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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김노숙
작성일 2013-06-24 23:38:17 KST 조회 249
제목
[Team LC] 아이어의 불꽃(FoA) 스케치



아이어의 불길은 자날시절 꾸준히 인기도 1페이지를 차지하던 Team LC의 스테디셀러인 인컴 게임의 후속작이다. 모르는 분들에게 설명하자면 데저트 스트라이크라고 보면 된다.


이번 작품의 목표는 플레이어들에게 더러운 서든데스를 주지 않고, 적절한 조합의 재미를 주게 하는 것이다. 보통 인컴 게임은 후반에는 개막장물량전이되서 전술이고 전략이고 뭐고 없고 쎈 유닛 더 많이 만드는 쪽이 이기는 좆같은 장르가 되버린다. 난 그게 싫었다.


플레이어는 생산건물을 최대 15개 지을 수 있고, 30% 환불받고 파괴할 수 있다. 유닛 인구수는 최대 100이며, 유닛마다 다른 인구수를 가지고 있다 - 어떤 유닛을 계속 생산하고, 어떤 유닛을 그만 생산할 것인지 계산하는 것도 플레이어에게 중요한 과제이다.


유닛들은 다음 두 특성을 가진다 - 소형, 중형, 대형, 거대 / 무장갑, 경장갑, 중장갑. 이 상성관계는 게임 내에서 중요하게 작용한다. 


종족은 6~8개 정도로 구상하고 있다. 종족들은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큰 공통점도 가지고 있다. 일단 살

펴보자.


종족당 생산 구조물은 5~6개. 종족당 특수마법 구조물은 2~3개. 하나만 건설할 수 있는 특수 건물 1~3개가 있을 것이다.


배경이야기(공식 설정과 관련 없습니다): 케리건이 원시 여왕이 되고, 아몬을 수색하기 위하여 아이어에 있는 대부분의 저그를 귀환시켰다. 이제 아이어에는 조금의 감염만이 남아있다.


이제 아이어가 그리 위험하지 않은 행성인 것을 알게 된 수많은 세력들은 아이어를 노리고 있다. 엄청난 기술의 프로토스가 그리 오랜 시간동안 점유한 행성에서 자원이 부족하지 않았다는 것은 아이어가 엄청난 자원을 내포하고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그리고 이 곳은 젤나가가 가장 오래 거하던 곳이었기에 수많은 유물 또한 존재한다. 게다가 생명체에게도 매우 호의적인 환경이다.


자치령은 이 행성을 얻어 그들의 영역을 더 넓히고자 한다.

레이너 특공대는 아이어에서 아몬에게 대항할 유물을 찾고자 한다.

아킬레는 아이어를 되찾고자 한다.

네라짐은 아이어의 유물들에서 공허 에너지를 찾으려고 한다.

자가라는 아이어를 다시금 감염시키고자 한다.

아바투르는 아이어에서 새로운 정수를 얻기를 갈망한다.


테란: 자치령, 레이너 특공대, 우모자 보호령(?)

프로토스 : 아킬레, 네라짐, 퓨리낙스(?)

저그: 자가라의 군단, 아바투르의 군단, 스투코프의 군단(?)

혼종: 아몬의 파괴자


자치령

태그: 물량, 조종, 화력, 지상

유닛: 해병(소형, 경장갑), 불곰(중형, 중장갑), 의무관(소형, 무장갑), 유령(소형, 무장갑), 공성전차(대형, 중장갑), 바이킹(대형, 중장갑)

자치령은 수많은 훈련받지 않은 보병들을 전투시에 무더기로 쏟아붓는다. 개개인으로서는 전투력이 거의 없는 것과 다름없는 자들이지만, 통제된 지휘관의 지휘 아래에서 이들은 공포스러운 이 전투에서 가장 큰 화력을 보여준다.

특성

플레이어는 보병 유닛(해병, 불곰, 의무관, 유령)의 이동을 제한적으로 명령내릴 수 있다. 또한 어떤 대상을 집중 공격할 것인지 명령내릴 수 있다.

유령, 공성전차, 바이킹에게 특수능력 사용을 명령할 수 있다.

유령(20초)

-해당 지점에서 가장 가까이에 있고, 에너지가 충분한 유령이 해당 지점으로 EMP 탄환을 발사한다. EMP 탄환은 프로토스 보호막을 감소시키고 마력 유닛들의 에너지를 말소한다. 

-해당 유닛에게 가장 가까이에 있고, 에너지가 충분한 유령이 해당 유닛을 저격한다. 저격은 무장갑 유닛에게 큰 피해를 입힌다.

공성전차(8초)

-공성전차가 해당 위치에서 공성모드로 변환한다. 공성전차는 강력한 고폭탄을 사용하므로 경장갑에게 강하다. 다시 공성전차에게 명령을 내리면 다시 돌격모드로 변환한다. 돌격모드에서는 철갑탄을 사용하여 중장갑에게 강하다.

바이킹(5초)

-바이킹이 해당 위치에서 지상/공중 모드로 변신한다. 


레이너 특공대

태그: 정예, 보호, 업그레이드, 영웅

유닛: 사냥개(해병, 소형, 중장갑), 케르베로스(화염방사병, 중형, 중장갑), 악령(소형, 무장갑) 자유의 힘(토르, 거대, 중장갑), 악몽(공대공 공대지 만능 전투기, 소형, 경장갑)

특성

플레이어는 전투를 도울 강력한 영웅을 궤도에서 호출할 수 있다. 영웅은 한 번에 한 명만 호출할 수 있다. 영웅은 플레이어가 조종은 할 수 없지만 영웅의 스킬 3개를 사용 가능하게 된다. 영웅의 종류는 2~3명으로 기획 중이다. 영웅은 죽지 않으며, 부상을 입으면 쓰러진다. 이 때 더 공격받으면 다시 히페리온으로 호출된다. 

수비 타워의 가격 대비 효율이 모든 종족 중 제일 좋다.

플레이어는 다섯가지 유닛 중 두 가지 유닛의 특색을 강화하는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사냥개 업그레이드를 하면 사냥개가 근접 공격을 받으면 약간 뒷걸음질쳐서 공격의 대상을 바꾼다. 케르베로스를 업그레이드하면 전체적으로 더 강력한 화염기갑병이 나온다.


아킬레

태그: 기초, 선택, 집중, 마법

아킬레의 광전사와 용기병은 어느 상황에서도 무난하게 운용할 수 있는 아킬레의 근간이다. 아킬레는 또 3가지 유닛을 선택할 수 있는데, 공중/지상 지원/마법 유닛 세 가지 테크 중 두 가지 테크를 선택해서 그 유닛을 전장에 넣을 수 있다. 그러므로 아킬레는 게임 내내 총 4가지 종류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공중 유닛은 자체적으로 3가지 종류가 있다.

불사조(소형, 경장갑)- 제공권을 장악하기 좋은 전투기이다. 근처에 공격할 수 있는 대상을 3초간 탐색할 수 없는데 지상에 적이 있으면, 속도를 늦추고 아무 지상유닛이나 공중으로 떠올린다.

공허 포격기(대형, 경장갑)- 지상만 공격할 수 있지만 폭발적인 피해를 줄 수 있다. 보호막과 체력이 매우 낮다.

폭풍함(거대, 중장갑)- 게임 내에서 가장 긴 사거리로 지원한다. 피해가 낮고 공격 속도가 느리기에 상성 유닛 제압용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좋다. 인구수가 높기 때문에 너무 많이 쌓기 힘들다.

지상 지원 유닛은 2가지 종류가 있다.

불멸자(중형, 중장갑)

강화 보호막: 보호막이 존재할 때, X 이하의 피해를 완전히 무시한다. 보호막이 존재할 때, X 이상의 피해를 받으면 10으로 줄여서 받는다. 

거신(거대, 경장갑)

뛰어난 방사피해를 가지고 있지만 방어능력이 약하다.

과부하: 앞으로 걸어가서 자폭한다. 반경 2 내에 막대한 피해를 입힌다.

마법 유닛은 단 하나지만 여러가지 능력을 가지고 있다.

고위 기사(소형, 무장갑)


네라짐

태그: 극딜, 회피, 약한 방어, 조종

플레이어가 유닛을 선택하여 능력을 사용하게 만들 수 있다. 모든 유닛의 능력 사용에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다.

암흑기사(소형,무장갑)

매우 강력한 근접 공격력을 가지지만 체력이 굉장히 낮다.

은폐(10초)

공간을 뒤틀어 7초간 은폐한다. 은폐 시에는 모든 방사 피해에 피해를 입지 않는다. 단 마법 피해에는 무력하다.


자가라의 군단

태그: 물량, 전진, 감염

적 유닛을 감염시켜 자신의 편으로 만든다. 행성을 점차 점막으로 감염시켜 자신의 땅으로 만든다. 후반으로 갈수록 강력해진다.


아바투르의 군단

태그: 변화, 적응, 물량

한 유닛에 3가지의 변이가 존재한다. 이 세 가지의 변이를 '정수'를 3만큼 소모해서 언제든지 교체할 수 있다.


정수는 아바투르가 체력을 완전히 가진 중형 이상의 동맹 유닛을 하나 파괴함으로서 1 얻을 수 있다.


아몬의 파괴자

태그: 강력, 강력, 강력

존나세다. 하지만 패널티를 줘야한다. 좀 더 기획이 필요하다.



결론

데이터 보조자(행위자 능통자 환영), 트리거 보조자(대화상자 능통자 환영), 기획자 구함


메인은 물론 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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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맥건 (2013-06-24 23:40: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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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슬파이트 - FoTS 후속이라는 건데 음 한 후반렉 할듯
김노숙 (2013-06-24 23:41: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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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작품의 목표는 플레이어들에게 더러운 서든데스를 주지 않고, 적절한 조합의 재미를 주게 하는 것이다. 보통 인컴 게임은 후반에는 개막장물량전이되서 전술이고 전략이고 뭐고 없고 쎈 유닛 더 많이 만드는 쪽이 이기는 좆같은 장르가 되버린다. 난 그게 싫었다.

플레이어는 생산건물을 최대 15개 지을 수 있고, 30% 환불받고 파괴할 수 있다. 유닛 인구수는 최대 100이며, 유닛마다 다른 인구수를 가지고 있다 - 어떤 유닛을 계속 생산하고, 어떤 유닛을 그만 생산할 것인지 계산하는 것도 플레이어에게 중요한 과제이다.
로코코 (2013-06-24 23:41: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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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밌겠다
김노숙 (2013-06-24 23:41: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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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후반 내내 꾸준히 소~중규모 전투임

인구수 100 100 100이니까 3대3으로 치면 300대300

이정도면 옵션타협좀 보거나 안봐도되는 사람도 있음
김노숙 (2013-06-24 23:41: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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ㄹㅋㅋ님 님 기획하면 잘할 것 같은데
로코코 (2013-06-24 23:43: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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겜 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깊어야 기획도 잘하져 ㅎㅎ; 저같은 사람이 맡으면 어디 별나라 겜 기획이 나올듯
하늘에서-지게가 (2013-06-24 23:43: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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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ㅋ 팀lc짱
아이콘 EGTLGIM (2013-06-24 23:45: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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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는 있을것같은데 인구제한이라 ㅎㅈㅁ
아이콘 그게모양 (2013-06-24 23:47: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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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크래프트니까 별나라 게임 기획해도 되는거 아닌가요?
아이콘 EGTLGIM (2013-06-24 23:48: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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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수제한있는게임들을 많이해본건 아니지만 워크시절부터 몇몇해본경험으론
그런것도 결국은 존나 비싼유닛건물로만 도배됨
그새끼뒤짐 그새끼뽑고 그새끼 단체로 뒤짐그세끼 단체로뽑고
김노숙 (2013-06-24 23:49: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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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초보자들은 그렇게 할지도 모르겠지만 전 테크간에 별로 가격차등을 안 둘 생각임
김노숙 (2013-06-24 23:49: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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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플레이어가 유닛을 직접 컨트롤할 수 있는 특수능력이 있는 인컴게임이 이거빼고 어딨슴니까 솔직히
아이콘 EGTLGIM (2013-06-24 23:51: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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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라리 어차피 인컴게임을 중점으로 만들꺼면 신선하게 카드게임 비슷하게 가는것도 나쁘지않다고봄
김노숙 (2013-06-24 23:51: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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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씨발... 인컴게임에 대한 미련을 못 버리겠는데.. 그 소규모 대전할 때 존나 재밌는 그거..시팔 그거.. 아..
아이콘 EGTLGIM (2013-06-24 23:51: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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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 퇴고하다 차라리를 안지웠내
김노숙 (2013-06-24 23:52: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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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카드대전은 소규모대전의 씹재미가 없어서 크아..
아이콘 EGTLGIM (2013-06-24 23:54: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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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앵간하면 초반이 지루하긴하죠

아님 정신줄놓고 카드를 사용하면 인컴(마나)가 들어오며 유닛을 생산하는 건물을 몇초동안 소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이콘 초보토스 (2013-06-25 00:16: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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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은 좆중딩새끼들이 욕으로 장악하는겜
공부해라 (2013-06-25 09:59: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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켈모리안 넣죠 광부출신 보병 전투공병투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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