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김노숙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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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6-03-27 11:43:23 KST | 조회 | 58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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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보면 가끔 두 가지 가치가 충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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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게임은 갈수록 사실적인 그래픽으로 잔혹함을 효율적으로 드러내고 있죠
그리고 전 인디게임 개발도 나름대로 하고 있고 동시에 심리학/생명과학을 복수전공하고 신경과학 대학원을 준비하고도 있습니다
그런데 개발자 입장에서는 잔혹함이 나오든 말든 사람들은 충분히 그것을 통제 가능하다고 믿는게 일반적이죠. 사실 밥그릇이 걸려있는 문제니까요
하지만 제가 지금까지 대학원 준비하고 신경을 공부하고 좀더 거시적인 인간의 현상도 배우면서 공부한 것은 적어도 청소년 이하 어린이들에게 모방학습의 가능성은 분명히 지금까지 밝혀진 바로 더 크고
또 가상 폭력으로 현실에서의 폭력을 줄일 수 있다는 소위 정화 효과는 존재하지 않는 것이 지금까지의 연구로 보면 맞는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그러다보니 청소년들이 사람과 다른 생명을 해치는 게임을 해도 되느냐... 이것에 대해서 굉장히 내적 갈등을 많이 빚게 됩니다
분명 제가 좀더 공리적이고 지금까지 공부한 걸 따르자면 청소년들은 그런 게임을 하면 안된다고 생각해요. 연구에 무슨 로비자금이 투입되니 하는 말이 있는데 심리학은 그정도로 기업들이 신경쓰는 학문이 아닙니다. 펀딩도 못 받고 불쌍한 학문이죠. 그리고 실험에도 돈이 비교적 적게 들고요.
물론 신경과학은 조금 다르지만 하지만 그건 심리학에 비해 훨씬 객관적인 증거가 존재하는 학문이니..
그런데 게임을 만드는 사람으로서는 또 게임이 예술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게임에 접근할 자유를 청소년에게 제한한다는 것에 불만을 가지게 됩니다.
이래저래 그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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