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테루스클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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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6-06-30 08:10:53 KST | 조회 | 523 |
제목 |
국내에선 게임을 어떻게 만드는 것이 최선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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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우리나라 게임들이 게임성 망치면서 지나치게 과금유도를 한다는 점이 너무 심각한 문제이긴 한데
그렇다고 북미나 유럽식의 수익구조를 모방하기에도 무리가 있는 것 같아요.
굳이 패키지 게임에 대한 인식 때문이 아니더라도, 인구 규모가 너무나도 다르다는 게 굉장히 크지 않나 싶네요.
물론 넥슨이나 NC소프트처럼 해외 시장에도 투자할만큼 자본이 넘쳐나는 기업의 입장에선 굳이 캐쉬제 도입 안 하고 패키지 형태로만 게임 팔아도 수입이 괜찮겠지만
자본이 안 되는 기업들은 사실상 국내 시장 밖에 노릴 수가 없는데, 국내에서 패키지 형태로 게임을 판매하고, 밸런스에 전혀 영향이 없는 요소들로 캐쉬제를 도입할 경우, 본전이라도 제대로 건질 수 있을지 궁금하네요.
그렇다고 지금의 이런 방식을 고집하는 건 더욱 더 아닌 것 같구요.
덧붙여서, 제가 위에서 말한 저런 이유로
우리나라 게임 기업은 인구 수가 적기 때문에 최대한 다수의 유저들이 공통적으로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만들어야 하지만,
북미나 유럽 게임 기업은 인구 수가 많으니까 그냥 특정 마니아층만 재미를 느끼는 게임을 만들어도 고객 수가 충분히 확보가 됨.
그러다 보니 우리나라는 매번 나오는 게임들이 다 그게 그거죠.
과연 어떤 식으로 게임을 만드는 게 최선일까요?
어떻게 보면 딜레마인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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