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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아보크
작성일 2014-05-12 01:33:59 KST 조회 1,314
제목
문명5 보통 난이도 너무 쉽게 깬 나머지

황제 난이도 도전했다 400턴만에 뭔 개듣보 부족한테 수도 탈탈 털리고 뺚쳐서 게임 종료함..

확실히 어렵네.. 아나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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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노숙 (2014-05-12 01:36: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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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멸자 난이도부터는 깨기 위한 테크가 너무 고정적(닥치고 국립대학부터)이라서 게임이 질림

근데 그 밑 난이도는 너무 쉬워서 재미가 없음

이게 문명 5의 단점임
아이콘 앤타로아이유 (2014-05-12 01:39: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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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근본적으로 AI가 단순해서 그런거 아님요?

그리고 고난이도는 AI가 강화되는 게 아니라 플레이어에게 핸디캡을 주는 방식이라 더더욱
김노숙 (2014-05-12 01:39: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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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테크가 짱인걸 좀 뜯어고쳐야함 아니면 돈으로 테크를 가속시킬 수 있게 해줘야 하는데 돈으로 테크를 가속하려면 외교도 좋아야하고(무역협정)
김노숙 (2014-05-12 01:39: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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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음 전쟁도 원거리유닛 좀만 잘 굴리면 물량이 수십배 차이가 나도 막을 수 있음
김노숙 (2014-05-12 01:41: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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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게임이 전통, 교육올인, 3~4 직할으로 땅크 나올 때까지 기다려서 정복승리하거나 문화승리. 너무 뻔함.
김노숙 (2014-05-12 01:42: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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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적 수도에 물량 존나 몰려 있는 것도 보면 토나옴. 근데 그것도 비행기가 나오기 시작하는 순간 끝임. 이 게임은 제공권도 뭣도 없어서 폭격 홀홀단신으로 잘만 함. 폭격 시작되면 적 수도도 금방임.
김노숙 (2014-05-12 01:42: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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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불멸자~신난이도까지 깰 수 있게 자기 실력을 끌어올리는 거 자체가 시간이 좀 걸리긴 함. 한 120시간? 그동안 재밌게 즐길 수 있긴 한데 그 이후는 아쉽게도 없음.
아이콘 그게모양 (2014-05-12 01:45: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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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나오는 아프리카 시나리오 오스만 ㄱㄱ
김노숙 (2014-05-12 01:46: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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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게임이 국제정세에 딱 맞는 좆망운빨겜이라서 시작했는데 소금, 철(검사는 상관없지만 초중후반 망치를 끝까지 책임지는 매우 중요한 자원), 정글, 정글 안에 사치자원들, 금, 은, 그리고 보석 등등 뭐 이런 거 없는 황량한 땅 걸리면 개좆망
아이콘 아보크 (2014-05-12 01:57: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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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병전을 좋아해서 창병이나 기병 검사같은 유닛으로 전쟁하는 걸 좋아하는데 내정 관리하느라 병력 뽑을 틈이 없음; 그러다보니 상대방이 엄청난 군사를 끌고와도 내가 가지고 있는 거라곤 기병 하나 ㅡㅡ.. 아.. 이거 너무 어렵넹
김노숙 (2014-05-12 01:58: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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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하는걸 좋아하면 행복만 유지하고 언덕 많은 곳에 도시 지어서 병력을 많이많이 뽑고 또 포격유닛이 중요합니다
김노숙 (2014-05-12 01:58: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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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거리유닛이 도시를 쳐주지 않으면 보병유닛으로 먹는건 거의 불가능
아이콘 아보크 (2014-05-12 02:00: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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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관리도 결국 사치품 운빨인가여? 아님 주변에 사치품이 없으면 성장을 멈춰서 관리해야댐?
김노숙 (2014-05-12 02:02: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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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치품 운빨이기도 한데 전쟁에서 이기면 컴퓨터가 조공으로 막 퍼줌
김노숙 (2014-05-12 02:04: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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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일반적으로 중세시대까지 4개를 넘어가는 도시확장은 특정 난이도 이상부터 좆되기 쉽습니다.
김노숙 (2014-05-12 02:06: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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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 도시 먹으면 엥간한 꿀입지(수도?)가 아닌 이상 불태워버리고 나중에 거기에 도시를 짓든가 하셈
김노숙 (2014-05-12 02:07: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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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또 문명마다 운영방식이 다르고 해서.. 아즈텍 같은 경우는 There is only war.고 초반에 전사를 존나 많이 뽑아야 하는 특이한 문명이기도 하고 뭐..
김노숙 (2014-05-12 02:12: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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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두세개 불태우고 사치자원 2~3개에 턴당 골드 50골드(에픽 기준)으로 내놓으라고 공갈치면 막 퍼줍니다 그럼 휴전 맺고 또 존나 뽑고 쳐들어가고 이런식으로
김노숙 (2014-05-12 02:14: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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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에픽 기준 불멸자 난이도에서 사치자원 하나는 턴당 7골드 정도의 가치임 그정도 값 가지고 팔거나 살 수 있음
아이콘 아보크 (2014-05-12 02:26: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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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허.. 많이 알아갑니다 ㅎㅎ..
김노숙 (2014-05-12 02:29: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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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가 많으면 초반에 힘든 이유가

초반 National Wonder가 꿀이 많은데(국립대학은 필수고 제철소도 있으면 참 좋음)

이게 도시가 많으면 짓지를 못함

고난이도에서는 국립대학이 필수라서 닥철학 달리고 오라클->국립대학 보통 먹는데 이게 황제까지는 안해도 될거임 근데 국립대학은 있으면 좋음
김노숙 (2014-05-12 02:29: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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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난이도에서 국립대학 안 먹으면 테크를 못 따라가서 2차대전 때 폴란드 꼴 납니다
아이콘 아보크 (2014-05-12 02:35: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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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지금 폴란드 했다가 듣보잡 부족한테 털렸지욬ㅋㅋ...
아이콘 홀있[무작위꾼] (2014-05-12 14:37: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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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대는 짓는 타이밍이 가장 중요함
전통으로 가는 경우면 멀티랑 국대 타이밍이 중요한데

멀티 이후 국대면 멀티에 도서관 현질정도는 염두해 두면서
골드, 내정해야되요

저같은 경우는 수도는 언덕에 짓는데 멀티는 보통 사치깔고 짓는게 중요함
아이콘 홀있[무작위꾼] (2014-05-12 14:40: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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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종교랑 원더에 목숨 거는건 비추

문화승리를 제외하고
짓는 원더는 오라클, 대보은사(영곡탑)정도만 하고

나머지는 뺏는게 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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