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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돌격전차
작성일 2015-02-19 18:50:17 KST 조회 265
제목
문명BE 테크트리를 mmorpg에 적용하면 재밌을듯
거꾸로 생각하면 문명이 rpg의 전직 시스템을 따다 쓴거라 볼 수도 있겠지마는

던파 같은 전직보다는 분명 좀 더 다듬어진 형태인것 같아서
이걸 다시 rpg에 이식하면 재밌겠다는 생각이 들음

특정시점에 선택하면 그걸로 딱 굳어지는게 아니라

퀘스트를 거치면서 선택을 하고
한개 탭의 트리로부터 여러형태의 (와우로 치자면)전문화가 파생되는
이러면 자유도가 높아져서 조금씩이나마 다른 다양한 캐릭터가 나오는
다품종 소량생산 뭐 비슷한 그런 rpg를 만들 수 있을것 같은데

개발자들이 생각을 못한건 아닐테고
아무래도 결국 밸런싱이 훨씬더 힘들어지는게 문제 아니겠음

그래도 결국 누군가 성공적으로 이런 체계 게임을 만들어낸다면

나의 인생은 없어져버리고 말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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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더윈터 (2015-02-19 18:55: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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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3이 BE같은 테크트리 시스템이었다면 지금보다 흥했을까
아이콘 WG완비탄 (2015-02-19 18:58: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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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이론 자체가 재밌으니까요
아이콘 돌격전차 (2015-02-19 19:02: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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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3 아이디어 자체는 좋았다고 생각 그러나 밸런싱이 안되면 좋은 디자인도 똥에 지나지 않는다는 교훈을 남겨줌

그리고 BE같은 시스템이라면 좀 더 통합적(?)이어서 예를들면 성전사와 수도사가 처음엔 같은 직업인데 하다보면 특색을 띄어가고 더러는 혼종 수도전사ㅋㅋ 뭐 이런것도 가능한 시스템이라는거
아이콘 그게모양 (2015-02-19 19:54: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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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겜 이미 있음 이름 까먹긴 했는데...
이둔 (2015-02-20 12:16: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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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최종적으론 모든 스킬을 다 찍는 게 목표가 되겠군요.
이미 그 비슷한게 있던걸로 기억하는데.. 마비노기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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