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12504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아이콘 플토지만허접
작성일 2013-05-18 09:33:39 KST 조회 221
제목
5.18 기념 한 사학도의 푸념

 요즘들어 5.18이 가지는 역사적 의의와 그 자체를 다시 바라보고 재평가하려는 움직임이 인터넷에서 활발히 진행 중인것 같다.


 그러나 그 면면을 자세히 보면, 자극적인 주장이 난무할 뿐이고 그를 뒷받침할만한 근거, 요즘 유행하는 팩트(Fact)(왜 굳이 영어까지 써가면서 지랄해야되는건지)라며 들먹이는건 헛소리에 불과할 뿐이라는게 드러난다. 30분의 생각과 조금의 자료만 있으면 다 논파되는 것들이다. 다만, 우리는 귀찮을 뿐이다.


 어차피 5.18에 대한 폄하와 의문점을 제기하는 사람들은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질타받으니 말이다. 근데, 거기서 끝일까? 요즘에는 특정한 사이트를 이용하는 사람들을 ~~충이라고 부른다. 그리고 그 사이트가 미치는 폐해는 꽤 심각하기 때문에, 우리는 그 사이트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사람들을 ~~충이라고 부르면서 매장한다. 뭐, 솔직히 자업자득이다. 그런데, 나는 여기서 한가지 어긋난 점을 보았다.
 

 ~~충을 혐오하고, 5.18의 역사적 의의를 수호하려는 사람들 일부가 정작 5.18때 무슨일이 왜 일어났고 그 역사적 의의가 정확히 뭔지 모른다는 것이다. 그리고 또 하나, 싫은 티를 너무 과격하게 낸다. 진짜 솔직히 까놓고 말하면, 이런 사람들이나 ~~충이나 그 나물에 그 밥이다. 차이점은 특정한 사이트를 하고 안하고, 그 차이 뿐이다. 


 난 그 특정한 사이트를 옹호하려는게 아니다. 하지만, 적어도 ~~충들의 논리정연한 개소리들을 무마시키려고 키배판에 뛰어들거나 자신의 입장을 드러낼거라면, 먼저 자신의 입장을 논리정연하고 깔끔하게, 그리고 냉정하게 정리했으면 좋겠다. 더 바라는 점이 있다면, 그 특정한 사이트의 성격과 그 성격이 왜 나오게 됐는지에 대해 조금이라고 알아봤음 좋겠고. 원래 누구랑 싸울때는 그사람에 대해 빠삭하게 알고 있음 필승이다. 아니면 걍 조용히 지나치든가. 어차피 저런 개소리들 학계에서 봐주지도 않는다. 이럴 때는 역사학에 종사하시는 분들이 유용하다.

 

  사람들이 5.18에 대해 어떻게 언급하든간에, 나의 5.18에 대한 입장은 명확하다. 학생들의 순수한 민주화에 대한 열망으로부터 시작된 5.18은 생존과 권력에 대한 욕망이 뒤엉킨 신군부의 압제적 정치적 활동과 부딪혔고, 결국 계엄군과 시민들간의 처절한 싸움과 수많은 죽음으로 마무리되었다. 그리고 그 망령은 지금까지도 이어져 오고 있다. 개인적으로 5.18은 민주화 운동의 성격도 물론 포함하고 있지만 더 중요한 것들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것들은 먼저 압제적인 정권에 저항하면서 보여준 국민들의 생존에 대한 의지 확인이고, 또 하나는 국가를 운영하는 정권의 방향성 고찰이다. 난 5.18을 폭동이라 절대 보지 않는다. 먼저 극한으로 몰아넣은 건 정권쪽이고, 광주는 그때 폭동상태라기보다는 오히려 질서가 잡혀 있는 도시였다. 계엄군 외에 시민군에 의해 피해가 입은 쪽은 없었던 것이다. 정권의 명령에 따르는 자들을 공격하면 그게 폭동인가? 만약 그렇다고 한다면, 별로 할말은 없다. 일반적으로는 그렇겠지. 근데 그때 나라꼴이 일반적이었나? 내가 아는 폭동은, 목적성도 방향성도 없이 혼란한 상태이다. 난 오히려 그 상황을 이끈 것이 신군부 정권이라고 본다. 그 방향성은 적절한가?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나? 난 아니라고 본다. 뭐, 개인적인 입장이 그렇단 것이다.

 

 위에서 내가 5.18에대한 입장은 명확하다고 얘기했지만, 아무래도 잡설이 길었던 모양이다. 쉽게 정리하자면, 5.18은 민주화 운동으로 비롯된 정권과 국민간의 폭력적 상호작용이자 비극적인 사건이라는 것이다. 또 위에서 언급했지만, 난 5.18을 절대 폭동이라 보지 않고, 민주화 운동이란 걸 부정하지도 않는다. 5.18의 시작은 학생들의 민주화 운동이었으니까.


글이 겁나 길어졌다. 이거 다 읽는 사람이면 요즘의 인터넷 세태에 관심이 많은 사람일 것이다. 감히 건방지게 말하자면, 좋은 현상이다. 과거를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건 지금이다. 역사가 보여주는 모습을 느끼고 그 의의를 정리한 채 지금을 보면 안목이 훨씬 넓어지니 말이다.




3줄요약 
그러니까 까려면 제대로 알고 까자. ~~충이든 5.18이든
5.18은 폭동 아니다. 민주화 운동에서부터 시작된 비극적인 사건이다
역사학도 만세. 대한민국 만세. 5.18을 기억하자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아이콘 파란도끼 (2013-05-18 10:30:49 KST)
0↑ ↓0
센스 이미지
애초에 폭력사태가 있었으니 폭동이라는 논리 자체가 ㅋㅋㅋㅋ
아이콘 A-27크롬웰 (2013-05-18 10:43:4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누가 5.18을 신경씁니까? 팔아먹어서 표를 얻을 대상일 뿐이지
아이콘 A-27크롬웰 (2013-05-18 10:52:3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장사가 안 되는 민주화 운동은 잊어버리고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