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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XPZodiac
작성일 2012-09-04 19:14:07 KST 조회 2,468
제목
캐리건은 애착가는 캐릭터 - 2012.0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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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라이언 킨더간(좌)와 제프 챔버레인(우)


시네마틱팀 프로젝트 디렉터 제프 챔버레인, 스타크래프트 II 수석 작가 브라이언 킨더간과의 인터뷰


▼ 스타크래프트 II: 군단의 심장의 저그 싱글플레이 스토리가 다 완료된 상태인지?
- 아직 완료되었다고 말씀 드리기는 어렵다. 개발을 완료한 다음에도 패치 등을 통해 계속해서 이야기를 다듬고 진행해 나가려고 한다.


▼ 스타크래프트 II: 군단의 심장 엔딩이 유출되었다는 기사를 본적이 있는데, 혹시 이를 인지하고 있는지, 유출된 엔딩을 수정 할 계획인지 궁금하다.
- 들어 본적 없다. 스타크래프트 II의 스토리는 세 종족과 함께 계속 진행되고 있다.


▼ 스토리를 만들 때 영감을 어디서 얻는지, 혹시 회사의 지원이 있는지 궁금하다.
- 저도 블리자드에 계신 다른 직원들처럼 Geek한 면이 있다. 평소에는 주로 영화감상, 독서 게임플레이를 많이 한다. 스타크래프트 II 관련 작업을 하면서는 오리지널 스타크래프트를 즐겨 보고 있다. 오리지널의 매력이 무엇인지 되돌아보며 스타크래프트 II에서도 그 매력을 계속해서 이어갈 수 있도록 노력한다. 좋은 스토리를 만들기 위하여 관련 팀과 밀접하게 협업하는 것이 회사의 지원을 받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서로 엉뚱한 질문을 주고받으며 영감을 받기도 한다.


▼ 스토리 구상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무엇인지?
- 매력적인 캐릭터가 이야기 내 존재하고 갈등관계도 있어야 하며, 스토리 전개가 빨라야 한다. 저희는 영상과 그림 등을 활용하여 이야기를 전달하려고 한다.


▼ 스토리 작가 라는 직업에 필요한 재능이 있다면?
- 팀 구성원으로서 자발적으로 일하려고 노력해야 하며, 게임플레이가 무엇인지 이해해야 한다. 본인의 아이디어를 어떻게 게임 안에서 풀어낼 수 있는지 고민해야 하고, 그 아이디어가 게임 내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다른 사람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협업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 협업과정을 조금 더 자세하게 알려달라.
- 방대한 아이디어를 이메일, 미팅 등을 통해 공유하고 있으며, 좋은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간단한 영상을 만든다. 해당 영상을 토대로 검토와 수정작업을 진행 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완성작을 만들어가는 것이다.


▼ 스타크래프트 II는 방대한 스토리로 구성되어 있는데, 처음 개발 시 모든 스토리를 기획해 놓은 것인지 아니면 하나의 스토리가 끝난 다음에 다시 새 이야기를 만들어 나가는지 궁금하다.
- 둘 다 라고 말씀 드릴 수 있다. 스타크래프트 II는 기본적으로 큰 스토리를 갖고 있기는 하다. 하지만 굳이 이야기를 한정 지어놓지는 않고 있으며, 나중에 얼마든지 수정 될 수 있다. 지난해 좋은 아이디어가 올해 더 좋은 아이디어가 나와 쓸모 없어 질 수도 있어서다. 여러 가지의 큰 다른 그림들이 존재하고, 여기에 아이디어를 구체화 하거나 살을 붙인다고 볼 수 있다. 다른 확장 팩에 대해서 이미 준비가 되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기본 스토리 라인은 갖고 있다.


▼ 시그라프 아시아를 통해 영상 강의를 하는 것을 보았는데, 블리자드의 영상에 대해 스스로 평을 한다면? 그리고 강연 시 눈 여겨 본 회사가 있는지?
- 어떻게 하면 더 나은 방법으로 효과적으로 스토리를 전달 할 수 있을까를 항상 고민하고 블록버스터 영화들을 보며 늘 연구하고 노력하고 있고, 그게 우리의 자세라고 말씀 드리고 싶다. 막상 이름이 떠오르지는 않지만 강연 당시 눈 여겨 본 회사는 있다. 다른 회사에서는 어떻게 하고 있는지 늘 관심을 가지고 있다.


▼ 스타크래프트 II도 충분히 훌륭한 영화 소재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영화 제작 계획이 있는지 알려달라.
- 영화를 만들 수 있다면 좋겠지만, 게임 내 영상을 만드는 것에도 만족하고 즐거움을 느끼고 있다. 게임 내 영상을 제작하는 것에 굉장히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영화 제작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은 없는 상태다.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코믹스가 나오는지?
- 스타크래프트 II에 등장하는 유령 사관학교의 토시와 노바에 대한 만화책이 이미 나와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 스타크래프트 II 소설도 출간이 되었다고 알고 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매체를 통해 스타크래프트 이야기를 전달해 드릴 수 있도록 노력 하고 있다.


▼ 블리자드는 이야기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능력이 뛰어난 것 같다. 특별한 비결이 있는지?
- 비결은 말씀 드릴 수 없기에 비결이다. (농담) 블리자드 직원은 워낙 재능 있는 분들이 많고, 그들이 협업하여 좋은 결과가 나오는 것 같다.


▼ 시네마틱스 업무가 많은 부분을 포함하고 있는 것 같다. 담당하는 업무 범위에 대해 알려달라.
- 스토리를 만들고, 이를 전개하는 것, 스토리보드를 만들고 수정하며 모두가 원하는 스토리가 나올 때까지 반복작업을 진행한다. 에니매이션, 특수효과 제작, 최종마감 과정 등을 통하여 영상을 제작하며, 이 과정은 일반 영화 제작 스튜디오의 과정과 매우 흡사하다.


▼ 저그 였다가 다시 돌아온 케리건은 사람과 다르게 파괴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혹시 좀비물과 유사한 점을 발견할 수 있을지 궁금하다.
- 스타크래프트 II: 군단의 심장에서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사람들이 이야기를 즐기게 만드는 것이다. 자신의 과거 행적을 통해 현재의 자신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표현했다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케리건을 통해 비유될 수 있을 것이다. 좀비와의 유사성은……음 글쎄.. 케리건은 아마 뇌를 먹지는 않을 것 같다. (웃음)


▼ 캐리건이라는 캐릭터가 개인적으로 인상 깊다. 애초에 캐리건을 중요한 캐릭터로 설정 한 것인지 궁금하다.
- 중요한 캐릭터가 많이 있지만, 캐리건은 전체 스토리에서 매우 중요한 캐릭터 임이 사실이다.


▼ 블리자드에서 만든 캐릭터 중 애착이 가는 캐릭터가 있다면?
- 브라이언 킨더간: 보통 가장 마지막에 작업한 캐릭터에 애착이 가기 때문에 가장 마지막에 작업 했던 캐릭터 케리건에 애착이 간다.
- 제프 챔버레인: 타이커스, 짐레이너, 캐리건에 애착이 간다.


▼ 협업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하였는데, 협업하기 어려울 때가 언제인지?
- 동영상으로 작업하기 어려운 이야기가 있을 때 어려움을 느낀다. 이럴 때에는 긴 시간을 들여서라도 서로 만족 할 때까지 토론 과정을 거치면서 해결을 한다. 이미 작업 해 놓은 영상을 추후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는 경우도 어려운 작업이 될 수 있다.


▼ 스타크래프트 II: 군단의 심장을 한 단어로 표현 한다면?
- 보라색. 괴물. 어두운 이면


▼ 시나리오가 어느정도 만들어졌나?
- 이미 시나리오를 만들어 놓았다 할지라도 더 좋은 아이디어가 나오면 계속 수정 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히 어느 정도 만들어 졌다고 말씀 드리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 다른 종족들의 엔딩도 이미 존재 하는지 궁금하다.
- 스타크래프트 II: 군단의 심장 엔딩에 대해서 조정 중이기는 하지만, 현재 엔딩이 어떻게 될지에 대해서는 알고 있는 상태다.


▼ 스타크래프트 II: 군단의 심장 스토리 작업을 하면서 만들면서 가장 어려웠을 때가 있다면?
- 모든 게 어렵지만 전부 재미있다. 항상 들려드리고 싶은 이야기가 많지만 게임 내 넣을 수 있는 분량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재미있는 이야기들만 골라서 담아야 한다는 것이 어려운 작업이라고 생각한다.


▼ 블리자드 작품 외 가장 인상 깊었던 작품과 그 이유가 궁금하다.
- 메스 이펙트 2와 레드 데드 리뎀션의 스토리가 인상 깊었다.


▼ 왜 캐리건이 세 종족의 희망이 되는지 궁금하고, 듀란이 나르드루인지 스타크래프트 II: 군단의 심장에서의 스토리가 어느 정도 밝혀질지 궁금하다.
- 물어보신 내용 중 몇 가지는 스타크래프트 II: 군단의 심장에서 답을 얻을 수 있을 것이지만 그렇지 않은 내용에 대해서는 여전히 답을 생각하고 있다.


▼ 자유의 날개에서 타이커스는 코믹한 역할을 잘 수행했는데 스타크래프트 II: 군단의 심장에서도 유머러스한 캐릭터가 존재할지.
- 있을지도 모른다. 추가 하고 싶은 캐릭터 이기는 하지만, 계속해서 고민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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