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 II에서 게임 외적인 경험이 플레이어들에 끼치는 영향은 어느 정도일까요? 비록 직접적으로 측정하긴 다소 어렵지만 이 역시 중요한 요소일 수 있습니다. 내부적인 통계 자료를 보면 플레이어 여러분들께서 게임에 접속해 있는 동안 약 1/3에 달하는 시간을 게임 플레이 이외의 메뉴를 이용하는데 쓰고 계신데요. 최신 아케이드 게임을 찾아보고, 다른 사람의 프로필 화면을 보고, 대전 기록 메뉴에서 지난 게임들을 살펴보고, 친구들과 대화를 나누는 등의 활동들이 이에 해당됩니다. 때문에 이러한 경험들을 가능한 더 직관적이고 편리하게 만들어가는 것도 중요한 일입니다.
저희는 지난 1.5 패치를 통해 새로운 아케이드와 함께 일부 메뉴에 변화를 주었습니다. 모르셨을 수도 있지만 1.5 패치에서 적용된 많은 변화들은 사실 군단의 심장과 함께 선보일 계획으로 준비하던 기능들입니다. 하지만 아케이드를 포함한 일부 기능들은 즉시 플레이어 여러분께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에 1.5 패치에서 적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아직 군단의 심장의 나머지 부분이 완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러한 변화를 적용하기 위해 일부 메뉴들을 조정해야만 했고 이로 인해 메뉴가 일부 더 복잡해진 것에 대해 만족하지 못했습니다.
그 후로 계속해서 군단의 심장을 개발하며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 몇 가지 주요 개선점을 만들어냈습니다. 그리고 군단의 심장 베타에 적용될 다음 대규모 패치와 함께 이 변화들을 미리 선보이려 합니다. 첨언하자면 이 기능들은 추후 확장팩이 출시되면 자유의 날개 이용자와 군단의 심장 이용자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군단의 심장 베타에 적용될 변화들을 설계하는 과정에서 항상 마음에 새기고 있던 몇 가지 목표가 있습니다. 그 목표들은 메뉴를 찾아가는 경로를 단순화하고 일관성을 유지하고 사용성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몇 가지 기능들을 더 추가했습니다. 지금부터 설명 드리는 내용들은 저희가 만든 새로운 변화들 중 일부입니다.
메뉴
기본 메뉴 탐색을 단순화하였습니다. 이제 모든 주요 화면을 한번의 클릭만으로 찾아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 지정 게임 버튼이 시작 화면에 위치하기 때문에 멀티플레이어를 선택한 후 다시 찾아가는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또한 이와 함께 일부 장황한 화면들과 게임 모드들을 제거하였습니다.
아울러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전반적인 외관을 다듬었습니다. 이를 통해 향후 더 많은 변화를 추구하는 것이 더 용이해질 수 있습니다.
통계
많은 플레이어 분들께서 더 많은 통계 자료를 원하시고 저희도 이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군단의 심장과 함께 여러분이 자신의 게임을 더 쉽게 분석할 수 있게 더 많은 통계 수치를 제공하려 합니다.
그 시작점으로 종족 보고서 탭을 추가하였고 여기에서는 순위 반영 게임 모드에서의 각 상대 종족별 전적을 볼 수 있습니다.
지도 보고서 탭에서는 여러분이 많이 플레이한 지도에서의 성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아울러 게임 결과 화면에 추가되는 운영 능력 탭에서는 상대방에 대한 여러분의 성과를 보여주며 Battle.net 시스템은 추후 시즌을 아우르는 평균치를 제공할 것입니다.
끝으로 이제 친선 게임 모드를 추가로 제공합니다. 그리고 예전처럼 모든 리그에서 패배수를 포함한 전체 전적 기록을 프로필 요약 화면 및 래더 페이지에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쟁적인 래더를 즐기시는 분들은 속한 리그와 상관 없이 자신의 전체 기록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전 상대 검색 시스템의 이점을 활용하되 순위 경쟁에는 관심이 없는 플레이어라면 친선 게임 모드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파티
파티 기능을 하나의 파티창으로 통합하였으며 전체 파티 크기를 늘렸습니다. 이러한 변화가 여러분이 친구와 함께 게임을 이용할 때 도움이 되길 바라며 또한 더 많은 인원이 필요한 아케이드 게임에서 특히 유용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용자 지정 게임
아케이드 적용과 함께 게임을 찾고 즐기는 방식이 크게 변화하였습니다. 그리고 아케이드 게임들을 더 쉽게 찾는 데 도움이 되었던 기능들을 스타크래프트 II 섬멸전용 사용자 지정 게임에도 동일하게 적용하려 합니다.
이제 아케이드와 마찬가지로 인터페이스 좌측에서 공개 게임, 즐겨찾기, 최근 플레이한 게임을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지도들을 가장 많이 플레이한 순서, 가장 평점이 높은 순서, 떠오르는 게임, 최신 게임 등의 기준으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자 지정 게임 화면에서도 각 지도들의 게임 정보 창을 볼 수 있습니다. 지도 제작자 분들께서는 스크린샷, 패치 노트, 지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전략에 대한 개요 등을 추가할 수 있고 이용자 분들은 지도를 플레이해 본 후 평점 및 게임평을 남길 수 있습니다.
참고 사항: 게임 정보 창은 이번 베타 패치와 함께 적용되지 않으며 다음 패치와 함께 선보일 예정입니다. 먼저 사진으로만 보여 드립니다.
지금까지 적용 예정인 일부 변화들에 대해 말씀 드렸습니다. 그리고 이제 여러분의 생각을 들어보고 싶습니다. 열정적인 스타크래프트 II 커뮤니티 여러분께 항상 감사 드리며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오늘 소개해 드린 내용은 군단의 심장과 함께 찾아올 변화의 일부라는 점을 꼭 기억해 주시길 바랍니다. 더 많은 변화들이 준비되고 있고 앞으로 이 곳을 통해 안내해 드릴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Alan Dabiri는 스타크래프트 II 리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이며 UI 메뉴 안에서 200 이상의 APM 수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