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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Selendis
작성일 2012-10-06 18:27:28 KST 조회 6,478
제목
밸런스 업데이트 #5에 대한 개발팀의 생각

지난주에 말씀 드린 것처럼 이번 주에는 거머리 지뢰 재설계와 예언자의 차원막 능력 대체 방안에 중점을 두고 업데이트를 진행하려 합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위 두 유닛에 꽤나 많은 변화를 주었는데요. 이에 앞서 모선 제어소에 대해 먼저 말씀 드립니다. 지난 주에 적용된 변화에 대한 여러분의 우려 섞인 목소리를 들었고 모선 제어소를 더 강력한 방어 수단이 되면서 공격적인 수단으로는 다소 약하게 만들기 위해 몇 가지 조정을 추가하였습니다. 모선 제어소에 대한 여러분의 피드백에 감사 드리며 이제 본격적으로 차원막과 거머리 지뢰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차원막은 진균 번식에 대항하는 좋은 기술이지만 너무 제한적인 상황에서만 쓰이다 보니 대부분의 게임에서 충분히 좋은 선택지가 되지 못했습니다. 현재 시점에서 예언자는 단지 상대방의 광물 지대만 견제할 수 있는 유닛이지만 만약 전혀 새로운 방식의 다른 견제 능력을 부여하면 더 재미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 결과 이제 예언자의 새로운 능력인 Void Siphon을 사용하여 상대방의 건물로부터 광물을 채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가 기존에 존재하던 견제 방식을 보완하는 새로운 길을 여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거머리 지뢰의 경우 아래와 같은 목표 달성을 위해 몇 가지 변화를 주었습니다.

  • 거머리 지뢰를 실질적인 보이지 않는 위협으로 만든다.
  • 거머리 지뢰를 플레이어들이 전략의 중심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강력한 유닛으로 만든다.
  • 거머리 지뢰를 적들이 두려워하고 이에 적절히 대응해야 할 필요를 느끼게 하는 유닛으로 만든다.


이러한 방향성에 입각하여 자폭 공격이 아닌 형태의 거머리 지뢰를 만들었습니다. 새로운 거머리 지뢰의 활용 자체는 현재와 비슷하지만 주된 변화는 한 차례의 폭발이 아닌 미사일을 발사하고 계속 숨어 있는 채로 두 번째 미사일을 재장전 한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거머리 지뢰가 더 이상 자폭 유닛이 아니기 때문에 상대방은 거머리 지뢰가 전장에 등장하면 이에 적절히 대응해야만 합니다. 지금까지 등장했었던 어떤 유닛들과도 다른 형태가 되었으며 앞으로 더 많은 테스트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씀 드리지만 여러 수치들은 아직 최종 결정된 상태가 아니며 앞으로 많은 테스트와 조정이 더해질 것입니다. 이번에 추가된 새로운 디자인들을 가능한 유지하고 싶지만 유닛에 부여된 새로운 역할들은 아직 안정화 단계에 접어든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여러분께서 많은 테스트를 해 보시고 의견을 주시길 기다리고 있습니다. 군단의 심장의 모든 종족들을 위해 새롭고 흥미진진한 유닛들 및 능력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출처 : http://kr.battle.net/sc2/ko/forum/topic/2075477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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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저그씹사기종빨 (2012-10-06 18:30: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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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차원막 없으면 살모사가 모선 뺏어가는거 눈뜨고 지켜봐야 되나??
아이콘 RuXxo (2012-10-06 19:17: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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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씹사기종빨//고위기사의 환류로 대응하면 되겠죠.
아이콘 무서워 (2012-10-06 20:57: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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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블비 생체장갑 이것좀 어떻게.....
리빙메탈이여??
워해머냐??
투척대장 (2012-10-06 21:52: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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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원막 프저전 후반에 엄청 좋은데...
새로 바뀐 기술은 어떻게 써야 할 지 영 감이안옴
그나마 생각해본건 전진 수정탑 하나 운좋게 발견해서 뽑아먹으면
연결체 하나 꽁짜로 지을 수는 있겠네요...
프로토스집정관 (2012-10-06 22:16: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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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그랬구나..그래서 지뢰가 미사일을 쏘는구나 그랬구나...
아이콘 TripleJ (2012-10-07 01:38: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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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 테란은 인구수 1 짜리도 방사피해를 계속해서 준다니... 이게 무슨소리야.
아이콘 적당새 (2012-10-07 03:34: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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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혀 새로운 방식의 다른 견제 능력을 부여하면 더 재미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우와... 무려 생각씩이나 했는데 결론이 더 재미있지 않을까라니..
내가 생각하는 의미의 그 생각맞나?
Touko-Aozaki (2012-10-07 03:59: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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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뢰 쉽사기입니다... 의료선3대에 해병10 지뢰6기 나눠서 본진 멀티 동시타격 갔는데
토스 멸망
아이콘 코키아 (2012-10-07 10:51: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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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크래프트2 : 지뢰의 심장
뿌숑뿌숑 (2012-10-07 13:32: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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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토는 모선, 폭풍, 예언자 유닛들도 새롭게 버프되던데
와 진짜 테란 지뢰하고 범블비 주고 끝이냐 이 상태로 출시하면 안산다
저그도 진짜 2개주고 치우네
아이콘 노버 (2012-10-07 14:53: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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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다보다 답답해서 글쌈... 이럴거면 대놓고 스1처럼 가지 왜이러나 싶음..

그리고 마법유닛보다 기본적인 힘싸움 유닛을 추가하는게 보는맛도 더 살릴수 있고 게임하는입장에서도 너무 어렵지 않은데 마법유닛에 왜자꾸 집착하는지.... 당장 있는 밤까도 구려서 안쓰는마당에
아이콘 적당새 (2012-10-07 16:33: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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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앗 한상병
아이콘 얼칸돌이 (2012-10-07 23:27: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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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내 테스트가 한계가 있긴 하지만, 이 정도의 변화를 클로즈 베타 때 주면서 밸런스 맞추는게 합당한가 싶네요 ㅋ
Touko-Aozaki (2012-10-08 01:01: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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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뢰덕분에 테테전 밤까 필수입니다 안뽑으면 레알 죶됨
아이콘 Mad_Monkey (2012-10-08 02:21: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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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 점점 지저분 해진다는 느낌만 들어서... 이것 참 구매 해야 할지 망설여 집니다.
(자유의 날개는 그럭저럭 했는데 요즘 블리자드 보면 디아3 부터 해서 마음에 드는게 하나도 없내요 ㅠㅠ) xcom enemy unknown 이나 해야 되겠습니다
아이콘 적당새 (2012-10-08 05:33: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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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버님 멧씬저나 sns나 뭐 그런거 저한테 알려주면 안됨?
아이콘 노버 (2012-10-08 18:54: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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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당새 // 아이고 동기 나를 기억하다니 영광이구랴 ㅋㅋㅋ 페이스북 hjo126@hotmail.com 페북밖에 안해서 저거뿐이 없으..ㅠㅠ 연락주!
아이콘 kcm800 (2012-10-08 23:25: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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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심이지만 추가유닛이 너무 적은거아닌가.거진 마법유닛만 추가된거지 기본공격유닛추가가 아쉽네. 테란은 화염차 재생만한거고.
아이콘 구리구리스크 (2012-10-09 19:46: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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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거머리지뢰가
거머리처럼 달라붙은후 몇초 후에 폭발한다는 설정이였는데 ㅋㅋ
아이콘 적당새 (2012-10-09 20:00: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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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spider의 무시무시함과 상하관계에 있는 검은과부거미의 widow도 생각했을것임
Ninak (2012-10-10 17:52: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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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원막은 진균 번식에 대항하는 좋은 기술이지만 너무 제한적인 상황에서만 쓰이다 보니 대부분의 게임에서 충분히 좋은 선택지가 되지 못했습니다' /// 음.......... 그럼 지금 새로 추가된 스킬이 차원막보다 덜 제한적이라는 생각인건가........... ㅡ.,ㅡ;;;;; 요번에 나온스킬은 말도안되는 상황에서만 쓸수있을것같은데;;ㅋㅋㅋㅋㅋ 거의 관광용일듯... 몇십초를 그냥 앉아서 때리면 떄리나부다.......... 하면서 맞고있을 사람이 얼마나 되겠음 ?ㅋㅋㅋ
그리고 거머리지뢰는... 더이상 거머리도 아니고 지뢰도 아니게됬음 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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