지우면
될 것 같은데 어디있는지 도저히 찾을수 없었습니다 ㅠ 유닛은 바이킹이었구요.

하나 더 질문 드리자면 유닛에서 미사일이 발사되게 할 생각인데
유닛에서 지점으로 효과를 주려고 하니 지점설정이 평면상에서만 되는것 같습니다. 유닛을 기준점으로 잡고 지정한 3D공간 방향으로 지정된 거리만큼 떨어진
지점에 효과를 발생시키려면 어떤걸 써야 할지 알고싶습니다..
Z 오프셋 트리거와 xy오프셋을 중첩시켜보았는데 역시 높이가 인식이 안되고 유닛이 있는 높이의 평면상으로만 날아가더군요..

질문이 많고 다소 난해하게 쓰여진점이 있지만 도움을 주실거라 믿습니다 ㅠ
최대한 제가 스스로 알아보려고 했는데 막힌게 며칠째 풀리지 않아 고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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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크더기 (2015-01-25 13:26: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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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젠트 土90도는 무한에 가까운 값 아니던가요? 그것 때문에 그럴 것 같긴 한데 자세한 건 수학 혐오증이라 모르겠군요.

미사일을 발사시킬 생각이라면 일단 시전자의 위치에 유닛을 만들고, 그 유닛이 카메라 방항으로 2차원 이동과 높이 설정을 받아야 하는 걸로 아네요. 그러면서 2차원에서 검색을 하고, 검색당한 적들이 미사일의 높이와 비슷하면 충돌 판정을 내리면 되지 않을까요?
아이콘 베얼리키드 (2015-01-25 19:29: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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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PS를 만들 땐 총알이나 미사일을 쏘는 것도 별개로 삼각함수를 사용하셔야합니다. 또한 본인이 원하는 카메라 시점에 따라 화면에 보이는 조준점에 정확히 미사일이 날아갈 수 있도록 조정도 해주셔야구요.
아이콘 베얼리키드 (2015-01-25 19:32: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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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님의 게임은 2차원적으로 움직이는게 아니라 3차원적으로 움직이는만큼 해당 삼각함수에 현재 유닛의 높이값이 적용되게하셔야할것 같습니다.
GalaxyStk (2015-01-26 00:34:29 KST) - 112.153.xxx.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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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고보니 탄젠트 함수가 무한발산 함수였군요.. 깜빡하고있었습니다.. 저도 원체 수학을 싫어했던지라 ㅋㅋ 힌트는 많이 얻었는데 역시 풀3D 구현과정이 순탄한 길은 아니었다는 생각이 자꾸드네요..그냥 2D로 했으면 아이디어 대부분은 데이터만으로 구현할수 있을 것 같은데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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