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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Cerenas
작성일 2020-05-07 03:22:23 KST 조회 5,023
제목
(이미지 스압,데이터 주의) 이번에도, 엄청 오랜만에 와봅니다.

안녕하세요. 작년에 

https://www.playxp.com/sc2/galaxy/view.php?article_id=5657988#!6 

이 글쓰고 잠수탔던 Cerenas 입니다... 저 글을 보고 기대하셨던 분도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별 다른 이야기 없이 잠수 타서 죄송합니다. 변명할 것도 없이 정말 그냥 놀아서 제대로 손 못대고 있었습니다.

시간이 없다든가 그런게 아니라 제가 그냥 놀았습니다.

 

툴팁 수정에 버그 수정, 아직 겉 껍질만 만들어 놓았던 유닛들 속을 채우는게, 예전보다 속도가 나질 않더군요.

 

 

그러다가 최근에 아케이드에서 이런 게임을 발견했습니다.

파일포켓 이미지

nexus coop

아마 중국분이 만드신것 같습니다. 유튜브도 있더라구요.

https://www.youtube.com/channel/UClQygC4y6azqmZFDMbXssaw 

 

중요한건 그게아니고요, 이 분이 아마 다른 언어팩은 신경안쓰시고 자국어 만 쓰신 것 같습니다.

파일포켓 이미지

파일포켓 이미지

그래서 모든 툴팁이나 이름등 모든 텍스트가 비어 있어 데이터 원형들이 그대로 들어납니다.

어떤 업그레이드인지 어떤 능력인지도 알 수가 없어요.

게다가 나파시도 만들어져 있기는 한데, 솔직히 어떻게 조작을 해야 하는 지 알 수 없는 사령관으로 되어 있습니다.

 

 

원래의 제 생각은, 공개할 수 있을 때까지 (적어도 툴팁과 이름등 모든게 게임 안에서 설명만 보고 이게 무슨 기능이고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 수 있게 될때까지) 공개를 하지 않을 생각이었습니다. 그리고 이전 글을 쓸 당시에,

제가 빡세게 붙들고 하면 작년 월말 쯤이면 끝날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못했습니다. 

12월 한달을 다른 거 하느라 그냥 날려버리고 나서, 1월달 리포지드에 크나큰 충격을 받고 열의가 식어버렸는지

정말 손을 놓아버렸습니다.

 

하지만 며칠 전 저 Nexus Coop을 보고 제가 생각한게 있습니다.  도저히 지금 제 상태차로는 올해안에 끝을 못 낼것 같습니다.

그러면 차라리, 미완성인 지금이라도 그냥 공개를 하는게 더 낫지 않을까? 요 며칠 고민에 빠졌습니다.

그래서 내린 결론은 Yes 입니다. 작년 당시에만 해도 좀 더 말끔히 완성된 모습으로 공개를 해야지! 하며 들떠 있었는데,

지금 상태로는 도저히 날을 기약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에 대한 채찍질의 의미도 담아서 이번달말에 맵을 공개하려고 합니다. 지도는 자유의 날개 '대피'를 베껴서

만들었습니다. 난이도는 쉬움에 해당할 겁니다. 아직 공세를 어떻게 짤지도 구상한 게 없거든요. 물량이나 공세 간격 등,

그런건 처음부터 깊게 생각하지 않았던 상태여서 그렇습니다. 그리고 원래는 2인용 기준으로 만들었습니다.

(이는, 공허의 유산 출시 이후에,전역 시전자와 관련된 트리거와 데이터를 전부 협동전 데이터를 베끼다시피해서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정작 올라갈 지도는 1인용으로 제한할 겁니다.

이달 말에 한번 다시 뵙겠습니다.

 

아래 스샷은 실제 게임상에서는 볼 수 없는 '세력 선택 창'입니다. 업로드 하게 될 게임에서는 게임 시작후에

세력 선택 창이 나오는게 아니라 다음과 같이 게임 시작전에 세력을 선택하고 시작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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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업로드시에는 이름은 바꿔서 올라갈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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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스샷처럼 세력을 대기실에서 선택하게 될 것입니다.

 

현재 선택 및 사용 가능한 세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왼쪽의 초상화만 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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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ave 시리즈 주인공인 사이플라이져의 무리입니다.

테크 건물이 없이 사이플라이져가 영웅으로 나오며 사이플라이져가

업그레이드 형태로 테크트리를 올립니다. 그 옛날 공개했던 Crave 시리즈와 좀 많이 바뀌어서 지금은 자유의 날개의

레이너 특공대 마냥 연구실 업그레이드 저그와 프로토스 연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좀 아래에 설명할 레이너 특공대와

시스템이 사실상 똑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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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락스가 이끄는 기갑부대입니다. 기본적으로는 협동전의 카락스를 기본으로 하긴 했습니다만 조금은 변형이 있습니다.

아무리 아르타니스가 계급타파를 외쳤다해도 카락스가 갑자기 기사단을 '지휘'한다는게 좀 별루라는 생각에 모든 유닛은

로봇유닛입니다. 그리고 탐사정을 통한 포탑 러쉬는 불가능합니다. 대신 상단 패널 능력을 통해 카락스가 직접 전장에

투입할 수도 있습니다. 투입된 카락스는 건물 1개를 캠페인의 '일류 차원장인' 마냥 900% 가속 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협동전 처럼 150%의 가격은 그대로이기에 실제로 이게 좋은건지 나쁜건지는 모르겠습니다.

또한 광자포는 물론 케이다린 초석도 소환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카락스가 전장에 소환되어 있다면 상단 패널은 사용불가능 하게 됩니다.

파일포켓 이미지
 

검은 프로토스는 자유의 날개 캠페인에 나온 혼종에게 세되된 자쿨 수호자들 스킨을 쓰는 포로토스입니다.

세부 설정은 따로 생각해 둔게 없지만 전체적으로 방어에 치중된 능력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검은 모선을 영웅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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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라준은 사실상 협동전의 보라준을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만...레벨이 없기 때문에 그림자 파수대가 기본형태인 2명입니다.

특징중 하나는 차이점은 스타 2 에 결국 짤렸던 폭풍우(템페스트)= 수리켄을 날리는 우주모함을 넣어 놨다는 겁니다. 단지 모델 자체가 없어서 그냥 요격기가 뱅글뱅글 돌면서 나갑니다.

그리고 기본 수정탑이 협동전의 패널로 나오는 암흑 수정탑입니다. 하지만 협동전의 암흑 수정탑처럼 은폐장을 펼치려면

유닛별로 업그레이드를 시켜줘야 합니다. 또한 유닛 소환 역시 인공제어소에서의 업그레이드가 필요하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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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너 특공대입니다. 최대한 자유의 날개 캠페인의 모습을 구현해놓았습니다. 

+ 밴시 출격과 히페리온 출격을 추가해 놓았지만요. 자금,프로토스 유믈, 저그 생체물질은 구현할 아이디어가 떠오르지않아

조이레이 주점을 추가하고 해당 구조물이 제 3의 자원 '자금'을 자동으로 수집하게 되고 그 자금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형식으로

구현되었습니다. 위에 말한 사이플라이져 무리의 시스템이 바로 이 시스템과 똑같이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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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 크래프트 3의 인간 동맹군입니다. 아직 한창 조정중이긴 하지만 아직 제 능력상 깔끔하게 구현하지 못한 것들이 몇개

있습니다. 스펠 브레이커의 매직 스틸이 특히 고민중인데, 최대한 재현해서 워 3마냥 지정된 마법만 훔치거나 보낼 수 있게 할까

아니면 그냥 다른 능력으로 만들까 고민중입니다. 현재는 그냥 적 중에 에너지가 있는 유닛의 에너지를 뺐어 아군에게 넘겨주는

능력으로만 만들어져 있습니다.

또한 광물을 캐서 목재로 쓰고 베스핀 가스를 캐서 금으로 바꿉니다.

첫번째 영웅은 공짜! 가 구현되어 있지 않습니다. 구현의 까다로움도 그렇지만 굳이? 라는 생각이 듭니다.

스테이터스는 현재 그냥 주먹구구식으로 워 3의 그대로 설정해놓았는지라 무지막지하게 셉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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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ave 시나리오에서 사이플라이져 무리를 귀찮게 하는 무리로 출연 예정이었던 무리입니다.

질보단 양으로 특화된 무리로 유닛들의 조금 더 값싸고 빠르게 부화하며 테크 건물에서도 유닛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유닛 덱은 스타 1때 유닛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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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염된 테란을 만들고 싶어서 만들었던 무리입니다. Crave 내에서는 사이플라이져에게 테란을 감염시키는 능력을 주게되는

역할이었습니다. 감염된 테란이 메인인 무리이며 사지의 사투에 나오는 좀비 저그 5체를 보유하고 있는 무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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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오스에서 뜯어온(?) 아르타니스 입니다. 사실 더 많은 영웅을 꺼내오려 했으나 용량이 장난아니게 되길래 1차 좌절, 기껏

완성에 가까이 가는 도중에 히어로즈 2.0 소식이 뙇! UI 변경 등등이 뙇!! ... 

사실 원래 구상은 아르타니스,레이너,아바투르를 뜯어오는 것이었는데....1차좌절+ 2.0 소식에 흥미가 식어버려 방치해둔

세력입니다. 아르타니스와 개인적으로 만든 토라스크 영웅중 하나를 골라서 히오스 시스템으로 즐겨볼 수 있습니다.....

라곤 하지만 중간에 손을 놔버려서 버그도 많을 것이고 밸런스도 엉망인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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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ave 내에서 중간에 나오는 테란 해적들이지요. 모든 유닛이 중장갑입니다.

유리대포 컨셉이며 병영,군수공장,우주공항의 부속건물에서 부품을 제작해

기본 유닛을 용병 유닛으로 업그레이드 시키는 특징을 가졌던 세력입니다.

그시절에서 사실상 달라진 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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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페인에 나온 탈다림입니다. 게임 시작4분후까지 상단패널에서 영웅을 '말라쉬'를 사용할 것인지 '알라라크'를 사용할 것인지

선택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는 말라쉬가 선택되어 있습니다. 사실상 영웅 유닛 말고는 크게 차이점이 없습니다.

말라쉬는 아군을 잡아 먹어 강해지는 능력이 있으며 알라라크는 그런거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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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세력은 일반적인 프로토스 형태에 유닛만 정화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어찌보면 정말 무개성일 수도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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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종군단은 아몬의 혼종입니다. 아몬의 함대 우주 모함을 영웅으로 하며 공허의 균열에서 병력을 생산합니다. 

공허의 파편을 통해 공허의 에너지를 뽑아오며 그 양이 많으면 많을 수록 유닛들이 강해지는 컨셉입니다.

유닛들은 죄다 레더 스펙에 최대한 맞춘 업그레이드가 전혀 없는 유닛들입니다.

공격력,방어력,보호막 업그레이드는 공허의 에너지 양에 따라 자동으로 올라가고 에너지가 부족하면 내려갑니다.

아몬의 우주모함은 돌연변이의 궤도 폭격, 감속장,시간왜곡, 정화광건, 변성 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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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후의 프로토스는 자유의 날개 '암흑 속에서'에 나온 프로토스라는 컨셉으로 만들었습니다. 자날 당시의 업그레이드는 기본에

몇몇 업그레이드와 기능이 더 추가 되어 있으며(자날 당시에 차원 로공 차원 우공을 만들었었습니다.) 암흑 속에서에 나오는

5명의 영웅을 소환 할 수 있는 세력입니다.(재미로 광전사 석상도 넣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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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ave 내에서 사이플라이져무리와 크게 부딪히며 싸우는 역할이었던 소규모 프로토스 모임입니다.

이들을 제작할 당시 제가 여기에 쓴 글도 몇개 있었습니다만, 그건 넘어가고 인원 구성은 

광전사3,고위기사3,레나사 부족3,제라타이 부족4 , 어린 프로토스 여자애 1명

 부상당해 싸울 수 없는 고위기사 1명 해서 15명이었습니다.

그리고 저들중 2명이 나중에 크게 부상을 당해서 불멸자와 추적자로 1명씩 변경되는 시나리오 였습니다.

이들이 사용하는 로봇 유닛들은 모두 저들이 여기저기서 줏어온 병기들과 다른 프로토스 세력과 협력하여 만들었다는

설정입니다. 

파일포켓 이미지
 

역시 Crave 내에서 사이플라이져 무리와 심하게 부딪히는 역할을 하는 '중립 동물' 무리입니다.

죄다 멩스크의 명령으로 운영되던 혼종 제작시설에 잡혀온 합성실험의 실패작들이며 버려진 뒤 테란에 대한 복수심에

불타고 있는 분노한 집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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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전의 정화자 피닉스를 보고 만든 정화자 세력입니다. 신병기 개발 및 시험부대라는 설정으로 피닉스와 6영웅과는달리,

상단패널에서 불러올 수 있는 영웅은 피닉스(탈란다르),정화자 감시자, 메가리스 3체 중 1체이며 유닛 덱에서 특화된 유닛

1기를 추가로 생산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는 일반 유닛이지만 특화 유닛 1기와 같은 유닛은 '전술 네트워크'를 를 통해

강화됩니다. 하지만 특화유닛은 지금 기본 유닛의 5배의 가격으로 설정해 놓았기에 말도안되게 비쌉니다.

나중에 조정해야 할 듯합니다. 가장 공을 들인 유닛은 칼라이,탈다림,정화자,네라짐의 모든 능력을 지닌 특화 공허 포격기입니다.

(네 자랑하고 싶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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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으로는 협동전의 타이커스를 최대한 구현했습니다.

(얼마전에 밸런스 조정 하기 전이요.그러니까, 니카라가 회복시키면 공속 올라가는 그거 적용되기 전이요)

사실 중요한건 그게아니고 타이커스가 나오기전 조이레이 주점에서 협동전 세트 말고 제가 만든 오리지널 세트로 플레이

하실 수도 있습니다. 타이커스는 대동 소이 하지만 평행 우주 스토리란 설정으로 레이너 케리건 스텟먼 스완 노바 등등을

넣었고 오딘에 해당하는 공성전차 헤임달을 넣었습니다.

(이게 요전번 글에서 말한 '크산토스'의 유닛 조립을 이용한 유닛입니다.)

 

 

선택할 수 없는 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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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라툴, 이유는 간단합니다. 유물 생성, 수집만 구현하고 아무것도 안되어 있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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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전 스투코프의 별명이 '모바일 게임 사령관'이 맞나요? 그걸 더 특화 시킨 세력입니다.

모바일의 흔한 합성류 게임입니다. 비용을 지불해서 1단계 유닛을 만들고, 그 1단계 유닛 2개를 합쳐서 2단계 유닛을 만들고.

1+1=2

2+2=3

3+3=4

4+4=5

해서 10+10이 되면 유니크 유닛이 나옵니다. 원시저그니까 협동전 데하카마냥 원시 전투했더니 강한 유닛이 살아남아

패배자의 정수를 먹고 더 강해졌다 라는 것도 뭔가 잘 먹힐듯한 내용이겠고....

사실 이 세력은 이 유니크 유닛 만드는게 오래걸려서 아직 미완성입니다.

지상 근거리 공격 유닛

지상 원거리 공격 유닛

공중 유닛 

이렇게 3종류로 분류되고요, 같은 등급의 같은 종류의 유닛만 합성할 수 있고요.

유니크 유닛은 레어(R) 슈퍼 레어(SR) 슈퍼 스페셜레어(SSR)로 나뉘어 있으며 확율은 당연히 흔한 가챠 확율입니다.

레어는 건너뛰고 쓰알,쓰쓰알을 만들 수 있는 특별한 10단계 유닛도 있고요.

각 종류별로 

레어 4 쓰알 3 쓰쓰알 3 종류 총 10 종이 준비중인데요....밸런스는 커녕 유닛도 단 못만들어서요...

 

 

 

 

자,이것들은 지금 당장이라도 사용할 수는 잇어.있는데,제가 거의 반년을(물론, 제가 놀면서 허비한 시간이 많습니다) 놔둔

이유는요 계속말씀드렸듯이 툴팁이나 설명이 많이 부족해요.

이 능력이 어떤 능력이고 효과를 지니는지, 저는 제가 만들고 있으니 알고 있어요.

근데 저는 애초에 이걸 어디 공개할 생각이 없었기 때문에 툴팁같은 걸 신경도 안썼어요. 정말로요.

그런데 지난 글에서 밝혔듯이, 버그를 발견했고 아마도 이건 고쳐지지 않을 거라 생각했기에 공개하고 포기하기로 했기에

툴팁을 슬슬 보고 있는데, 정말 비어있는 것들이 너무 많아요....

이대로 공개하면 이게 뭔데 어떻게 작동하는데? 라면서 오히려 짜증이 몰려올 게 분명해서 툴팁을 작성하자.라고 결심하고

지난 번 글을 올렸던 거예요. 근데, 제가 게을러서 이지경까지 왔네요...

앞으로 더 확실히 신경쓰도록 하겠습니다. 이달 말에 공개할 버전도 여전히 미완성이도 버그 투성이일테지만, 그때 뵙겠습니다.

 

유닛 시연 스샷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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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선물 (2020-05-07 13:17: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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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일이 장난아니네요. 4중포격기 멋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협동전 장르는 2인보다는 3인 4인이 매리트가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블리자드에서 지원하는 모드는 2인이기 때문에 아쉬운면이 있거든요
아이콘 주사위마니아 (2020-06-01 17:27: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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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이분 crave 캠페인 제작자인데, 진짜로 오랜만에 뵙네요. 사이플라이저 무리 조종하는거, 당시 같이 있던 로이샤하쉬 무리 조종하는 것처럼 꽤나 재밌었는데, 캠페인 다시 시작하는 건가요?
Cerenas (2020-06-02 04:13: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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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사위마니아
지금 제 생활패턴상 캠페인을 만들려면 너무 오래걸릴 것 같아서요...마음속에는 만들 생각이 잔뜩 있지만 현실적인 시간이 부족해요.ㅜㅜ
GTX1060 (2020-06-10 11:54: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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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아오셨군요. 어느순간 확장모드 즐기다가 사라져서 안타까웠는데
이렇게 다시 뵙게되어 영광입니다 세레나스님.
(p.s: 혹시 실례가 안되시면 저 데이터를 토대로 예전처럼 확장모드 게시는 힘드실련지...?)
Cerenas (2020-06-18 21:03: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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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1060
죄송합니다...지금에 와서는 데이터가 너무 많이 바꾸어버려서 확장모드로의 조립이 가능할 것 같지가 않습니다...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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