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에도 내츄럴 님이랑 한 경기좀 분석해보고 글을 썼는대 의심스러운 한 장면의 부분이 아닌 전체적인 경기내용으로 봤습니다. 밑에 글이 있으니 다시 쓰진 않을게요.
아레스님의 해명(?)글을 보고나서, 이전의 의혹글 + 해명글을 보면서 조금 이상한부분이나 생각나는 것들을 써 봅니다.
------------------------------------------------------------------------------
1. vs Dandy 우선 댄디님 경기먼저 짚어보고 넘어가겠습니다.
글들이나 댓글을 보니 왜 댄디경기 얘기를 자꾸 꺼내냐, 이미 인정한부분을 왜자꾸 꺼내냐 라는 글들이 많아서 댄디님 경기를 언급하고자 합니다. 저는 댄디님도 절대로 방플이 아니라고 믿고있습니다. 댄디님 말처럼 방플이면 11시부터 부셨겠죠. 하지만 아레스님도 방플이 아닌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파이어님의 2차 의혹글에도 해명이 됐다고 올라와 있었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이상한점은 아레스님도 해명글을 썼듯이 파이어님의 첫번째 의혹글에서 "댄디님과의 경기는 진짜 빼도박도 못하게 무조건 방플이다, 현직 프로게이머 1군 둘이 무조건 방플이다" 라고 주장하셨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2차 의혹글에서 말이 바뀐부분을 보자면 정말로 프로게이머분들께 확인한 것인지 궁금합니다. 제가 리플을 보고 판단하고 방플이 아니다, 라고한것이 아니라 파이어님이 직접 2차 의혹글에서 말씀하신거니 답변해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마 아레스님도 이 부분을 집고 넘어간게 아닌가 싶습니다.
2. 해설진들의 공론화 문제입니다.
사실 저는 이 말을 봤을때 약간 이상했습니다. 아레스님 정도면 현재 나온 아마추어 대회에서 상금도 타가고 플엑에서 영향력이 아마추어중엔 제일 큰 선수중 한명이었습니다. 사실 맨처음 의혹글을 봤을땐 저도 아무생각없이 '아 정말 해설진들도 방플이라 믿나보구나, 진짜 방플인가보네?' 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제가 1번에서 썼던 정정문제가 있다보니 저 해설진들이 공론화 했다, 라는말이 확실한지 궁금합니다. 그냥 공론화해라! 가아니라 해설진 분들이 리플이나 자료를 보고 '어 아레스 방플같긴 하네요. 좀더알아보세요' 정도였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 왜냐하면 확실히 방플인지 아닌지 100프로 확신할 수 없는 상황에서 해설진분들이 말을 잘못꺼내고 말실수를 했을때 퍼지는 파장은 일반 게이머가 했을 때 보다 파장이 더 클거라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아마 해설진분들은 앞에 나서지 않을거라 생각이 들고, 확실한 증거가 나오면 출전금지를 시키거나 상금을 회수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지 않을까라고 생각합니다. 돌아가는 상황을 보면 현재 아레스님이 글을 썼듯이 어떤글을 써도 해명이 되지않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장 좋은 방법은 해설진들과 같이 리플을 보면서 해명하는게 사실 제일빠릅니다. 플엑에 올려봤자 어그로꾼 + 무조건적인 비방 + 전문가(그마이상)의 의견이 섞여서 제3자가 보기엔 판단하기가 힘듭니다. 그런 의미에서 가장 빠르게 해결하려면 감정적인 부분은 접고 파이어님과 아레스님 해설진 or 프로게이머분이 함께 확인하고 검증받는게 방플인지 아닌지 가장 빠르고 쉽게 해결될 부분인거 같습니다. 그 누구보다 게임을 보는눈이 전문가니까요.
3.플엑러 분들의 냉정한 평가입니다.
저는 단순히 지금 아레스님의 편을 들자는 것이 아니고 조금더 객관적으로 문제를 봤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레스님의 글에서 stayalone님에 대한 언급이 있길래 스2게에서 검색을 해보았더니 만들지 몇일안된 아이디로 처음부터 비판아닌 비난을 이어갔습니다. 사실 저는 그글을 보고 정말 냉정하게 아레스님의 리플이나 경기를 보고 판단하고 비난한 것인지 궁금합니다. 저도 솔직히말해서 몇일전만해도 사사게에 올라온 글들만 보고 아레스님이 방플이 맞는거같다 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다가 오늘 새벽에 리플과 방송동영상을 보고 방플이 아닐수도 있겠다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단순 캡쳐내용만 보면 방플이 거의 확실한 플레이지만 큰경기의 흐름을 보면 방플이면 저렇게 할수없다란 플레이가 자주나왔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사사게에 제아이디 검색해서 나오는 글에 있습니다.) 그러한 측면에서 봤을 때 댓글을 남기거나 글을 쓰시는 분들은 확실히 리플과 경기를 보고 판단을 하고 진단을 내리는게 맞는거 같습니다. 물론 리플을 보신분들도 많겠지만 제생각엔 안보시거나 다른부분에 대한 판단을 제대로 못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전체적인 경기 내용도 그렇고 특정부분은 분명히 방플급 플레이다 라는 생각은 들지만 크게봤을때는 아닐수도 있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저는 내츄럴님과의 경기와 리플을봤습니다. 댄디님 리플은 따로 인정을 하셨으니 보진 않았습니다. 그렇다고 방플이 아니다라고 100프로 장담하는 것은 아닙니다.)
저는 플엑을 오랬동안해오고 스2커뮤니티의 활력소로서 정말 좋아하는 사이트여서 깔끔하고 비난아닌 비판을 열어가는 모습을 보고싶어서 이런 글을 써봅니다.
4.아레스님과 네임클랜의 대처
사실 이 부분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아레스님과 네임클랜의 등을 돌린 것 같습니다. 저는 방송을 보지못해서 어떠한 상황인지 정확히는 모르지만 사람들의 글을 읽어보니 옳은 대처는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네임 클랜마스터께서 사과를 하셨지만 조금더 사과나 설명이 필요한 부분 같습니다. 냉정하게 내가 아레스님의 상황이라 가정해봤을때, 나는 방플이 100퍼 아닌대 사람들이 나를 방플이라한다, 그래서 너무너무 화가나서 방송을 키고 어그로를 끈다, 라는 느낌인 것 같습니다. 이해는 갑니다 그 심정이, 하지만 옳지는 못한 행동이었던것 같습니다.물론 방플을 했다면 정말 철면피이지만 말이죠. 어찌됐건 이런 행동은 옳은 행동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해명에 관련되서도 드는 생각이 있습니다. 아레스님이 정말로 방플이 아니시라면 사람들이 이해를 못하고 계속해서 올리기만 하면 욕을하지만 그래도 모든 의혹들에 대해서 위에서 말했듯이 해설진or프로게이머분들의 인정을 받던가 아니면 모든의혹을 시간이 걸리더라도 해명을 해야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본인 입장에선 충분히 짜증나고 내가 왜이래야되나 라는 생각이 들수도 있지만(방플이 아니라는 가정하에) 그래도 이정도까지 상황이 흘렀으면 해야된다고 생각합니다. 추가적으로 저는 1차해명을 리플을 분석한 이후에 보면 사실 추적자를 찢는다던가 본대병력 전체를 드랍에 막는행동이 예측했다, 많은 경기를 해봐서 눈치를챗다, 병력상황으로 체크를했다 이 해명이 잘못됐다고 보진 않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감, 또는 경험, 느낌을 해명을 하려하는게 힘들거같다 라는 생각은 듭니다. 그렇다 할 지라도 모든 의혹에 대해선 반드시 해명해서 누명을 벗든, 방플을 인정하든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
저는 아레스님을 단순히 옹호하고자 글을 쓴게 아닙니다. 그냥 제생각엔 아닐수도 있다라는 생각에 글을 쓰게 되었고 만약 정말로 아레스님이 방플러이고 부정행위를 저질렀다면 스2판에서 추방되고 저부터 당장 님자를 떼버리고 거친 말이 나올 것 같습니다. 그 정도로 파장이 큰 사건이니까요. 어떻게든 사건이 빨리 해결되길 바라며 그을 쓰게 되었습니다.
앞에 글에도 말씀드렸지만 저는 스2를 사랑하고 플엑을 좋아하는 스2충입니다. 처음에는 저도 재미있고 구경거리 생겼다 라고 생각했지만 점점더 상황이 심각해지고 과열되서 빨리 해결되고 궁금한 점 또는 느꼈거나 알게된점을 쓰게되었습니다. 다른분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하기도 하고말이죠.
글을 쓰다보니 짧게써야지 하면서도 자꾸 길게쓰게 되네요. 정당한 비판 혹은 틀린점 이상한점이 있으면 댓글로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