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김강건포니 | ||
---|---|---|---|
작성일 | 2012-12-10 18:11:59 KST | 조회 | 160 |
제목 |
JRPG는 턴전투를 고수하되
|
스킬 이펙트나 컷씬 만드는 데 주력할 게 아니라
예전 텍스트 게임의 미묘한 전략성과 밸런스 감각을 다듬는데 주력해야 하지 않을까?
파판이 갈수록 재미 없어지는 건 턴전투라서가 아니라, 기존의 턴전투를 계승/발전시키는 것이 아닌 거기에 애매한 뭔가를 추가시키다가 잡탕이 되어버려서가 아닐까...
솔직히 턴전투가 다이나믹해야 한다 라고 생각하는 게 잘못인 거 같음. 턴전투에는 몇 번 생각하고 키워드를 입력해서, 자신의 선택이 어떤 결과로 나오느냐를 지켜보는 전략성의 재미가 있다고 생각함...
그런 의미에서 되려 일본 SRPG의 진정한 방향성을 보여준 엑스컴:적종범을 모범적인 JRPG로 임명합니다 ^^7
|
||
|
|
||
|
|
||
|
|
||
|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