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라우드니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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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10-06 14:20:17 KST | 조회 | 221 |
제목 |
저 개발자 만화 댓글들도 좀 비정상적이지 않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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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날 독창성이 없다 뭐 이런거 언급하는데
국내 온라인 게임들도 탑급에 드는 것들은 그래도 괜찮지 않나 싶음
http://www.kbench.com/?q=node/139833 리스트에서 게임 대충 보니까
서든어택 같은 경우는... 초창기로만 생각하면 카스가 제시한게 맞는지는 모르겠는데 테러 vs 대테러 구조의 형식을 스포와는 다르게 60프레임으로 온라인에 잘 맞췄다고 생각하고
아이온은 해본적도 없고 게임하는거 본적도 없지만 커마 빼고 와우 따라한걸로 알고있어서 패스
블소는 인던 퀄이 논타겟팅에 맞게 진짜 고민 많이 했다는게 느껴졌음. 적어도 해무진 처음 나왔을때까지의 인던 구성은 그랬음. 그 이후로는 안해봐서
던파는 2D 횡스크롤 온라인으로 구현한거 처음으로 알고있는데, 뭐 아닐 수도 있지만 적어도 한국에서는 최초
리니지, 리니지2는 논외로 치고
사이퍼즈도 3D 액션 + AOS 합친거 별로 못본거 같고, 요즘 스팀에 외국에서 만든것들도 있던데 뭐가 더 최초인지는 모르겠음
메이플 스토리도 처음 나왔을때 진짜 새로웠고
이카루스가 양산형 RPG네...
데빌리언도 양산형
테라는 세계최초 서버단위 논타겟팅으로 알고있는데, 전체적으로 부족하지만 적어도 새로운 기술을 선보였다는 점은 있는듯
적어도 잘나가는 게임들 목록을 보면 아닌것들도 있긴 있지만 그래도 하나씩은 특이한점들을 잘 가지고있거나 그 시대때 패키지의 기능들을 온라인으로 잘 구현해냈다고 생각하는데 저런 게임들도 독창성이 없네 라며 욕먹는건 좀 그렇지 않나 생각함. 뭐 원래 루리웹이라는 공간이 내가 초등학생때 처음 접했을때부터 오덕부심 지리던 동네라 '한국게임 수준 ㅈㄴ 낮네 ㅉㅉ 난 패키지 게임이나 해야지' 이러는거 같지만
아 물론 사행성은 게임성에 비해 매우 심각한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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