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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엔제
작성일 2012-10-13 07:10:01 KST 조회 9,900
제목
밸런스 변경 패치 #6
프로토스

    모선제어소
  • 연결체에게 정화를 사용하면 반경 13의 탐지기능을 가지게 됩니다
  • 에너지 충전이 삭제되었습니다

    예언자
  • 봉쇄 에너지 비용이 100에서 75로 감소되었으며, 지속시간이 50초에서 60초로 증가하였습니다
  • 계시는 이렇게 바뀌었습니다:
    • 이 기술은 건물에게도 사용이 가능하며 타겟된 모든유닛의 3 반경의 시야를 볼수 있습니다
    • 지속시간이 45초에서 60초로 증가했으며, 에너지 비용이 50에서 75로 증가했습니다
    • 이 기술은 이제 탐지기능이 없습니다
    • 이 기술은 투명된 유닛을 타겟할수 없으며, 투명유닛을 볼수 있다고 해도 타겟되지 않습니다
  • 버튼 순서가 변경 되었습니다: 공허 흡입이 첫번째이며 봉쇄가 마지막

    폭풍
  • 이 유닛의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거대 추가 데미지가 삭제되었습니다
  • 이 유닛을 함대 제어소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 Quantic Reactor 이라는 새로운 업그레이드를 추가했습니다. 이 업그래이드는 함대 제어소에있으며 폭풍에게 35 거대 추가 데미지를 줍니다
    • Quantic Reactor 은 200/200 자원을 필요로 합니다
  • 이 유닛의 비용이 300/300 에서 300/20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이 유닛의 인구비용이 6에서 4로 변경되었습니다
  • 이 유닛의 크기 비율이 0.9로 감소되었습니다

    파수기
  • 환상은 더 이상 연구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저그

    살모사
  • 살모사의 가속도가 2.125에서 3으로 증가했습니다
  • 독구름의 반경이 1.5에서 2로 증가했습니다

    포자촉수
  • 이 유닛은 더이상 진화장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 주) 본문에는 안나와있지만 데이빗킴 노트 보면 포자촉수는 진화장이 아닌 산란못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테란

    거머리 지뢰
  • 설치 시간이 2초에서 3초로 증가했습니다

    전투 화염차
  • 이 유닛의 이름이 "Hellbat" 으로 바뀌었습니다

 

 

출처: http://us.battle.net/sc2/en/forum/topic/6863526811#1

발번역:  아이콘 엔제

 

나도 베타좀 ㅠㅠ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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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쿠쿠리z (2012-10-13 07:20: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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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벳이 뭐냐 헬벳이 ㅋㅋ
때국놈 (2012-10-13 07:36: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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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옥박쥨ㅋㅋㅋㅋㅋㅋ
아이콘 DorMaMMu (2012-10-13 07:36: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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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쨰 갈수록 조잡해지는거 같냐;;
PoorHydra (2012-10-13 07:42: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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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머리지뢰 2초에서 3초 저걸 너프라고 하고앉았나



그래도 다른 건 그럭저럭 중간은 가는듯
아이콘 탐사정용병 (2012-10-13 07:42: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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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슬슬 기존 유닛/건물을 건드는 걸 보니까 발매가 얼마 남지 않았군.
오크와리당 (2012-10-13 08:00: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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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뱃ㅋㅋㅋ 그냥 파이어뱃이라고 해라
오크와리당 (2012-10-13 08:01: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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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뢰때문에 포촉을 진화장없이 짓게해주나본데.. 밴쉬는 이제 쓰지도못하겠군
차라리 지뢰를 삭제하지 에휴
아이콘 Celcious (2012-10-13 08:07: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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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머리지뢰도 이름 바꿔야 하지 않나.. 저건 더이상 지뢰가 아닌데

잠복포탑 뭐 이런 걸로
아이콘 구리구리스크 (2012-10-13 08:09: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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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풍은 뭐하라고 저렇게 된거지
무군잡을려고 저렇게까지 해야하나..
팀플무작하지마라 (2012-10-13 08:39: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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ㅂ1ㅅ들 거머리지뢰 하나때문에 다른 은폐유닛들 다 사장되게생겼네
이제 저그상대로 은폐밴쉬나 암흑기사같은건 하지도못할듯
토스도 연결체가 은폐감지가된다고?
아이콘 .다댐벼 (2012-10-13 08:46: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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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요즘 저그들 진화장 빠르게짓잖아 ㅡㅡ
드릴러 (2012-10-13 08:48: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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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도 이렇게 패치 내용이 확확 바뀌는 걸 보면...
아직도 멀었나 봅니다...
맛규 (2012-10-13 09:04: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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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사조 견제 더 힘들어 지겠내요... 포촉이 저렇게 빨라저서야 -_-;
Widowmine은 답이 안나오내요. 2초에서 3초 박기라.... DK 나와 면상좀 보면서 이야기하자
아이콘 에씨비굿투고 (2012-10-13 09:04: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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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한건 올해 안에는 안나옴 ㅡㅡ;
아이콘 역전의꾸르네라르 (2012-10-13 09:08: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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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DK병1신같은게
지뢰하나 살리려고 나머지 은폐유닛 암흑기사 밴시등 다른 전략적묘수들을 다삭제시키네
예전부터 날빌류 다없앨려는것도그렇고 차관빌드타이밍늘려,병영빌드타이밍늘려,보급고선테크만들어,여왕 사거리패치해 도대체 스2에 남는게뭐냐 요즘 보면 다 똑같은 더블류/트리플류해서 똑같은유닛뽑고 똑같은게임양상으로가는게 재밌나봐? 전략시뮬레이션게임에 전략은없어지고 전술만 남아 아예 장르도 바꾸지그래 전술시뮬레이션으로
아이콘 카르크 (2012-10-13 09:10: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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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 씹상향이네..
모선제어소는 은폐기능은 왜준건지.. 그런데 포풍이 함대신호소 없이 생산되면..;;; +파수기가 환상업도 없이 환상쓰는게 가능하면 초반정찰이 너무쉬워질듯..
는 이제 테란전에 고기테크를 안전하게 탈수있네 헿헿
아이콘 MaldibiOn (2012-10-13 09:11: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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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지가지한다 진짜........
아이콘 김다크 (2012-10-13 09:26: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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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뢰떄문에 벨런스가 볍신이 되가네
암기 잦망..
아이콘 권덱이 (2012-10-13 09:32: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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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날 욕이나하지말고 제대로된 피드백이나 넣으셈
그리고 나와봐야아는거임
아이콘 어서오세요 (2012-10-13 09:43: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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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거 그냥 천리안이잖아
아이콘 우주뭐함 (2012-10-13 09:52: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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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폐유닛 망했어요 gg
아이콘 파일런소환 (2012-10-13 10:45: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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딴거 다 상관없어 환상이나 롤백해 ㅁㅊ
Castellan (2012-10-13 10:48: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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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폐밴시 사장시켜버리넼ㅋㅋㅋㅋㅋㅋㅋㅋ미1친새낔ㅋㅋㅋㅋㅋㅋ
포자촉수가 그냥지어지고 개십사1기 모선보다 효율쩌는 거의 막바지 유닛이
게임 초반에나오넼ㅋㅋㅋㅋ은폐드러내고 다막고 대규모소환 시1발
아비터가 사이버네스틱코어 짓고 나와미1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이콘 아아2 (2012-10-13 10:53: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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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까 은폐유닛 하향되는건 찬성임 초보자들은 은벤 하나 못막아서 다 접더라. ㅇㅇ
아이콘 Telode (2012-10-13 11:10: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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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말로 이제서야 은폐탐지수준이 타종족과 테란이 비슷해진거지. 여태까지가 언밸런스한거 아니었나?
광진시나브로 (2012-10-13 11:46: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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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풍함 35 거대추가데미지면 30+35해서 거대한테 65뎀지 주는건가여?
아이콘 꺄아아아아악 (2012-10-13 11:56: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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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풍함 너무 언밸인데.
지뢰도 그렇고/;;;;
고독한외계인 (2012-10-13 11:59: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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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은 그저 웁니다... 군심에서도 투견 삭제를 시작으로 폭풍 너프네 쩝 다른 종족은 다 버프해주는 시점에서 테란만 이름 바꾸고 설치 시간 늘리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이콘 내가바로너 (2012-10-13 12:01: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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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기/밴시 망함
아니siva환상이 연구를 필요로 하지 않다니
연결체는 초반탐지기능이 되지않나 포촉은 바로 짓질않나ㅡㅡ
스캔은 테란의 특징중 하난데 그거맞춘다고 타종족 상향은 좀 아니지;
그럼 테란도 미사일포탑 요구사항 병영으로 하든가ㅋㅋㅋ
플토상향/저그상향/테란하향
ㅡㅡ앞으로도 이런식이면 군심 조ㅈ망
메_어 (2012-10-13 12:10: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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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풍 졸라 세졌넼ㅋㅋㅋㅋㅋ
파수기는 뽑으면 정찰가능하고 ㄷㄷㄷ
아이콘 lautlos (2012-10-13 12:16: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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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tellan //
뭔 아비터가 코어짓고 나와 ㅡㅡ
은폐감지능력이라고 써져있는거 안보이나?
난독잇나
아이콘 lautlos (2012-10-13 12:17: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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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망했다는 샛키들은 제발 군심하지마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이콘 내가바로너 (2012-10-13 12:18: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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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씨 군심나오면 플토로 종족 바꿔야겠다
DK는 플토를 조아해~
아이콘 얼음덕후노메 (2012-10-13 12:22: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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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오해를 풀어드리자면, 프저의 은폐 요구테크를 낮춘건 사실 테란 때문입니다.
테란은 미사일 포탑의 요구사항을 전혀 건들지 않은걸 보면 알 수 있는데요
이것은 테란은 보통 궤도사령부를 짓기 때문에 다른 종족과 달리 특별히 공학연구소를 짓지 않아도, 밤까마귀를 뽑지 않아도 탐지기를 간단히 보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저그는 탐지기를 확보하려면 번식지나 진화장이 있어야 감시군주나 포자촉수를 건설할 수 있으며 프로토스는 제련소 아니면 무려 로봇 공학 시설까지 테크를 올려야 탐지기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테란에 비해 탐지기를 생산하려면 특정 테크를 강요받고 있는 셈이죠.
다만 문제라면 포자촉수의 요구사항이 '없다'라는 것만 조금 걱정됩니다.
테란의 궤도사령부는 모든 테크의 기본이 되는 병영을 요구사항으로 하고 있죠.
프로토스의 모선제어소 역시 모든 테크의 기본이 되는 인공제어소를 요구사항으로 합니다.
그렇다면 저그는 비슷하게 모든 테크의 기본이 되는 산란못을 요구사항으로 해둬야 할텐데 아예 없앤건 옳지 않다고 보네요.
아이콘 얼음덕후노메 (2012-10-13 12:24: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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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본문에는 안나와있지만 데이빗킴 노트 보면 포자촉수는 진화장이 아닌 산란못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오 역시 제 생각이 맞아 떨어졌네요. 밑의 글을 못봤었는데.
오크와리당 (2012-10-13 12:30: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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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은폐유닛 뜬다 -> 모선코어가 병력과함께 리콜해서 본진으로 돌아간다-> 연결체에 정화를 사용해서 은폐유닛잡는다
어휴.. 이건뭐 거저먹는수준이네
아이콘 천제누구 (2012-10-13 12:31: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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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아무리 그래도 자유의 날개때의 기초를 없에버리는 포자촉수 패치는 뭐지..-ㅅ-? 파수기도 그렇고,

군심때 너무 천지개벽을 하려는거 아님??
아이콘 배너티 (2012-10-13 12:32: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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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상이 기본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RPGLauncher (2012-10-13 12:35: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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걍 아럴 거면 투견이나 부활 시키지;;;
아이콘 배너티 (2012-10-13 12:36: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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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상 기본은 왜 주는거지??
옵저버 안뽑아도 정찰이 되네;;
아이콘 A-27크롬웰 (2012-10-13 12:37: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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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상기본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지젼 ㅋㅋㅋㅋㅋㅋ
아이콘 DavidKim(김태연) (2012-10-13 12:37: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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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친 ㅋㅋㅋㅋㅋㅋㅋㅋ 환상이 기본 ㅋㅋㅋㅋㅋㅋ 폭풍함은 모선제어소 필요없고 가격하락에 중장갑 추뎀 ㅋㅋㅋㅋㅋ 인구도 4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장난하나 진짜 ㅋㅋ 저그는 뭐? 포촉을 진화장 없이도 지어? 진짜 미치셨네 ㅋㅋㅋ 염벤트리플 빠이 ㅋㅋㅋㅋㅋ
오크와리당 (2012-10-13 12:38: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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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토스는 파수기 뽑자마자 환상으로 정찰을합니다 -> 그럼 상대가 올인인지 운영인지 극초반부터 알수있습니다 ^^
아이콘 DavidKim(김태연) (2012-10-13 12:38: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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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환상기본이랑 포촉은 인간적으로 건들면 안되는거 아니냐?
아이콘 DavidKim(김태연) (2012-10-13 12:39: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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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에게 궁금증을 야기시켜서 로공을 올리느냐 아니냐에 따라서도 엄청난 심리전이 필요했는데 이건 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파수기 뽑아서 불사조 정찰요 ^^
아이콘 lautlos (2012-10-13 12:39: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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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대로 환상을 남용한 나머지 역장의 효율을 줄이려는 DK의 울트라슈프림반전역스윕 전략일까
아이콘 lautlos (2012-10-13 12:40: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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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야확보되면 언덕위로 소환 되던가요? 시야확보되도 안되나?
아이콘 DavidKim(김태연) (2012-10-13 12:40: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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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촉도 진화장 그거 뭐 얼마나 걸리고 얼마나 돈든다고 그건 바꿀 껀덕지도 없구만 dk미친놈아
아이콘 DavidKim(김태연) (2012-10-13 12:41: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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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나를 욕하는날이 오게되다니.
아이콘 DavidKim(김태연) (2012-10-13 12:42: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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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음덕후노메//진화장이랑 공학연구소랑 뭐가 그렇게 다릅니까? 진화장도 당연히 올리는 기본건물인데요?
아이콘 전략테란 (2012-10-13 12:42: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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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쳤나 환상이 기본... 테란은 추가 된 유닛 없으니 패치 할것도 없다 이거제 지뢰 깨알같은 너프에 할거 없으니 이름이나 바꾸고 ㅉㅉ
아이콘 DavidKim(김태연) (2012-10-13 12:43: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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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종족 관측기들은 전부 테크가 한단계정도 높지만, 지속성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좋은건데

이건 뭐
[NoWHere] (2012-10-13 12:46: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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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utlos/ 군심에서는 불가능 합니다
아이콘 얼음덕후노메 (2012-10-13 12:49: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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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vidKim // 왜 공학연구소 얘기가 나오죠.... 제 글 제대로 읽어보신거 맞나요
아이콘 Kealize (2012-10-13 12:52: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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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베타 테스트 기간이라 이것저것 다 시험해 보는 듯
아이콘 DavidKim(김태연) (2012-10-13 12:54: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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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도 터렛지을라면 공학연구소 필요하잖아요
아이콘 언데드의황금기 (2012-10-13 12:55: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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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독증있는 사람들이 반은 넘어보이네 글 좀 제대로 읽고 욕하셈

헬벳 이름 웃긴듯 ㅋㅋ
아이콘 DavidKim(김태연) (2012-10-13 12:55: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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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스캔이 무슨 무한정 쓰는것도 아니고 애초에 지속성이 없는 단발성 스킬이고 범위도 한정되어있죠

그래서 1티어에 있는겁니다.

옵저버나 감시군주의 성능을 생각하면 2티어에 가있는게 아주 당연한거같은데요
아이콘 DavidKim(김태연) (2012-10-13 12:56: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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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그와중에 포촉을 진화장이 아니라 산란못으로 내린다니 이건 뭐 미사일포탑을 병영지으면 나오게해준다는 수준이네요
아이콘 얼음덕후노메 (2012-10-13 12:59: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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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옵저버나 감시군주에 대응하는건 밤까마귀지, 스캐너 스윕이 아니죠.
테란은 1티어에도 병영(테크 기본) - 궤도 사령부로 특별한 테크를 거치지 않아도 스캔을 확보할 수 있지만 저그나 프로토스는 진화장이나 제련소를 짓지 않으면 1티어에 확보를 할 수가 없었죠. 때문에 프로토스에는 인공제어소(테크 기본) - 모선제어소로, 저그는 산란못(테크 기본) - 포자 촉수로 탐지기를 보유할 수 있게 해준걸로 보인다는 건데요.
아이콘 DavidKim(김태연) (2012-10-13 13:00: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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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정확하게 말하면 테란의 감시 매커니즘 자체가 타종이랑 다른데, 밤까 = 옵저버 감시군주? 말도 안되는 소리입니다;;

테란은 빠른대신 단발성, 범위 한계가 있는거뿐이에요

지금 감시밸런스가 잘맞는데 굳이 건드니까 이상하다고 하는거죠
아이콘 A-27크롬웰 (2012-10-13 13:01: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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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영에 미사일 터렛 줘도 아무래도 상관없을듯
아이콘 배너티 (2012-10-13 13:03: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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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촉은 모르겠고 환상 이건 정말 뭐 어케 생각해야 나올수 있는 짓이지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이콘 얼음덕후노메 (2012-10-13 13:04: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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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별로 탐지기 밸런스가 맞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밤까마귀랑 관측선, 감시군주가 왜 안맞는지 부터 그리고 저는 이해가 가지 않네요
아이콘 엔제 (2012-10-13 13:07: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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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수정했습니다
햇갈리게해서 죄송..
아이콘 아아2 (2012-10-13 13:09: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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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를 떠나서 군심에서 디텍팅이 더 쉽게 가능하도록 재설계한다고 한적이 있습죠. ㅇㅇ 그래서 예언자 디텍팅 스킬도 있었구요.
아이콘 배너티 (2012-10-13 13:09: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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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번을 읽어봐도 뜬금없는 환상기본
아이콘 얼음덕후노메 (2012-10-13 13:10: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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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튼 그래서 저도 포자촉수보단 여왕에 감시능력을 부여하면 어땠을까 한다고 위에 적어두긴 했습니다. 다만 그게 아니라면 포자촉수인것도 별로 상관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포자촉수는 대신 범위가 제일 좁으니까요. 또, 한번 박아두었다면 상대가 피해갈 수도 있죠.
아이콘 나하안 (2012-10-13 13:11: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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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제대로 알고 댓글 씁시다. 에휴...본인은 리그가 뭐길래 어그로를 끄는지 ㅉ
아이콘 아아2 (2012-10-13 13:11: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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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날은 사실 그동안 빌드 갈림이 너무 심해서 이스포츠에 적합하지 않은 경기가 너무 많았죠. 아무리 프로 아마가 경기해도 빌드 심하게 갈리면 종종 잡는게 스2죠. 정찰이 쉬워지면 그건 완화될 겁니다. 다만 밸런스는 다시 손봐야 하겠죠.
아이콘 아이언사이드 (2012-10-13 13:13: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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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초반에도 다 보이니까 그냥 운영가서 편하게 죽으세요 ^^
아이콘 얼음덕후노메 (2012-10-13 13:14: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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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하안 // 누구한테 하는 말인진 모르겠지만, 게임을 잘해야만 밸런스를 논할 수 있는건 아니라고 봅니다.
아이콘 얼음덕후노메 (2012-10-13 13:19: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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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탐지기 대응도는 다음과 같다고 할 수 있겠네요.
스캐너 스윕 - 정화 - 포자 촉수
광자포 - 미사일 포탑 - 포자 촉수
관측선 - 밤까마귀 - 감시 군주

근데 역시 포자 촉수가 두 가지나 커버하는 건 좀 그렇군요.
아이콘 lautlos (2012-10-13 13:23: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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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왕에 감시능력주는게 해처리 감시능력주는거랑 뭐가다름? ㅋㅋ 그건 말도 안되고
데이비드킴님은 감시밸런스가 맞다고 하는데
스캔은 단발성이고 범위가 제한적이긴하나 즉시시전할수있다는 장점이 있죠
아이콘 나하안 (2012-10-13 13:23: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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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음덕후노메// 굳이 님한테 한 말은 아니지만 뭣도 모르고 밸런스 징징거리는 분들하고 논의해봐야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대다수 그런 분들은 "논의"가 아니라 "자기위주"로만 말하는 놈들입니다.
아이콘 DogDRAKE (2012-10-13 13:24: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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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폭발
아이콘 아이언사이드 (2012-10-13 13:26: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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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K 게임 이해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환상으로 정찰한다는 걸 모르나보다
낰석 (2012-10-13 13:29: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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멍청한 XP종자들 헛소리 지껄이는거 무시하고 이대로 강행하는게 맞음. 스2는 스1에비해서 전략에 끝나는 일이 너무 빈번해서 운영중심으로 재설계하는거 나쁘지않다고봄

여기놈들은 악질 스2충이니 씹날빌로 한방싸움나는거 상관없다고 개소리 지껄이겠지만
아이콘 배너티 (2012-10-13 13:29: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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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것보다 가장 어이없는건 환상 아닌가...
왜 환상에 대해서는 별 말이 없는거지
낰석 (2012-10-13 13:30: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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래더에서 10게임하면 9게임이 날빌인데 이건진짜 고쳐야하는게 맞음
낰석 (2012-10-13 13:33: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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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상업글 필요없어지는게 맞다고봅니다만 애초에 프로토스는 테란 스캔 / 저그 대군주&점막 정찰에비해 정찰하기가 매우힘들고 날빌이 아닌이상 관측선이 강요되죠. 환상정찰 활용폭을 넓히는거 괜찮음
아이콘 얼음덕후노메 (2012-10-13 13:33: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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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utos // 그러니까, 여왕에게 탐지기를 주는게 아니라 감시 마법(이걸 능력이라고 잘못 썼네요. 죄송합니다.)을 주자는거죠. 님이 말씀하신대로 여왕은 항상 부화장 등에 붙어있으니까, 이는 마치 궤도사령부나 모선 제어소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겠죠
아이콘 얼음덕후노메 (2012-10-13 13:34: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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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환상은 무료로 할꺼면 방어도를 더욱 낮추는게 어떨까 싶은데.
아이콘 배너티 (2012-10-13 13:38: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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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환상 그대로 기본으로 하면 토스의 정찰력이 비약적으로 높아진다고 생각되네요
테란의 입구막기도 소용없다라고 생각되고
저그들의 정찰 탐사정을 끊기위한 저글링 움직임도 없어진다고 생각됩니다

기본으로 준만큼 너프가 필요합니다
아이콘 얼음덕후노메 (2012-10-13 13:39: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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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 여왕의 대공 공격이 노업기준 9, 불사조의 방어력이 노업기준 0에 보호막+체력 180이니까 현재 환상불사조가 10방이면 터진단 말이죠. 근데 저렇게 업그레이드도 없이 쓸 수 있다면 10방도 과분하지 않나 싶네요.
아이콘 아이언사이드 (2012-10-13 13:39: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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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상이 공격받으면 즉사하도록 만들면 지뢰 몸빵도 되고 맵핵정찰도 막힙니다
몸살감기 (2012-10-13 13:42: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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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상은 괜찮은것 같은데 정화 탐지기능 추가나 포촉 요구건물 바뀐건 이상한듯
오라클은 그대로 냅두고 보이드 시폰만 변경하면 적절했을텐데
폭풍은 저렇게 하면 날빌 때문에 안되는데 요구건물을 그대로두고
아무튼 지금 북미에서도 저것때문에 욕 엄청먹고 있네요ㅇ마인때문에 암기밴쉬 다 죽인다고
아이콘 아이언사이드 (2012-10-13 13:42: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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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상이 최고 사기임
아이콘 아이언사이드 (2012-10-13 13:43: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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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촉이 진화장 제한이 없어지더라도 '암기/밴시가 올 것 같다'는 생각 안하면 안 지을 테고, 올 것 같다고 생각하면 어차피 진화장 짓고 올림
아이콘 DavidKim(김태연) (2012-10-13 13:49: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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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이해를 못하시네

테란은 감시 메커니즘이 다르다고요

타종들은 2티어인대신 지속성이 뛰어난 감시유닛을 가지고있죠 '감시전용'

밤까는 3티어에요. 애초에 감시용이 아니라 다목적 마법유닛입니다.

테란은 1티어에 감시를 할수있지만, 단발성에 범위한정적인 감시고, 그 때문에 지속성을 가지는 감시유닛은 2티어에서 나오지 않고 3티어에서 나오지않습니까?

저그나 토스는 2티어에 감시유닛들이 '지속성'있게 유지되는 상태로 나오죠 대신. 테란보다 안정적이고 확실한 감시유닛이 2티어에 나옵니다. 이게 저그와 토스의 강점입니다.

그리고 감시타워는 모두 업그레이드 건물을 기반으로 하니까 쌤쌤이죠

한마디로 지금 감시메커니즘이 아주 완벽했다고요.

근데 거기서 포촉을 내리는 이유가 뭔지 당최 모르겠군요.

환상도 이상하고요
아이콘 DavidKim(김태연) (2012-10-13 13:51: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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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아주 합리적이던 감시 메커니즘을 굳이 이제와서 꼬와서 저그쪽을 이롭게하는 이유가 뭐냐 이겁니다. 토스는 심지어 환상도 있고.

애초에 '지게로봇 사기'라고 하는게 멍청하죠? 왜냐하면 타종들과 테란의 유닛 메커니즘이 다르기 때문이에요

'다른것들을 뭉쳐서 하나의 벨런스를 이루는것' 이게 rts아닌가요? 스캔이 그래 좋아보여요? 그럼 겉모습만 다른 테란 종족 셋으로 구성해서 게임을 하셔야죠 저그처럼 생긴 테란 토스처럼 생긴 테란. 애초에 모든 밸런스를 각종족은 다르지만, 서로 밸런스가 맞게 하는게 밸런스 아닌가요?

이미 충분히 감시메커니즘은 확실한 궤도에 오른거같은데 이걸 바꾸는 이유를 당췌 모르겠군요
아이콘 얼음덕후노메 (2012-10-13 13:52: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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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어 티어 하는데 티어는 사람들이 편의상 나눠둔거지 솔직히 이 티어 운운하는건 말이 안된다고 봅니다. 그럼 똑같은 3티어인 밴시는 왜 저그가 3티어인 군락이나 프로토스의 3티어인 기사단 기록보관소보다 압도적으로 빠르게 생산이 가능하다는겁니까. 사람들이 편의상 나눠둔거지 이놈의 티어란게 같은 기술 수준이라는건 어불성설입니다. 애초에 테크트리 자체가 저그와 프로토스와 테란은 '완벽하게' 다릅니다.
아이콘 DavidKim(김태연) (2012-10-13 13:56: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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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완벽하게 다르게' 잘 맞아떨어집니다.

3티어 2티어 나누는게 의미없다고 하셨으면 오히려 제 의도와 더 맞아떨어지네요

아예 게임 밸런스가 세종족을 동등한 무언가로 묶어서 설명하는게 불가합니다.

그냥 서로 다르지만 잘 맞는게 밸런스죠. 감시메커니즘도 마찬가지고요

티어의 속도에대해서도 말하셨는데, 그건 생산방식이 다르기에 역시 다른거죠

저그는 티어가 느린대신 티어가 한번 올라가면 압도적으로 빠른속도로 한번에 3티어유닛을 쏟아냅니다.

테란은 빠른대신 모으기가 쉽지않죠? 그게 밸런스입니다.
아이콘 얼음덕후노메 (2012-10-13 13:56: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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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저그가 이롭다고 하는데 이건 확실히 조금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긴 합니다. 메커니즘이 다르거든요. 스캐너와 정화는 자신의 다른 이로운 스킬을 사용할 기회와 바꿔치기 하는 반면 포자촉수는 방어건물이니까요. 그래서 저도 계속 여왕에게 마법으로 주었으면 어떨까 싶다는 주장을 하고 있는거고요, 그게 아니라면 포자촉수도 문제는 없다 이런 생각입니다. 계속 말하지만 포자촉수는 건설을 따로 해야하는것인만큼 즉발성에선 한참 뒤지며, 또한 이미 지어놓았더라도 맘만 먹으면 얼마든지 피해갈 수 있습니다. 뽑아들면 그 순간 무방비상태가 되는건 덤이고요.
아이콘 DavidKim(김태연) (2012-10-13 13:58: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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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촉은 터렛과 광자포와 같은 위상으로 비교하셔야죠 이상한 비교를 하시네요.
아이콘 얼음덕후노메 (2012-10-13 13:58: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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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티어를 나누는게 세 종족의 테크트리가 다르기 때문에 완벽하게 다르다고 한거지, 유닛/주문의 컨셉트 등에 대해서는 말한적이 없습니다. 그리고 왜 생산체계 얘기가 나오는지 모르겠군요. 우리는 지금 탐지기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자꾸 다른 쪽 끌어들이지 마세요.
아이콘 DavidKim(김태연) (2012-10-13 13:58: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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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쪽 끌어들이지 말라고 하셨는데요, rts밸런스라는게 그런겁니다. 유기적이에요 단 하나만 가지고 그종족이 사기라고 할수 없다는겁니다
아이콘 DavidKim(김태연) (2012-10-13 13:59: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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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왕한테 탐지 마법을 달라고요?

그럼 결국 '저그인척 하는 테란'을 원하시는거네요. 감시군주를 없애야겠네요 그렇게 되면
아이콘 DavidKim(김태연) (2012-10-13 14:00: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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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족은 각기 다른 특징으로 각기 다른 방식인데도 불구하고 싸움이 되게 밸런스를 맞추는것, 그리고 무언가 잇점이 있으면, 다른곳에 단점이 있는법. 그게 rts아닌가요?
아이콘 DavidKim(김태연) (2012-10-13 14:00: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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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히 스캔 1티어에 있고 즉시시전이라 너무 좋다. 이건

과거 징징이들이 테란 지게로봇 사기다. 라고 말하는것과 뭐가다른지 모르겠네요.

세종족이 '다른'것 뿐인데
아이콘 lautlos (2012-10-13 14:01: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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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비드킴 // 난 자유의날개기준으로 얘기한거고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바뀐 환상이나 포촉까지 포함한 얘길 한게 아님
그리고 이제까지 스캔이 비약적으로 좋았던건 사실이잖아요
정찰은 필요한곳 필요한타이밍에 하는게 가장중요한데 바로시전가능한 1티어 스캔으로 관측선이나 감시군주를 커버가능하니까
아이콘 DavidKim(김태연) (2012-10-13 14:02: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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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성과 영구성, 그리고 기회비용을 사용해야된다는 측면에서 비약적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는데요.. 그게 밸런스라 생각됩니다.
아이콘 Lenka (2012-10-13 14:10: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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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이 타종족에 비해서 방어적인 형태를 띠는 종족이라 초반에 상대방을 파악하기위해 스캔을 준건데 뭐 이건 토스같은 경우는 아예 테란이 전략을 걸지못하게 하고 저그같은 경우는 은폐전략이 완전히 사장되게 생겼네요. 테란이 타종족에 비해서 전략적인 다양성이 있는지라 상대적으로 정찰력이 약한 타종족에게 무언가를 숨기고 심리전을 걸거나 승부수를 걸수있는데 이번패치는 그런 테란의 특징을 완전히 사장시켰다고 봐야될 것 같네요. 글고 토스는 왜 자꾸 상향시키는지 모르겠습니다. 특히 예언자요, 폭풍함은 이제 산너머 산으로 흘러가는 것 같고.. 저그는 포촉빼곤 딱히 불만점은 없습니다. 테란의 지뢰는 정말... 삭제좀 했으면 좋겠습니다, 사기성이 있는면도 있고 애초부터 스타2에는 안맞는 유닛이라고 생각합니다. 차라리 투견을 부활시키는게 낫다고 봐요, 제가 생각하는 테란의 컨셉은 바이오닉과 메카닉, 바이오닉은 기동성이 뛰어나고 견제력이 뛰어나지만 스플유닛들에 약한 유닛들이 많고 메카닉은 라인싸움이 가능하고 후반까지 타종족하고 비등비등한 힘이 유지는 가능하지만 상대적으로 기동성이 느려서 상대의 견제나 게릴라성 러쉬를 막기가 쉽지않고 이렇게 장단점을 가지게해서 바이오닉 쓸사람은 쓰고 메카닉 쓸사람은 쓰고 이렇게 만들면 좋다고 생각해요. 헬벳은.... 아 할말이 없습니다.
아이콘 아아2 (2012-10-13 14:16: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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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nka//몇가지 반박좀 할께요. 현재 자날은 테란이 빌드를 숨기는 정도가 아니라 그걸로 그냥 빌드가 갈려서 빌드쌈으로 끝나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군심은 이걸 어느정도 완화시켜야 된다고 봅니다. 환상이 지나치게 좋으면 마나소비 증가로 밸런스 맞추면 될듯합니다.
그리고 투견.. 투견 솔직히 컨하는 재미없습니다. 그리고 전선유지가 아니라 똘똘 뭉쳐다녀야 하는 그런 유닛이라 한방쾅 하는 유닛입니다. 탱크도 의미가 없습니다. 그에 반해 지뢰는 컨하는 재미도 있고 전선유지도 가능하게 하는 유닛입니다. 뭉쳐서 다니는 유닛은 더더욱 아니라 한방쾅도 안나오고요. 이만.
아이콘 얼음덕후노메 (2012-10-13 14:18: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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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은 DK는 다른 종족도 초반에 탐지기 확보를 쉽게 하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유의 날개에선 밤까마귀에게 탐지기지만, 생산시간이 길고, 자원이 많이 처먹고, 고효율 마법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주어서 밤까마귀의 확보를 어렵게 한 대신 스캐너 스윕을 주었습니다. 이것은 맞죠.
군단의 심장에서는 근데 이러한 스캐너스윕에 대응되는 타종족에 빠른 탐지기 확보를 주려고 한거죠. 갠적으로 계속 말하지만 저도 포촉은 수정되었으면 합니다. 지금 포촉은 맘에 안들지만 수용은 가능하다고 봅니다.(물론 제 기준입니다.) 따라서 지금 계통도는
스캐너 스윕 - 정화 - 포자 촉수
광자포 - 미사일 포탑 - 포자 촉수
관측선 - 밤까마귀 - 감시 군주
라고 볼 수 있는거고요. 다만 이 경우에는 밤까마귀가 조금 문제가 되긴 합니다. 님이 말씀한대로 밤까마귀는 고비용에 확보하기 어려운 유닛이긴 하니까요. 마법 능력을 가지고 있다곤 하지만, 단순 탐지기용으로 쓰기엔 조금 아까운게 맞긴 합니다. 그렇다면 저는 현재 DK의 컨셉대로라면 밤까마귀를 바꾸는게 옳지 않나 싶습니다. 아무튼 저는 초반 탐지기 확보에 찬성하는 쪽입니다.
아이콘 얼음덕후노메 (2012-10-13 14:19: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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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보는 이상적인 상황은 다음과 같다고 봅니다.
스캐너 스윕 - 정화 - 여왕의 탐지기 확보 주문
광자포 - 미사일 포탑 - 포자 촉수(다시 진화장 요구)
관측선 - 밤까마귀(주문 너프 대신 생산력 증가) - 감시 군주
아이콘 얼음덕후노메 (2012-10-13 14:21: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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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제가 처음에 주장할 적에 생각하지 않은 점이 있긴 했습니다. 제 실책인데요, 뭐나면 스타크래프트1과 스타크래프트2에서의 유닛 차이를 대응해본거죠. 스타크래프트1에선 과학선이 방사능 오염 말고도 단순 탐지기용으로도 쓰였었으니까요. 하지만 이는 곰곰히 생각해보면 과학선 외엔 가스를 쓸 곳이없었다는 결론이 도출되었었습니다. 반면 스타크래프트2에선 의료선이란게 존재하니까요. 이 점에대해선 제가 처음에 생각하지 못한 부분이었습니다.
아이콘 얼음덕후노메 (2012-10-13 14:24: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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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 개인적으로 보는데 탐지 능력에 있어선 생산 방식과 조금 따로논다고 생각합니다. 왜냐면 탐지유닛은 그렇게 한꺼번에 대량으로 쏟아낼 필요가 없는 유닛이니까요. 보통 두셋 정도 확보하고 끝이기 때문에 대량생산 측면에서의 각 종족의 특색(저그 : 한꺼번에 우루루, 프로토스 : 즉시 소환, 테란 : 반응로와 기술실)과는 매치가 안된다고 봅니다.
아이콘 얼음덕후노메 (2012-10-13 14:26: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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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저는 일이 있어서 나가보겠습니다. 의견 더 말해주세요. 계속 토론해보죠.
아이콘 오래국시골님 (2012-10-13 14:52: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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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중에 에너지충전 삭제는 왜 아무도 말이 없는건가요ㅜㅜ
이러면 모선제어소가 할 수 있는게 정화랑 대규모소환 이렇게 달랑2개 끝? ㅜㅜ
아이콘 오래국시골님 (2012-10-13 14:54: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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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럴거면 애초에 예언자 마나업글은 왜 삭제...
아이콘 DavidKim(김태연) (2012-10-13 14:59: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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밤까는 '마법'유닛이지 '탐지용'유닛이 아니에요.. 탐지용으로만 뽑기엔 '조금'아깝다고 하셨는데

조금 아까운 수준이 아니고 '안뽑습니다'

스캔이 있는대신 밤까는 탐지용으로 많이 안쓰일뿐 아니라 뽑기도 어렵죠.. 그리고 스캔자체가 지게나 보급고투하를 쓰지 못하게 된다는 기본적인 기회비용을 필요로 합니다...

그리고 그 기회비용은 또한 테란의 일꾼확보 메커니즘, 저그, 토스의 자원, 일꾼확보 메커니즘과 비교가 되죠.

rts는 단 하나만 가지고 판단할수 없습니다. 밤까의 탐지기능만으로 밤까를 단순 탐지기로만 말하시면 안되는게 그또한 rts의 '단순비교 불가능한 밸런스'때문입니다.

또한 님이 말하시는 '이상적인 상황'은 테란, 저그, 프로토스가 아니고

테란1, 테란2, 테란3 저그1, 저그2, 저그3을 만들자는 느낌입니다...

지금 테란은 즉시성과 빠른티어를 가지지만, 동시에 여러 한계성과 기회비용을 가지는 스캔이 있죠. 대신 밤까라는 비싸고 뽑기힘든 고티어의 '마법유닛'에 탐지기능을 추가한겁니다.

대신 토스나 저그는 메커니즘이 비슷하죠. 티어가 늦은대신 체력이 많고 이동속도가 빨라 생존성이 좋고, '유닛'이기에 지속성이 있는 감군과, 투명함을 가지고 있어서 지속성이 있는 옵저버를 줬죠...

대체 뭐가 더 필요한가요? '왜 테란만 초반에 스캔이 있냐'라고 징징대는건 '종족의 차이'를 보지 못한 느낌입니다..

개인적으로 토스에게 초반 감지기능을 군단의 심장에서 부여한 이유는, 예언자 테크를 적극적으로 타게 하기 위함인듯 합니다. 예언자가 로공에서 나오는게 아니라 우관에서 나오기때문에 만일 로공이 아니라 우관테크를 탄경우 초반 극단적인 은폐빌드의 경우 토스는 막을길이 없죠.

이 리스크를 없애기 위하여 만들어준것 같습니다. 님이 생각하시는 스캔같은 1티어 관찰 메커니즘때문에 만들어준게 아니라는겁니다....

다시말하지만 지금 정찰 메커니즘은 아주 충분합니다. 환상벨런스에요.
아이콘 DavidKim(김태연) (2012-10-13 15:04: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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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후반엔 스캔 막쓰지 않느냐? 기회비용 의미 없지 않느냐?'라고 질문하신다면

후반에 막쓴다는 불평 아래엔, 이미 후반이라 '1티어'라는 잇점이 상쇄된다는점도 같이 언급해야겠죠?

이미 후반엔 옵저버 감시군주또한 티어의 제약이 없어지는 시간이고 3기넘게 띄울수 있는 타이밍이라는 사실.

모든건 일장일단이 있는겁니다.
몸살감기 (2012-10-13 15:13: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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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k//예언자 테크 때문에 정화에 감지기능 준거라면 예언자의 계시로도
충분한데 왜 이걸 수정해서 암기 밴쉬를 사장시킨지 이해가 안가네요
정찰도 환상 덕분에 충분히 보고 대처가 가능한데
갠적으로 예언자 계시랑 정화는 롤백시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포촉도 마찬가지고요
예언자는 보이드시폰만 건드리면 괜찮을것 같고
아이콘 DavidKim(김태연) (2012-10-13 15:14: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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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아무래도 아직 밸런싱중이니까요

예언자는 문제가 본진에 있는게 아니라 보통 견제하러 떠나니까 본진에도 디텍을 준거같습니다.

제생각에도 사라질거같습니다.
E.de.N (2012-10-13 15:31: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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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캐너 공짜인 줄 아시는 분들 아직 참 많은듯

테란이 초반이 강하다 강하다 하는데 병영 보급고 입구막기를 통한 초반 퀴즈 말고도 또 하나의 힘의 원천이 지게로봇입니다.

해병, 건설로봇 모두 광물만 먹고, 건설로봇을 동원하게 하는 힘의 원천 또한 지게로봇이거든요

그 지게로봇의 가치를 포기하고 쓰는게 스캔인데 타종족이 저렇게 디텍팅이나 초반 정찰이 쉬워져버리면 테란에게 초반전략은 쓰지 말란 소리죠. 은밴도 간접너프구요.

자 이제 테란의 초반 강력한 전략걸기와, 은밴이라는 조커에 대한 대응책까지 타 종족에게 모두 준 셈입니다.

그럼 테란도 지금같은 후반 저그, 토스에게 밀리는 현상에 대응할 수 있는 수단을 줘야 공평한 거 아닌가요?

는 지뢰너프 ^^
E.de.N (2012-10-13 15:36: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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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측선 - 감군에 대응되는게 밤과메기라는데 이미 가격이나 생산속도 버프를 받은 다른 두 녀석에 비해 이속 찔끔 올려주는 자날에서 해줘야했던거 미루다가 군심에서 겨우 받는 잠수함버프 하나로 만족하고 끝내야하는 밤과메기는 참... 눈물남.

가스 200이나 처먹으면서 -_-
아이콘 DavidKim(김태연) (2012-10-13 15:48: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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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e.N///내말이 ㅋㅋㅋㅋㅋㅋ 무슨 스캔은 무료에 최강스킬인줄 알고있음 ㅋㅋㅋ 장단점 모두 있고, 테란 자원수급 메커니즘까지 모두 고려하는건데 리얼 징징이들 지림 ㅋㅋ

'똑같이'왜 안해주냐 그러는데

그러면 테란크래프트 하지 왜 스타크래프트 합니까 ㅋㅋ

님이랑 좀 다른생각도 있는데 최소한 스캔에 관해선 완전히 동일한 생각.
아이콘 Lenka (2012-10-13 15:48: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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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아2// 테란이 초반빌드쌈으로 갈릴수밖에 없는 이유는 지금 테란이 중반이상으로 흘러갈수록 타종족에 비해서 답이 없는수준으로 가기때문 아닌가요? 그래요 그래서 그걸 완화시키겠다고 내놓은게 투견인데 그 투견을 단지 불곰하고 컨셉겹친다는 이유로 삭제라니 말도 안되죠. 그리고 투견이 컨하는 맛이 없다라.. 그건 제가 직접 해봐야 느낄수 있을것 같아서 더 할말은 없습니다. 지뢰는 굉장히 싫어합니다. 테란의 주력유닛으로 만들겠다는 DK의 생각은 알겠지만 테란한텐 이 유닛은 더이상 필요가 없다고 봅니다, 전작 스1처럼 인구수를 안먹는것도 아니고 라인유지 이건 괜찮지만 어차피 나중에 대규모싸움이 일어날때 이 유닛은 그렇게 쓸모가 있지않습니다, 메카닉하는 테란한테 이 전선유지하는 지뢰 다 죽고나면 쓸만한 유닛이 뭐가 있을까요? 화염차? 전투화염차? 탱크? 어차피 탱크도 전선유지용인데 토르는 그렇다고 다수 뽑기에는 빌드타임도 길고 공격속도도 느리고 기동성도 너무 느립니다. 그리고 상대가 공격할때 전선유지하던 지뢰가 죽을텐데 그 빈 인구수를 채울 시간도 없고요.
아이콘 Lenka (2012-10-13 15:49: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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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환상을 기본스킬로 준다는게 얼마나 타종족에게 심각한건지 모르시는군요.. 불사조환상만 뽑으면 테란, 저그보다 정찰력이 몇배가 더 좋아지네요 토스가 ㅋㅋㅋㅋ
아이콘 아아2 (2012-10-13 16:07: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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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nka//그래서 군심은 힘싸움되라고 지뢰 줬는데요. 힘싸움도 되는데 빌드 이점도 가져가면 안되 잖아요? 이미 지뢰로 투견 있을당시의 힘싸움이 됩니다. 차이점이라면 투견은 투견만 뽑으면 되지만 지뢰는 탱크도 뽑아야 한다는점. 군심 안해보신것 같은데 지뢰 대규모 싸움에서도 위협적입니다. 디텍팅 유닛까지 공격하기 때문이죠. 저도 첨엔 지뢰 유닛말고 스킬로 넣자고 주장했던 사람인데 힘싸움이 되게 패치되고 괜찮게 전장이 돌아가서 현 상태 찬성입니다. 다만 오히려 지뢰로 테란이 힘싸움이 강해져서 너프가 필요했는데 환상을 기본업글로 주니 이건 지켜봐야할 문제입니다. 밸런스는 너무 정찰력이 좋으면 마나 소비 늘리는 것도 괜찮다고 위에서 적었구요. 그리고 제종족 테란입니다.
리맴버 (2012-10-13 16:10: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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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수기 환상중 공중유닛은 토스삼발이 테크중 하나(로공 황혼 우관)를 건설해야지 시전이 가능하게 한다면 빠른 정찰 문제는 해결될것 같네요
그리고 살모사의 흑구름 이펙트를 보기좋고 눈에 잘띄게 개선했으면 하는데요 지금은 너무 짙은 녹색이고 이펙트도 좀 지저분해보이더라고요
아이콘 Lenka (2012-10-13 16:11: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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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아2// 저도 테란입니다만 전 지뢰 굉장히 싫어합니다, 이런 유닛이 주력유닛으로 된다는거 자체가 싫고 차라리 투견을 주는게 낫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지뢰가 사기성도 있다고하니 차라리 삭제하는게 낫다고 봅니다.
펀드매니저 (2012-10-13 16:14: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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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점좀낭해사네
아이콘 아아2 (2012-10-13 16:14: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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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nka //직접 군심 해보시면 맘이 바뀌실듯요. 지뢰 상향된 다음부터 테란하고 토스 한방쾅 사라졌어요.
아이콘 Lenka (2012-10-13 16:15: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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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아2// 아니 해보시고 뭐시고 할게 아니라 전 돈먹고 인구수먹는 지뢰라는 유닛자체가 스타2에 나왔다는게 싫다니까요?
아이콘 Lenka (2012-10-13 16:16: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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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라리 투견을 밸런싱해서 내놓는게 낫지
shadowhunter (2012-10-13 16:19: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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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생각은 포촉의 테크를 낮추는 것보다 감시군주를 차라리 이속 너프하고 업그레이드 하면 기존과 이속 동일하게 설정, 요구 조건을 산란못으로하면 오히려 더 공평할거 같은데 xper님들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스타1때랑 차이가 없을려나..........
아이콘 아아2 (2012-10-13 16:21: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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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nka //갑자기 논리 대결에서 개인취향 얘기하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냥 싫으면 그냥 안하면 되겟네
아이콘 Lenka (2012-10-13 16:27: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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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아2// ㅇㅇ 안하려고요, 종변하게요. 애초부터 지뢰 싫어한게 디자인도 맘에 안들고 어울리지않는 것도 있고 개인적인 것도 있다고 했었는데 못보셨나
아이콘 내가바로너 (2012-10-13 18:38: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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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자날 밸런스가 훨씬 맞네ㅡㅡ
군심 망함ㅋ
감시군주든 관측선이든 어차피 뽑게 되어잇어요;
그게 그 종족끼리의 특징이고
테란 스캔이 탐나서 준거라면 의미가 없죠 밤까마귀는 우주공항에 기술실까지 올려야되고 선택사항이지만 저그.플토의 경우 로공이나 특히 진화장은 필수로 지어주기 떄문이죠
그렇게치면 관측선도 사기죠 값도 싸지 빨리 나오지 추가건물 필요없지 은폐되지 안그런가요?
아이콘 내가바로너 (2012-10-13 18:40: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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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사실 감시군주나 관측선은 애매한거 같기도 하고

환상 무료는 좀...;;
아이콘 쿠쿠리z (2012-10-13 19:30: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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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심벨런스랑 자날벨런스랑 완전 다른겜이 되버리네
환상 무료에 디텍팅도 쉽게 주고 은폐유닛은 사장이 되고
군심 밸런스 잘 돌아가네ㅋㅋㅋ
그래도 아직 베타니까 두고 보겠음
매주 패치마다 확 바뀌니까
아이콘 얼음덕후노메 (2012-10-13 19:33: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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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종족특색 이라고 밀기에는 테란이 타종족에 비해 대 은폐에 대한 방어력이 압도적으로 높다는건 맞죠. 테란은 지게로봇 투하하지 못한다는 리스크를 않고 은폐에 대하여 스캐너스윕으로 하지만, 문제는 은폐를 가는 사람도 가는 만큼 거기에 대해 엄청난 기회비용을 소모합니다. 은밴, 암기, 잠복바퀴 등, 주력 은폐술은 기본적으로 600내외의 자원(1:2로 계산하면)을 소모합니다. 빌드가 갈렸을 경우, 저/프의 경우 관측선/감시군주or포자촉수 확보에 실패하면 높은 확률로 패배하는 반면 테란은 저항이라도 해볼 수 있죠. 이러한 초반 은폐에 대한 약점은 테란이 수비에 뛰어난 종족이기 때문 이라는 종족 컨셉으로만 주장하기엔 조금 문제가 있다고 생각해요. 반면 님 말씀대로 후반에 깜짝 은폐를 했다면 저그는 그자리에서 감시군주 변태, 프로토스는 일반적으로 관측선을 확보하는 만큼 최고의 방어효율을 보여줍니다. 반면 테란은 보통 밤까마귀를 확보하지 않기 때문에 역시 스캐너를 쓰게 되는데 이 경우는 테란의 기회비용이 크겠지요.
저는 이건 옳지 않다고 생각해요. 종족 특색이라는걸 굳이 탐지기로 맞춰야 한다는 생각은 안들어요. 더군다나 고작 탐지기의 메커니즘을 비슷하게 한다고 해서 테란1 테란2 테란3 과 같이 비유하는건 옳지 않다고도 생각하고요.
이게 지금 당장이 밸런스가 맞다고 생각하진 않지만, 이런식으로 탐지 능력에 있어서 종족별 평준화를 주는건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뭐, 하향 평준화 라는건 조금 그렇긴 하지만...
아이콘 얼음덕후노메 (2012-10-13 19:33: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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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향 평준화라고 해야되나요? 아무튼간...
아이콘 얼음덕후노메 (2012-10-13 19:36: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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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술먹어서 좀 말이 매끄럽지 않게 연결되는 것 같은 느낌이 있군여. 양해점.
아이콘 얼음덕후노메 (2012-10-13 19:40: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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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지금 위에 E.de.N님 댓글에 대해 '징징이'라든가... 님이랑 의견이 다르다고 지금 그런 식으로 말하시는건 옳지 않다고 생각하네요. 더불어서, 스캔이 최강 스킬이라거나 그런적은 한번도 없고요, 스캔도 기회비용을 요구한다는 점에선 저도 이의가 없습니다만 최소한 이러한 기회비용을 지불하고라도 순간적으로 은폐에 대해서 대처능력을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 타 종족보다 우위에 있다고 생각하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궤도사령부와 유사한 역할을 수행하는 모선제어소와 여왕에 관련 능력을 주는게 어떻겠느냐고 말하는거고요.
아이콘 얼음덕후노메 (2012-10-13 19:40: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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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번째 댓글 않고 -> 안고로 수정하겠습니다.
아이콘 악당루인 (2012-10-13 22:11: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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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타패치가지고 아주 사람잡겠구나 이거 ㅋㅋㅋ
촛불맛나는저글링 (2012-10-13 23:08: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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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람들...군단의 심장나오면 스1유저들 스2안하는 것 처럼 "군심 밸런스 꾸리다 씌1발!"이러고

자날만 할 기세ㄷㄷ;
아이콘 DavidKim(김태연) (2012-10-14 00:04: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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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둘 비슷해지는 순간 테란1 테란2 테란3이 되는겁니다.

애초에 정찰 메커니즘 덕택에 초반에 테란이 약간 유리하게 시작하여 찌르고

토스 로공을 강제하느냐 못하느냐, 기싸움을 하느냐 안하느냐 이런게 엄청 갈리는 상황에서

테란처럼 1티어 스캔을 저그와 토스에 준다고요? 절때안됩니다 진짜 절때안되요 '절대'라고도 안합니다. '절때'안되요. 밸런스 망합니다.
아이콘 DavidKim(김태연) (2012-10-14 00:07: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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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되면 초반도 테란이 불리하게 시작하고, 후반은 완전히 밀리는 상황이되는데

단순히 하나만 보고 말을 하시는건 정말 아니라고봅니다. 자원수급 매커니즘과 게임의 유불리 판세 자체가 변하는게 밸런스입니다.

테란만 유리하다고요?

그럴리가.

제 의견은 바꿀생각이 추호도 없습니다.
아이콘 DavidKim(김태연) (2012-10-14 00:08: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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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도 어이가 없어서 '징징이'라는 격한표현이 나왔는데 죄송합니다.

그리고 직접쓴글이 아니라 넘어가실줄 알았음.
아이콘 얼음덕후노메 (2012-10-14 03:37: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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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한가지 묻죠.... 데이비드킴님이 생각하기에 그러면 어떻게 하면 저/프의 탐지기 확보를 좀더 쉽게 하면서 형평성에 어긋나지 않게 할 수 있을까요?
님 입장에선 맘에 안들지 모르겠지만, 현재 패치 방향이 지금은 탐지기 확보를 좀 더 용이하게 하자 쪽으로 가고 있으니까요.
아이콘 lautlos (2012-10-14 05:16: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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돋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망했다는둥 자날이 밸런싱 훨씬더 잘맞는다는둥
그럼 베타인 이시점에서 군심이 더 밸런스가 맞을꺼라 생각하는건가
뇌가없는건가
아이콘 noontinger (2012-10-14 15:09: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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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란스럽다
DoAsInfnt (2012-10-15 00:44: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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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얼음덕후노메
포촉(스1 : spore colony)이 진화장 이후인건
스1에서부터 쭉 이어져온건데요?
'감시타워는 업그레이드 건물을 요구한다'
이게 스타크래프트라는 게임 자체의 기본 컨셉인데 뭔 개소리죠;;;
그리고 여왕 감지기능이라고요? 느려터진 유닛이 어떻게 감지유닛이 됩니까?
상식적으로 말이 되는 소리를 하셨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엔준이 몇번이고 말했듯, 스캔은 지게로봇을 못뿌리게 하기 때문에
공스캔은 '돈날리는' 행위라고 했습니다.
GSL 챙겨보시면 스2의 스캔은 스1보다 훨씬 더 기회비용이 크다는 것을 모를 리가 없을텐데요?
DoAsInfnt (2012-10-15 00:52: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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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스타크래프트라는 게임 자체의 기본 설정을 해치는 몇 패치입니다.
첫째, 포촉 산란못 요구
-> 감지방어타워는 업그레이드 건물을 요구한다는 기본 설정 파괴
둘째, 폭풍 함대 신호소 요구 X
-> 공중최종유닛을 뽑기 위해선 그만한 절차(최고테크건물)가 필요하다는 기본 설정 파괴
셋째, 환상 연구 X
-> 스1에선 무려 3티어(인공제어소->아둔의성지->기사단기록보관소)를 밟아야 쓸 수 있었던 고급 기술이었는데, 그걸 1티어로 확 낮추었기 때문에 연구 절차를 밟아야 하는 게 설정 상 맞음

이제 막바지(는 아니겠지 우리의 투견이가 빠졌는데)에 다다르고 있는데
아직도 게임의 기본적 설정을 해치면서까지 밸런싱 실험이 필요한다는 게 답답할 따름입니다.
(ㅡㅡ 장난하지말고 그냥 투견 너프해서 복귀시켜라 호9드라)
DoAsInfnt (2012-10-15 00:55: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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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덧붙여서 쓰자면
'확장팩'이라는 것 자체가
기본판을 덧대서 좀 더 화려하게 꾸미는 건데,
기본 설정(자날 것)을 해치는 확장팩이 확장팩입니까?
제발 자날 기본 유닛들 아예 새로운 추가 기술을 넣었으면 넣었지, 기존 스펙이나 기술은 손 좀 대지 말았으면 합니다 -_-
아이콘 _Dumok (2012-10-15 06:00: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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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심 저그 해보고 있는 입장에서, 파수가 환상때문에 트리플가져간뒤에 운영안가고 걍 링링 올인 들어가는거 더이상 안통할듯하고, 그 외엔 딱히 큰문제는 없어 보이네요. 중반 이후론 어자피 토스한테 뭘 숨기는게 불가능했으니... 전 군심에서 거머리 지뢰 하나때문에 저그를 때려쳐야하나 라는 생각이 들고 있습니다 ㅡㅡ
아이콘 _Dumok (2012-10-15 06:00: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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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가 얼마나 답답해 졌냐면, 이제 초반에 저글링을 감시탑에 세워 두지도 못해요. 아기모선이 돌아 다니면서 다 죽임 ㅡㅡ;
아이콘 얼음덕후노메 (2012-10-15 13:28: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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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AsInfnt // 일단 말투부터 고치시고요... 개소리가 뭡니까, 개소리가.
여왕에 감지 마법을 넣으라는건 여왕이니까 넣으라는거죠. 님 말대로입니다. 기지 외부에선 느려터졌습니다. 사실상 부화장이나 기지 근처에 꿍 박혀있어야 하죠. 현재 스캐너 스윕이나 정화처럼 기지에서 사용하는 일시적인, 그리고 전략적인 페널티를 받는 탐지기능이 전 종족에 생긴다고 가정한다면 비슷하게 애벌레 생성, 점막 종양 생성에 페널티를 받는 여왕이 적합하다고 생각한겁니다. DK는 어찌되었든 초반에 탐지기 확보를 쉽게 하고 싶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니까요. 그리고 만약 이렇게 한다면 님 말대로 방어건물인 포자촉수는 다시 진화장을 요구하게 해도 되죠.
그리고 스1부터 이어져온... 이런건 말이 안됩니다. 그런식으로 치면 테란은 애드온 건물에 대한 구조가 전부 뒤엎어졌고, 병영은 보급고를 요구하게 되었죠. 게임의 기본 컨셉 같은건 얼마든지 바뀔 가능성이 있습니다. 전술한 병영만 봐도 원래는 기초 병력 생산 건물은 중앙 건물을 요구한다 라는 기본 컨셉을 깨뜨려 버린 케이스가 되지요.
이정도면 어느정도 설명이 되었으리라고 믿습니다. 그리고 토론을 하실 때는 의견 표출에 있어서 과격한 발언은 삼가해주셨으면 합니다.
아이콘 전투시작 (2012-10-15 14:22: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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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휴,,,, 아주 지 랄은 하는구나..... 그냥 캠페인만 하고 군심은 사지말아야겠다.... ㅁㅊ
아이콘 Master[E.Blue] (2012-10-15 18:48: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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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 지금 이대로면 군단의 심장 엄청 재미 없어요.
이제 밴쉬는 테테전 테저전에서도 안쓰는 잉여됐고.
지뢰는 좋은데, 솔직히 타종족전에 시너지 얻는 것보다 테테전 스트레스가 큽니다.
지금 패치 상태에선 자날보다 재미 없네요ㅠ
비니얌 (2012-10-16 08:51: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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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군심을 안해봐서 모르겠는데...테란...너무 약한거 아닌가요?...
아이콘 noontinger (2012-10-17 20:25: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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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니얌/지뢰가 다 쓸고있다던뎅...
아이콘 NoxEterna (2012-10-28 23:32: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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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왕이라는 이름답게 여왕에게 스1 퀸이 가지고 있던 인스네어를 주면 안되려나..
일정시간 은폐유닛 모습 드러나고 점막 안에서는 이동력 -50%, 점막 밖에서는 -25% 정도로.
자날 베타 때도 여왕에게 이런 공격성을 부여하는 스킬이 있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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