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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ongbak90
작성일 2014-01-27 22:15:49 KST 조회 6,812
제목
밸런스 테스트 지도의 추가 변경 사항 - 1월 27일 업데이트
http://kr.battle.net/sc2/ko/forum/topic/2981778275

여러분, 안녕하세요. 

저희는 이제 밸런스 테스트 지도를 통해 진행될 변경 사항을 확정 지으려고 합니다. 지난 번에 말씀 드린 것처럼 현재 저희는 (특히 테란을 상대로) 강세를 보이는 프로토스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광자 과충전의 지속 시간이 60에서 50으로 감소하였습니다.

광자 과충전의 지속 시간은 지난 번 말씀 드린 것보다 소폭 조정하기로 결정하였는데요. 그 이유는 지속 시간을 짧게 변경할 경우, 이 변경이 프로토스 대 프로토스 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이 우려되기 때문입니다. 이번 밸런스 테스트 지도에서 저희는 이 변경이 다른 종족을 상대로 어떤 영향을 미칠 지와 더불어 프토로스 대 프로토스 전의 본진 플레이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확인하고 싶습니다.

시간 왜곡의 에너지 소모량이 75에서 10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이 변경은 또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희는 이 변경을 통해 게임 초반 프로토스의 강세를 누그러뜨릴 수 있을 것은 물론 최근 효과적으로 사용되는 점멸 추적자를 활용하는 전략도 약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유령은 에너지 업그레이드된 채 생산됩니다.

저희는 이 변경이 저희가 최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있는 문제인 테란의 대 프로토스 전에서도, 특히 테란 대 프로토스 전의 테란 메카닉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현재 저희는 테란 대 테란 전이나 테란 대 저그 전에서 메카닉 유닛의 쓰임새가 증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기 때문에, 테란 대 프로토스 전에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버프를 고려하였습니다.

히드라리스크의 가격이 100/50에서 100/25로 감소합니다.

히드라리스크는 프로토스 대 저그 전에서 매우 중요하게 사용되는 유닛이기 때문에, 프로토스 대 저그 전에 집중해 변경을 결정하였습니다. 다음 밸런스 테스트 지도를 통해 테스트 경과를 살펴보고 싶습니다. 

저희는 테란 대 저그 전에서 문제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저그는 저글링, 맹독충, 뮤탈리스크에 집중하고 있는 반면, 테란은 해병 중심의 굳건한 체제 위에 메카닉을 연구 중입니다. 저희는 이 변경 사항이 저그들의 선택의 여지를 넓혀줄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저그 대 저그 전에서는 바퀴를 중심으로 한 전략이 많이 쓰이고 있으며, 이 변경 사항이 바퀴에서 히드라로 넘어가는 과정을 더 쉽게 해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 밸런스 테스트 지도를 통해 히드라리스크의 상향이 세 종족 모두에게 어떤 결과를 가져올 지 확인하고 싶습니다.

프로토스 대 저그 전의 후반 양상

유럽에서는 엄청나게 길어지고 질질 끌려가는 저프전 경기가 자주 나타나고 있습니다. 저희가 내부적으로 논의해본 바, 이것은 저그가 추가 확장을 가져가는 동안, 다수의 포자 촉수, 가시 촉수와 함께 군단 숙주를 수비적으로 활용하고, 또 살모사를 이용해 프로토스의 주요 유닛들을 납치 하며 계속 수비적인 움직임을 취하기 때문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이 전략에 사용되는 두 중요 유닛 외에도 다수의 방어 유닛들이 있는데요. 그래서 저희는 이 부분을 조정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군단 숙주가 이런 방식으로 쓰이지 않는다면 군단 숙주는 문제될 것이 없어 보이며, 특히 한국에서 보여주었던 많은 경기를 보았을 때는 큰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살모사 역시 다수의 수비 유닛과 함께 사용되지 않는다면, 지나치게 강력한 모습을 보인 적이 없습니다.

저희가 고려중인 변경 사항은..

건물을 상대로 2-3배의 추가 데미지를 입히는 새로운 폭풍함의 지속 능력 (수치는 확정된 것이 아닙니다.)

이런 경기 양상을 펼치는 저그를 상대로 프로토스 선수들은 어렵지 않게 폭풍함을 모을 수 있을 것입니다. 만일 폭풍함이 촉수들을 정리하는 속도가 보다 빨라져 교전 중 보다 이득을 취하기 쉬워진다면, 저그가 이런 형태의 플레이 스타일을 고수할 이유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 드리지만, 변경 사항 중 확정된 것은 없습니다. 아직 밸런스 테스트 지도를 게시하진 않았지만, 여러분의 피드백과 의견은 언제든 환영하며,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저희는 수 주 안에 밸런스 테스트 지도를 게시하려 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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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gbak90 (2014-01-27 22:15: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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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의날개 (2014-01-27 22:23: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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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번역할려고 와봤더니 벌써 공홈에 번역이 되있다니..
식충2마리 (2014-01-27 22:28: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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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 얘기할 때 제일 싫어하는 말이 스1으로의 회귀인데 공홈에 떡하니 있네
아이콘 히어로즈오브더스톰 (2014-01-27 22:44: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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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령이 에너지 연구가 된상태로...!!
아이콘 에씨비굿투고 (2014-01-27 22:57: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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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확장모드 기능도 생겼으니 이걸 이용해서
여러맵에서 테스트 해보는것도 괜찮을듯.
아이콘 글로벌평타겜 (2014-01-27 23:11: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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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심 프로토스는 너프가 시급하다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4-01-27 23:17: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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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점추랑 예언자를 너프해달랬더니 테란 중반 종빨러시를 버프해줬네
아이콘 Carwood (2014-01-27 23:37: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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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어도 롤백은 안하는 방침을 지키는 건가? 예언자 진짜... 이대로 가는거?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4-01-28 00:12: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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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언자패치는 정확히 말하자면 계시나 가속도는 상관없는데 이동속도가 문제인거임
가속이 너무 느려서 컨할 여지가 별로 없었기에 상향이 필요했는데
왜 원래도 충분했던 이속을 상향한건지 참
아이콘 앗렃 (2014-01-28 00:45: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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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건 그렇다쳐도 폭풍함 구조물 데미지 2~3배 추가는 정말 미친짓 아닌가요?
아니 저런 질질끄는 현상이 지금 한국, 미국등 전역에서 일어나는 것도 아니고 아직 유럽에만 국한되어잇는건데. 더군다나 설사 그렇다 하더라도 토스가 그런 수비적인 상황을 이겨내고 연구할 수 있게끔해줘야지 구조물 데미지를 급격히 오르게 하는 건 말이 안됩니다. 그렇게 쉽게 가시촉수를 제거하면 저그는 어떻게 하라고요?
그리고 본문 보면 주요 유닛들을 납치해가서 문제라고 하는데 그건 그 토스가 고위기사 컨트롤을 못하는거죠..고위기사만 잘 다뤄도 환류로 살모사 견제할 수 있습니다.
부디 저 폭풍함 구조물 데미지 추가는 안해줬으면 합니다. 지금 폭풍함 스펙으로도 충분한데 뭘 또 버프시킨다는건가요.. 막상 필요한 예언자는 너프 안해주고..
모선핵 조금 너프시킨다음에 폭풍함 다시 버프. 이거 무슨 조삼모사도 아니고..
아이콘 저그의적은저그 (2014-01-28 01:26: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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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는 뭐 가촉도배하고싶어서 하나 멀티못지키면 토스 어케이김 저그가 ㅡㅡ
아이콘 매실농사 (2014-01-28 01:55: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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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드라가스 25는생각도안하고 폭풍함징징하는거 보소 나는 토스에서 저그로 전향하러 간다
아이콘 저그의적은저그 (2014-01-28 03:21: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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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드라함 써보고 다음날 다시 돌아오슈 ㅂㅂ2
큐티아이유 (2014-01-28 09:10: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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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홈은 진짜 테징징천국이네
모선핵 저런 사소한 패치들이 테프전에 은근히 벨런스를 맞춰줄거라 생각함
유령버프는 테프전 후반에 테란에게 조금 힘이 될거고
지금도 잘맞는 저프전 벨런스는 저그쪽으로 기울듯
xdxdxdxdxx (2014-01-28 09:40: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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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써 징징될 필요는 없다. 충분히 테스트 해볼만하다. 테스트해서 좀 아니다싶은건 바로 걸러지는데 왜 벌써부터 징징되냐 자기종족 버프는 환영이면서 타종족버프는 안된다는 논리는 뭐지?
덤더 (2014-01-28 17:34: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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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기본적으로 저그 유닛이 약하니까 가촉, 포촉으로 플토 조합된 유닛 상대하려는 거라고는 생각하지 않나? 중간에 바드라 조합에서 살모사 추가하고, 그 이후 감염충, 무리군주, 울트라로 넘어가려면 시간이 필요한데, 그때 가촉, 포촉이 없으면 그냥 뚫리니까 하는거지.
아이콘 RapidHand (2014-01-28 21:09: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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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 연습하러감 ㅅㄱ
아이콘 BP더스 (2014-01-28 21:26: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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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카닉 하라고~~~? 쉬밤 메카닉 시른데 ㅠㅠ
아이콘 바이더알매냐 (2014-01-28 21:33: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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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풍함이 참 여러유닛 사장시키는군.
아이콘 거신대처법-2 (2014-01-28 21:53: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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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모함 시간 단축좀여
닉넴은겉치레 (2014-01-29 01:50: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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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드라가 저렇게 되면 히드라에 가던 가스가 업글에 가서 한번 타이밍러쉬할만할듯
닉넴은겉치레 (2014-01-29 01:53: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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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유령저놈은 저격뿅뿅질만 해가지고 너프를 시킨건데 에너지증가여서 에매하네
아이콘 (2014-01-29 13:16: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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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웅 유령찡 이제 생산하자마자 바로 EMP 날릴수 있엉!
식충2마리 (2014-01-29 17:34: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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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아 이제 빨대 기본업글만 남았어
RegiSta (2014-01-29 19:55: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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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 위에 프징징 한놈 노답이네 ㅋㅋ 애초에 저그가 왜 가촉을 도배하는줄 아냐?

프로토스 상대로 200싸움을 유닛만으로는 이길 방법이 없으니까 가촉까지 지어서 막는거야

근데 그 가촉을 무너뜨릴 폭풍함을 상향시켜준다는데 저그가 안답답하겠냐?

히드라 상향? 넌 깡 폭풍함 모으냐? 밑에 호위병력 잔뜩 있는데서 긴 사정거리로 가촉 떄리는데

히드라로 밑에 병력 다 썡까고 폭풍함 잡을까? ㅋㅋㅋ 생각좀 해라
아이콘 돌격전차 (2014-01-30 20:58: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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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적으로 테란은 토스한테 공성전차를 공격용도로 쓰기가 불가능하게 돼있다
유령 에너지 좀 건드린다고 될 문제가 아니여 이거는 괜히 몇년째 해불선만 고집하는지 알어
아이콘 ingBi (2014-01-31 17:23: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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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풍함 상향은 진짜 노답이다 ㅋㅋㅋㅋ
아이콘 ingBi (2014-01-31 17:24: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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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풍함 건물데미지 올리려면 일반공격력을 깎아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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