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LingTone | ||
---|---|---|---|
작성일 | 2013-05-28 22:23:27 KST | 조회 | 122 |
제목 |
RTS 멀티플레이 보상 시스템은 좀 만들기 어려운거 같음
|
콜 오브 듀티로 대표되는 FPS는 각종 퍽(장전속도 빠르게, 탄창 용량 증가 등)이나 스트릭. 무기 부착물(강화된 조준경, 수직 손잡이 등), 그리고 총기 스킨 같은 걸 주면 되는데다 레벨업 시/무기 레벨업 시/기타 도전과제 획득 시 등등 다양한 조건에 맞춰서 보상을 줄 수 있지만
RTS는 체계적이고 달성하기에도 그리 어렵지 않은 보상 체계를 만들기가 좀 힘든 것 같음
당장 스타2만 봐도 실질적인 보상은 초상화 정도밖에 없고, 뭐 스킨이나 문양 같은 것도 있던데 따기가 존나 어렵거나 아니면 아직까지 나온게 없거나 둘 중 하나
FPS야 한 게임 내에서 몇 킬만 해도 딸 수 있는 언락이 꽤 있지만 RTS는 반드시 대전을 붙어서 승리를 해야 하니 언락에 대한 부담도 클 수 밖에 없음.
(물론 스타2에도 업적 시스템이라는 게 있지만 이 업적과 연관된 보상은 없음)
그렇다고 유닛의 새 스킬 언락이나 능력치 강화, 혹은 테크트리 변경 등을 보상으로 줬다가는 밸붕의 위험이 크고
그렇게 안하자니 보상 따기가 힘들어서 성취감을 떨어뜨리고
점점 라이트 유저들은 멀티를 안하고
ㅁㄴㅇㄹ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