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게시물은 히어로즈 게시판의 "묶음상품" 관련된 글을 링크한 것으로 분쟁이 발생할 수 있는 글을 링크하여 본인의 의사를 더 전파시키기 위한 글로 보여집니다. 이러한 형태의 글은 과거 자유 게시판에서도 종종 올라왔었고 웃게 등 다른 게시판의 분쟁 글을 링크 걸어 소위 '떡밥'을 부추기는 측면이 컸었습니다.
오늘 분쟁이 발생한 글도 이러한 측면의 글로 보여집니다. "타 게시판 분쟁글을 가져오지 말라" 정도로 댓글들이 남겨졌다면 해당 게시물은 블라인드 경고 수준으로 처리가 되었을 겁니다. "쌈질난 글을 자게로 가져오지 마세요 그게 일반적으로는 같이 까달라는거니ㅋ" 등의 댓글이 남겨졌었고, 심지어 블럭 당한 아로로니님의 첫 댓글 역시도 "다른데싸움 자게로 끌고오지마셈 바보멍충아" 입니다.
하지만, 아로로니님의 "전 지금 님 분란조장 수준때문에 노무노무 놀라서 당황스럽거든요" 비방성 비꼬는 댓글로 인해 분쟁이 격화되었고 이러한 댓글로 분쟁이 격화되었기에 아로로니님이 블럭된 것 입니다. 자유 게시판에서 흔히 보여지는 문제 중에 하나인데 비꼬는 식의 표현으로 블럭되는 분들이 자주 있습니다. 정상적인 표현으로 충분히 상대방에게 의사를 전달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비꼬는 표현은 앞으로도 비방, 분란 사유가 적용될 것 입니다.
"으아몰랑" 님의 글도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며, 일반적인 댓글 내용이 전개되었다면 게시물 블라인드 경고를 받았을 것 입니다. 물론, 게시물을 링크걸어 이러한 분쟁을 유발하는 행동이 계속해서 반복된다면 "분쟁 유발" 사유가 적용되어 블럭될 것 입니다.
사소한 사유 혹은 말꼬리를 잡아 신고하는 경우가 많지만, 간단한 신고 건으로 블럭을 쉽게 주지 않고 있습니다. 어느 정도 커뮤니티 내에서 분쟁은 있을 수 밖에 없고, 이 이러한 과정 자체가 커뮤니티이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반복적" 으로 행위가 이루어진다면 의도적인 측면이 있다고 가정하고 블럭을 줄 수 있으며, 상대방을 조롱하거나 비방하는 등 인신공격형 댓글은 커뮤니티 저해 요소라고 판단하여 더 엄격히 제재를 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전체적인 측면에서 상황을 판단하고자 하며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일부 요소는 커뮤니티 과정으로 판단하여 건너 뛸 수 있습니다.
비슷한 사례(?)로 덧붙이자면 "포더윈터"님의 블럭 건에 관련하여 "블럭된 다른 회원을 비방하고 욕설"을 하여 7일의 블럭이 적용됐습니다. 처음에 10년을 적용했던 것은 운영자 비방 사유까지 포함한 기간입니다. 운영자 비방 행위는 10년으로 처분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하지만, 방금 윗 단락에도 설명을 드렸지만 해당 사건은 자유 게시판의 격리 관련하여 항의를 하는 문제 해결 과정에서 나온 욕설이었기 때문에 정상참작하여 운영진 비방 사유를 적용하지 않았습니다. 전체적인 자유 게시판 격리 상황 해결에 초점을 둔 것이지 그 과정에서 나온 욕설은 건너 뛴 것 입니다.
현재 이러한 전체적인 맥락을 읽는 과정으로 블럭을 처분하고 있음을 알려드리며, 블럭 판단 내역은 블럭자 본인이 요청하면 안내해드리고 있습니다. 수용할 수 없다면 이의 제기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