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개저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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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6-08-07 23:55:25 KST | 조회 | 667 |
제목 |
한국 게임은 절대 성공 불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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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몇 년 전 ○○게임아카데미에서 게임 기획을 배웠는데
교육자가 한때 테라 초창기 기획자 중 1명이었음.
당시 RPG가 굉장히 많았고, 롤 한국 서버가 막 도입되어 좀 뜨려고 하는 시기였는데
아무래도 그 당시엔 RPG를 계속 내놓는 게 추세이다 보니, 그 분도 RPG에 초점을 맞춰서 교육을 진행했음.
헌데 이런 것들을 배움.
난이도를 가면 갈수록 조금씩 어렵게 만들어서 현질을 유도하는 수 밖에 없다고 함.
겉으로는 게임회사에서 유저들끼리 현금거래하는 걸 제재하고 있지만, 사실 기획자들은 그걸 오히려 유도한다는 것
그리고 유저들끼리 서로 싸우고 세력 다툼 일어나고 고렙이 쪼렙 학살하고 다니는 등 무법지대가 되는 걸 의도한다고 함.
즉, 평화보다는 서로 미치도록 물고 뜯고 싸우길 바라는 것
그래야 서로 이기기 위해서 더 미친듯이 강화 질러대고 현질할 거니까.
그리고 이벤트를 할 때 실제로 '자극적인 이벤트'를 하는 것이 아니라, 생각보다 자극적이지 않은 이벤트를 마치 '자극적인 것처럼 보이게' 하는 게 중요하다고 함.
무엇보다 맨 처음에 상세기획서 쓰기 전, 대략적인 컨셉 잡아서 투자자들 경영진들 앞에서 프레젠테이션 할 때 최대한 마치 재미있어 보이는 것처럼 그럴듯하게 잘 둘러대야 한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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