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118612
깜짝 팁, '문명: 비욘드 어스'의 자원 시스템
이번 작품도 전작인 문명5와 같이 다양한 자원을 수집해야 한다.
- 식량 : 인구 부스팅에 필요한 필수 자원. 식량이 충분하면 인구가 빠르게 확충되고, 인구가 늘어나야 생산력이 증대된다.
- 문화 : 전작의 문화가 사회제도를 채택할 수 있는 자원이었다면, 이번에는 '미덕'이라는 운영 방침을 결정하게 해 주는 자원이 된다. 미덕은 '무력', '번영', '지식', '산업'으로 나뉘며, 각각 전투력, 식량, 과학, 에너지와 생산력을 증대시킨다.
- 과학 : 각종 필요한 기술을 연구하는데 필요한 자원이다. 과학은 연구소 등을 건설해 생산량을 늘릴 수 있다.
- 에너지 : 전작의 금에 해당하는 자원. 에너지를 이용해 타일을 영토로 포함하거나, 유닛을 구매할 수 있다. 당연히 에너지 생산이 적자로 돌아서면 여러 자원 수급 면에서 타격을 받는다.
- 건강 : 전작의 행복에 대응되는 자원. 클리닉이나 제약 연구소를 통해 일정 수준 이상의 건강을 유지하지 않으면 여러 면에서 손해를 보게 된다.
- 전략 자원 : 티타늄, 석유 등 유닛 생산에 필요한 자원. 전작의 철광, 말 등을 생각하면 된다. 다만 전작에 비해 전략 자원의 수가 늘었는데, 이는 성향에 따라 필요한 전략 자원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이다.(조화의 경우 제노매스가 필요한 식)
성향은 총 세 가지로 결정된다. 외계인들과 공존하고, 그들의 유전자를 받아들여 신인류로 나아가는 '조화', 인류의 순수성을 유지하면서 죄다 때려 부수는 '순수', 그리고 나약한 몸을 기계로 대체하고 더 강력한 인류가 되는 '우월'이다. 조화는 뭔가 약해 보이고 순수는 고지식해 보인다. 그러므로 난 우월의 길을 걷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