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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후두부일격
작성일 2014-04-26 15:04:36 KST 조회 480
제목
해병의 공격력은 얼마 정도인가.


위 동영상의 중간 부분에서 해병이 저글링과 맞닥뜨려 사격을 할 때, 200발의 총알 카운트가 약 3초만에 0으로 줄어드는 것을 볼 수 있다. 어림잡아 초당 70발의 사격을 가한다고 하면, 분으로 환산하면 4200 발/분의 발사속도가 나온다. 이는 현용 미니건의 발사속도와 맞먹는 속도다. 




이 동영상으로 해병의 사격장면을 유추할 수 있을 것이다.

해병의 사격 속도는 한 번 사격시 스타 1 기준 노말 플레이에서 1초이므로, 해병이 한 번 사격할 때 발사하는 탄환의 갯수는 70발이다. 이 70발 중 평균적으로 들어가는 탄의 숫자에 따라 데미지가 책정된다고 하자.

스타크래프트 1 시절 레이너의 경우 데미지가 18이었다. 같은 총을 쓴다고 가정하고 순수한 사격 실력으로 데미지 차이가 난다고 가정했을 경우 레이너는 해병보다 3배 총알을 더 맞춘 것이다.

레이너가 특등사수라고 가정하고 명중률을 90%라고 한다면, 63발의 총알을 맞추어 책정된 데미지가 18이라는 결론이 나온다.

그렇다면 총알 1발의 데미지는 18/63 = 0.2 가 된다.

0.2가 의미하는 에너지량을 대략적으로 구해보자.

8 mm 강철 스파이크의 유효 사거리가 설정상 2.2 km 이다.  브라우닝 기관총의 유효사거리는 2 km로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가우스 소총의 파괴력은 브라우닝 소총을 약간 상회한다고 가정해도 무리가 없을 것이다. 

최소한으로 따져 브라우닝 기관총과 동급의 스펙으로 가정하면, 가우스 소총 한 발당 가지는 초기에너지가 대략 15~20 kJ이라는 말이 된다. 따라서 0.2의 데미지는 평균 17 kJ 의 초기에너지와 상응된다는 것이다.


요약하면, 가우스 소총 = M 2 중기관총을 분당 4200 발의 속도로 발사하는 것으로 생각하면 된다.


이는 전 글에서 가정하였던 미래 세계의 2배뽕이 정말 보잘 것 없는 예상이었으며, 테란의 기술력은 우리의 상상을 아득히 초월하는 것임을 증명하는 것이다.


이 0.2 = 17 kJ의 관계는 스타크래프트와 현실을 이어줄 수 있는 공식이며, 앞으로도 자주 볼 수 있는 공식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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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A-27크롬웰 (2014-04-26 15:06: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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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라니 너무 높은데요
후두부일격 (2014-04-26 15:09: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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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너의 사격 기량이 매우 출중하다는 가정입니다. 이 정도도 못맞춘다면 영웅이 아니죠.
아이콘 나그네입니다 (2014-04-26 15:12: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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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좀 무서우시네요
아이콘 A-27크롬웰 (2014-04-26 15:13: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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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너가 총 잘 쏴서 영웅이 돤 개 아니지않습니까
또한 브루드워 인트로에서는 거의 근접거리니 풀오토로 갈기지만 평상시에는 풀오토로 쏘지 않지요
아이콘 국지방어기 (2014-04-26 15:14: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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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병이 멀리있는 저글링을 때리든 가까이 있는 저글링을 때리든 딜이 동일한겅ㄴ 뭐죠
아이콘 국지방어기 (2014-04-26 15:14: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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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우주지
후두부일격 (2014-04-26 15:16: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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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롬웰// 스타크래프트 1 기준으로는 가우스 소총이 풀오토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풀오토는 스타2 에서 추가된 기능이에요.
국지방어기// 차차 보완해야 할 내용입니다.
아이콘 A-27크롬웰 (2014-04-26 15:18: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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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팀팩 복용시 연사력증가하는게 점사를 하지 않아 그런것 아니었나요
후두부일격 (2014-04-26 15:18: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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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롬웰// 레이너가 물론 총 잘 쏴서 영웅이 된 것은 아닙니다. 가정에 문제가 있군요.
그렇다면 비례상수 h를 붙일 수 있고 이게 더 정확한 표현이 되겠네요.
후두부일격 (2014-04-26 15:19: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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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준시간과 반사신경이 좋아져서 그런게 아닐까 싶습니다.
아이콘 아제라테스 (2014-04-26 15:20: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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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영웅유닛은 기존 유닛의 2배의 공격력을 가지는게 보통인데 레이너(해병)의 경우는 잠입작전의 편의성 제공을 위해 기본 공격력 18로 책정한 것으로 보임.
2. 가우스 소총은 기본적으로 끊어쓰는걸로 압니다. cmc battle suit를 착용해야지 그 반동을 겨우 견디는 수준.
3. 총알 5발이면 1의 데미지인데 방어력에 의한 감소부분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습니까?
4. 피해량과 명중률을 엮는 것은 적절치 않아보입니다. 그러면 공1업 해병은 0업 해병 대비 명중률이 16.7% 높은건가요?
5. 결론적으로 이러한 것들은 여러가지를 재고해서 검토하지 않으면 무의미한 것으로 보입니다.
후두부일격 (2014-04-26 15:21: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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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반론입니다. 반론을 고려하여 좀 더 다듬도록 하겠습니다.
아이콘 A-27크롬웰 (2014-04-26 15:22: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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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현실에서도 소총을 최대 연사력으로 쏘는 일이 거의 없는것처럼 가우스 라이플도 최대 연사력으로 쓸 일은 거의 없다고 보입니다
아이콘 아제라테스 (2014-04-26 15:24: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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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일단 제가 말하고 싶은 것은 게임내의 수치들은 기본적으로 밸런스/난이도를 고려한 값이기 때문에 그들을 물리법칙에 쓰는 것은 다소 위험하다는 겁니다.
후두부일격 (2014-04-26 15:26: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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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제// 그것은 이미 제가 고려한 상황이며 글의 내용에는 그러한 위험을 배제한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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