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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Wikipiki
작성일 2017-06-07 18:06:33 KST 조회 1,224
제목
[Map editor ] 질문 사항 및 동방프로젝트_지월간국전

안녕하세요,  

스타크래프트 2 내에 있는 아케이드 게임 중에 " 동방월령전 " 에 매력을 느껴서, 맵 에디터에 대한 아무런 경험과 지식도 안 갖춘채로, 맨 땅에 해딩 중인 초보 맵퍼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올해 말이나 내년 초까지 될 수 있는 한에, 제가 제작하려는 맵을 프로토 타입이라도 게시를 하고 싶은데, 정작 해야 할 일이 너무 많고, 그 만한 지식조차 안 갖추었기 때문에 이렇게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제가 지금 제작하는 게임 형식은 daos 또는 dMOBA 형식 ( dominative Multiplay-Online-Battle-Arena ) 형식으로, 기존의 리그오브레전드 와 리그오브레전드 내의 " 도미니언 " 에 영향을 받아서, 롤의 " 도미니언 " 과는 비슷하지만 " 운영 " 방식이 사뭇다른 게임을 만들려고 합니다.

 



* 맵의 중앙 상단 부분은, 바론 같은, 버프 유닛

* 각 맵의 중앙과, 좌우상하 대각선 부분에는, 점령지

* 맵의 중앙 하단 부분은, 상점, 자원거래소

* 승리 방식은, 동일하게, 거점 파괴

* 하수인은, 동맹거점으로 상단로와 하단로 통해서 상대방 거점으로 이동

 

 현 상황에서 제가 구현한 곳은,

 

1. 맵의 지형 ( 이외에 추가적인 모델은, 차후에 변경할 예정입니다. )

2. 캐릭터 모델 구현

 

 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아는 지인을 통해서 저의 게임 내에 " 로딩화면, 선택화면, 게임화면 " 을 책임져 주시기는 하지만, 후에 저 혼자서 저만의 게임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제 스스로 맵 에디터를 손수 만지고, 문제점이 있으면 제가 혼자서 해결해야 하기 때문에, 전반적인 지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가 여기 PlayXP 에 계신 분들 중에 원하는 것이,

제가 후에 구현하고 싶은 점이 하단에 있습니다.

 

1. 거점 내에 일정 시간시에, 하수인 생성

- 하수인 처치시 소멸되는 행위

- 하수인이 적 플레이어를 공격하는 행위

2. 거점 내에 하수인 일정 처치시 플레이어는 거점에서 특수 기술 사용 가능

- 포탑 재생성

- 상대방 하수인 3턴 동안 생성 불가

- 상대방 거점 파괴

3. 플레이어가 각 점령지를 점령했을시에 그에 따른 이득적인 버프 기능 구현

4. 각 캐릭터의 스킬효과와 스킬피해 구현

5. 플레이어가 상점에 있는 스킬을 사는 데에 필요한 트리거

6. 상대방 또는 우리일원들이 처지시 또는 전투불능시에 따라오는 자원 유무

7. 게임 로딩화면 트리거

8. 게임 캐릭터선택모드 트리거

9. 게임 화면 트리거

 

 그 외에도 다른 부분도 상세하게 많지만, 위의 트리거 및 데이터를 활용할 줄 아는 정도면 그 외에 것도 충분히 다를 줄 안다고 판단합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나, 유저분들이 아는 소소한 팁이라도 저에게 알려주신다면 매우 고맙습니다.


 가뜩이나, 해야할 일들은 많은데, 도대체 무엇부터 손을 대야할지를 두통 모르겠습니다.


 글을 읽어봐주신 점에 있어서 대단히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 간단하게.., 욕심을 담아서.. ( 사실상, 맵 에디터에 능한 사람들이 너무 안보여서 물어보기 힘들어요.. )

 

A : --- 님, 하수인 생성 트리거는 ... 이런 식으로 하시면 되요.

B : ... 식으로 해봤는데, xx 부분은 어떻게 하나요?

 


- 요약


1. 갤럭시 에디터의 트리거와 데이터를 도저히, 블로그, 카페내에 있는 내용으로 혼자 공부하기가 힘듭니다. ( 주로, 1-1 로 듣고, 시도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

2. 갤럭시 에디터에 능하신 분들이, 저에게, 트리거나 데이터를 다루는 지식을 조금 공유해주면 좋겠습니다.


p.s> 현 취미상으로 게임원화 쪽을 배우고 있으며, 후에는 유니티, 3d 작업 까지도 배울 예정입니다. 더욱이 카페 및 다른 블로그 내에서 3d 모델을 배포하시고 공유하신 점에서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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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밍 (2017-06-07 21:10: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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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카페, xp에 있는 내용이 강좌의 전부 입니다.
과거 국내에 큰 맵관련 사이트가 있었는데 폭발해버려서 자료가 다 증발해버렸죠

게다가 대부분의 사람들이 "취미"생활로 맵 제작을 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맵을 만드는데 엄청난 시간을 쓰고 있고, 강좌를 따로 제작하겠다는 큰 목표를 가지지 않는 이상
힘든게 현실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1:1로 누군가에게 강좌를 한다는것은 정말 친한 친구라도 어려우리라 생각됩니다.

그러니 어떻게든 혼자서 극복하고, 정말 안되는 부분에 대해서 검색과 질문이 필요합니다.

첫 맵 제작이라면 필요한 기능을 익히는데 90%의 시간과 실제 제작에 10%시간을 소모한다고 생각하고
제작을 하셔야 마음이 편합니다.

그리고 제작기간은 처음 생각한것의 2배 정도는 잡으셔야 정상적으로 유저들과
할 수 있는 게임이 나올 것입니다.


가장 큰 요점은 "뭘 해야 할지 모르겠다."인거 같은데
그렇다면 자신이 만들게 무엇인지 부터 확실하게 정하셔야 할 것입니다.

롤과 유사한 MOBA장르의 게임을 만들겠다라는 목표를 잡았으면
MOBA 장르 게임에 필요한 요소들을 정리하고
다른 MOBA대신 나만의 게임의 특징을 한가지 정도 만들어 줍니다.
(글을 보니 동방 캐릭터로 진행하는 moba가 되겠네요)

MOBA장르에 필요한 요소라고 한다면
지형
적/아군의 구분
중립 유닛
승/패 조건
영웅 밴/픽 시스템
영웅의 육성 시스템 등이 있겠죠

그리고 카페, Playxp, 블로그, sc2mapster등 각종 사이트에서 검색을 해서 강좌, 예제 자료를 모아봅니다.
대충 검색되서 자료가 많은 순서로 제작을 시작합니다.

만약 하다가 막히는 부분이 있으면 그 부분에 대해서 더 심도 깊은 검색, 그리고 질문을 하고
그래도 안되면 일단 남겨두고 다음 부분을 진행합니다.


여기서 제작은
지형/데이터를 우선시 하고 트리거를 가장 마지막에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트리거는 데이터나 지형의 영향을 많이 받을 수 없기 때문이죠.
판밍 (2017-06-07 21:13: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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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은
에디터를 켜서

문서 열기 -> battlenet -> heroes of cosmos 맵을 보면서 공부하시면 moba장르의 기본적인 시스템에 대해서 대부분의 예제를 알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프루딩 (2017-06-11 00:15: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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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맵을 개시하는대 6개월을 예상했지만 에디터가 너무 어려워서 17개월 걸렸습니다. (차후 버그 잡는 것에 12개월 정도 더 걸렸네요.)
하셨던 1,2번은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는 작업의 정도입니다.
앞으로 하실 1~9번까지 작업은 스스로 강좌를 찾아보셔서 하실 수 있을 정도입니다.
단순 덧글로 해결될 규모는 아닙니다. 그 중 4번이 초보자에게 가장 어려울 것 같습니다.
가장 처음 추천드리는 바는 http://kr.battle.net/sc2/ko/game/maps-and-mods/#map-tutorials 여기 처음부터 읽어보시고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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