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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슈웅포격기]
작성일 2012-04-28 09:44:51 KST 조회 239
제목
게임개발 떡밥이나 투척

커뮤니케이션이 강조된 게임을 만들면 안돼요

적어도 우리나라에선 만들면 안돼요

친목질이 심해져서 신입유저가 들어오질 못하는 불상사가 일어납니다

운영자는 나름대로 신입유저를 위한 이벤트를 해서 끌어모으려고 하는데

올드유저들이 신입유저를 배척해버리면 아무 의미 없겠죠?

그래서 대한민국에서만큼은 커뮤니케이션이 강조된 게임을 만들면 아니됩니다!


예) 마비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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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슈티나 (2012-04-28 10:04: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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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비노기만큼 장수하는 게임도 없죠
커뮤니티가 잘 구축된 게임은 자기 친구 끌어들이고 지인 끌어들이고 해서 몸집이 불어납니다. 페이스북이 친목질 개쩐다고 유저수가 안 늘어나는건 아니잖아요
Deathferado (2012-04-28 10:24: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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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비노기는 커뮤니티 때문에 망한 케이스가 아니라

커뮤니티로 흥하고 끝물이라 망해가는 케이스.
[슈웅포격기] (2012-04-28 10:27: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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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티나 페이스북은 게임이 아님
아이콘 서쪽의술 (2012-04-28 10:32: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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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비노기는 친목질이 심하긴한데 그러면서 자기 친구들 지인들 끌어모으던뎅

그냥 썡으로 시작하는 유저는 어쩔 도리가 없다는건 사실 ㅇㅇ
아이콘 어그로중독자 (2012-04-28 10:34: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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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쟁만 안 일으켜도 딱히 배척할 이유가 없죠
아이콘 팽귄통조림 (2012-04-28 10:41: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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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나 흥한게임들보면 다 친목질 존나 심합니다
라그나로크가 갑이였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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