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늑대기사 | ||
---|---|---|---|
작성일 | 2017-11-12 22:59:59 KST | 조회 | 675 |
제목 |
MFC가 괴랄한 점 2가지만 설명한다면 모두 수긍할 것이다
|
1. UI
2. Windows API
이거 두가지로 크게 압축할 수 있다
분명 MFC 처음으로 만든 개발자는 이렇게 생각했을테지
윈도우 프로그래밍이 어짜피 윈도우 생성하고 이벤트 메시지 처리만 프로그래머가 하니까
윈도우 생성 부분을 디자이너에게 전적으로 맡기면 우린 이벤트 메시지 처리만 하면 분명 편하겠지?
취지였으나 그 취지는 놀랍게도 빗나갔다
UI를 입맛에 맞게 커스터마이징하기가 놀랍게도 더 어려웠으며 MFC 개발자는 가슴이 타오르는 죄책감을 느낀채
내가 괴물을 만들었다! 하면서 MFC에 손을 놔버렸다
"그걸 지금 내가 한다!"이다.
"답은 있다!"이다.
거짓말처럼 MFC에서 쓸만한 UI를 불과 2개월만에 만들어냈습니다. 버튼부터 쓸만한 컨트롤까지
Windows API, CDC, HDC, 더블 버퍼링 등등 모든 지식들을 총동원하여 만들어냈습니다.
그 코드 줄 수를 다 합해보니 도합 20000줄이나 되었습니다
이제 프로그래밍을 하려니 프로그래밍이 더 쉬워보였습니다
통신이 더 쉽구요 알고리즘이 더 쉽구요
놀라울 만큼 코딩이 더 재미있어졌습니다.
생각해보니 이 프로젝트가 끝나면 뭘 해야될지 고민이기도 하고 MFC 개발자가 많이 줄어가는 상태에서
디자이너도 없을테니 어디다가 써먹어야할지 모르겠더군요 그냥 제가 써먹은 UI는 나중에 MFC를 대학교 과제로 잡고 있을
고생길이 열린 후배를 위해 남겨놔야겠습니다
전 그 정신적 충격을 러브라이브 선샤인, 꺼토미, 꺼무위키 창작물이나 보면서 치료해야겠군요
|
||
|
|
||
|
|
||
|
|
||
|
|
||
|
|
||
|
|
||
|
|
||
|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