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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흑인경비원
작성일 2016-03-04 23:17:51 KST 조회 231
제목
위기의 단계를 늘리다 보니 결국 공동의 적을 만드는게 아닐까

와우 오리지널을 돌이켜 보면 적으로 나오는 애들이

 

화신 학카르, 깨어난 고대신의 일부 쑨의 안퀴라즈. 

정령왕 라그나로스, 검은바위 산의 검은용군단, 낙스라마스의 켈두자드 정돈데

 

그 위력을 따져보면 전국구인 불군이나 고대신에 비하면 아제로스 지역구같은 것들이 나대는 거였음 

 

그리고 저때는 모든 이야기가 톱니바퀴들처럼 딱딱 아귀가 맞고 

서로 연결되서 돌아가는게 아니라 좀 따로 노는 경향이 있엇음 

 

이런 식의 스토리 진행이 문제가 있다고 판단했는지 확팩부터는

하나의 주제아래 여러 큰 줄기의 스토리를 만드는 걸로 방향을 바꿨고 

확팩 사이의 연계성도 높히는 방법으로 바꿈 

 

그래서 스토리가 더 큰 그림을 바라보고 만들어 지면서 와우 사가 전체의 완성도도 올라가고 

확팩 하나에 담긴 이야기도 난잡하지 않고 더욱 직관적으로 변했는데  

문제는 적으로 나오는 애들의 파워인플레이션이 더 가파르게 올라감 

 

보통 확팩 맨 처음 레이드 인던에서는 그 확팩의 지역구 애들(필멸자)이 나오고

마지막 레이드 인던에서 그 모든걸 꾸며낸 와우사가 양대 끝판왕 불군 아니면 고대신이 나옴 

이러다 보니 불군의 누구누구 별 단 놈, 고대신 누구누구가 몹으로 나와서 

 

캐릭터 재탕(만노로스같은)이 일어나고 

그에 따라 파워 인플레가 극심해짐( 이젠 조력자만 있으면 아키몬드도 때려잡는 유저 )  

 

스토리의 파워 인플레를 고려하면 와우는 계속 해먹긴 힘들어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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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NoWHere (2016-03-04 23:19: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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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파워 인플레를 고려를 안하는거임

디3때도 파워 인플레가 말이 안되었고

스2는 그나마 파워 인플레가 되다 말다가 끝났는데

와우는 그 기간이 겁나게 기니까 파워인플레는 점차 올라가고

뭔가 그 올라가는 파워에 대해서 당위성은 부여해야겠고
아이콘 NoWHere (2016-03-04 23:20: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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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우 만들때만 해도 멧젠이 살게라스랑 필멸자들이 싸우는 구도가 될거라는 것은 아예 생각조차 안하고 있었을거임. 디아블로도 마찬가지고.
아이콘 WG완비탄 (2016-03-04 23:25: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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