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WG완비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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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04-03 14:36:19 KST | 조회 | 262 |
제목 |
카르마 서포터로써의 가치를 눈 여겨보는 중... 기본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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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스탯이 서포터로써 상당히 우수합니다.
체력이 중위권인데 방어력과 성장 방어력이 상위권이고 쉴드가 있어서 초중반 세미 탱킹에 좋습니다
(리메이크 이후 쉴드 계수가 구려졌는데 이걸 체감하려면 서포터가 아니라 솔로 라인을 먹여야 함)
마나통도 서포터 중에서는 상위권인데 대신에 젠 수치가 살짝 모자른 편입니다
평타 사거리는 425라는 병신수치에서 525라는 평타취로 올라옴
예전 카르마는 평타가 아무 쓰잘데기가 없었지만 리메이크 후에는
패시브에 평타가 관여되고 그에 맞춰 상향이 이루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스킬셋 분석
(참고로 스킬 레벨은 예전의 6660 체제를 버리고 제이스/엘리스처럼 5553+1 형태가 되었음)
Q
Q는 서포터라면 가장 마지막에 마스터할 스킬로 보입니다.
레벨 업 해도 슬로우 비율이 올라가지 않으며 강해진다고 하더라도 W의 2초 속박이 너무 좋기 때문입니다
사거리가 매우 긴 슬로우 스킬이기에 W 다음으로 갱 호응하기가 좋습니다. 하지만 주력 견제기로 쓰긴 힘든데
그 이유가 바텀의 특성상 미니언을 뚫고 앞으로 나아가기가 힘들어서 쉽게 맞추긴 어렵기 때문.
스킬의 기본 데미지는 평범한 미드 라이너들을 놓고 봤을 때 상당히 심심한 수준입니다
만트라 Q의 경우에는 기본 Q 데미지를 제외하고 추가되는 1차 데미지와 2차 데미지로 나뉘는데
이 두 개의 추가 데미지는 Q 레벨이 아니라 만트라 레벨로 결정이 됩니다.
1차 데미지는 그냥 저냥 적절하고 1.5초 후에 터지는 바닥 2차 데미지를 맞추는게 중요.
소나의 Q+Q 파워 코드는 저리가라 할 정도의 슈퍼 누킹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Q 2차 데미지는 그만큼 맞추기 어렵게 되어있습니다
이걸 선마할 경우에는 얼음 건틀릿을 착용한 이즈리얼 Q 정도의 느낌으로 쫙쫙 쏴댈 수 있음(대신에 마나가)
W
공격적으로 나가게 될 시 주력으로 선마하게 될 스킬
기본 데미지가 상당히 강력하고 650의 여유로운 거리 제한이 주어지기 때문에 강력한 견제기로 사용될 수 있음
하지만 스킬 레벨을 올릴 수록 마나 소모량이 정말 커지는 편이라서 그다지 남발할 수 없는게 매우 아쉽
핵심인 것은 5레벨일 경우에 적용되는 2초 속박!(1레벨일 경우에는 1초)
아쉬운 점은 예전 W처럼 미니언이나 중립 몹에다가 거는 행위는 불가능함...
예전 카르마의 즉시 적용 슬로우가 붙어있지 않기 때문에 상대방에게 Q 등으로 슬로우를 걸던가
스스로에게 보호막, 슈렐 등을 쓰면서 쫓아가야 도망가는 상대에게 터트리기가 쉽습니다
만트라 W는 카르마의 잃어버린 체력 25% 복구와 스킬에 붙어나가는 추가 데미지(이것도 궁 레벨에 의존함)
추가 데미지는 서포터로서는 그럭저럭 쓸만한 수준이고 체력 25% 복구는 초반 바텀 맞다이에서 쓸모있겠으나
사실상 적을 더 빨리 죽이면 되는게 이득인 롤에서는 W - 만트라Q 콤보에 만트라가 쓰이므로 별로입니다
체력이 30% 언저리에 있을 때 그냥 견제+체력 회복할 용도로 만트라 W를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미니언을 통해 회복할 수 없다는 점이 많이 마이너스 요인. 답답함.
E
구 카르마 시절에도 그렇긴 했지만 상당히 훌륭한 쉴드 스킬
쉴드계의 본좌 잔나랑 비교해봤을 때 기본 쉴드량이 완벽하게 똑같습니다(대신에 계수가 0.5 vs 0.9)
그리고 무엇보다 눈여겨봐야 할 점은 이동속도 증가인데 이게 스킬 레벨이 올라갈 수록 기하급수적으로
퍼센테이지가 늘어나서 엄청나게 훌륭한 이동 보조 스킬입니다.
만트라 E는, 서포터 카르마가 한타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될 스킬이지만
절대로 예전 카르마의 강력했던 만트라 E를 생각하면 안 됩니다. 기본 E 자체는 상당히 강화된 반면에
만트라 E는 예전에 비해서 데미지 면에서 심각하게 너프를 먹었습니다. 계수가 똥이 되어버렸고 기본 데미지도
30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데미지 딜 용도로는 전혀 쓸 수 없습니다. 미드 카르마조차도 만트라 E는
라인 정리 용도라던가 미니언을 통한 원거리 견제 이외에는 쓰지 않을 정도입니다
대신에 유틸리티 적인 부분이 상당히 상향되어 팀원들이 800의 사거리 내에 모여있을 경우
솔라리 + 슈렐리아를 동시에 켜주는 파워풀한 효과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미드 카르마는 만트라를 Q나 W에 사용하여 누킹에 힘을 쏟는데 비해
서포터 카르마가 빛나는 부분입니다
만트라 & 카르마의 기본 패시브
만트라는 제이스나 엘리스처럼 6, 11, 16 레벨마다 하나씩 더 찍을 수 있고
쿨은 고정 45초이며 1/8/15 레벨일 때 적 챔피언에게 스킬뎀을 입히면 1/1.5/2초씩 쿨이 줄어듬
적 챔피언을 평타를 치면 절반인 0.5/0.75/1초씩 줄어듬(쿨이 줄어드는건 카르마 패시브에 의한 효과)
만트라의 가장 답답한 점은 이 패시브가 미니언한테 적용이 안 된다는 것이에요
예전 만트라는 스택도 쌓을 수 있고 쿨도 짧았기에 쿨감템이 다 나오면
거의 15초에 한 번씩 질러줄 수 있는 널널한 스킬이었는데
이제는 정말로 준 궁극기의 느낌으로 써야만 합니다
그래도 쿨감템 40% 가까이 맞추면 27초가 되어
패시브와 시너지로 럭스 궁보다 살짝 짧은 정도로 쓸 수 있습니다
템트리
서포터 템트리가 어차피 거기서 거기겠지만
기본적인 골템과 루비 시야석을 확보하고 난 뒤에는
한타력을 위해 쿨감을 40%로 만드는데 집중하는게 좋습니다
신발 : 모빌 or 쿨감
모빌의 경우에는 카르마의 Q슬로우와 W속박으로 로밍이 좋은 편이기 때문에 살만합니다
그리고 아군에게 쉴드를 걸어주는 것으로는 전투 상황으로 판정되지 않아 모빌이 꺼지지 않습니다
그 외의 상황에는 쿨감이 우선이기 때문에 아이오니아 부츠가 좋아요
탱 신발은 비추천, 카르마는 탱커 라인에 있는 챔피언이 아닙니다
솔라리?
개인적으로 비추천합니다. 이유는 만트라 E와의 시너지보다는 과잉이 훨씬 더 많습니다
적팀에 카서스 같은 챔피언이 있으면 가도 쉴드 과잉이 전혀 없기 때문에 가도 좋습니다
빙하의 심장 - 얼심
이것도 비추천합니다. 카르마는 탱커 라인에 서는 챔피언이 아니고
이 돈으로 다른 쿨감템을 가는게 좋습니다
모렐로
미드 카르마가 주로 갈 것 같지만 치유량 감소가 필요하면 서포터가 가도 괜찮은 편
그 외에 서포터 아이템은 아무거나 다 좋습니다.
만트라 E와 솔라리는 시너지가 별로인 편이지만, 슈렐은 많으면 많을 수록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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