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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ElpZombi
작성일 2014-08-22 19:35:55 KST 조회 327
제목
왜 게임은 가격이 안오를까
분명 십수년 전에도 패키지 사오만원했는데 지금도 딱 그정도인거보면 그때 다같이 호갱모드였던건가...미국은 어떤지 아시는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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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kka(9) (2014-08-22 19:37: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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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C도 그런 연유로(가격을 쎄게 올릴 수 없으니까) 이렇게 성행하게 됬다는 글은 본 적이 있는듯
Bakka(9) (2014-08-22 19:39: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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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머들이 게임 가격에 탄력적으로 반응하니까(=가격 올리면 구매량이 많이 줄어든다) 그런 것도 있을순 있겠네여... 정확히는 모르지만 일단 추측
아이콘 ElpZombi (2014-08-22 19:43: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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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옛날에 패키지게임 산거 생각해보면 돈이 너무너무 아깝네요 그당시 생각해보면 엄청 부담스런 가격이였군...
Bakka(9) (2014-08-22 19:47: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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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은 꽤 비쌌던거 같은뎅... 뭐 옛날이 비싼게 아니라 딱히 크게 안 오른게 맞지 않을까염... 저는 딱히 옛날이 비쌌다거나 돈이 아깝다거나 그러진 않음... 요즘 워낙 할인 혜택이 찾기 쉬워진 것도 있겠고
Bakka(9) (2014-08-22 19:52: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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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hadowofthevoid.wordpress.com/2012/07/03/do-games-cost-too-much/

귀찮아서 다 읽진 않고 중간에 그래프만 봤는데

여기선 게임이 다른 물가보다 안 올라서 결국 시간이 지날수록 상대적으로 싸진게 맞다는 결론 같은뎅...

그러면서 스트리트 파이터 올려놓고 '옛날엔 이런거에 70달러를 썼습니다!' 뭐 이러기도 하넹 ㅎㅎ
아이콘 GLaDOS (2014-08-22 19:56: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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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논리를 따지자면 회사는 결국 자본이 크지 않으면 답이 없는 것인데
결국 가격보다 팔리는 양이 폭발적으로 늘어난게 있는거라고 봄

그리고 소프트웨어 특성상 가장 활발하게 팔리는게 게임일꺼고
네트웤이 발달하면서 유통비가 급격하게 감소하고 특히나
접근성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게 되면서 판매량으로 직결되지 않았겠음?

역시 게이브느님의 은총이 큰 역할을 했다고 봄
더군다나 IT업계의 행적으로 볼때 과거에는 너무 비싼거였고
(그때물가 대비해서 사오만원이면)
지금은 생산성이 증대하면서 가격이 낮아진 측면도 있을거임
(지금 물가 대비 생각하면)
포더윈터 (2014-08-22 20:58: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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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쎄 그렇게 고정적인 가격으로 오진 않은거같은데. 전 요즘에 5만원 넘는 게임들 보고 게임도 가격이 오르긴 오르는구나 하고 생각했는데(배필 스카이림 등등)
포더윈터 (2014-08-22 20:59: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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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은 유통구조에서 붙는 비용이 엄청나게 줄어서 가격이 유지되는 면모도 있을거같음
옛날에는 거의 패키지 판매였다가 인터넷 속도가 크게 빨라지면서 고용량도 인터넷으로 받을만하게 됐잖음? 거의 직거래 느낌이라고 해야되나
포더윈터 (2014-08-22 21:07: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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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 단가가 줄어든다는 것도 요소인 듯 함. 최근에는 유니티나 프로스트바이트 언리얼 등등 게임제작용 엔진(쉽게 말하면 RPG쯔꾸르가 초사이어인 변신한 프로그램들)이 굉장히 많아졌고 특히 유니티는 게임개발을 매우매우 쉽게 만들었죠. 나온지 얼마나 됐다고 모바일게임들의 53%가 유니티를 활용해서 만들 정도니.

과거에는 거의 대부분 독자엔진을 써야했고(개발기간이 느리고), 사양이 모자라다보니 최적화에 많은 노력을 쏟아야 했고(개발 요구사항이 많고), 지금처럼 타 플랫폼 이식도 굉장히 어려웠고, 유통도 어려웠으니 하나를 파는데 더 많은 금액을 불러야했겠죠 라는게 제 생각임
Bakka(9) (2014-08-22 22:17: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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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작 게임들은 제작비에 오히려 엄청난 거품(?)이 끼었다고 할 정도로 미친듯이 치솟아오름... 그렇다보니 그 정도 되는 게임들은 가격이나 DLC 정책 등은 확실히 조금씩 오른다고 볼 수 있으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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