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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자동포탑
작성일 2015-06-15 14:50:05 KST 조회 4,016
제목
공허의 유산 베타: 밸런스 업데이트 미리 보기 – 2015년 6월 15일

다음 밸런스 패치에 예정된 변경 사항들을 말씀 드리기에 앞서, 몇 가지 사항들에 대해 논의해 보겠습니다.

 

큰 그림의 변화에 대하여

 

먼저 공허의 유산과 함께 추구하는 변화의 규모와 정도에 대한 오해를 해소하려 합니다. 군단의 심장에서 공허의 유산으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큰 변화를 적용할 예정이라는 것이 종종 매 패치마다 게임을 완전히 뒤바꾸려 한다는 의미로 해석되기도 합니다.

 

저희의 의도는 매 패치가 아닌 공허의 유산이 정식 출시되는 때 이전과 크게 다른 게임이 될 것이라는 큰 그림의 변화에 대한 의미라는 점을 말씀 드립니다. 군단의 심장과 현재 공허의 유산을 비교해 보면 큰 변화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가 게임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왔는지 명확히 알기 위해 더 긴 시간에 걸친 테스트와 반복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매번 패치를 할 때마다 게임을 완전히 다르게 만드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물론 베타 기간 중 새롭고 때로는 큰 규모의 변화들을 지속적으로 테스트할 예정이지만 동시에 기존의 변화들을 다듬어나가고 개선하기 위한 노력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노력하려 합니다.

 

게임에 이미 적용된 다수의 변경 사항들을 다듬는 과정은 충분한 테스트와 시간을 필요로 한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 드리며, 베타의 목적은 게임을 완전히 다르게 만드는 일부 요소들을 시도하는 것만이 전부가 아니라는 점을 말씀 드립니다.

 

 

집정관 모드 업데이트

 

두 번째 주제는 집정관 모드와 스타크래프트 II의 게임 컨트롤 개선입니다. 이와 관련해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보내주신 의견을 포함해 다양한 방안들을 모색해 나가고 있습니다. 많은 논의와 테스트 과정을 거쳐 팀 내 의사소통이 충분했음에도 해결할 수 없는 성격의 문제들을 개선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게 되었습니다.

 

집정관 모드가 미리 구성된 팀이 중심이 되고 집정관 모드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팀플레이에서도 팀원과의 의사소통이 팀의 실력에 영향을 주는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집정관 모드와 관련하여 Alt키+(숫자키) 명령을 내리면 이 유닛들이 해당 숫자에 지정되고 다른 부대 지정에서 제거되는 기능을 추가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주된 이유는 집정관 모드에서 한 플레이어가 여러 유닛들을 조종하고 있을 때 다른 플레이어가 그 중 일부만 선택해 다른 방향으로 견제를 하고 싶은 상황이 매우 흔히 존재하지만, 현재로써는 이러한 플레이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 플레이어 A가 모든 해병과 의료선을 조종하고 있으며, 주 공격에 집중해야 함

- 플레이어 B가 의료선 견제를 위해 의료선 2기와 16기의 해병을 활용하려 함

 

이 상황에서 플레이어 A는 해병들과 의료선 각각 16기와 2기를 플레이어 B의 제어 부대에 추가하기를 원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에 앞서 플레이어 B는 플레이어 A가 제어 부대에서 제외한 해병 16기와 의료선 2기가 어떤 것인지 먼저 확인한 후 자신의 제어 부대에 추가해야 합니다. 이는 지나치게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며, 팀들로 하여금 위와 같은 상황에서 최적의 플레이를 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하지만 새로운 기능이 적용된 상황에서는 의사소통이 완료된 후 플레이어 B가 Alt키를 활용해 해병과 의료선을 부대 지정하면 플레이어 A가 위와 같은 번거로운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됩니다. 현재 이 기능은 작업 중에 있으며, 다음 밸런스 업데이트에 추가가 불가능할 수 있지만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테스트가 가능하도록 노력 중에 있습니다.

 

 

미니맵 기능 향상

 

마지막으로 말씀 드릴 주제는 미니맵 향상입니다. 테스트를 진행하기에 앞서 저희의 생각을 먼저 말씀 드린 후 이와 관련된 커뮤니티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자 합니다.

 

현재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미니맵 개선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파괴 가능한 바위와 붕괴 가능한 탑이 미니맵에 표시되지 않아 특히 새로운 지도에서 플레이할 때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지도 교체 주기가 이전보다 더 빨라졌기 때문에 공허의 유산 출시 전에 이를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 시즌 새로운 지도들이 추가되며 시작 위치가 대각선 혹은 세로 방향으로만 고정되는 규칙이 있는 지도들, 특히 1대1 지도들이 더욱 많아짐에 따라 게임 내에서 이 점이 보다 명확하게 표시되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이 변경 사항이 적용되면 게임이 시작될 가능한 시작 위치들이 미니맵에 표시됩니다. 이 신호를 통해 게임 내에서 먼저 정찰해야 하는 위치들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제 다음 밸런스 업데이트에 고려하고 있는 잠재적인 변경 사항들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유령의 새로운 기술

 

유령은 지정한 적에게 비행 드론을 생성하는 새로운 기술을 가지게 됩니다. 비행 드론은 지정한 적에게 광선을 집중시켜 적의 방어력을 3만큼 감소시킵니다. 또한 비행 드론은 일정 시간 동안 지속되며, 공격받거나 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의 추가로 유령이 조합된 테란 바이오닉 부대가 방어력이 높은 적들을 조금 더 원활하게 상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유령 이동 속도 증가

 

유령이 다른 바이오닉 유닛들과 함께 활동하기 쉽도록 유령 이동 속도 증가를 시험해 보려 합니다.

 

대군주 수송 업그레이드가 대군주마다 개별로 진행됩니다.

 

커뮤니티에서 흔히 제안되었던 내용을 내부적으로 테스트해본 뒤 베타 기간 동안 시험해 보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공허의 유산에 적용된 땅굴벌레 변경으로 큰 규모의 드롭 플레이가 상향된 상황에서, 이번 변경을 통해 대군주가 소규모 드롭 플레이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지 살펴보려 합니다.

 

의료선의 유닛 내보내기 지연 시간을 단축시키는 새로운 업그레이드 추가

 

의료선의 카두세우스 반응로를 대체할 업그레이드를 찾기 위해 전투에 힘을 보탤 수 있는 업그레이드, 그리고 완료 후 게임 플레이를 바꿀 수 있는 범용성 측면의 업그레이드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시험해 보았습니다. 저희는 의료선이 주 전투에서 충분히 활약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그 대신 전투 또는 견제 시 다양한 지역에 유닛을 싣고 내릴 수 있도록 이번 변경 사항을 베타에서 시험해 보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분열기의 공격력이 145에서 145(+55 보호막 상대 추가 피해)로 증가하였습니다.

 

분열기가 프로토스 대 프로토스 전에서 그다지 효과적이지 않았기 때문에 해당 대전에서만 영향을 주는 변경 사항을 적용하려 합니다.

 

궤멸충이 이제 중장갑 특성을 가지지 않습니다.

 

현재 궤멸충이 다소 허약하게 느껴지기 때문에 궤멸충의 생존 능력을 약간 상향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살모사의 기생 폭탄 기술의 에너지 소모량이 100에서 125로 증가합니다.

 

다수의 공중 유닛을 상대로 대규모 전투가 펼쳐졌을 때, 다수의 기생 폭탄이 동시에 사용되는 경우 세밀한 콘트롤이 좀처럼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플레이어와 상대방 모두가 기생 폭탄과 관련된 세밀한 콘트롤을 보여줄 수 있도록 전투마다 사용될 수 있는 기생 폭탄의 수를 줄이는 방향으로 하향하려 합니다.

 

무기고의 우주선 업그레이드 비용이 차량 업그레이드 비용과 동일한 수치로 감소합니다.

 

업그레이드가 다시 분리됨에 따라서 플레이어들이 특정 테크를 확실하게 선택해야 한다는 점에는 만족하고 있지만, 각 선택지에 필요한 투자 비용이 비슷하도록 조정하였습니다.

 

포자 촉수 피해량이 15 (+30 생체 유닛 상대 추가 피해)에서 15 (+15 생체 유닛 상대 추가 피해)로 감소합니다.

 

가시지옥이 추가되며 저그 대 저그 전에서 바퀴 외에도 다양한 유닛이 활용되고 있지만, 많은 전투가 지상 유닛만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그 대 저그 전에서 뮤탈리스크를 활용할 수 있도록 포자 촉수의 생체 유닛 상대 공격력을 감소시켰습니다. 이번 변경을 통해 포자 촉수가 여전히 뮤탈리스크에 잘 대응할 수 있으면서도 뮤탈리스크가 저그 대 저그 전에서 활용될 여지가 있기를 바랍니다. 이제 포자 촉수가 적절한 공격력을 가지게 되었다고 판단하고 있지만, 베타 기간을 거치면서 필요할 경우 지속적으로 조정해나갈 수도 있습니다.

 

일꾼 숫자 표시기에 표시되는 최적 일꾼 수가 각 광물 덩어리 당 3기에서 2기로 표시됩니다.

 

각 광물 덩어리를 최고 효율로 채취하기 위해 필요한 일꾼 숫자는 여전히 3기이지만, 멀티플레이어 경기에서 가장 최적화된 일꾼 숫자는 각 광물 덩어리 당 2기이므로 베타 기간 중 이 변경 사항을 시험해보려 합니다.

 

이제 해방선의 지상 공격 검색 반경 표시자가 공성 모드 상태인 공성 전차와 유사하게 점선으로 된 원형 모양으로 표시되지만, 기술 시작 시에는 여전히 애니메이션이 표시됩니다.

 

이번 변경은 특정 지역에 지나치게 많은 평면이 사용되어 발생할 수 있었던 성능 상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함입니다.

 

위 변경 사항들 중 확정된 것은 없다는 점을 다시 한번 말씀 드립니다. 이번에 말씀 드린 내용에 대한 피드백은 언제든지 덧글로 남겨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그리고 베타에 참여하시며 도움을 주고 계신 분들께 감사 드립니다. 

 

 

http://kr.battle.net/sc2/ko/blog/19801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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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RexTerran (2015-06-15 15:24: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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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령 신기술 나오면 좀 써봐야겠군요 밸런스에 얼마나 영향이 있을지 잘 모르겠네요
군숙에서불곰이 (2015-06-15 15:32: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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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군주 빨리 해보고 싶다
아이콘 [바이킹] (2015-06-15 15:38: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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굳이 궤멸충의 생존성을 향상시키고 싶다면 기존 처럼 체력을 165 정도로 높게 만드는게 낫지 않을까 싶은데
이러면 충분히 탱커 유닛으로도 쓰일테고 나쁘지 않을텐데.
아이콘 전역[민간인] (2015-06-15 15:47: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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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군주 각자 수송업 한다는게...마리당 돈내고 수송업 한다는거임?
이러면 오히려 더 안좋지 않나 ㅡㅡ 오히려 돈 더 많이 들고 안쓸거같은데
Philgram (2015-06-15 16:02: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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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필요없고 궤멸충 사거리 5로 상향좀 시켜라. 바퀴랑 사거리 같은데 덩치도 커서 오히려 딜로스 너무 심하다고 ㅡㅡ 충돌범위라도 좀 줄이던가. 쓰레기로 만들어놨네 아오
아이콘 4Sacrifice4 (2015-06-15 16:34: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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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전역[민간인]
이건 제 아는분께 들어서 확실한 정보는 아니지만
이제 대군주가 개개인에 드랍 업글을 하는데 필요한 자원은 5 미네랄 + 5 가스라고 합니다
현재 200 미네랄 + 200 가스가 사용되는 업그레이드를 생각하면 소규모 드랍을 사용하는데는 충분히 저렴한 자원이라고 생각되네요
근데 저도 업그레이드 시간은 잘 모르겠습니다;
군숙에서불곰이 (2015-06-15 16:41: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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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는 말도 안되죠 ㅋㅋㅋ
아이콘 자동포탑 (2015-06-15 16:49: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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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ㄴ 확실한 건 아니지만 아무리 그래도 5/5는 너무 어불성설..
아이콘 OvO (2015-06-15 16:58: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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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감시군주에 드랍기능 줬으면
아이콘 [바이킹] (2015-06-15 17:11: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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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는 말도 안되고...
한 25/25나 못해도 50/50 정도는 되지 않을까 싶네요
아이콘 4Sacrifice4 (2015-06-15 19:35: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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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바이킹]
위에서 말했지만 아는분께 들어서 정확하지 않는 정보구요
윗분들이 말하신것처럼 저도 5/5는 너무 저렴하다고 생각하고는 있습니다
바이킹님은 25/25 ~ 50/50정도가 적당할 것 같다고 하셨는데
현재 대군주 수송업이 200/200이라서 25는 모르겟지만 50은 좀 비싸다고 생각됩니다
대군주 5마리를 드랍에 사용하는 순간 그건 손해가 되어버리니까요
게다가 드랍에 사용한 대군주가 집으로 돌아오지 못하고 적진에서 죽어버렸을 경우, 드랍을 다시 하려면 다시 또 필요한 만큼 대군주를 업글 해줘야합니다
그렇게 드랍에 사용되는 대군주가 쌓여서 누적될 경우, 큰 자원적 손해를 불러일으키니 그렇다고 또 너무 적은 자원이라고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제가 볼때는 10/10 ~ 20/20가 적당하다고 생각되네요
아이콘 [바이킹] (2015-06-15 20:07: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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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0 ~ 20/20은 안 나올 가능성이 높은 게 블리자드 얘내들은 자원이든 마나든 무조건 5의 배수로 만 맞추는 이상한 고집이 있습니다
왜인지는 모르겟어요.

그나마 25/25가 가능성이 있어보이네요. 이정도면 어느정도 적정선이고 소규모로 꾸리기도 충분하고.
아이콘 [바이킹] (2015-06-15 20:08: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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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확히 말하자면 25배수.
아이콘 캬비어 (2015-06-15 21:28: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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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는요...ㅠㅠ....토스는 아직 구린 종족인가요??
아이콘 토스빼고다사기 (2015-06-16 00:42: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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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25 너무 쌉니다
50/50 혹은 그이상이 적당하다고 봅니다.
연구 시간도 짧을테고 어디까지나 소규모 드랍이기에 가격이 싸서는 안됩니다.
전략적으로 중요한 유닛만 실어나르도록 비싼가격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가시지옥 드랍이라던지요
아이콘 스타게이져 (2015-06-16 10:19: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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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빼고 다사기// 대군주 이속업까지 해야되는거 생각해보면 부료선이나 분광기에 비해 스펙도 한참 딸리는데 50/50주고 그걸 해야됨? 완전 프라디언의 극치네
pok1818 (2015-06-16 10:38:55 KST) - 106.243.xxx.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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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50 겜알못 인증
아이콘 전역[민간인] (2015-06-16 12:17: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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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50 이면 누가 쓰냐 ㅡㅡ
아이콘 행성아이어 (2015-06-16 12:51: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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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팀은 감으로만 하지 않고 수학공식도 써서 누구보다도 더 신중하게 테스트 검토하겠죠
지금 가격논쟁은 그냥 감 잡아서 말만하는거지 나중에 어떻게 되나 지켜봅시다
hwaran (2015-06-16 17:58:23 KST) - 125.139.xxx.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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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병신같은 기술 하나 주는구만
hwaran (2015-06-16 17:58:51 KST) - 125.139.xxx.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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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AOS 따라하기 바쁘네 시발것들
아이콘 청하 (2015-06-16 18:49: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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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독충 가격(저글링 1마리 가격 25원하고 합친가격)이 50/25가 싸다고 할넘이네 ㅋㅋㅋ
아이콘 길막대장울트라 (2015-06-16 20:04: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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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광기는 소규모도 아닌데 왜 그리 싼거지
아이콘 kcm800 (2015-06-17 09:10: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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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닛업글보다 사운드 타격감을 교체해야하는데..특히 저그사운드.
우리나라에서 출시되면 어차피 석유라서 이것도 고려해서 만들어줬으면좋겠다.
@kcm800 (2015-06-17 09:42:09 KST) - 211.234.xxx.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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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다음 중고딩
성인 되고나서 성인버전으로 타격감 느껴보시죠. 건의하고 싶으면 게등회, 여성가족부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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