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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엔제
작성일 2012-12-19 06:50:46 KST 조회 8,736
제목
군단의 심장 밸런스 업데이트 #10
테란

의료선
  • 카디세우스 반응로 업그레이드는 융합로를 건설해야 합니다


거머리 지뢰
  • 감시 미사일
    • 대상유닛에게 주는 피해가 160에서 125로 감소되었습니다 (주: 방사 피해 변경없음)


프로토스

추적자
  • 점멸
    • 점멸 연구시간이 140초에서 170로 증가하였습니다


저그

감염충
  • 진균 번식
    • 사정거리가 8에서 1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미사일 속도가 10에서 15로 증가하였습니다

출처: http://us.battle.net/sc2/en/forum/topic/7415462759#1

발번역: 아이콘 엔제

 

한글본 링크: http://kr.battle.net/sc2/ko/forum/topic/22146016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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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gbak90 (2012-12-19 07:01: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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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선제어소+점멸추적자를 염두에 두고
점멸 연구시간을 늘렸나봅니다.
근데 기어이 전투순양함은 건들지 않는군요.
클레온 (2012-12-19 07:04: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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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 망했어
아이콘 (HoT6) (2012-12-19 08:00: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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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순은 야마토라든지 뭔가 조치가 있어야 할거 같은데
염충이는 결국 사거리 자날보다 1 늘어났네
eilkismet (2012-12-19 09:13: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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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납득이 가는 패치네요.

진균은 너무 느리다 싶었는데 1.5배 해주면 딱 맞을 듯.
오크와리당 (2012-12-19 09:23: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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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선코어+점추가 너무 강력하긴했죠.. 옵저버도 필요없이 점추가 되는거라서 테란이 메카닉 넘어가려는 그 약한타이밍에 찌르고들어오니까 넘힘들어서 다 바이오닉할수밖에없는상황이었는데 점멸너프 잘한듯
아이콘 .다댐벼 (2012-12-19 09:41: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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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심 적절하고 전순좀버프하고 모선제어소 손좀보면 되것다
맛규 (2012-12-19 09:56: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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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0 이였다면?....
캐슬링 (2012-12-19 10:15: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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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로;
아이콘 RuXxo (2012-12-19 11:13: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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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치 내용 마음에 드네요. 모점추는 테란 입장에서 너무 강했고, 감염충 진균번식 미사일이 너무 느리긴했죠.
아이콘 너기지다내꺼랑깨 (2012-12-19 11:31: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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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로 카두세우스 바이오닉으로 훼이크 걸면서 전순모아서 한타 치라는건가
아이콘 너기지다내꺼랑깨 (2012-12-19 11:36: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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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순 버프좀 하라고

폭풍 3마리에 전순 6마리가 털리는게 말이 되냐고 아오
아이콘 마누제르구라킨 (2012-12-19 11:37: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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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름 개념패치네요
아이콘 쿠쿠리z (2012-12-19 11:48: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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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순이랑 우모좀 어떻게 해줘라 ㅡㅡ
아이콘 이동사격 (2012-12-19 12:05: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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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구건물이 융합로면 자날이랑 비슷하게 카두세우스는 업 안할듯.

그냥 요구건물을 유령 사관학교로 했으면 좋았을거같은데..
아이콘 앗렃 (2012-12-19 12:36: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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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 패치인것 같은데..
아직 부족합니다.

1. 밤까마귀 추격 미사일 다시 범위형으로 바꿔야되고
2. 우모 요격기 진균면역 해야되고(아님 생산시간을 줄여준다든지, 데미지를 조금 늘린다든지)
3. 전순 상향 해야되고 (데미지 버프던 생산시간 버프던 뭐든..이대론 절대 안되요)
4. 그리고 폭풍함 공중 거대 추가 데미지 롤백 (50에서 다시 30으로)
해야 좀 더 많은 유닛들을 사용할 수 있고, 재미가 향상될거라 생각합니다.
아이콘 Lazard (2012-12-19 13:08: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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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패치다
으헠 (2012-12-19 13:40: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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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 이게 무슨소리요~ 지금 군심 저그 개xx인데 감염충 안돌려놓으면 저그 망할듯~
아이콘 혜안. (2012-12-19 14:26: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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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절하네여 테테전 밴시 한방폭사도 사라지고 개씹사기 모점추도 사라지고 감염충도 고인->준고인으로 되돌려놓고

뭐 전순은 잊혀진듯... 울트라나 포풍에 비하면...
아이콘 적당새 (2012-12-19 14:30: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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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멸은 뭔가 했네.. 모선제어소 때문이었구나. 일단 딱히 태클걸데는 없네
아이콘 RichNoel (2012-12-19 14:43: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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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점추로 그마를 찍는사람있던데
너무 늦게 점멸너프했을듯.... 빨리 너프했으면...

뮤탈 재생력을 안건들었군요
하늘에서-지게가 (2012-12-19 16:19: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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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업뎃을 왜이리 많이 하는거야 ㄷㄷ
ChallengerS (2012-12-19 17:58: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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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균 미사일속도 15면 emp날라가는 속도 정도에요??
리맴버 (2012-12-19 18:15: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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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선제어소도 조금 손대줬으면 좋겠다
엄청 만능유닛인데 테크가 너무 낮은것 같음
아이콘 TIA포로로카성인 (2012-12-19 19:08: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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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그게 없으면 전진 군수공장 지뢰를 못막아요
아이콘 테란과춤을 (2012-12-19 23:05: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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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심 베타하는데 상대하는 입장에선 모선제어소 정말 짱남..
모선제어소의 존재하나만으로 프로토스는 초반 날빌 및 찌르기류 다 막을 수 있고, (광자충전)
더불어 초반에는 모선제어소의 공격이 꽤 쎄서 극초반 견제도 할 수 있음..
(해병 몇기로 게기면 다 뒈짐, 거머리 지뢰도 한방으로는 모선제어소 안죽음)
그리고 찌르다가 리콜로 도망가기.....;;)

그리고 초반 한타싸움에서도 해병 다 죽으면 화염차 및 불곰은 모선제어소 공격할 수가 없음 ㅠ

모선제어소는 그 성격으로 볼 때, 로봇공학 이후에 나오는게 바람직할 것 같은데,
만약 지뢰의 은폐를 막을 수 없다면,
테크는 지금처럼 두더라도 모선제어소의
1) 공격능력 삭제, 2) 모선제어소의 체력을 100이하로 하향,
3) 광자충전 마나 증가 및 시전범위&공격력을 낮춰야한다고 생각함.

3종족 통틀어서 새로 나온 유닛 중에 모선제어소가 젤 좋음.
모선제어소의 존재만으로 토스는 초반 유리함을 다 가져감
(후반에는 원래 쎘으므로 초/중/후반 구멍이 없음.. 완전 사기)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2-12-19 23:19: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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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패치에서 했던 폭풍함 상향패치 롤백하고 전순 우모 상향해라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2-12-19 23:26: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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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순은 일단 지상뎀지 8→9/공중뎀지 6→7 해놓은다음 불사조처럼 이동 중 공격 넣고
전순 이동 중 공격 생겼으니 우모 이속 1.88→2.25로 올리고 기본방어력 2→3로 올리고,
스1에 있었던 요격기 보호막 수리기능을 다시 추가하거나 요격기 피통/보호막 40/40→60/60으로 상향, 스1처럼 요격기가 우주모함으로 돌아오는 중에 공격명령을 받으면 돌아오다 말고 도로 출격하도록 변경, 생산시간 120→100

전순 우모 상향을 꼭 이렇게 하지는 않고 그렇다고 뭔가 정확한 역할을 정하진 않았더라도
일단 유닛이 쓰레기니까 상향 시도를 하면서 씹사기는 아니되 쓰레기도 아닌 수준으로 맞출 생각을 해야지 왜 손을 놓고 있는지 궁금하네

그저 스카웃처럼 아예 버리지나 말길 바랄뿐임.
스카웃은 지금 스2의 우모보다 훨씬 역할 부여하기 쉬운 위치에 있는 유닛이었음.
아이콘 MVP루 (2012-12-20 01:48: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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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치는 맘에드는데 뭔가 확장팩 느낌도 없고 구질구질하다 게임이..ㅠ.ㅠ...
아이콘 Silverbronze (2012-12-20 02:12: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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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모함 사출기 업그레이드를 일렬로 내보내는걸 스1처럼 한번에 내보내는걸로 바꾸고 수리 기능도 추가해주는 걸로 해봐..ㅜㅜ
test123 (2012-12-20 02:27: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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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뢰 서플2나 차지해서 은근히 쓰기가 좀 꺼림직한데 이제;;
아이콘 DestroyJung (2012-12-20 02:32: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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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멸은 맞게 패치가 된거같은데 모선 소용돌이 없으니깐 무군 타락귀 감충이 상대하기 정말 빡센거같던데 그쪽으로 패치가 잇으면 좋겟 ㅜㅜ..
토종삽살개 (2012-12-20 03:30: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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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폭풍함이 있는데 뭔 걱정인지....걱정은 커녕 무감타 토스전에서 못써여...폭풍함만 있어도 정리되버림요
군심 토스전에선 무필패됬고 울트라가 지상 헬임..
하늘에서-지게가 (2012-12-20 03:38: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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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균번식 속도 ㅎㄷㄷ 함
그래도 아직 추적자 신컨으로 피할수있으려나
아이콘 DestroyJung (2012-12-20 21:58: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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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히트라조합은 오히려 상대하기 쉽던데 오라클로 계속 확인하면서 히트라다 싶으면 로보 엄청 늘려서 멸자 거신조합 갖추고 밀면되서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2-12-20 22:47: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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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풍함은 노업상태에서 공중거대유닛 피해량 60으로 패치됬을때부터 이미 충분한 유닛이었는데
#9패치에서 쓸데없이 거대유닛 추가피해량을 20씩이나 더늘려놓음. 덕분에 토스 상대로 홍어 전순 우주쓰레기는 상대가 우관을 아예 안올린게 아닌 이상 아예 못 쓸 유닛이 됨
그러니까 누가 뭐래도 거대 유닛 상대랑 일반유닛 상대 데미지 격차를 줄여야함.

얼마나 줄여야되냐면 지금 노업상태에서 거대아니면 30 거대면 80 이렇게 피해를 입히고
#9 패치 이전에는 거대아니면 30 거대면 60 이렇게 피해를 입혔는데
이거를 거대아니면 40 거대면 55로 줄이던지 해야된다
진짜 #9패치 폭풍함상향은 도대체 뭔생각으로 한짓거린지 모르겠음
덕분에 폭풍함 외의 공중 거대유닛은 토스상대로 죄다 쓰레기됬는데

하긴 아무리 히드라 발업이 번식지테크로 내려와봐야 카운터 준비하면 정신없이 쓸리는걸
지들 딴에는 히드라가 100/50/2의 값을 하는 유닛이 됬다고 생각하는지 히드라 피통상향 안함
+전순 우모는 여전히 소식이 전무한걸로 봐서 스2 밸런스팀은 적어도 유능하다고는 할 수 없다

아니 진짜 다른거 다 그렇다쳐도 사신처럼 거의 사장된유닛 제대로 살려놓을 수 있으면서
도대체 전순 우모는 왜 안살리는지;
특히 전순은 사신처럼 특수능력 추가 없이 그냥 간단한 스펙조정만으로도 살아날 수 있는 유닛이고 우모는 단순 스펙조정+스1의 요격기 인공지능 갖고오면 그만인데
단순 스펙조정좀 하고 이미 있는거 가져오면 그만인거를 못고치는건 도대체 얼마나 멍청해야 할 수 있는 짓인지 너무 어처구니가 없어서 이젠 궁금하지도 않다
캠페인떡밥이나 풀렸으면 좋겠네
탱크사절 (2012-12-21 00:22: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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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정답입니다.

자날에서 벨런스 붕괴의 근본적인 원인은
테란과 토스의 최종유닛인 전순과 우모의 성능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저그 최종유닛인 무군이 뜨면
당연히 테란과 토스도 최종유닛을 써야죠.
그런데 전순, 우모가 능력이 딸리니까 후반에 안되는거죠.

특히 우모는 진균 몇방이면 요격기가 증발되고
전순도 감테와 빨대면 잡을 수 있어요.
그러니 최종유닛중 제성능을 갖는 무군과 감염충이 조합되면 답이 없는거죠.

토스는 잉여로운 우모대신에 폭풍을 넣는건데.....우모가 남아버려서 역할이 겹쳐요.
테란은 전순에 대한 버프가 없고요.

우모를 버프시키고 폭풍함은 아에 컨셉을 바꾸어야 합니다.(아니면 우모를 빼던가)
그리고 전순도 버프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지금 벨런스를 잡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건 최종유닛의 성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콘 닥다크 (2012-12-21 11:55: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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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대 추뎀이 50인 게 아니라, 거대 대상 공격력이 50인 거 아님?
토종삽살개 (2012-12-21 18:53: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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닥다크// 30에서 +50 즉 거대 대상한테 80의 피해를 주는거임.
아이콘 야헝이 (2012-12-24 21:59: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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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선제어소 이동속도를 좀 대폭 하향해서 리스크 좀 늘려주길..
뽑으면 만능이얌 어케된게..리크스가 없음.
곰돌이곰돌이 (2013-01-05 01:59: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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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선제어소는 초반에 약한 플토를위해서 꼭필요한유닛이긴한데 상당히 문제가많은 유닛처럼보여요... 모선제어소가 초보들사이에선 상당히쓰기힘든유닛인거같네요
모선제어소 초기의 모습처럼 못움직이고 연결체 사이에서 이동가능하게 하면 좋을텐데 말이에요. 그리고 거기에맞게 좋은 방어스킬도 넣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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