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트리거의 기본은 전에 고자님이 짜주신 트리거를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일단 대화상자 2개가 나오고 첫대화상자 선택후에 새로운 대화상자가 나온 후에 2번째 대화상자를 선택하고 지정된 타이머가 지나면 행동이 이루어지는 방식의 트리거죠.
첫 스샷은 두번째 대화상자를 클릭시 각대화상자에 따라서 변수값이 주어지는 것을 보여줍니다. 구조는 테란(0~2)은 각각 변수 값이 1~3이고 저그(0~2)는 각각 4~6. 프로토스(0~2)는 7~9. 이렇게 9가지의 변수로 되어있습니다.
두번째 스샷은 선택한 대화상자에 따라서 저장된 변수들이 그 변수에 따라서 행동 트리거가 작동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왜 굳이 팀1에서 1플레이어 이런식으로 했냐하면 게임에 들어가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지정된 자리에 따라서 유닛을 배분할 것이기에 차이를 둘 필요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가령 업그레이드는 단순히 내가 테란(2) 대화상자를 선택해서 변수 값2에 따라 지정된 해병 불곰 허용안함을 부여받으면 됩니다. 이건 단순히 대화상자의 선택에 따른 결과라서 중복해도 상관 없기 때문,
그러나 1p에게 지점1에 유닛을 주고, 2p에게 지점2의 유닛 주고~~~~ 6p에게 지점6의 유닛주고 이런 식의
행동까지 넣어야 했기에 그냥 팀1의 1플레이어 식으로 했습니다.
참고로 플레이어는 1팀의 1~3p. 2팀의 1~3p. 총 6명입니다. 그래서 트리거도 총 6개를 짜야 했습니다.
3번째 스샷처럼 기본 내용은 같되 플레이어만을 변경해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게임을 배넷에 올려서 실험해봤죠. 팀1.2 의플레이어들은 배넷서만 작동하니까요
그 결과 제가 1팀의 1p를 할 경우는 전혀 문제가 없었지만
4번째 스샷처럼 2팀의 1p를 할 경우 2번째,. 3번째 스샷의 행동 트리거인 정해진 지점(이경우 지점4)의 유닛 부여 행동 트리거가 작동을 안 합니다. 대화상자 모두 다 눌렀는데도 말입니다. 혹시나 해서 모든 트리거에 부착된
조건: 플레이어가 플레이 중이라는 조건을 다 지워봐도 지점4에 유닛이 없습니다.
그외에 1팀의 2p.3p. 2팀의 2p.3p로 실험하고 싶어도 방장은 1팀의 1p와 2팀의 1p만 할 수 있어서 실험불가
그리고 2번째 스샷에 랜덤이라고 적힌 표시가 보이시는 지요
이건 아무도 타이머 창에 지정한 타이머가 완료될때까지 아무것도 하지않을때 랜덤으로 변수를 지정해주는 트리거의 일부입니다. 이 경우 타이머가 0이 됨과 동시에 그 플레이어의 테라진이 주어지고 변수 프로게이머의 값이 1~9까지 무작위로 지정하게 됩니다.
마지막에 적힌 스샷이 그 트리거들입니다. 앞에서 미선택한 플레이어들마다 변수가 무작위로 정해지고 테라진이 주어집니다. 이 경우 이벤트는 테라진 변경에 반응해서 타이머 완료들 트리거와 같은 행동을 하게 됩니다.
이 경우는 배넷서 혼자 방을 실행해도 작동이 잘 되는 가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컴퓨터 5명을 설정해주면
컴퓨터들은 대화상자를 당연히 클릭을 안 할 것이고, 대화상자 미클릭 트리거로 넘어가 테라진 변경과
무작위 변수 프로게이머 값이 지정됨에 따라 정해진 자리에 유닛이 주어지겠죠?.
그런데 배넷서 제가 딱 대화상자 선택하고 보니 정해진 자리에 컴퓨터유닛이 전혀 없더군요.
이건 트리거가 실행이 안 됬다는 소리입니다. 그리고 역시 1팀의 1p를 해야만 랜덤 트리거가 작동이 되지
2팀의 1p를하면 랜덤 트리거도 작동이 안 됩니다,
아무래도 처음 트리거가 뭔가 잘못된거 있어서 그걸 대부분 그대로 가져온 랜덤트리거도 문제가 발생하는 듯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