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로코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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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5-11-04 23:22:07 KST | 조회 | 434 |
제목 |
아니아니 이 경우는 포인트가 잘못됐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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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화와 영상 제품에 여러 기법이 있고 심지어 문학에도 수많은 문체가 있듯이(물론 소설에서의 문체는 테크닉의 측면과는 좀 다르긴 합니다만) 게임 디자인의 기법을 공유하고 토론하는 것은 기술적인 측면의 발전이라 봐야죠.
만약 예술로써의 게임에 대해 논하고 싶었다면, 게임 개발에도 일정한 예술 사조가 존재하는가, 혹은 지금 게임이 의미하는 바를 정의내리고 발전시킬 수 있는 역량을 가진 개발자or평론가 기반이 갖춰져 있는가.
그리고 게임이 실제 사회에 얼마나 참여적인가, 혹은 영향을 줄 수 있는가 를 중심으로 물어봐야함.
갠적으론 게임은 여전히 예술보다는 산업에 더 크게 종속되어 있고 인디 쪽에서 좀 유의미한 발전이 있는 거 같음. 물론 상업영화도 비슷한 양상을 보여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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