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Jo1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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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5-12-16 19:08:11 KST | 조회 | 521 |
제목 |
사도 너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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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공격vs방어는 방어하는쪽이 훨씬 유리함
몰랐던 사람만 읽으셈>(당연한 사실이지만 공격하는쪽이랑 방어하는쪽이랑 평등하다면 누구나 앞마당을 먹지않고 초반전략을 사용할 것임 방어하는 쪽은 상대적으로 더 적은병력으로 공격하는쪽을 막아낼 수 있음)
사도 능력치 자체가 OP인건 아님 단지 능력치가 준수한데다가 사도의 스킬이 이런 공격쪽의 불리함을 엄청나게 많이 상쇄시켜줌
rts게임이 항상 양쪽의 힘의 균형이 유지될 수는 없는거고 힘의 균형이 이루어진 상태에서도 한쪽이 마음만 먹으면 힘의균형을 자신쪽으로 끌어당길 수 있음(8차관 등)
그러나 맵핵을 쓰지 않는이상 상대의 움직임을 모조리 간파해서 그대로 따라가는건 불가능하고 대부분의 유저들은 테크나 일꾼을 더 늘려서 후반을 도모하고 상대보다 더 적은병력으로 방어하는쪽의 유리함을 살려서 방어하는쪽을 선택함
그런데 사도는 그런거 다 죠까고 내가 골리앗이고 니가 다윗인데 정정당당하게 맞다이 뜨자 이런식임
답은 간단함 사도스킬을 황혼의회에서 업글할 수 있도록 하고 기본 스펙을 상향시키는것임
사도 스킬을 환영 지속시간 2~3초로 짧게하고 업글하면 지금처럼 되도록
원래 블리자드가 사도를 처음 만들때도 이렇게 하려고 했을꺼임 원래 광전사 돌진 추적자 점멸처럼 황혼의회에서는 스킬을 업하는게 기본이고 유닛 스펙을 업한다는건 지금까지의 틀을 벗어난 거니까
그러나 사도가 스킬이 없을 때 너무 쓸모가 없다는 걸 깨닫고 바꿨겠지
이렇게하면 분광사도러시를 할 수 있는 타이밍이 상당히 늦어짐 황혼의회에서 사도업글이 끝난 뒤에야 분광사도를 갈 수 있기 때문에 타이밍이 점추올인정도로 늦어지게 됨(조금의 타이밍차이로 승부가 갈리는 올인에서 매우 치명적임)
지금 분광사도가 대비 안하면 무조건 진다, 대비해도 막기 힘들다 이거인데 이런 전략이 존재한다는거 자체가 RTS에서는 밸런스 불균형임
마치 가위바위보 게임에서 플토는 가위바위보 셋다 낼 수 있고 테란은 가위랑 바위밖에 낼 수 없음 플토가 바위를 낼 까봐 가위는 못내겠고 그렇다고 주먹을 계속 내려면 플토에겐 보라는 무기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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