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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Azure.768
작성일 2015-05-17 13:43:53 KST 조회 12,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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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공허의 유산 일꾼 숫자, 이대로 괜찮을까

공허의 유산에서는 시작 일꾼 숫자가 6기에서 12기로 늘어났습니다.
그리고 그에 따라서 각 종족 기본 사령부 건물의 인구수가 4씩 늘어났습니다.

사령부: 11 -> 15 (36% 증가)
연결체: 10 -> 14 (40% 증가)
부화장: 2 -> 6 (300% 증가)

똑같이 4씩 늘어났으니 공평한 것 같지만, 자세히 들여다 보면 그렇지가 않습니다. 지금부터 그 이유를 설명드리겠습니다.

 


 

#1. 가격의 불일치

 

사령부와 연결체는 똑같이 광물 400의 가격을 가지지만, 부화장은 광물 300입니다.

 

군단의 심장에 비교하면 [저그는 타 종족에 비교해서 광물 100을 덜 쓰고도 추가 인구수 4를 얻을 수 있는]것입니다.

 

초반에는 고작 인구수 8을 얻기 위해서 수정탑, 대군주, 보급고에 광물 100을 쓰는가 마는가에 빌드오더의 최적화 타이밍이 완전히 달라집니다. 이건 결코 작은 차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2. 매크로 기술의 불일치

 

요컨대 게임의 진행속도는 매우 빨라졌지만 그에 따른 각 종족의 차이는 고려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군단의 심장에 비교하면 시작 일꾼 숫자가 늘어나면서 상대적으로 건물이 올라가는 타이밍은 늦춰진 셈입니다. (일꾼 숫자 기준)

 

군단의 심장에서 첫 수정탑과 대군주는 인구수 9에, 첫 보급고는 10에 올라가던 것에 비해 공허의 유산에서는 12,13에 올라가는 것이니까요.

 


 

개발팀에서는 이거야 어차피 초반 빌드오더에서 자원 모으고 일꾼 부스팅하던 시간을 생략했다고 보면 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매크로 기술이 없는 스1에 이런 변화를 적용했을 때에나 할 수 있는 말입니다.

 


 

[테란은 궤도사령부가 군단의 심장에 비해서 늦게 올라갑니다.(15->19)] 여기서 늦는다는 것은 실제 게임시간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인구수를 기준으로 하는 말입니다. 궤도사령부가 늦게 올라간다는 것은, 군단의 심장 같은 타이밍에 비해서 자원을 덜 채취한다는 소리입니다. 시작 일꾼이 많아졌기 때문에 자원 자체는 군단의 심장보다 빠르게 채취가 됩니다만 이것은 타 종족도 똑같이 적용받는 효과이며, 지게로봇이 건설로봇보다 훨씬 많은 자원을 채취하므로,[테란 입장에서는 서로 못 먹다가 지게로봇 빨리 떨어뜨리는 편이 상대적으로 이득]이라는 뜻이죠.

 


 

프로토스도 할 말은 있습니다. 왜냐하면 [프로토스는 군단의 심장에서 원래 인구수 12에 시간증폭을 하나 쓸 수가 있거든요.] 그런데 공허의 유산에서는 시간증폭 하나를 날려먹은 상태에서 타 종족과 싸워야 합니다. 가뜩이나 차원관문 너프로 짜증나는데 심기가 불편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런데 저그, 저그는 부화장에서 에너지 모으는 것도 아니며 일단 산란못 펴지는 순간 여왕이 찍히는 것이고 여기까지 쓰는 자원이 전부 광물이니 자원을 빨리 캐서 부화장을 빨리 펴면 펼수록 이득입니다. 부화장 가격 자체가 타 종족보다 싸기 때문에 초반 일꾼 늘어난 효과, 그리고 기본 인구수 늘어난 효과를 가장 이른 타이밍에 볼 수 있는 종족이기도 하고요. 어차피 초반에 애벌레 많아봐야 다 쓰지도 못하던 거라서 여왕 나오는 타이밍이 좀 늦춰진다고 하더라도 일꾼 생산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산란못 완성에 맞춰서 부화장들에 딱 여왕만 찍을 수 있다면 이후에도 애벌레 부족할 일은 없기에 손해가 아니지요. 무엇보다 [원래 저그는 인구수 12에 애벌레 3개가 갖춰지지 않습니다.] 애벌레 = 초반 일벌레 수이므로 이것 또한 저그에게 웃어주는 점이지요.

 


 

3.결론

 


 

한줄요약: [시작 일꾼 수를 12기로 늘리면서 기본 건물의 인구수 제공을 4씩 늘린 선택은 저그만 좋은 짓이다]

 


 

저는 지금 군단의 심장 베타에서 저그가 말도 안될 정도로 강력한 데에는 물론 강력한 신유닛들이 추가된 것에도 있지만, 이러한 초반 자원획득 면에서의 불공평함 때문에 타종족의 찌르기는 어이없을 정도로 쉽게 막히는 반면, 저그가 그냥 숨쉬면서 내지른 잽에 타종족은 죽어나가기 때문에 충분히 배불리면서 플레이를 할 수 없다는 점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군단의 심장에 비해 공허의 유산은 멀티를 적극적으로 가져갈 수밖에 없는데다, 거기에 더해 타 종족 대비 2~3개의 멀티를 더 가져가는 것이 저그라는 점을 생각해 보면 이런 극초반의 차이는 점점 눈덩이처럼 쌓이기 마련입니다.

 


 

개발팀이 이 문제를 인식하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진지하게 시작 일꾼 숫자를 늘린 것은 득보다 실이 훨씬 많은 나쁜 수라고 생각합니다. 팀리퀴드에서 제안했던 DH9가 여러모로 훨씬 나은 것 같습니다.

 


 

이처럼 시작 단계에서부터 종족별 유불리가 생겨 버린다면 신 유닛들의 성능 평가에도 지장이 생깁니다. 기존 유닛들의 성능에 대한 옛 지식을 활용할 수가 없으니까요. 밸런스팀, 현재 군단의 심장에서 시작 일꾼수+기본 제공 인구수만 공허의 유산 베타처럼 바꾼 상태로 게임을 시키면 그게 과연 우리가 지금까지 알고 있는 군단의 심장 밸런스대로 흘러갈 것 같습니까? 현재 시점에서의 동 레벨 플레이어끼리 대전을 붙이면 타 종족이 저그를 절대로 이길 수 없을 거라고 확신합니다. 밸런스팀은 건드려서는 안 될 것을 건드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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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나가던 플레기... (2015-06-07 22:24:13 KST) - 118.42.xxx.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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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재밌어서 처음부터 다 읽었네요! 저도 멍청하다 소리를 들을꺼 같지만 한자 적어봅니다~
350, 400 이란 말중 저 개인적으로는 350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차이가 나는 50이 어디서 나왔는지 생각을 해봤는데요.

처음에 부화장을 짓는 일꾼에 50원의 값을 매길것인가 말것인가 문제 같아요.

350입장 : 시작시 무료로 받은 0원인 일벌레로 부화장을 짓는다. (-300원)
방금 사용한 일벌레가 -1이기 때문에 일벌레를 +1하여 수를 매꾼다.(-50원)

위 상황의 입장에서 플레이어는 시작시 무료로 부화장하나 일꾼 12마리를 가집니다. 무료이기 때문에 플레이어는 0원의 가치를 가지고 시작합니다.
부화장 하나와 12마리의 일꾼이 되려면 플레이어는 -300 -50 = -350
결국 0원에서 -350이 되어 350원을 사용한것이 됩니다.

이제 두번째

400입장 : 처음에 받은 일벌레 한마리는 만약 생산한다면 50원 이중에서 한마리를 사용하여 (-50원)
부화장을 짓는다. (-300원)
방금 사라진 일벌레를 복구하기 위하여 한마리 생산 (다시 -50)
이런 식으로 계산하면 결국 400원이 사용된것이죠.

계산해보면 플레이어는 300원의 부화장 100원의 대군주 50원의 일벌레 12마리 총합 1000의 자원을 받고 시작합니다.

여기서 가지고 있던 일벌레 하나를 사용 하였으니 -50이 되고 총가치는 950이 되었습니다. 여기서 부화장하나 -300 이니 650, 일벌레를 맞추기 위한 생산비용 -50 =600의 가치가 남게되죠
1000-600이니 400이 되는 겁니다.

정리하면 위와 같고 결국 처음 일벌레의 가치를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른 차이에서 50원이 나오는 것 입니다.

위 계산들은 일꾼이 캐는 돈 등 기회비용은 계산치 않은 것입니다.

여기서 제가 전자가 맞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1. 가스의 가격입니다.
400원 주장하시는 분 말대로 들어간 일벌레 값 =새로 뽑을 일벌레 값을 생각한다면 저그는 가스를 지을때마다 125원이 들며 이는 센터건물의 특성이 없는 상황을 생각할 때 타종족과 형평성에 맞지 않습니다.

2.사용하는 일벌레와 새로 생산할 일벌레 모두에 값을 매기는 것이 옳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세종족이 부화장 사령부 연결체만 덩그러니 남아 있는 상태에서 유닛도 없이 새로운 센터 건물하나와 일꾼 1마리를 만들려고 한다 쳐봅시다. (최종 센터건물2개 일꾼1마리가 되도록!)

테란, 프로토스 : 일꾼 1기를 뽑기 위한 자원 50원 + 센터 건물 가격 400원 = 450원
저그 : 일꾼 1기를 뽑기 위한 자원 50원 = 센터 건물 가격 300원 + 다시 일벌레 50원 = 400원

이제 여기서 각종족 공통으로 들어간 첫번째 일꾼 50원을 빼면 프로, 테란 : 400원 , 저그 : 350원입니다.
보면 저그는 타 종족에 비해 50원이 덜 필요합니다.

만약 부화장이 400원이라는 논리라면 세종족은 센터 건물을 지을때 언제나 모두 같은 돈이 필요해야 합니다.

그러나 저의 예시에서는 그게 옳지 못하죠 결국 모순이 일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위의 2가지 이유로 인해 일꾼의 기회비용 등을 뺀 부화장의 가격은 350이 되는 것이 맞습니다.
지나가던 플레기... (2015-06-07 22:27:28 KST) - 118.42.xxx.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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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에 들어간 일벌레 값 =새로 뽑을 일벌레 값 가 아니라

들어간 일벌레 값 + 새로 뽑을 일벌레 값 입니다... 쉬프트... 흑
아이콘 NEX민갱 (2015-07-08 01:13: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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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번째일꾼은 계산안하고 기지만짓는다고치면

저그는 일꾼이 하나있는상태에서 해처리를짓고 일꾼이없으니 일꾼하나뽑으면 350원맞습니다.

다시한번말하지만 첫번째일꾼은 값에 치면안됩니다.

그것까지 값에치면 테란도 일꾼한마리나와있고 프로토스도 나와있기에 450원이된다는거죠
아이콘 NEX민갱 (2015-07-08 01:13: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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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블리자드가 공식내용을 토대로한내용을 제가 쓴거고 결과만말하자면 350원이 맞습니다~
아이콘 Pera (2015-07-12 20:12: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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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존나 웃긴 글이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ㅇㅁㅈㅇ (2015-08-01 04:37:24 KST) - 1.254.xxx.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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캬 뭔글인가 싶었는데 약 한달 될까말까 하는동안 싸우고있었네....
ㅇㅇㅇㄹ (2015-08-02 04:44:48 KST) - 175.114.xxx.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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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심 개 멍첨잼
미치겠다
와 생각을 이렇게 할수도 있구나

개 돌아이 멍청잼 다들어내는 글이네 첫글부터
ㅇㅇㅇㄹ (2015-08-02 04:46:11 KST) - 175.114.xxx.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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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글쓴이는 답이없다. ㅋㅋㅋ 진지충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수치적으로 분석했지만 그냥 겁나 진행속도가 빨라지니까 적응못하고 빼엑!!!!!!!!!!!!!거리는 글로밖에 안보임 시작포인트는 늦춰졌을지 몰라도 중반까지 가는 속도는 30%이상 올라간걸 알아야지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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