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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어그로중독자
작성일 2014-09-10 10:12:59 KST 조회 3,183
제목
미술을 이해하려면 성향과 의도 전후맥락을 알아야한다









우매한 대중들을 위해 Gerhard Richter의 Blood Red Mirror가 지닌 그 고귀한 미술사적 의의를 친히 설명해주시지 않으시렵니까 ^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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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옐로오커 (2014-09-10 11:16: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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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m.news.naver.com/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32&aid=0002273221

리히터에 대한 쭝궈니형의 간략한 설명 ^오^
글 보면 아시겠지만 작가들이 일반적으로 자기 양식 내에서 점진적으로 변화해나가는 과정을 보이는데 반해 리히터는 구상회화와 사진, 추상표현주의, 색면추상을 한꺼번에 건드림
위에 블러드 레드 미러는 수업중에도 본 적 없는 물건이라 작품 자체에 대해선 자세하게 모르겠고 양식은 색면추상이니 함 찾아보시길. 색면추상 대표 작가로는 마크 로스코와 바넷 뉴먼 등이 있읍니다
아이콘 옐로오커 (2014-09-10 11:30: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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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년대 이후 색면추상이랑 폴록의 전면회화부터 시작해서 미니멀리즘까지(그린버그 의도에서는 벗어났지만) 추상성이 극대화 되는 경향이 강한데 이건 클레멘트 그린버그라는 비평가의 영향 때문이니 검색해서 찾아보시고 40년에 쓴 '더 새로운 라오콘을 향하여'라는 글도 찾아보심 좋습니다
아이콘 어그로중독자 (2014-09-10 11:54: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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캬! 교수님의 명쾌한 설명에 그림을 탁! 치고 갑니다...!
아이콘 어그로중독자 (2014-09-10 11:55: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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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교수님 설명에도 붉은 거울 얘기는 없군요 혹시 교수님도 이해 못 한 그림이라던가...?
아이콘 옐로오커 (2014-09-10 12:41: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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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크 걸어놓은 거 읽으셨으면 색면추상에 대해서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애초에 그림 자체가 무슨 정보를 담고 있는 게 아니니 그림 그 자체보다는 개념이 중요해집니다
아이콘 어그로중독자 (2014-09-10 12:43: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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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이 중요한게 아니라 그 때 그 그림을 그렸다는게 중요한 건가요? 심오하군요
아이콘 옐로오커 (2014-09-10 13:04: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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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더니즘 미술의 추상성은 고전미술 이후 미술이 점점 개념화 되어가는 과정에서 생겨난 현상이죠 이전까지의 미술이 신화 종교 혹은 역사등 문학적 서사에 의존하고 있었다면 그 이후에 탄생한 사조들은 주제가 점점 다양화되기 시작합니다 그런 내용 없이 시각적 인상만 포착하려 한 시도가 인상주의가 되고 감정을 시각화 하려는 시도가 표현주의가 되는 식. 1차대전 이후로는 사회 전반에서 정치 이데올로기가 중요하게 대두되면서 미술도 정치성을 띠거나 혹은 그에 반대하여 철저하게 탈정치, 무의미성을 내세운 여러 분파들이 어지럽게 생겨나는데 흡사 청제국 멸망 이후 군벌들 창궐하듯이 지들끼리 진정한 미래라 주장하면서 선언문 내고 복잡한 양상을 띠는 시기입니다. 아무튼 근대를 거치면서 사실적인 시각효과를 내려는 시도보다는 점덤 작가의 의도가 중요해지고 저 너머에 있는 무언가를 추구하려는 시도가 중시되면서 미술의 영역이 급격하게 확장되는 결과가 나타나게 된 겁니다
아이콘 옐로오커 (2014-09-10 13:15: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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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면추상과 미니멀리즘도 그런 미술의 극단적인 개념화 과정에서 나타난 산물들인데 색면추상은 회화의 순수성을 추구하다 보니 나온 무브먼트고(명시했듯이 이는 그린버그의 영향이 큼) 미니멀리즘은 회화 고유의 매체성에서 벗어나서 더 개념적으로 나아가는 시도를 한 무브먼트죠 그린버그는 회화만의 순수성을 아주 중시하던 양반이라 미니멀리즘은 그린버그의 의견과는 어긋나는 결과가 되었지만 암튼 전후의 미술이 극단적으로 단순성(정확히는 최적화)를 띠게 된 이유는 그린버그 덕이라고 보면 됩니다
아이콘 어그로중독자 (2014-09-10 13:17: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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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호 그렇군요! 좋은 지식 배워갑니다
아이콘 옐로오커 (2014-09-10 13:34: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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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히터는 냉전시대 이후에 활동하던 사람이라 링크해놓은 글에도 나오듯이 어느 이데올로기에 속하길 거부해서 탈사상적이고 회화를 하지만 오히려 탈회화적인 성향을 띠는 작가입니다 그래서 포스트모더니즘 미술에서 아주아주 중요한 의의를 갖는 인물이죠 구상회화에 색면추상 추상표현주의등을 전부 병행하면서 특정 사조에 머무르지 않았기 때문에 밑에 제가 써놓은 글들을 읽으셨는지 모르겠지만 하고싶은 거 자유롭게 하면서 미술이 좀더 유연해질 수 있도록 했기 때문에 중요한 작가입니다. 구상미술이 전근대적이라 여겨지던 시기에 더이상 매체와 양식에 구애받지 않도록 길을 닦아놨기 때문이죠. 말하자면 그린버그의 고립적인 성향이랑은 정반대되는 위치의 작가이고 그런 사람이 색면추상도 손을 댔다는 건 그린버그 입장에서는 빅엿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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