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12505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myoglobin
작성일 2011-06-25 14:21:45 KST 조회 206
제목
'녹스'의 부활을 꿈꾸며 ..

녹스를 아시는 사람이 몇분이나 계실지는 모르겠지만,, 


녹스의 MMORPG로의 부활을 꿈꾸며 쓴 글입니다. 게임회사들에도 보낼 생각인데


공감하신다면 널리 퍼뜨려주시기 바랍니다. 글의 원문은 ivyx.tistory.com에 있습니다.



한 해에도 수십개의 게임이 양산되지만, 정작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플레이하는 게임은 별로 없습니다.


수많은 게임들이 엄청난 제작비와 마케팅 비용을 감수하며 제작되었지만, 대부분이 본전도 뽑지 못한채 


사라져가는 것이 현재 게임 시장의 모습입니다. 이것은 한국 게임시장이 이미 포화상태에 다달아서 새로운 


게임이 들어설 자리가 없어서일수도 있겠지만, 저는 이것이 '게임성'의 상실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디아블로2'를 즐기고 있으며, 요새 나오는 게임 처럼 화려한 그래픽으로 무장한 것도 


아닌 '디아블로3'를 전 세계사람들이 모두 학수고대하고있다는건 사람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게임은 화려한 


그래픽, 획일화된 사냥과 레벨업, 그리고 플레이에 영향을 미치는 유료아이템들로 가득한, 지금도 계속해서


만들어 지고 있는 그러한 게임들이 아니라는 것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진정 재밌는 MMORPG들은 다른 게임들과 무엇이 다를까요

첫 번째, 지나치게 화려하지 않습니다. VGA가 진보하는 만큼, 게임의 그래픽도 따라서 좋아져야 한다는 생각은 버려야합니다.

[ 난감한 액션의 전형 ]


대부분의 사람들은 요새 나오는 여러 MMORPG의 액션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공중에서 회전하며 이리


때리고 저리 때리며 온갖 기괴한 동작을 한 몬스터에게 반복하고 있는 모습은 보고 있으면 뇌의 주름이 펴지는 것


같습니다. 사람들은 동작이 크지 않으며 깔끔한 액션을 원합니다. 진정한 타격감은 유저의 컨트롤과 게임성을 


바탕으로 합니다.


두 번째, 게임은 스토리를 필요로 합니다.

[ 아서스의 사망 후, 리치킹이 된 볼바르 폴드라곤 ]

 
재미 없는 게임의 특징들이 있습니다. 스토리에 개연성이라고는 조금도 없으며, 무엇을 잡아야하는 지루한 사냥


하는 건지 도대체 알 수가 없습니다. 세계관이 제대로 정립되어 있지 않거나, 이야기가 더 이상 진행되지 않는 게


퀘스트를 중심으로 게임이 이어집니다. 이런 게임들을 하는 사람들을 보면, 이 사람들이 레벨업을 위해서 게임을


하는 건지, 즐기려고 게임을임은 하면 할수록 지루해지고 결국 사람들이 떠나가게 만듭니다. 그래서 게임 개발자들은 처음 게임 제작할 때 스토리에도 많은 관심을 쏟지만, 문제는 스토리와 게임이 별개처럼 느껴진다는 것입니다. 게임은 스토리의 흐름에 따라 바뀌어야하며, 유저들과 스토리에 동참해야만 합니다. ( WOW의 차별화된 세계관을 생각해봅시다 )


세 번째, 강박적인 레벨업은 불필요 합니다. 게임은 즐기려고 하는것입니다.



레벨업은 물론 MMORPG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레벨이 게임의 모든 것을 대변해서는 안됩니다. 

게임에는 사냥을 통한 레벨업 외에도 다양한 컨텐츠를 필요로 합니다. 

그 중 첫 번째가 유저들간의 상호작용입니다.

[ 메이플스토리의 길드, 길드를 통해 친목을 도모하고 자신들의 세계를 만들어간다 ]


대화창이 생기면서 게임은 친목질 역시 중요한 요소가 되었지만, 요새 나오는 많은 게임들은 대화창이 화면에 묻혀 잘 안보이는 경우가 태반이며 유저들간의 소통보다는 아이템 매매가 주된 용도로 사용되는 실정입니다.


유저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며 게임을 진행하게 하는 것만이, 게임의 수명을 늘리는 방법입니다. 제작자는 유저들은 서로 모여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통해 게임에서만들어둔 정해진 루트만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아닌 자신들만의 세계를 따로 구축해나갈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두 번째가 PVP의 자유로움 입니다. 

[ PK란 무엇일까 ]


PVP가 게임에 필수적인 요소는 아니지만, MMORPG라면 없으면 뭔가 허전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이


PVP가 본래의의미를 상실하고 있다는 생각이 조금 듭니다. 사람들은 게임 상에서 자신의 컨트롤과 노력으로 무엇이든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전 NC가 서비스하는 유명 게임에서 DrakeDog이라는 유저가 초보자들을 대량학살하여 서비스사로부터 제재를 받은 적이 있습니다. 이것은 다른 사람들의 레벨업을 방해했다는 이유에서였는데, 이 사건은 우리 나라 게임사들의 PVP에 대한 인식이

얼마나 잘못되었는지 보여줍니다.


게임은 현실이 아니고, 현실에서나 적용되는 여러 규칙들로 얽매이면 안됩니다. 게임은 자유로워야하며, 사람들은 계속해서 다른 재미를 추구해나갈수 있어야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DrakeDog의 제명이 당연하다고생각하다고 할 수있는데, 이것은 사냥터에서 레벨업을 방해당하는 것은 그 사람들에게 스트레스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어떤 사람들이란 레벨업만을위해 강박적으로 게임을 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각설하고,

그래서 제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과거 디아블로2와 비슷한 시기에 출시되었지만 마케팅 실패등으로 소수의 사람들에 의해서만 플레이 되어져온 지금은 망한 웨스트우드사의 게임 <녹스>의 MMORPG로의 부활을 원한다는 것입니다. (이제야 본론)


웨스트우드사가 EA에 인수되고 난 후, 녹스의 공식 온라인 서버는 사라졌으며 현재는 개인이 운영하는 서버를 통해 몇몇 소수의 매니아들만이 즐기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녹스를 플레이해본 많은 사람들은, 녹스를 그리워하며 지금도 녹스가 공식 온라인 서버를 통해 서비스되는 날만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녹스가 갖춘 게임성과 재미는 이대로 묻히기에는 아깝습니다.

 
녹스의 싱글 플레이는 녹스의 세계관에 비해 극히 일부분만 담고 있고, 또 너무 일찍 끝나버렸습니다. 싱글 콘텐츠가 끝나면멀티를 즐겨야 하는것이 그 순서이지만, 공식 서버가 없다는 문제도 있지만 있었던 때에도 녹스의 멀티플레이는 '지속성'이없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지 못했습니다. ( 성장이 아닌 1회성 대전중심의 멀티플레이였으니.. )

결국 녹스는 MMORPG인 디아블로에 묻혀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안타까운 일이죠.

 
현재 위에서 말했듯이, 매년 수백억의 돈이 게임 산업에 투자되지만 성공을 거두는 게임은 정말 별로 없습니다.


하지만!, EA에서도 더이상 개발의사가 없는 녹스를 퍼블리싱하여 국내 게임회사가 MMORPG의 형식으로 다시금 서비스한다면올해나 내년에 나올 디아블로3에 대적할만한 무기가 될 수 있을것이라 생각합니다. 


녹스의 게임성과 많은 경험을 가진우리나라의 게임회사가 만난다면, 녹스는 드디어 빛을 보고 많은 사람들은 요새의 게임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게임의 재미를느낄 수있을 것입니다.


물론 지금의 녹스를 그대로 MMORPG 형식으로 옮길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녹스를 조금 손보고여러 MMORPG의 요소들을 도입하기만 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게임이 될 것이라 저는 확신합니다.




             '녹스 온라인'으로 국내 게임산업에 커다란 족적을 남겨주실 게임 회사를 진정으로 원합니다.

                 MMORPG의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는 게임이 바로 '녹스 온라인'입니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아이콘 루디 (2011-06-25 14:22:27 KST)
0↑ ↓0
센스 이미지
세줄요약좀 해주세요
걍 홍보인가
아이콘 수능보는게이몬 (2011-06-25 14:22:53 KST)
0↑ ↓0
센스 이미지
내친구중에도 녹스유저 있는데... 이거 멀티에서 푹찍쾅하는게 재밌어보임
아이콘 수능보는게이몬 (2011-06-25 14:23:14 KST)
0↑ ↓0
센스 이미지
근데 밸런스가 시망이라 마법사는 스킬 몇개를 암묵적으로 금지
아이콘 엘레오에 (2011-06-25 14:24:14 KST)
0↑ ↓0
센스 이미지
음 난 던파를 MMO화했으면 좋겠음 ㅠ
클로저마인드 (2011-06-25 14:24:4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액션성 있는 MMORPG를 바란다는 글인거 같은데, 현 기술력으로 무리.
무어의 법칙도 깨진 지금에야, 몇년이 지나야 온라인 시장에 그런 기술을 도입할 수 있을지는 글쎄...
myoglobin (2011-06-25 14:28:5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세줄 요약 :
녹스 MMORPG가 나왔으면 좋겠음
게임회사에 보낼 글이라 앞에 주절주절 해봤음
뒤에가 본론, 국내 게임회사에서 판권을 사서 서비스했으면 좋겠음
코모레비 (2011-06-25 15:35:4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녹스 정말재밌죠. 한때 즐겨했었던 초창기 유저인데, 북적대던 그때가 그립네요.
녹스는 싱글도 재밌지만 멀티가 갑이죠.
mmorpg로 적용된다면 녹스의 훌륭한 인터페이스가 그대로 적용되면 좋겠네요.
플레이어간 대전시 컨트롤의 짜릿한 손맛은 디아블로랑은 비교도 안되고
워3 교전컨만큼 긴박하고 재밌죠.
정말로 현실화된다면 저는 무조건 해보겠네요.
아이콘 그게모양 (2011-06-25 17:04:09 KST)
0↑ ↓0
센스 이미지
는 녹스 매니아의 바람이고 만들어봤자 똥망
메피스토펠레스 (2011-06-25 17:20:3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게임성따지면 d&d류.. 하지만 사람들은 다이스롤 기반이 전투가 답답하다고 하지 ㅋㅋ
아이콘 한줄두줄 (2011-06-25 18:05:50 KST)
0↑ ↓0
센스 이미지
정말 재밌었는데
하지만 현실은 가능성 없음여 ... 적어도 넥슨과 녹스가 만나면 돈슨과 돈스가 됨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