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여러분 안녕하세요. 저는 GameHeart의 라이언이라고 합니다. 저는 최근 블리자드에서 함께 공식 WCS GameHeart를 만드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이 작업이 이제 거의 마무리되어 가고 있으며 추후 2.1.4 패치 테스트 서버에서 경험해 볼 수 있는 상태입니다. 이번 블로그를 통해 WCS GameHeart에 적용한 색다른 요소들과 변화들에 대해 개괄적으로 설명 드리려 합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크게 네 가지 항목에 중점을 두고 진행하였습니다.:
- WCS GameHeart 확장 모드
- 새로운 스타크래프트 II 게임 플레이 요소들
- “Logo.SC2Mod”라 부르는 전혀 새로운 형식의 스타크래프트 II 모드
- WCS 2.0 인터페이스
그럼 각 항목들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WCS GameHeart 확장 모드
WCS GameHearrt 확장 모드에는 크게 네 가지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생산 표기
WCS GameHearrt에서는 생산 정보를 건물의 상태 바 (생명력/보호막)를 통해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관전자들이 보다 쉽게 다룰 수 있게 됩니다.
업그레이드 알림
이 기능은 MIT Game Lab에서 개발했습니다.
처치된 일꾼 알림
이 기능 역시 MIT Game Lab에서 개발했습니다.
지도 알림
역시 MIT 게임 연구실에서 개발한 기능으로 스캐너 탐색이 끝나거나 드롭 공격을 위해 의료선, 차원분광기, 대군주 등에 유닛을 태울 때 미니맵에 작은 알림이 켜집니다.
새로운 스타크래프트 II 기능들
GameHearrt의 기존 기능들 중 일부가 확장 모드에서 제거되었으며 대신 여러분이 언제든 사용하실 수 있는 실제 게임과 관련된 기능들이 추가되었습니다.
팀 색상 향상
이제 여러분은 래더 게임에서 향상된 팀 색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이 기능을 켜거나 끄는 것이 아니라 게임 플레이 옵션에서 색상의 강도를 직접 조절할 수 있습니다.
팀 색상을 반영한 효과들
EMP, 스캐너 탐색, 시간 왜곡, 모선핵에도 팀 색상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 옵션에서 활성화 시켜보세요.
로고 지원
WCS GameHearrt의 로고 지원 방식에 일부 변화를 주었습니다. ‘Logos.SC2Mod’라는 새로운 모드 파일을 만들었으며 이를 통해 대회 주최측에서는 리그, 팀 그리고 후원사의 로고를 게임 내 지도에 나타낼 수 있습니다.
팀 그리고 후원사 로고는 아래와 같이 표시됩니다:
그리고 리그 로고의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모든 대전용 지도 제작자 분들이 이렇게 지도에 로고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지형 편집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블리자드 역시 지난 몇 시즌 동안 공식 1대1 래더 지도에 이러한 로고 장식물을 추가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작업을 계속 진행할 예정입니다
WCS 2.0 인터페이스 모드
WCS 2.0 인터페이스는 대회를 위해 특별히 제작되었습니다. 16X9 그리고 16X10 해상도를 지원하는데요. 주된 목표는 게임을 더 열린 화면으로 볼 수 있도록 정보를 화면의 한 쪽에 모아서 보여주는 것이었습니다.
WCS GameHearrt 모드와 함께 사용하면 순환식 패널을 통해 매 5초마다 다른 정보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예시 이미지를 확인해 보세요
또한 바코드와 같은 캐릭터 이름을 선수의 실제 이름이나 특징을 나타낼 수 있는 이름으로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인터페이스 편집이라는 측면에서 Logos.SC2Mod는 무한한 가능성을 열어줍니다. 전체적으로 WCS 2.0 인터페이스는 보다 멋진 관전 환경을 제공해 주는 수단이며 다른 인터페이스 개발자 여러분께 보여드릴 수 있는 좋은 예시이기도 합니다.
설명을 마치며 모두에게 감사 드립니다.
이번 WCS GameHearrt 프로젝트 결과물을 곧 열릴 스타크래프트 II 공개 테스트 서버에서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게임플레이 옵션에서 여러분의 관전자 인터페이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이번 프로젝트에 도움을 주신 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 인사를 전합니다.
GameHearrt의 여러 주요 요소들을 개발하고 지난 해 IndieGoGo 캠페인에 큰 도움을 주신 MIT Game Lab.에 감사 드립니다.
지난 1년 동안 스타크래프트 II 관전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함께 노력해 왔으며 그들의 도움 덕분에 지금의 GameHearrt 버전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Christoph “Ahli” Ahlers에게도 감사 드립니다. 개발 과정 전반에 걸쳐 많은 도움을 주셨고 여전히 제가 문제에 부딪힐 때마다 조언을 구하는 분입니다. 지난 게임하트 인터페이스 모드의 코드 작업을 해 주시기도 했습니다.
팀 색상 강화 기능을 도입하게 허락해 주신 pzea469에게 감사 드립니다. 그리고 GameHearrt에 사용된 모델을 작업해 주신 “Zolden”에게도 감사 인사 드립니다.
팀 색상을 효과에 반영하는 것을 제안해 주신 mindgames87에게도 감사 드립니다.
지난 IndieGoGo 켐페인을 지원해 주시고 제가 게임하트를 위해 일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 드립니다. 여러분 덕분에 모든 대회에서 사용되고 있는 GameHearrt를 만들어 낼 수 있었고 이미 제 인생을 변화시킨 크나큰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끝으로 이번 프로젝트를 위해 멋진 스타크래프트 II 개발팀과 함께 일할 수 있도록 해 준 블리자드에 감사 드립니다.
여러분 모두가 이번 결과물을 함께 즐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