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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포더윈터
작성일 2012-09-30 13:44:39 KST 조회 214
제목
RPG 인플레를 방지하는 방법 구상



인플레의 원인은 화폐가 계속해서 주조된다는 데 있져


그럼 화폐를 아예 안 만들면 어떨까 라는게 제 생각임


화폐 보유자를 크게 NPC, 플레이어, 몬스터로 나누면


처음에는 각 화폐 보유량이 일정량, 없음, 일정량일거 아녜여


퀘스트로 플레이어한테 화폐를 막 뿌림 튜토리얼 퀘스트같은걸로


그리고 적당히 많이 풀리면 퀘스트로 주는 돈이 적어짐


돈이 많아지면 사람들이 경제활동을 하겠져


NPC한테 물건을 사거나 수리를 하면 그 돈이 다시 NPC 총량으로 돌아가는거임 (퀘스트 금액은 다시 상승)


몬스터들은 NPC를 약탈한다는 설정으로 NPC쪽에서 일정량(퍼센트)로 계속 가져감


반복 퀘스트를 유동적으로 설정해서 몬스터쪽 돈이 많아지면 몬스터잡는 퀘가 계속 뜨는거임


돈은 적어도 경험치가 높다던가 이런식으로


그럼 접는 사람들때문에 잠재적으로 없어지는 돈은 어떻게 해야될까라는 문제가 생김


이건 통화량을 NPC의 골드보유량을 시스템차원에서 더하거나 줄이고, NPC 수리비나 템값을 조절하면댐


현실 경제학으로 따지면 NPC집단은 통화량 조절집단이고 수리비, 템값같은건 은행 이율같은 느낌일까


그리고 제작 쪽을 강화해서 겜을 만들면 대부분의 돈 버는 방식이 경매장 위주라서 크게 건드릴 필요도 업을거같음


문제는 운영팀에 경제학 전공을 다수 배치해야 된다는 것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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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팽귄통조림 (2012-09-30 13:46: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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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디플레일어남
아이콘 A-27크롬웰 (2012-09-30 13:51: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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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NPC에게서 살 수 밖에 없는 물품이 존재할 것
2. 플레이어가 돈을 얻을 수 있는 창구가 NPC뿐일것
두가지를 만족해야 하지 않음?
아이콘 어그로중독자 (2012-09-30 14:05: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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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분을 장관으로
포더윈터 (2012-09-30 14:18: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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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매장 템 시세를 주간-월간 그래프로 그린다음에 시세변동에 따라서 통화량을 조절하면 될거같음 문제는 통화량을 조절하는게 시세에 얼마나 빨리 영향을 미치냐는 문제가..
아이콘 지나가던카미씨 (2012-09-30 14:56: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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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파가 인플레 완급조절 하난 진짜 잘한다 생각했는데 돈슨으로 넘어가고 약간 맛이간거같음
아이콘 팽귄통조림 (2012-09-30 15:03: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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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무조건 디플레일어난다니깐요
전체적인 디플레상태에선 경매장 시세보는게 의미도없고
퀘스트돈이 일차적인 통화인데 이걸 줄여버리면 신규유저와 기존유저간의 벽이 너무심각하게커짐
아이콘 A-27크롬웰 (2012-09-30 15:24: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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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상이나 이브온 경제정책 한번 찾아보심 좋을듯
아이콘 승기린 (2012-09-30 15:53: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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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을 없애고 공산주의로 갑시다
김강건 (2012-09-30 18:05: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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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돈을 버는 수단이 엔피씨한테 퀘 받아서 깨는 건데 그게 줄어버리면 노동자들의 의욕이 줄어듬. 그럼 게임을 안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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