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아르노르 | ||
---|---|---|---|
작성일 | 2019-05-17 16:43:07 KST | 조회 | 261 |
제목 |
와우 스토리는 캐릭터 소비를 너무 못했다
|
와우는 아직도 이전 워크래프트 사가에서 벗어나 후속작만의 프렌차이즈를 갖추지 못했음
주요 캐릭터가 와우에서 나왔다기보단 다 이전 워크래프트 사가의 주인공들이 대부분을 차지함
일단 워크래프트는 3에서 주요 갈등들을 끝내버렸으니 와우는 여기서 새로 캐릭터를 찍어내거나 기존 캐릭터를 소비해야 하는데
이게 심하면 낭비가 되고 못하면 변비가 되는 거라 참 어려움 전자가 대표적으로 불성이고 후자가 대격변 이후의 와우
그나마 이 밸런스가 제일 맞았던 게 리분임 리분은 리치 왕 사가를 아름답게 끝맺은 것도 있지만
티리온, 사울팽, 바리안 등 이전 워크래프트에서는 잠깐 언급이나 하고 말 캐릭터들이 자리 잡은 게 큼
리치 왕이라는 워크래프트 3에서 이어진 서사를 완전히 끝내면서 새 얼굴들이 나오게 됨
하지만 불성의 엿같은 캐릭터 낭비는 지양해야 한대도 이후의 와우는 캐릭터 소비가 극단적으로 줄어들었음
확장팩을 거듭하며 변해버린 제이나 스토리는 서사로 보면 괜찮음 좋은 흐름이었음 근데 너무 질질 끌음
아직도 아서스의 망령에 사로잡혀있는 실바나스는 이제 가로쉬 2세가 되어가고 있고
얼라, 호드 대립에 가장 부각되어야 할 로칸, 렉사르 같은 영웅들은 정작 리분 때는 투명인간이더니 이제 와서 슬금슬금 코빼기 내비침
아즈샤라는 왜 이제야 나오고 있으며 티란데도 이제 와서 저따위로 소비되고 있는 거 보면 참..
정작 와우 프렌차이즈들은 뒤져나간다는 게 유머 바리안은 와우 내에서도 손꼽을 정도로 이야기가 깔끔히 정리된듯
이제 그만 끝나야 할 놈들은 철밥통 차지하고 있는데 와우에서 부각된 주인공들이 사라져가고 있단 말임
판다리아는 게임도 괜찮았고 스토리가 괜찮았지만 딱 이게 문제였음
철학 있는 스토리나 갑분판 치고 좋은 시스템 등 장점이 많았지만 워3 캐릭터들의 서사가 차지할 분량이 줄면서 소비가 안됨
내가 판다리아 즈음에서 제이나나 실바나스를 끝냈어야 보는 것도 이 때문임 흐름상 이쯤에서 빠졌어야 한다 싶은 애들이 있었지만 다 살아남았고 끝맺지 못했음
그래도 판다리아는 와우 프렌차이즈 가로쉬였고 고대 신 떡밥까지 어떻게든 워3 이전의 떡밥들은 해소하려는 움직임이 있었음
남은 이야기는 이후에 다시 진행시키면서 적당히 끝내면 될 일
...이지만 드군이라는 거대한 똥덩어리를 만들었지
스토리 진행 면에서 드군은 진짜 역대 최악임 얘넨 시스템이고 뭐고 다 떠나서 스토리상 없어도 되는 부분임
가로쉬 이야기를 여기까지 왜 질질 끌고 오는 것이며 그롬, 굴단은 또 뭐고 그렇다고 스토리가 좋았던 것도 아님
차라리 이런 걸 소설로 내던가 딴 건 다 설정이나 소설로 떼우면서 이게 왜 확장팩?
아무리 일리단이 일찍 버려진 게 아까웠다지만 겨우 일리단 하나 복직시키려고 이따위 짓을 벌인 건가 싶음
판다리아가 나올 때만 하더라도 서사가 답답해질까 걱정했는데 설마 후속작에서 이보다 더한 답답함을 보여줄 거라곤 몰랐던 거지
격아 스토리가 가진 문제의 근원도 여기서 나온다고 생각함
판다리아에서 한번 쉬었고 드군에서 또 쉬면서 이 철밥통 문제만 벌써 10년 가까이 질질 끌고 온 거임
이제 와서 다 죽여버릴 순 없는 노릇이고 그렇다고 이대로 계속 갈 순 없고
그러니까 군단부터 하나씩 빌런으로 만들든 빠르게 죽여버리든 정리해야 하는데 그 과정에서 대충 소비되는 게 많은 거지
낭비되고 있는 거임 볼진이 허무하게 퇴장하는 것도 이런 맥락에서 바라보면 별로 특이할 게 없음
그만큼 와우가 질질 끌어온 게 터진 거고 그걸 깔끔하게 정리할 만큼의 능력이 블리자드에 없는 거
아끼다 똥된 거지 뭐
우려먹을 거면 확실하게 우려먹어서 스토리를 워3 캐릭터들로 가득 채워버리던가
아니면 진작 하나하나 깔끔하게 정리하면서 공백을 와우 신캐들로 채워넣던가
이놈저놈 다 넣으려고 하다보니 분량도 쪼개지고 그래서 아쉽게 버려지는 캐릭터들이 너무 많았음
그런 캐릭터들 다시 써먹으려고 하는데 그게 몰입이 될까? (ex 볼진 뒤지니까 이제야 트롤 대표먹는 로칸)
결국 점점 와우 스토리는 그 서사가 약해지는 악순환이 반복됨 깊이 있는 스토리란 건 얕은 캐릭터 묘사론 이루어질 수 없는 거임
|
||
|
|
||
|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