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오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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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6-04-08 14:35:40 KST | 조회 | 657 |
제목 |
맵 제작 뉴비가 데이터에 대해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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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맵 제작을 시작한지 2주일 가량 된 뉴비입니다. 현재 인터넷에 떠도는 강좌들 보면서 블러드를 만들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트리거는 짜놓았고 게임은 진행이 됩니다. 이제 데이터를 다뤄야할 시기인데 궁금한 것이 생겼습니다.
- 일단 유닛에게 스킬을 넣을 줄 알고 각 스탯 조정은 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ex. 행성요새에 토르의 긴급수리를 넣거나 해병의 공격, 공격속도를 수정하는 수준.
1. 기존의 데이터에서 복제를 한 뒤, 복제된 유닛을 수정하고 있습니다. 복제를 하는 이유는 단순히 원본 데이터를 유지하기 위함인가요?
2. 복제를 할때 전부 체크하지 않고 일부만 체크를 하라고 배웠습니다. ex. 해병: 가우스 소총, marine_death 행위자, 해병 행위자, 가우스 소총 (피해) 효과
그냥 전부 체크하면 되지.. 왜 몇개만 체크를 하나요? 그리고 체크를 하지 않아도 데이터는 따라오던데... 혹시 수정할 데이터를 체크를 하는 것인가요?
3. 연결체도 행성요새처럼 공격하게 만들고 싶습니다. 능력에서 공격버튼과 공격능력을 추가하고 '(기본) 전투: 무기 +' 에서 케이다린광선을 추가하고 포탑은 연결체로 두었습니다. 공격은 둘쨰치고 공격버튼도 없더군요. 어떻게하면 행성요새처럼 공격을 할 수 있을까요? 만약에 안된다면 광자포의 모델을 연결체로 변경하고 능력치를 연결체와 같도록 만들생각합니다. 하지만 배우는 입장이라 모르는건 꼭 알고 싶습니다.
4. 광자 과충전의 경우 모선핵이 연결체에 버프?를 넣는 형식이더군요. 그렇게 하지 않고 연결체 스스로 과충전을 켜고 끌 수 있도록 만드려고 3일 정도 찾아봤습니다만 실패했습니다. 인터넷에 떠도는 스킬만들기 같은것을 보고 응용해보려고 했는데 여타 스킬들과는 다르게 기본적으로 발동 방식도 다른것 같고 뭔가 복잡하더군요. 광자과충전을 연결체에 탑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물론, 이것이 불가능하다면 다른 영웅 유닛에게 능력을 추가해 주려고 합니다. 근대 과충전상태에서 나가는 미사일의 공격력과 주기를 변경하고 싶어도 어디에 있는지 찾을 수가 없네요. 이건 어디에 있나요?
5. 종족별 업그레이드 건물이 아닌 연결체에 업그레이드를 넣고 싶습니다. 그런데 넣을 수 있는 버튼의 수는 한정되어 있어서 원하는 버튼을 다 못넣습니다. 그래서 상위버튼을 만들어 넣고 누르면 하위 버튼이 나오는 방식으로 만드려고하는데 버튼을 만드는 곳에서 아무리 뒤져봐도 못찾겠습니다. 어떻게 만들어야 하나요? 안된다면 그냥 업그레이드 건물을 넣어야겠지만 맵 완성도가 높아지려면 꼭 알아야 될 것같습니다.
6. 맵을 제작하려면 기본적으로 지형을 잘 만들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공식홈페이지에서 알려주는 방식 이외에 지형제작에 대한 기술이나 노하우를 전수받을 만한 곳이 없을까요? 인투더맵은 서버가 터졌고 여기저기 찾아다녀봐도 지형제작에 대해서는 도저히 찾을 수가 없어서요. 혼자 지형을 만들다가 포기하고 현재는 광기님이 배포한 블러드 지형 예제를 쓰고 있습니다. 물론, 데이터작업이 끝날 즈음 수정을 하겠지만요.
7. 끝으로
- 처음 맵을 제작할 때 아무런 지식도 없이 난생 처음보는 개념과 한글인데 한글같지 않은 글을 보면서 당황하긴했지만 재미있겠다는 더 생각이 앞섰습니다. 몇주 안되는 기간에 자문을 구할 사람도 없이 끙끙대며 트리거를 하나씩 성공시킨 기억이 맵제작을 포기하지 않게 만들고 있네요. 어떤건 3일동안 헤매다가 다른 맵 뜯어서 비슷한 효과를 보며 동작방식을 유추하기도 하고 도저히 답이 안나오면 다른방식으로 우회하기도 하며 여기까지 왔습니다.
이제 데이터 차례인데 이녀석은 뭐랄까.. 뭔가 노가다인데... 다른 맵을 뜯어봐서 알 수 있는 성질이 아닌거 같아서 이렇게 질문을 남깁니다. 간단히 답변할 수 있는 것도 있지만 '그냥 하나 만들어주세요' 수준의 질문도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당부하고픈 말은 제가 게을러서 이런질문을 하는것이 아니라 정말 감이 안와서 질문하는 것이니, 이점 고려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맵 제작자분들 힘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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