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1. 잘생긴 남자와 그저 그런 여자의 커플이 들어와서 MBTI를 한다
20분간 고민하여 커플은 MBTI 검사지의 마크를 맞춘다. 그동안 김노숙은 계속 컴퓨터를 쳐다보며 스타크래프트 3을 하고 있다. 곧 커플이 검사지를 제출한다.
남: 그래서 우리 결혼 궁합은 잘 맞는가요?
김노숙: 아, 네? 네, 물론이죠. (여전히 컴퓨터를 보며) 아 히드라 존나사... 아 아니, 두 분다 완전한 천상연분이십니다. 성격 유형 자체가 완전히 같네요! 가격은 2만원입니다. (검사지를 내다버린다.)
여: 아니, 검사지를 보지 않고도 어찌 알 수가 있는거죠?
남: 지금 뭐하는겁니까?
김노숙: (여전히 마우스와 키보드를 두들기며) 하하하, 보십시오. 이것이 바로 제 '노출식' MBTI 검사 기법입니다. 충격적인 행동을 보임으로써 대상의 심리 유형을 알 수 있죠. 둘이 똑같은 행동을 보이니 똑같은 유형 아니겠습니까? 이것이 제가 미네-소오타 대학에서 박사과정을 받은 이유죠.
남: 아, 그렇구나!
Case 2. 못생긴 남자와 예쁜 여자의 커플이 들어와서 MBTI를 한다.
20분간 고민하며 커플은 MBTI 검사지를 하나씩 체크한다. 그동안 김노숙은 여자의 얼굴을 빤히 바라보고 있다.
여: 아니 왜 계속 바라보시는거죠?
김노숙: 하하, "눈은 마음의 창"이라는 격언이 있지 않습니까? 유능한 심리분석가란 자고로 얼굴을 잘 관찰해야 하는 법입니다.
남: 아니 근데 저는 ㅇ..
김노숙: 자! 이제 슬슬 끝나셨겠군요, 검사지를 돌려주시겠습니까?
검사지를 받은 김노숙은 매우 심각한 표정을 띈다.
김노숙: 아 이런, 이거 참 말씀드리기는 아쉽지만.. 성격 유형이 완전 정반대입니다. 일상생활에서 많은 마찰이 있으실 것 같은데요?
남: 아니, 지금까지 우리는 한 번도 싸운 적이 없...
김노숙: 아닙니다! 지금까지는 그랬을 지 모르지만 결혼과 연애는 다른 법입니다. 여성 분은 저랑 성격 유형이 같은 축에 속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