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란의 프로토스 팩션 로어 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충 요약해보면
정화자는 궁극적인 전투부대를 만들려는 대의회Conclave의 직접적인 명령 하에 기술적으로 진보된 인공지능 로봇을 만들려던 토스 과학자들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비밀리에 부쳐졌고, 의식을 데이터화하여 생물의 사고과정과 의사결정능력을 온전히 보존할 수 있다는 믿음에 기초하여 연구되었어요. 과학자들의 연구는 AI가 프로토스 대상의 의식을 99.3%의 정확도로 모사할 수 있다는 걸 증명했습니다. 대의회는 이 기술로 역사상 가장 위대한 전사들을 모방한 군대를 만들기 위해 움직였죠.
하지만 정화자들은 그러지 않았습니다. 정화자들은 다른 일반적인 기사단과 동등한 대우를 받고 싶어했어요. 하지만 대의회 눈에는 이들이 노예 이상으론 보이지 않았죠. 결국 정화자들은 반동분자(!)가 되기로 했습니다. 자기 주인들을 죽이기 시작했죠. 결국 대의회는 이들이 너무 위험하다고 결정내렸고, 정화자들의 전원을 끄고 사이브로스Cybros로 알려진 사령선에 이들을 태워 날려보냈습니다. 오직 절망적인 상황에서만 다시 재가동할 수 있게 말입니다.
마찬가지로 링크에서 받아볼 수 있는 정화자 광전사 컨셉아트입니다. 저는 처음에 광전사가 정화자 테크놀로지로 만들어진 갑주를 입은 건 줄 알았는데, 설정 대로라면 말그대로 토스판 사이보그 병사들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