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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WG완비탄
작성일 2018-02-28 22:54:47 KST 조회 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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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자드의 세계관 확장 및 전개 방식은 되게 소모적인 거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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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우를 예로 들면 이게 리치 왕 때부터 너무 엄청난 속도로 스토리를 소모해서

'이러다 나중에 가면 말도 안 되는 수준의 스케일에 개연성 엉망진창인 이야기가 나오진 않을까?' 했는데

결국 대격변 말기부터 자와자와 하더니 드군에서 터지고 군단에서도 터지고 하는 식으로 우려가 현실화 됨

 

매력적인 설정, 캐릭터, 세계관 이런 걸 충분히 우려먹어서 오래오래 쓸 수 있는데

다른 게임사에 비하면 너무 즉흥적으로 흥청망청 쓰는 것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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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기라졸 (2018-02-28 22:57: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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릴레이 소설처럼 막 한명 다 쓰면 토스하고 이런 식 아님? 서로서로 있는 뽕 없는 뽕을 빨다먹다 이젠 해골물도 남지않은것
포더윈터 (2018-02-28 22:57: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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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진 : 케릭 소모가 많으니 이번 확장팩에서는 새로운 인물을 중심으로...
경영진 : 뭐? 돈 벌어야지! 아직 최강자들 많이 남아 있잖아?
개발진 : 그러면 이젠 정말 남은 인물이 없는데요...
경영진 : 너네 천년만년 서비스 할 수 있을 것 같냐? 다음 보스 살게라스 하세요
개발진 : 걔는 진짜 최종인데요...
경영진 : 아직 그 고대신인가 뭔가 남았다며 그거 몇번 하면 되잖아
개발진 : 그럼 그 다음은...
경영진 : 아 몰라 이번 분기에 수익 XX 이하로 떨어지면 팀 한번 더 줄일거니까 알고계세요
아이콘 NoWHere (2018-02-28 22:57: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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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관 자체가 그리 크지 않은데 그렇게 소모시키는건 이해 불가...
Gravemind (2018-02-28 22:59: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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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허의 군주들은 사실 경영진들에 대한 메타포였다고
아이콘 NoWHere (2018-02-28 22:59: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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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당장 돈을 뽑을수야 있겠지만 내일의 돈을 못받는 짓인거 같음
아이콘 제드 (2018-02-28 23:00: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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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의 존폐가 달려있는데 컨텐츠 소모가 문제가 아닌거같음.. 리분이후로 계속해서 하향세인 와우유저수를 생각하면 더 잦되기 전에 빨리빨리 떡밥풀고 금고에 넣어둔 그 컨텐츠 빼서 쓰는게 맞다고 생각함.

그리고 그 옛날 지나간 방대한 컨텐츠를 다시 써먹을려고 시간여행던전을 도입한거고.
사실 필드에도 이런걸 다 도입해서 퀘스트같은것도 레벨스케일링해서 만랩찍고도 해볼만하게 했으면 좋았을거같은데.. 그냥 레벨업할때 건너뛰기 할필요 없는정도로 만족하게 만든거같음.
아이콘 제드 (2018-02-28 23:03: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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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와우 자체가 내일이 있긴 한 건가 싶음. 워크래프트 RTS시리즈에 있던 컨텐츠들을 와우에서 끌어다 쓰는것으로는 한계가 있으니까 그걸 어떻게든 막으려고 워크에 없던 와우만의 독자적인 스토리와 컨텐츠를 생산해서 쓰고있었는데... 결국 아즈샤라여왕, 고대신, 공허 등등의 컨텐츠를 다 써버리고나면 워크래프트4를 런칭해서 새 스토리를 짜든지, 와우 2를 만들든가 해야할거같음.
Grunty (2018-02-28 23:03: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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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충 막 쳐만드니까 하향세로 접어들죠 확팩 초만 되면 1000만 복구하는거 보면 충분히 ip 살아날 길은 있음
아이콘 기라졸 (2018-02-28 23:05: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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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와우하는 사람들 반응 딱보면 스2 노바 나오기 직전에 공허의 유산 뽕 다빠진 사람들 상태임
이제 노바만 나오면 완-벽
아이콘 WG완비탄 (2018-02-28 23:06: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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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드님 견해가 좀 틀린 게 애초에 몇년 전부터 저런 식으로 소모했으니 지금 오늘내일 한다는 거임
아이콘 [사채업자] (2018-02-28 23:08: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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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역량 있는 스토리전개를 보여줬다면 군단 이야기로도 최대 3개 확팩 뽑아낼 수 있을것같고
드레노어도 밑에 오우거대륙이 있었음
아이콘 기라졸 (2018-02-28 23:09: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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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제 2의 노바 사랑꾼은 누가 될지 궁금함

흐음.. 와갤?
포더윈터 (2018-02-28 23:14: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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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간 먼가 마블 시네마틱에서 빌런 죽어나가듯이 죽어나가고있긴 함
아이콘 제드 (2018-02-28 23:16: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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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텐츠 소모 속도가 빠르다기보단 컨텐츠 소모 방식이 잘못됐다고 한다면 동의할수 있습니다.
경험 미숙의 결과였는지 불성에서는 워3의 주역이었던 바쉬 켈타스 일리단을 한꺼번에 제거한게 큼.
그래서 일리단을 군단에서 다시 살려낸거고.
속도에 대해서 동의할수 없는건 이미 겜이 만들어진지 10년이 넘었으면 이걸 계속 고치고 고쳐서 쓴다고 해도 결국 한계가 올수밖에 없다고 봅니다. 와우가 20년 30년 계속 이어간다면야 저같은 와우저 입장에서는 좋다고 생각하겠지만.. 축적된 데이터상의 문제라든지 프로그램 관리적인 부분의 문제라든지 계속 끌고가기에는 무리가 올거라고 생각합니다. 뭐 제가 이쪽 분야에 대해서 잘 아는건 아니라서 그냥 추측입니다만.
아이콘 WG완비탄 (2018-02-28 23:17: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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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말
아이콘 기라졸 (2018-02-28 23:20: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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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우 유저가 7-80대라서 호흡기달고 오늘내일 하는 사람들도 아니고 게임 확장팩 나오면 거의다 한번씩은 들어오는거같은데 이상황은 순전히 운영탓임
아이콘 [사채업자] (2018-02-28 23:21: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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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아서스 하나만 가지고도 존버 가능한데 2번째 확팩만에 인기 네임드들이 상당히 털림 ㅎ
아이콘 NoWHere (2018-02-28 23:24: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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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블 시네마틱은 세계관이 와우가 쨉이 안될정도로 더럽게 크고, 소모되는 숫자가 생각보다 적음. 솔로 영화 만들어봤자 셋에 팀업 한두번 출연하는게 다잖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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