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김노숙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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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6-04-29 20:43:25 KST | 조회 | 389 |
제목 |
왜 게임에서 이야기가 그닥 쓸모없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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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요즘 일 때문에 강연 듣고 여기저기 견학 가며 느낀 거지만
일반적인 플롯은 정말 위대하지 않은 이상 게임을 플레이할만한 유인이 되지 않는다는 것임
사실 서사적 쾌감을 즐기기 위해서라면 소설과 연극이 압도적으로 낫기 때문
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나는 이렇게 생각함 - 게임의 몰입감은 컴퓨터 인터페이스의 한계상 어느 수준 이상으로 오를 수 없다
패드나 키보드/마우스로 즐기는 것은 플레이어가 게임 플레이 시스템 자체에 집중할 수 있게는 해주지만(특히 패드는 강렬하죠), 게임에의 몰입과 스토리에의 몰입은 전혀 다른 종류의 것이죠.
그런 면에서 진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야기를 꾸준히 읽어야 하고 앞을 읽기도 편한 책이라는 매체 등을 따를 수가 없는 것 같음
물론 가설입니다
만약 VR이 좀더 많이 발달하면 서사적 플롯이 게임에 정말 이식될만 할 겁니다.. 하지만 아직은 게임에 셰익스피어가 나타날 수가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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