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 테스트 지도 업데이트 – 3월 20일
밸런스 테스트 지도를 통한 테스트에 참여해주시는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밸런스 변경 사항에 대한 긍정적인 의견을 많이 볼 수 있었고, 따라서 시즌 1 종료와 함께 군단 숙주 디자인 변경 사항이 적용된 패치를 진행하려 합니다. 하지만 변화의 규모에 비해 심도 있는 의견과 플레이 테스트 데이터가 충분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다소 우려되는 부분이 존재하므로 아래와 같은 계획으로 진행하려 합니다.
- 우선 밸런스 조정 시기를 시즌 1이 종료되고 시즌 2가 시작되는 시점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 변경 사항들이 실제 게임에 적용되었을 때 어떤 영향을 가져오는지 유심히 관찰한 뒤, 필요할 경우 추가적인 밸런스 패치를 적용할 예정입니다.
가장 최근 적용된 밸런스 테스트 지도의 방향성을 긍정적으로 판단하고 있기 때문에, 다음 밸런스 테스트 지도에는 아래 변경 사항만을 적용하려 합니다.
- 폭풍함의 공중 무기가 거대 유닛을 상대로 +14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거대 유닛을 상대했을 때의 추가 피해가 없어짐에 따라 폭풍함이 거신을 상대로 지나치게 약해졌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 변경 사항의 목표는 폭풍함의 피해량 변경을 통해 폭풍함과 무리 군주의 상성에는 큰 변화를 주면서도 거신의 상성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거대 유닛 상대 14의 추가 피해가 적용되면 폭풍함이 무리 군주를 처치하기 위해서 기존보다 두 배 더 많이 공격해야 하지만 거신을 상대했을 때는 기존보다 67%의 위력을 보여주게 되므로 적절한 수준이라 판단하고 있습니다.
다음 번 밸런스 테스트 지도 테스트가 별다른 문제없이 진행된다는 전제 하에 4월 초 패치에 적용될 변경 사항을 확정하려 합니다. 다음 패치에 적용하고자 하는 변경 사항을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군단 숙주의 디자인 변경
- 국지 방어기 하향
- 폭풍함의 거대 유닛 상대 추가 피해 하향
- 살모사의 흑구름 상향
어느덧 3월 중반에 접어들어 다음 패치에 적용될 변경 사항들을 확정해야 하므로 이번 업데이트가 밸런스 테스트 지도를 통한 테스트의 마지막 단계가 될 것입니다. 곧 밸런스 패치가 실제 적용될 시기가 다가오니 많은 의견을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번 밸런스 테스트의 진행 상황을 고려했을 때 패치 적용 이전까지 변경 사항을 깔끔하게 다듬기는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좋은 밸런스 상황에 일시적인 변화가 생기더라도 위 변경 사항들을 가능한 빠르게 적용시켜 WCS 게임들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지루한 군단 숙주 운영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다음 패치가 적용되면 추가적인 조정이 필요한지를 파악하기 위해 게임을 면밀히 관찰하고, 분석하고, 평가할 것입니다. 도움을 주신 모든 플레이어 여러분께 감사 드립니다.
원문: http://kr.battle.net/sc2/ko/forum/topic/3908961040#1
밸런스 테스트 지도 업데이트 내역 전체 (2015/03/20)
- 금일 발표된 폭풍함 공중 거대 추가 피해 내역이 반영된 전체 업데이트 내용입니다.
저그
- 군단 숙주
- 생산 비용이 200/100에서 100/20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유닛 비용이 3에서 4로 증가하였습니다.
- 이동 속도가 2.25에서 2.95로 증가하였습니다.
- 군단 숙주는 이제 잠복하려면 잠복 연구를 완료해야 합니다.
- 군단 숙주는 더 이상 식충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 식충 생성 – 이 기술은 재설계되었습니다.
- 이제 식충 생성의 자동 시전 기능이 삭제되어 수동으로 시전해야 합니다.
- 식충 생성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5초에서 60초로 증가하였습니다.
- 이제 군단 숙주가 잠복하지 않아도 식충 생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식충
- 공격 속도가 0.8에서 0.6으로 향상됩니다.
- 식충의 시한 생명이 15초 (식충 내구력 진화 시 +10초)에서 25초로 증가하였습니다.
- 감염 구덩이
- 식충 내구력 진화 – 이 업그레이드는 삭제되었습니다.
- 새로운 업그레이드: 비행 식충 진화 - 군단 숙주가 생성하는 식충이 날아다닐 수 있습니다. 비행 식충은 급강하를 사용해 지상으로 내려와 공격할 수 있습니다.
- 번식지를 필요로 합니다.
- 업그레이드 비용은 200/200이며 업그레이드 시간은 160초입니다.
- 급강하: 식충에게 대상 위치에 착지하게 명령을 내려 공격할 수 있게 만듭니다.
- 살모사
- 흑구름의 사거리가 10에서 11로 증가합니다.
테란
- 밤까마귀
- 국지 방어기의 지속 시간이 180초에서 20초로 감소하였습니다.
프로토스
- 폭풍함
- 공중 무기가 거대 유닛을 상대로 주는 추가 피해가 +50에서 +14로 감소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